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부터 시작해 이듬해 2월까지가 제철인 모시조개. 한창 물이 올라 가장 맛 좋은 시기인 지금, 그 특유의 쫄깃함과 감칠맛을 즐겨보자.
차가운해물플래터
에쎈 | 2015년 09월호
주재료
모시조개·홍합 10개씩, 자숙문어 마리, 백합 2개, 레몬 1개
디핑소스
마요네즈 ½컵, 레몬즙 2큰술, 다진 양파 1큰술, 파슬리 1작은술
- 1
모시조개와 홍합, 백합, 자숙문어는 깨끗이 씻어 손질한다.
- 2
찜통에 물과 레몬을 넣고 끓인 뒤 김이 오르면 찜기 위에 모시조개, 홍합, 백합, 자숙문어를 넣어 찐다.
- 3
백합 껍데기가 벌어지면 모두 꺼내어 차게 식힌다. 자숙문어는 세로로 얇게 저며 썬다.
- 4
트레이에 물을 붓고 얼린 접시나 얼음 위에 준비한 해물을 고루 올린 뒤 디핑소스를 만들어 곁들인다.
모시조개사프란스튜
에쎈 | 2015년 09월호
주재료
모시조개 20개, 새우 4마리, 마늘 5쪽, 표고버섯 2개, 양파 ¼개, 페페론치노 4개, 대파·셀러리 10cm 1대씩, 버터 1큰술, 화이트와인 1컵, 사프란 1꼬집, 차이브·소금·후춧가루 약간씩
- 1
모시조개는 흐르는 물에 박박 문질러 씻는다. 새우는 껍질을 벗긴다.
- 2
마늘은 칼날을 옆으로 뉘어 으깨고 표고버섯, 양파, 대파, 셀러리는 도톰하게 썬다.
- 3
달군 냄비에 버터를 두르고 페페론치노와 손질한 채소를 모두 넣어 볶다가 모시조개를 넣고 소금, 후춧가루를 더해 센 불에 살짝 볶는다.
- 4
화이트와인을 더하고 뚜껑을 덮어 모시조개 껍데기가 벌어지면 새우와 사프란을 넣고 우르르 끓인 뒤 그릇에 담고 차이브를 잘게 썰어 뿌린다.
클램차우더
에쎈 | 2015년 09월호
주재료
모시조개 500g, 감자 1개, 당근·양파 ¼개씩, 마늘 5쪽, 베이컨 1줄, 화이트와인·우유 1컵씩, 버터 1큰술, 올리브유 1작은술, 밀가루 2큰술, 이탤리언 파슬리 2줄기, 통후추 약간
- 1
모시조개는 흐르는 물에 박박 문질러 씻는다.
- 2
감자와 당근은 껍질을 벗기고 사방 1cm 크기로 썬다. 마늘과 양파는 굵게 다진다.
- 3
달군 냄비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양파, 마늘을 볶아 향이 올라오면 모시조개를 넣어 볶다가 화이트와인을 붓고 조개껍데기가 벌어질 때까지 끓인 뒤 불을 끈다.
- 4
모시조개는 살만 발라 굵게 다지고 국물은 면포에 거른다.
- 5
다른 냄비에 버터를 두르고 감자와 당근을 넣어 볶는다. 어느 정도 익으면 조갯살을 넣어 볶다가 밀가루를 더해 볶는다.
- 6
밀가루가 풀어지면 우유와 거른 조개 국물을 붓고 감자, 당근이 푹 익을 때까지 끓인다.
- 7
베이컨은 팬에 바싹 구운 뒤 종이타월에 올려 기름기를 빼고 한 입 크기로 썬다.
- 8
완성된 수프를 그릇에 담고 베이컨과 파슬리를 올린 다음 통후추를 갈아 뿌린다.
모시조갯살샐러드
에쎈 | 2015년 09월호
주재료
모시조개 15개, 자색감자 3개, 버터빈(통조림) ½컵, 마늘 10쪽, 적양파 ¼개, 어린잎 적당량, 청주·소금 약간씩
드레싱
레몬즙 ½작은술, 라임즙·소금·올리브유·후춧가루 약간씩
- 1
모시조개는 박박 문질러 씻은 뒤 냄비에 넣어 청주를 조금 붓고 뚜껑을 덮어 익힌다. 익힌 모시조개는 살만 바른다.
- 2
자색감자는 도톰하게 슬라이스한 뒤 한 입 크기로 썬다.
- 3
냄비에 물을 붓고 소금을 약간 넣어 옅은 소금물에 자색감자와 마늘을 넣고 삶는다.
- 4
마늘이 반쯤 삶아지면 감자와 마늘을 건져 물기를 제거한 뒤 올리브유를 두른 팬에 굽는다.
- 5
버터빈은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 6
적양파는 굵게 다지고 어린잎은 찬물에 씻어 건진다.
- 7
어린잎을 제외한 모든 재료를 볼에 담고 드레싱 재료를 넣어 살짝 버무려 차게 보관한 뒤 먹기 전에 어린잎과 섞어 그릇에 담는다.
모시조개채소그릴구이
에쎈 | 2015년 09월호
주재료
모시조개 10개, 새우 5마리, 옥수수·가지· 천도복숭아 1개씩, 적양파 ½개, 올리브유 2큰술, 레몬 적당량, 타임·소금·후춧가루 약간씩
- 1
모시조개와 새우는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는다.
- 2
옥수수는 삶아서 한 입 크기로 자른다.
- 3
가지는 반으로 가르고 복숭아는 씨를 피해 2등분한다. 적양파는 4등분한다.
- 4
모든 재료를 그릴에 올리고 올리브유, 타임, 소금, 후춧가루를 뿌린 뒤 조개껍데기가 벌어질 때까지 굽는다.
- 5
모든 재료가 익으면 레몬즙을 짜 넣는다.
7월부터 시작해 이듬해 2월까지가 제철인 모시조개. 한창 물이 올라 가장 맛 좋은 시기인 지금, 그 특유의 쫄깃함과 감칠맛을 즐겨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