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카카오 스토리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한식

전통곰탕

On December 15, 2011

  • 주재료

    쇠갈비·양지·양·곱창·곤자소니 500g씩, 무 1개, 대파 2대, 마늘 5쪽, 국간장 2큰술, 굵은소금 적당량, 물 10L 고기양념 : 국간장·다진 파 2큰술씩, 다진 마늘·참기름 1큰술씩, 소금 1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만들기

|

30분 이내

  1. 1 쇠갈비, 양지는 찬물에 30분 정도 담갔다가 핏물을 빼서 준비한다.
    2 양과 곱창, 곤자소니는 굵은소금으로 바락바락 주물러 씻은 다음 끓는 물에 데친다.
    3 데친 양의 검은 막은 칼로 긁어내고, 양, 곱창, 곤자소니에 붙어 있는 기름 덩어리를 제거한다.
    4 무는 씻어서 4cm 크기로 썰고, 대파와 마늘은 망에 넣어서 준비한다. 분량의 양념 재료를 그릇에 담아 준비한다.
    5 냄비에 물을 붓고 끓으면 쇠갈비, 양지, 양, 곱창, 곤자소니를 넣고 센 불에서 끓이다가 약하게 줄여서 더 끓인다. 끓이는 중간중간 기름 등을 걷어낸다.
    6 국에 준비한 무, 대파와 마늘을 담은 망을 넣고 2시간 정도 끓이다가 쇠갈비와 양지를 젓가락으로 찔렀을 때 폭 들어가면 꺼낸다. 무도 꺼내서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7 남은 양, 곱창, 곤자소니는 1시간 정도 더 끓인 뒤 육질이 부드러워지면 꺼낸다. 이때 무와 대파를 담은 망도 건진다.
    8 삶은 고기는 먹기 좋게 썰어서 준비한 양념에 버무린다.
    9 국물에 양념한 고기와 무를 넣고 국간장과 소금으로 간을 맞춘 뒤 한 번 더 끓인다. 기호에 따라 송송 썬 파를 곁들인다.

Credit Info

디지털 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