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카카오 스토리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30 min

삶은 문어와 사과아보카도샐러드

On March 17, 2015

삶은 문어와 사과아보카도샐러드

  • 주재료

    문어(3kg) ½마리, 아보카도 1개, 사과 ½개, 피스타치오 10개, 프리세(또는 로메인) 20g, 올리브 4개,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 레몬비네그레트

    레몬즙 ⅓컵,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유 ⅔컵, 레몬껍질 적당량,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 문어 삶는 재료

    양파 ½개, 셀러리·대파 흰 대 부분 1대씩, 타임 2줄기, 통후추 10알, 월계수 잎 2장, 물 2L

만들기

4인분

|

1hr

  1. 1

    어의 머리 부분을 뒤집어 내장과 눈 등을 제거하고 깨끗이 씻은 다음 밀가루 ½컵 정도를 뿌려 빨판을 깨끗이 닦아 손질한다.

  2. 2

    넉넉한 냄비에 물과 양파, 셀러리, 대파, 타임, 통후추, 월계수 잎을 넣고 불에 올려 끓기 시작하면 문어를 넣는다. 물 온도가 90℃가 되면 불을 최대한 약하게 줄여 뚜껑을 닫고 90~95℃를 유지하면서 50분간 끓인다.

  3. 3

    레몬껍질을 깨끗이 씻어 하얀 부분을 잘라내고 가늘게 채 썬 뒤 레몬즙과 올리브유를 잘 섞고 소금, 후춧가루로 간해 레몬비네그레트 드레싱을 만든다.

  4. 4

    문어 다리를 한 쪽씩 잘라 물기를 제거하고 볼에 담은 뒤 프리제를 먹기 좋게 잘라 넣고 소금, 후춧가루로 간한다.

  5. 5

    아보카도는 반 갈라 씨를 제거하고 과육만 파낸 뒤 먹기 좋은 크기로 썰고 사과는 깨끗이 씻어 껍질째 가늘게 채 썬다. 피스타치오는 거칠게 으깨고 올리브는 얇게 저민다.

  6. 6

    접시에 문어와 프리세를 담고 아보카도, 사과, 피스타치오, 올리브를 보기 좋게 얹은 뒤 레몬비네그레트를 뿌려 낸다.

  7. TIP

    생문어를 구하기 힘들다면 냉동 문어를 사용해도 좋다. 냉동되는 과정에서 문어를 때리는 것보다 더 많은 조직 파괴가 일어나기 때문에 부드러운 문어 요리를 위해선 냉동 문어를 쓰라고 말하는 이도 있다. 냉동 문어는 냉동실에서 꺼내자마자 냉장실에 옮겨 하루 동안 천천히 녹여 사용한다.

삶은 문어와 사과아보카도샐러드

Credit Info

디지털 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