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에야
- 40min, 1인분
- 재료 : 쌀 80g, 새우 6마리, 숙성 토마토 1개, 양파 ¼개, 마늘 2쪽, 그린올리브 5개,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유 2큰술, 화이트와인 1큰술, 레몬 슬라이스 1쪽,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 사프란해물국물 : 사프란 5~6가닥, 바지락 250g, 양파 20g, 대파 3cm, 월계수 잎 ⅓장, 물 300mL
- 1
냄비에 물을 담고 양파, 대파, 월계수 잎을 넣어 끓으면 바지락을 넣는다. 5분 정도 끓인 뒤 체에 국물을 거른다. 바지락은 마르지 않게 국물에 넣어둔다. 사프란은 가위로 잘라 국물에 담가 색을 내 샤프란해물국물을 만든다.
- 2
쌀은 씻어서 불리지 않고 체에 밭쳐둔다.
- 3
새우는 내장을 제거한다. 토마토와 양파는 껍질을 벗겨 굵게 다지고, 마늘은 곱게 다진다.
- 4
파에야 팬에 올리브유를 넉넉히 두른 뒤 새우를 볶다가 화이트와인을 뿌려 노릇하게 구워 그릇에 옮겨둔다.
- 5
새우를 구운 팬에 양파와 마늘을 넣어 중간 불에 볶다가 토마토를 넣고 볶는다.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을 한다.
- 6
토마토소스가 담긴 팬에 쌀을 넣고 볶는다. 사프란해물국물을 50mL씩 나누어 넣으면서 쌀알을 젓는다. 그리고 쌀이 자작하게 잠길 정도로 사프란해물국물을 붓고 센 불에서 가열하다가 끓어오르면 약한 불로 낮춘다. 새우와 바지락, 그린올리브를 넣고 15분가량 끓인 다음 뚜껑을 덮어 불을 끄고 5분 정도 뜸 들인다. 기호에 따라 소금으로 간을 한다.
- 7
내기 전에 레몬 슬라이스를 올린다.
1 사프란이 없으면 넣지 않아도 되는데, 노란빛을 내기 위해 강황가루나 치자로 대체해도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