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카카오 스토리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LIFE

우리 아이 성조숙증 예방하는 매일 건강 식단

On October 01, 2013

한창 친구들과 자신을 비교하기 시작할 나이, 또래 친구들과 달리 가슴이 일찍 발달하거나 음모가 자라는 성조숙증을 겪는 아이는 정신적으로 큰 스트레스와 상처를 받는다. 서구화된 식습관과 환경호르몬 등으로 급증하고 있는 성조숙증, 건강한 매일 밥상에서 그 해답을 찾는다.

급증하는 성조숙증

성조숙증은 또래보다 일찍, 적정 연령에 이르기 전에 성호르몬이 분비되어 이차성징의 징후가 나타나는 것을 뜻한다. 여아의 경우 만 8세 이전에 가슴에 멍울이 잡힌다거나 만 9세 이전에 초경을 하고, 남아의 경우 만 9세 이전에 고환이 발달하고 음모가 자라는 등의 증상을 보인다. 한창 성장해야 하는 8~10세의 어린 나이에 성조숙증을 겪으면 성장판이 일찍 닫히기 때문에 키가 잘 자라지 않아 어른이 됐을 때 작은 키를 가지게 된다. 또 성호르몬의 빠른 분비가 다른 호르몬계에도 영향을 미쳐 호르몬의 균형이 깨지면서 소아비만이 되거나 성인병에 노출될 가능성도 커진다. 무엇보다도 아이가 받아들이기에 벅찬 신체 변화로 인해 사고의 성숙과 신체의 성숙 사이에 균형이 깨져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게 되는 것이 큰 문제다. 또래 아이들과 비교해 수치심을 느끼기도 하고 친구 사이에서 관계를 원만하게 형성하지 못할 수도 있다.

빠른 조치와 예방이 중요

성조숙증이 의심된다면 즉시 병원에서 ‘골연령 검사’나 ‘성선 자극 검사’를 받아야 한다. 성조숙증에 걸렸다면 식습관의 변화와 더불어 주사 치료와 약물치료를 병행한다. 성조숙증에 걸린 뒤 시간이 지체될수록 치료 효과가 미미해지기 때문에 빨리 조치를 취하도록 한다.
또한 성조숙증이 시작된 뒤 2~3개월 만에 급격하게 변화가 진행되는 경우도 있고 여아의 경우 초경을 시작하고 나서 5~7cm밖에 키가 자라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성조숙증을 미리 예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성조숙증의 원인은 서구화된 식습관과 불균형한 영양 상태, 소아비만과 환경호르몬, 스트레스 등이다. 성조숙증을 예방하고 성장 속도를 늦추는 데 가장 중요한 것은 올바른 식습관을 형성하고 건강한 영양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다.

성조숙증과 음식의 상관관계

NO 콩은 에스트로겐을 활성화하는 성분 함유로 성조숙증을 유발한다
콩에 들어 있는 이소플라본은 여성호르몬과 비슷한 작용을 하는 식물성 호르몬으로 콩을 다량 섭취할 경우 여성호르몬의 분비가 활성화된다. 하지만 이는 여성호르몬이 현재 분비되는 경우에만 해당되는 것으로 아직 여성호르몬이 분비되지 않는 여자아이가 먹는다고 해서 여성호르몬이 갑자기 나오지는 않는다. 단, 이미 성조숙증에 걸려 여성호르몬 분비가 시작된 아이라면 영향을 받을 수 있으니 한꺼번에 무리해서 많은 양을 먹지 말도록.

NO 프룬이나 자두는 여성호르몬을 자극해 성조숙증을 유발한다
콩과 같이 아직 여성호르몬이 분비되지 않는 여자아이가 먹는다고 해서 여성호르몬이 갑자기 나오지는 않는다. 또한 일부러 프룬 주스나 드라이 프룬과 같은 여성을 위한 건강식품으로 먹는 것이 아닌, 제철 과일로 적당히 먹는다면 전혀 문제될 것이 없다.

YES 인스턴트식품과 패스트푸드는 성조숙증을 유발한다
인스턴트식품과 패스트푸드를 섭취한다고 즉각적으로 성조숙증이 유발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이들이 좋지 않은 이유는 자주 섭취할 경우 동물성 지방과 탄수화물, 염분의 과다 섭취로 소아비만이 될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 소아비만에 걸린 아이는 성조숙증에 걸릴 확률도 그만큼 높다. 또한 패스트푸드 위주의 식사를 할 경우 비타민이나 칼슘, 인, 철분 등 성장기 어린이에게 필요한 미네랄 등이 부족해 영양 불균형에 따른 성장 장애나 성조숙증이 일어날 수 있다. 아이가 패스트푸드를 좋아한다면 가끔씩만 먹이도록 하고, 햄버거와 피자 등의 메뉴를 집에서 건강하게 조리해주는 것이 좋다.

NO 달걀과 닭고기 등은 성장촉진제를 맞고 자라서 성조숙증을 유발하므로 피하는 것이 좋다
성장촉진제와 항생제에 노출된 식품을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은 것은 맞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사육되는 닭의 성장촉진제와 항생제 양에 어느 정도 기준을 두기 때문에 닭고기 먹는 것 자체를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다. 그래도 찝찝하다면 무항생제 인증 닭고기와 달걀을 구입한다.

NO 지방은 무조건 피하는 것이 좋다
‘지방’이라고 하면 안 좋게만 생각하지만 지방은 체내를 구성하는 데 반드시 필요한 필수 영양소 중 하나이다. 특히 호두 등의 견과류나 생선, 올리브유와 해바라기유 등에 함유된 질 좋은 포화지방산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문제는 트랜스지방이다. 고온에서 장시간 지방을 가열하면 생성되는 트랜스지방은 버터 대용품인 마가린 등을 만드는 과정에서도 발생한다. 트랜스지방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여 소아비만의 원인이 되고 혈액순환을 방해해 노폐물이 제대로 배출되지 않고 몸이 붓게 하며 면역력을 떨어뜨린다.

