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스한 봄날 오후에 향기로운 차 한 잔과 맛있는 음식 한 접시면 더 바랄 것이 없다. 봄과 어울리는 차와 음식을 만나보자.
herb tea
허브티는 나른한 봄날의 미각을 깨워준다. 페퍼민트와 딸기를 블렌딩한 차는 달콤한 향과 시원한 청량감을 동시에 느낄 수 있고, 히비스커스차를 베이스로 한 차는 비타민 C가 풍부해 피로 해소에도 도움을 준다. 신맛이 있는 히비스커스는 사과, 오렌지, 베리류 같은 과일과 잘 맞아 과일을 더한 요구르트, 과일 젤리류와 마시면 좋다.
딸기와 사과콩포트를 올린 요구르트
- 25min, 4인분
- 재료 : 딸기 10개, 사과 1개, 설탕·레몬즙 ½컵씩, 로즈메리 4줄기, 플레인 요구르트 2컵
- 1
딸기는 깨끗이 씻어 꼭지를 뗀다. 사과는 1cm 폭으로 웨지 모양으로 썬다.
- 2
냄비에 사과, 설탕, 레몬즙을 넣고 끓기 시작하면 약한 불로 줄여 끓인다.
- 3
사과가 투명해지면 딸기와 로즈메리를 넣고 5분 정도 더 끓인다.
- 4
한 김 식힌 뒤 플레인 요구르트 위에 올려 낸다.
flower tea
알록달록한 색감을 보는 것만으로도 기분이 전환되는 꽃차. 매혹적인 향이 좋은 장미차 등 고유의 색과 향이 좋은 차는 향이 강하지 않은 디저트류를 선택할 것. 바닐라 향을 더한 시폰케이크, 레몬제스트를 더한 마들렌 등을 곁들이면 좋다.
레몬 마들렌
- 30min(휴지 시간 제외), 8개
- 재료 : 중력분 125mL, 달걀 2개, 바닐라 엑스트랙트 ½작은술, 소금 ⅛작은술, 흰 설탕 80mL, 레몬제스트 1큰술, 버터 74mL
- 아이싱 : 슈거파우더 3큰술, 물 ½큰술
- 1
달걀, 바닐라 엑스트랙트, 소금을 골고루 섞은 뒤 설탕을 넣고 핸드블렌더로 밝은 노란색이 될 때까지 믹싱한다.
- 2
①에 체에 내린 밀가루를 3번으로 나눠 넣는다.
- 3
레몬제스트를 섞은 뒤 버터를 넣고 골고루 섞어 1시간 동안 냉장실에서 휴지시킨다.
- 4
마들렌 틀에 반죽을 85% 정도 채우고 190℃로 예열한 오븐에서 14~17분 정도 굽는다.
- 5
슈거파우더와 물을 섞어 아이싱을 만들어 마들렌 끝 쪽에 묻혀 장식한다.
fruits tea
오렌지, 자몽 등 상큼한 시트러스 차나 시트러스 베이스의 얼그레이는 봄과 잘 어울린다. 이런 과일 향이 좋은 차에 담백한 파운드케이크 같은 디저트나 과일이 어우러진 치킨샐러드, 과일드레싱 샐러드, 심플한 샌드위치를 곁들이면 호사로운 티 테이블이 완성된다.
치킨시트러스샐러드
- 20min, 4인분
- 재료 : 닭고기(안심) 12조각, 오렌지·달걀 1개씩, 레몬제스트 1개분, 밀가루 ¼컵, 빵가루 1컵, 어린잎채소 40g, 튀김 기름 적당량,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물 2큰술
- 드레싱 : 마요네즈·레몬즙 4큰술씩
- 1
닭고기 안심은 소금과 후춧가루를 뿌리고 레몬제스트를 올려 밑간한다.
- 2
오렌지는 껍질을 벗겨 제스트를 만들고 과육을 발라낸다.
- 3
밑간한 안심에 밀가루, 물을 섞은 달걀물, 빵가루 순으로 옷을 입힌다.
- 4
170℃의 기름에 넣고 바삭하게 2번 튀긴다.
- 5
어린잎채소를 깨끗이 씻어 물기를 제거한다.
- 6
그릇에 어린잎채소와 튀긴 치킨을 올린 뒤 오렌지 과육과 제스트를 올리고 먹기 직전에 드레싱을 뿌린다.
milk tea
진하게 우린 홍차보다는 우유를 더해 부드럽게 마시는 밀크티가 봄날과 더 잘 어울린다. 봄에 많이 나는 꽃이나 계절 과일을 베이스로 한 홍차를 선택한다면 더 산뜻하게 즐길 수 있다. 밀크티에 상큼한 과일타르트를 준비해도 좋고, 우유와 궁합을 생각해 바나나, 견과류 등 고소하고 달콤한 맛의 식재료를 활용한 메뉴도 좋다.
바나나브레드푸딩
- 40min, 4인분
- 재료 : 식빵 4장, 바나나 2개, 아몬드 슬라이스·버터 2큰술씩, 시나몬파우더 약간
- 달걀물 : 달걀 2개, 생크림·우유 ¼컵씩, 설탕 2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 1
달걀, 생크림, 우유, 설탕, 소금, 후춧가루를 골고루 섞어 달걀물을 만든다.
- 2
식빵은 촉촉하게 보관한 뒤 4등분한다. 바나나는 슬라이스 한다.
- 3
머핀 틀에 자른 식빵 3조각을 세로로 세워 넣은 뒤 나머지 1조각은 바닥에 평평하게 눌러 넣는다.
- 4
식빵 위에 바나나를 넣은 뒤 달걀물을 골고루 붓고 아몬드 슬라이스를 뿌린다.
- 5
버터를 중탕으로 녹인 뒤 식빵에 바르고 180℃로 예열한 오븐에서 달걀이 익을 때까지 20~30분 정도 익힌다.
- 6
한 김 식힌 뒤 시나몬파우더를 뿌려 낸다.
green tea
씁쓸한 맛의 차에는 달콤한 차 과자가 공식처럼 따라간다. 팥을 곁들인 떡, 양갱 등 녹차에 달콤한 팥만큼 잘 어울리는 것도 없다.
팥연유당고
- 재료 : 찹쌀가루 1컵, 연유 ½컵, 말차가루 1큰술, 설탕·소금 약간씩, 물 ⅔컵
- 팥앙금 : 팥 1컵, 설탕 ½컵, 물 2½컵
- 1
팥은 깨끗이 씻어 물을 넣고 압력솥에 끓여 추가 울리면 10분간 약한 불에 끓인 뒤 불을 끄고 뜸을 들인다.
- 2
핸드블렌더에 삶은 팥 ½ 분량을 넣고 삶은 물을 조금씩 넣어가면서 곱게 간다.
- 3
②를 체에 내려 냄비에 담고 설탕을 넣어 골고루 섞은 뒤 바닥이 타지 않게 저어가면서 졸여 팥앙금을 만든다.
- 4
찹쌀가루와 설탕, 소금, 물을 넣고 골고루 섞어 반죽한 뒤 한 입 크기로 동그랗게 빚는다.
- 5
끓는 물에 반죽을 넣은 뒤 물 위로 떠오르면 꺼내어 찬물에 식히고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 6
꼬치에 익힌 떡을 꿰고 ③의 팥앙금과 ①의 삶은 팥을 올린 뒤 연유, 말차가루를 뿌려 낸다.
따스한 봄날 오후에 향기로운 차 한 잔과 맛있는 음식 한 접시면 더 바랄 것이 없다. 봄과 어울리는 차와 음식을 만나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