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상에 존재하는 과일과 채소 중 안토시아닌을 가장 많이 함유하고 있는 ‘아로니아’. 작은 열매 속에 풍부하게 들어 있는 안토시아닌은 우리 몸에 활성산소가 쌓이는 것을 억제하고, 면역력을 강화해 신체 세포의 재생을 도우며 자연 치유력을 길러준다. 우리 가족 건강 밥상을 위한 아로니아 활용법.
아로니아의 세 가지 맛
단맛 실제 당도는 14~17브릭스로 높으나 안토시아닌, 폴리페놀, 클로로겐산, 타닌 등의 성분이 많아 상대적으로 단맛을 덜 느끼게 된다.
신맛 구연산, 비타민 성분으로 간의 해독 작용을 돕는다.
떫은맛 안토시아닌, 폴리페놀(카테킨, 타닌) 성분으로 면역계와 심혈관계 기능을 개선시킨다.
아로니아의 유래
아로니아는 ‘초크베리’라고도 불리며 그 열매와 잎을 인디언과 아메리카 초기 정착민이 전통 약재로 사용했다. 20세기 초반 러시아의 식물학자인 이반 미추린(Ivan Vladimirovich Michurin) 교수가 아로니아의 영양소와 효능을 밝히면서 식재료로서의 가치가 연구되었고 과즙 음료 등 그 사용 용도가 확대되기 시작했다. 아로니아는 중세 유럽 왕족들이 각종 질병 예방 또는 치료의 만병통치약으로 사용하면서 ‘왕의 열매’라는 별명을 얻었다. 또한, 폴란드 임업시험연구소에 의해 품종이 개량되고, 바르샤바 의과대학 바버(Iwona Wawer) 교수를 중심으로 지속적인 연구가 이루어져 다양한 효능이 널리 알려지게 되었다.
아로니아의 영양 성분
미국 터프츠(Tufts) 대학교 연구진은 과일과 채소 60종을 대상으로 항산화 기능을 분석, 검증했다. ORAC(활성산소 흡수 능력) 수치(umol of TE/g)가 높을수록 항산화 수치가 높은 것인데, 블루베리가 8,780, 크랜베리가 1,850을 기록한 반면, 아로니아는 16,000을 기록했다. 베리 속에 있는 항산화제는 백내장, 녹내장, 정맥류성 정맥, 치질, 위궤양, 심장병, 그리고 암도 유발하는 세포조직 손상을 막아준다. 항산화제의 효능을 폭넓게 보기 위해서는 안토시아닌, 카테킨, 클로로겐산 등의 항산화제가 특별히 많이 함유된 베리를 매일 섭취해야 한다.
아로니아에 함유된 안토시아닌이란?
안토시아닌은 항산화(노화 방지) 물질 중에서도 가장 강력한 효과를 낸다는 것이 학계의 일반적 의견이다. 효능은 24시간 후에 소실하는 것으로 여겨진다. 따라서 하루 필요량을 아침저녁으로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안토시아닌은 혈압 상승 억제 효과, 간 기능 향상 효과, 활성산소 억제로 인해 혈액을 맑게 하는 효과, 노화 방지 효과와 함께, 항암 효과, 시력 향상 효과, 피로 개선 효과를 낸다.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힘이 있어 스트레스나 일상적 피로로부터 건강을 지켜주며, 면역력을 높여 에너지를 얻게 한다. 또한, 피부 탄력성을 유지하는 단백질의 일종인 콜라겐을 활성화해 피부 노화를 막고 건강한 피부를 유지해주는 효과가 탁월하다.
아로니아의 건강 효과
노화 방지
질병과 노화의 원인인 활성산소는 그 양이 증가해 몸속에 쌓이면 혈관을 막고 세포를 손상시키며, 호르몬 체계에 혼란을 일으켜 암을 유발하거나 당뇨병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기도 하는데 붉은 색소인 안토시아닌과 떫은맛의 카테킨은 활성산소를 중화해 효과적으로 억제한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비타민 계열, 카로틴 계열, 셀레늄 또는 토코페롤 계열 등의 항산화제 중에서 최고의 효과를 낸다.
항암 효과
활성산소에 의해 스트레스를 받은 세포들은 돌연변이 요인들과 합쳐져 악성 세포로 전환될 가능성이 높다. 폴리페놀은 악성세포의 성장을 막고 세포 자살을 유도한다.
치매 예방
기억력 상실을 방지하며 동작 조정 작용을 도와준다. 소염과 살균 효과도 있는데 안토시아닌은 아스피린보다 10배나 강한 소염과 살균 작용을 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시력 회복
안토시아닌은 사람의 안구 망막에 있는 로돕신이라는 색소의 재합성을 촉진함으로써 눈의 피로, 시력 회복 등의 효과를 낸다. 로돕신은 고아(G 단백질 연결 수용체) 자극에 의한 분해와 재합성으로 시각 영역의 정보를 두뇌에 전달하는 핵심 물질이다. 로돕신이 부족하면 눈 피로, 시력 저하, 백내장, 암 등이 유발될 수 있다.
혈류 개선
플라보노이드 계열의 색소로 동맥에 침전물이 생기는 것을 막는 효과가 있고, 콜레스테롤을 억제한다. 심장 질환, 혈관 질환, 뇌졸중 등 혈액과 관련된 질환에 도움을 준다.