NO 홍합, 조개 등은 성조숙증을 유발하니 먹지 않는다
홍합이나 굴, 조개 등에는 성호르몬 분비를 촉진하는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들어 있다. 하지만 성호르몬이 아직 나오지 않는 아이들과는 관련이 없기 때문에 성조숙증 진단을 받지 않은 아이들이라면 안심하고 섭취해도 된다.

NO 알류에는 성장을 촉진하는 물질과 성호르몬을 자극하는 물질이 함유되어서 피하는 것이 좋다
생선의 알이나 달걀 등은 필수아미노산과 비타민,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된 영양의 보고다. 그러므로 성조숙증 진단을 받지 않은 아이라면 적당히 먹을 경우 오히려 튼튼한 몸과 바른 성장에 도움이 된다.

YES 밀가루로 만든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다
밀가루에 함유된 글루텐이 호르몬에 영향을 미쳐 자가면역성 질환이나 호르몬 분비 이상을 유발해 성조숙증을 유발한다는 설이 있다. 확실한 것은 아니지만 밀을 재배할 때 살포하는 농약, 흰색을 내기 위해 사용하는 표백제, 보존을 위한 방부제 등도 호르몬 교란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밀가루 음식은 적당히 조금만 먹는 것이 좋다.

성조숙증 예방하는 건강 식단

1. 찐닭살파프리카 레몬냉채 / 2. 돼지고기안심커틀릿과 비타민샐러드 / 3. 달걀두부샌드위치, 바나나셰이크 / 4. 뱅어포파래주먹밥

우리 아이 식습관 원칙 10
1. 미네랄과 식이 섬유가 풍부한 채소와 과일을 풍부하게 섭취한다.
2. 저지방 고단백 동물성 단백질 등 양질의 단백질을 적당히 섭취한다.
3. 칼슘을 충분히 섭취한다.
4. 고탄수화물이나 고지방식은 피한다.
5. 몸에 좋은 지방을 섭취한다.
6. 햄버거와 피자, 자장면 등 아이들이 좋아하는 패스트푸드는홈메이드로 건강하게 만들어 섭취한다.
7. 밀가루 위주의 간식에서 벗어나 도토리가루, 쌀가루나 채소 등을 활용한 간식을 적극 활용한다.
8. 잡곡밥을 무조건 강요하기 보다는 백미에 흑미나 조, 완두콩 등 아이들이 맛있게 먹을 수 있는 잡곡을 적당히 섞는다.
9. 장 건강에 도움 되는 식단을 구성한다.
10. 신선한 유기농 음식과 성장촉진제가 들어가지 않은 육류, 달걀, 가공식품을 선택한다.

성조숙증 자가 진단
아래 증상이 많이 나타날수록 성조숙증이거나 성조숙증에 걸릴 확률이 높다고 예측할 수 있으니 특별히 더 주의해서 살피고, 자가 진단으로 ‘성조숙증 확정’을 하는 것보다는 병원에 가서 정확한 진단을 받도록 한다.

1 엄마나 아빠가 또래보다 이차성징이 빨랐거나 성장이 조기에 멈춘 가족력이 있다.
2 아기 때부터 또래보다 성장 발육이 빨랐다.
3 복부 비만이다.
4 최근 들어 발 사이즈가 급속도로 커졌다.
5 키가 크는 속도가 빨라졌다.
6 코밑이나 턱, 겨드랑이, 다리 또는 음부를 손으로 만졌을 때 까칠함이 느껴진다.
7 최근 들어 고환을 이루는 피부색이 검게 변했다.(남아)
8 최근 들어 고환의 크기가 커졌다.(남아, 고환 크기가 25cm, 4mL를 넘는다면 사춘기로 접어들었음을 의심)
9 최근 들어 가슴에 멍울이 만져지거나 통증이 생겼다.(여아)
10 유두와 유륜의 경계가 분명해지면서 유륜의 색이 변했다.(여아)
11 속옷에 냉과 같은 분비물이 묻어난다.(여아)
12 최근 들어 땀이 많아지고 체취가 진해지는 등의 변화가 생겼다.
13 최근 들어 머리에 기름이 끼거나 비듬이 생겼다.
14 피지가 많아지고 여드름이 난다.
15 다리나 등에 근육이 생기는 등 체형이 변했다.(남아)
16 골반이 넓어지거나 모양이 변했다.(여아)
17 텔레비전이나 잡지 등에 나오는 이성의 모습에 관심을 보이거나 부끄러워하는 경우가 잦아졌다.
18 또래 아이들에 비해 이성 친구의 구분이 뚜렷해졌다.
19 최근 들어 사용하는 언어에 변화가 생겼다.
20 최근 들어 반항이 늘고 아이의 성격에 급작스러운 변화가 생겼다.

한창 친구들과 자신을 비교하기 시작할 나이, 또래 친구들과 달리 가슴이 일찍 발달하거나 음모가 자라는 성조숙증을 겪는 아이는 정신적으로 큰 스트레스와 상처를 받는다. 서구화된 식습관과 환경호르몬 등으로 급증하고 있는 성조숙증, 건강한 매일 밥상에서 그 해답을 찾는다.

Credit Info

감수
고시환
참고서적
<우리 아이가 너무 빨리 자라요>(고시환,서울 문화사)
요리
이보은
포토그래퍼
강태희
어시스트
오혜숙
에디터
강윤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