-
주재료
멥쌀가루 500g, 쑥 10g, 딸기가루ㆍ호박가루ㆍ흑미멥쌀가루 1g씩, 소다ㆍ솔잎ㆍ참기름ㆍ소금 약간씩, 물 190g
-
소
거피팥ㆍ통깨ㆍ설탕 50g씩, 밤 5개, 꿀 30g, 풋콩 20g, 계핏가루ㆍ소금 약간씩
1 거피팥은 물에 4시간 정도 담가 불린 다음 껍질을 벗겨 찜기에 넣고 40분 정도 찐다.
2 ①의 거피팥을 큰 그릇에 쏟아 소금으로 간한 뒤 방망이로 대강 으깨 중간체에 내려 고물을 만든다. 고물에 계핏가루를 넣어 고루 섞은 뒤 꿀을 넣고 반죽해 소를 빚는다.
3 통깨는 절구에 넣고 알갱이가 있을 정도로만 빻고 동량의 설탕을 섞어 준비한다. 밤은 껍질을 깐 통 알밤으로 준비하고 풋콩은 불려서 소금을 넣은 끓는 물에 삶아 건진다.
4 쑥은 잎을 떼어 끓는 소금물 또는 끓는 물에 소다를 약간 넣고 데친 뒤 찬물에 담갔다 꽉 짜서 잘게 다지거나 맷돌믹서에 간다.
※소다를 넣으면 색이 변하는 것을 예방하고 파란색을 유지한다.
5 멥쌀가루는 5등분해 각각 다진 쑥, 딸기가루, 호박가루, 흑미멥쌀가루를 넣고 농도를 봐 가며 뜨거운 물을 부어 차지게 익반죽해 오방색으로 반죽한다.
6 ⑤의 반죽을 알밤 크기로 떼어 둥글게 빚어 가운데 팥소, 깨소, 알밤, 풋콩을 넣고 아물려 모양을 낸다.
7 색색의 반죽을 조금씩 떼어 꽃 모양으로 만들어 송편 위를 장식한다.
8 찜기에 솔잎을 깔고 송편이 서로 닿지 않게 놓고 솔잎으로 덮은 뒤 다시 송편, 솔잎 순으로 안친다.
9 솥의 물이 끓어오르고 송편 위로 김이 올라오기 시작하면 20분 정도 더 찐다.
10 찐 송편은 얼음물에 담갔다 재빨리 건져서 소금을 약간 섞은 참기름을 발라 서로 달라붙지 않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