당뇨병 개선
대부분의 당뇨병과 당뇨 합병증은 산화 스트레스가 원인인데 아로니아는 혈당과 당화혈색소, 콜레스테롤을 동시에 감소하며, 산화 스트레스를 신속하게 제거함으로써 1형 및 2형 당뇨에 효과를 나타낸다.
똑똑한 섭취법
안토시아닌은 아로니아 섭취 후 4시간 내에 효과를 나타내 몸속에서 12시간 지속된다. 아로니아는 껍질이 다소 두꺼운 느낌이 있으나 그 껍질에 신비의 영양소가 함축되어 있다.
생과일로 먹을 경우
신선한 열매를 용기에 담아 냉장실에 3개월 정도 보관할 수 있다. 아침저녁으로 식사 후 1회 약 20개(약30g)씩 먹는다. 아로니아씨는 참깨만큼 작아 먹어도 걸리는 느낌이 거의 없으며 오메가-3 지방산을 다량 함유하고 있다.
잼으로 만들어 먹을 경우
아로니아를 씻어 물기를 없앤 뒤 아로니아와 설탕을 1:1 비율로 섞어 블렌더에 간 다음 냄비에 끓여 졸인다.
효소로 먹을 경우
아로니아를 씻어 물기를 없앤 뒤 아로니아와 설탕을 1:1.2 비율로 섞어 깨끗한 용기에 밀봉 보관한다. 100일이 경과한 다음 걸러서 냉장실에 보관해놓고 먹는다. 아로니아 효소와 생수는 1:4의 비율로 희석해 마신다.
과일소스로 먹을 경우
배와 아로니아를 2:1의 무게 비율로 블렌더에 같이 갈아서 드레싱으로 활용하거나 육류를 조리할 때 소스로 사용한다.
과일주로 담가 먹을 경우
아로니아를 씻어 물기를 없앤 뒤 도수 30℃ 이상의 과일주용 증류주를 아로니아 열매와 1:1의 비율로 담근다. 밀폐 용기에 담아 16~17℃의 서늘한 곳에 6개월 정도 보관한 뒤 걸러서 마신다.
아로니아주스
아로니아시리얼
아로니아절임샐러드
아로니아소스를 곁들인 통오겹살스테이크
아로니아소스를 곁들인 통오겹살스테이크
에쎈 | 2014년 10월호
-
주재료
통오겹살 400g, 생강 슬라이스 5쪽, 레몬즙 5큰술, 통후추 곱게 간 것 1작은술, 소금 약간, 양파 1개
-
아로니아소스
아로니아(생과) 25g, 올리브유 5큰술, 레몬즙·올리고당 2큰술씩, 간장 1큰술
- 1
아로니아소스 재료를 블렌더에 모두 넣고 곱게 갈아 냉장실에 넣어둔다.
- 2
통오겹살은 4cm 두께로 썰어 칼집을 낸 뒤 생강 슬라이스, 레몬즙, 후춧가루, 소금으로 밑간해 냉장실에 30분 이상 재운다.
- 3
아로니아소스 재료를 블렌더에 모두 넣고 곱게 갈아 냉장실에 넣어둔다.
- 4
양파는 가늘게 채 썰어 찬물에 담갔다 건져 매운맛을 없앤다.
- 5
팬을 아주 뜨겁게 달군 뒤 통오겹살을 앞뒤로 노릇노릇하게 굽는다.
- 6
통오겹살스테이크를 그릇에 담고 양파 채를 수북하게 올린 뒤 아로니아소스를 끼얹는다.
아로니아절임샐러드
에쎈 | 2014년 10월호
-
주재료
어린잎채소 200g, 치커리 50g, 양파 ½개
-
아로니아드레싱
아로니아(생과) 100g, 올리고당 5큰술, 레몬즙·올리브유 3큰술씩
- 1
아로니아는 올리고당, 레몬즙을 뿌려 30분 이상 절인다.
- 2
어린잎채소와 치커리는 흐르는 물에 씻은 뒤 물기를 턴다. 양파는 채 썬다.
- 3
절인 아로니아에 올리브유를 섞어 드레싱을 만든다.
- 4
손질한 채소를 그릇에 담고 아로니아드레싱을 뿌린다.
아로니아시리얼
에쎈 | 2014년 10월호
-
주재료
아로니아(냉동) 50g, 바나나 2개, 무가당 요구르트 600mL, 시리얼 2컵, 우유 400mL
- 1
바나나는 껍질을 벗겨 도톰하고 동그랗게 썬다.
- 2
아로니아, 무가당 요구르트를 블렌더에 넣어 곱게 간다.
- 3
볼에 우유를 붓고, 시리얼, 바나나, 아로니아 간 것을 듬뿍 올린다.
아로니아주스
에쎈 | 2014년 10월호
-
주재료
아로니아(생과) 50g, 라임주스 2컵, 무가당 탄산수·무가당 요구르트 200mL씩, 메이플시럽 1큰술
- 1
아로니아는 냉동실에 넣어 살얼음이 지게 얼린다.
- 2
메이플시럽을 뺀 모든 재료를 블렌더에 담고 간다.
- 3
아로니아주스를 컵에 붓고 메이플시럽을 뿌린다.
지구상에 존재하는 과일과 채소 중 안토시아닌을 가장 많이 함유하고 있는 ‘아로니아’. 작은 열매 속에 풍부하게 들어 있는 안토시아닌은 우리 몸에 활성산소가 쌓이는 것을 억제하고, 면역력을 강화해 신체 세포의 재생을 도우며 자연 치유력을 길러준다. 우리 가족 건강 밥상을 위한 아로니아 활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