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재료
장어 1마리, 오이 ½개, 밥 4공기, 우메보시 4개, 래디시 2개, 단무지 5㎝ 1토막, 소주 1컵, 통깨 약간 장어양념 : 복분자 ½컵, 간장 4큰술, 조청 2큰술, 생강 1톨, 물 5컵 래디시 : 절임물 식초 2큰술, 설탕 1큰술, 소금 ⅛작은술 단촛물 : 식초 4큰술, 청주 3큰술, 설탕 2큰술, 소금 ¼작은술
1 래디시는 깨끗이 씻어 얇게 저민 후 식초, 설탕, 소금을 골고루 섞어 하루 동안 절인다.
2 손질된 장어와 뼈를 함께 구입해 깨끗이 씻은 후 다시 소주로 깨끗이 씻는다.
3 장어뼈와 생강, 물을 냄비에 넣고 1컵 정도 남을 때까지 은근한 불에서 졸인 다음 복분자, 간장, 조청을 넣고 한소끔 끓인 후 믹서에 곱게 갈아 양념을 만든다.
4 장어는 팬에 겉면이 익도록 구운 뒤 양념장을 골고루 발라 30분간 재운다. 재우고 남은 소스는 농도 있게 졸인다.
5 재운 장어 양면을 노릇하게 구운 뒤 한 입 크기로 잘라 남은 소스를 골고루 바른다.
6 오이는 깨끗이 씻은 후 칼집을 내 모양을 만들어 반달 모양으로 썬다.
7 단무지는 곱게 채 썬다.
8 식초와 청주, 설탕, 소금을 냄비에 넣고 한소끔 끓인 후 밥에 골고루 섞어 양념한다.
9 양념한 밥에 장어와 오이, 래디시절임, 단무지, 우메보시를 보기 좋게 올린 후 통깨를 뿌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