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네이버 포스트 네이버 밴드 유튜브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COOKING

COOKING

다이어터라면 토마토하세요

낮은 칼로리와 혈당지수, 풍부한 식이섬유 등 다양한 효능을 자랑하는 다이어터의 영원한 친구, 토마토. 그 효능과 더불어 체중 조절 중에도 마음껏 먹을 수 있는 토마토 다이어트 레시피를 소개한다.

On January 20, 2022

3 / 10
/upload/woman/article/202201/thumb/50037-477745-sample.jpg

 

최고의 다이어트 식품

다이어터 또는 유지어터가 일 년 내내 즐겨 찾는 채소 중의 하나는 토마토다. 100g당 14kcal 정도로, 몸에서 토마토를 소화하는 데 에너지가 더 많이 소모돼 마이너스 칼로리 식품으로 불린다. 다이어트 식품은 칼로리만 낮아선 안 된다. 혈당지수(GI)도 살펴봐야 한다. 혈당지수란 음식을 섭취한 후에 혈당의 상승 속도를 뜻하는데 혈당지수가 중요한 이유는 포만감 때문이다. 아무리 칼로리가 낮아도 포만감을 유지할 수 없다면 계속 음식을 먹게 된다. 그래서 다이어트하는 사람에게 혈당지수는 곧 식욕을 조절할 수 있는 음식인지 아닌지를 알려주는 열쇠가 되고, 당뇨 환자 역시 건강을 위해 체크해야 할 사항 중 하나다. 토마토는 혈당지수가 낮아 포만감을 유지하는 데도, 당뇨 환자에게도 좋은 식품이다. 토마토에는 식이섬유의 일종인 펙틴이 풍부하게 들어 있다. 식이섬유는 대장의 운동을 활발하게 해 다이어트 중 생길 수 있는 변비를 예방하고 몸의 노폐물을 배출하는 데 도움을 준다. 또한 단백질의 일종인 글루타메이트 성분은 젖산이라는 피로물질이 축적되는 것을 억제하는 역할을 해 운동 후 빠른 근육 회복과 스트레스 해소 등에 효과가 있다. 건강·다이어트·미용 효과가 탁월한 토마토. 사계절 내내 즐길 수 있어 다행이다.
 

똑똑하게 섭취하는 방법

토마토는 생으로 먹는 것보다 열을 가열하면 라이코펜이 토마토의 세포벽 밖으로 빠져나와 흡수율이 높아진다. 또한 라이코펜은 지용성비타민인 비타민 A의 전구체로 기름과 함께 섭취하면 흡수율이 높아진다. 토마토달걀볶음이나 가지토마토조림, 토마토수프, 라타투이 등의 음식이 해당된다.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한 견과류나 올리브오일, 아보카도 등이 토마토와 궁합이 좋다. 필수아미노산을 고루 갖춘 달걀은 유일하게 부족한 영양소가 식이섬유와 비타민 C인데 토마토가 이를 채워줘 역시 궁합이 좋은 식재료 중 하나다. 식재료 보관에 실패해 자주 썩히거나 요리에 자신이 없다면 통조림을 활용해보자. 껍질을 벗기거나 세척하는 과정 없이 캔 뚜껑을 열어 바로 조리할 수 있어 간편하다. 그중 ‘레드 골드 캔 토마토’는 잘 익은 유럽산 토마토를 첨가물이나 조미료를 배제하고 유서 깊은 방식으로 보존 처리해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제품. 유럽산 토마토는 품질, 맛, 아름다운 모양과 영양가 면에서 단연 최고라 할 수 있다. ‘레드 골드 캔 토마토’는 껍질을 벗긴 홀토마토, 다진 토마토, 토마토 파사타(토마토퓌레), 체리 토마토, 토마토 페이스트 등 5가지 종류로 만나볼 수 있다.
 

 TOMATO RECIPE 

한지혜 요리연구가가 제안하는 토마토 다이어트 레시피. 토마토 통조림을 활용해 더욱 간편하고 건강하게 즐길 수 있다.

  • 터키식 토마토샐러드

    재료
    레드 골드 캔 토마토 1캔, 오이 1개, 양파·고추 1/2개씩, 마늘 2쪽, 올리브오일·레몬즙 2큰술씩, 소금·후춧가루 1작은술씩, 칠리파우더 1/2작은술, 파슬리 가루 또는 파슬리 약간

    만드는 법
    1 토마토, 오이, 양파를 1cm 크기로 썬다.
    2 고추와 마늘은 잘게 다진다.
    3 큰 볼에 ①과 ②를 넣은 후 올리브오일, 소금, 후춧가루, 레몬즙, 칠리파우더, 파슬리 가루를 넣고 섞는다.
    4 ③을 냉장고에 30분 이상 넣어두어 숙성한 뒤 먹으면 풍미가 더 살아난다.

  • 올리브토마토밥

    재료
    쌀 400g, 레드 골드 캔 토마토 1캔, 물 350ml, 올리브오일 1/2컵, 다진 마늘 10g, 올리브 2큰술

    만드는 법
    1 쌀은 깨끗이 씻은 후 불려놓는다.
    2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른 후 다진 마늘을 넣어 볶다가 마늘 향이 올라올 때쯤 불린 쌀을 넣고 3분 정도 볶는다.
    3 ②에 토마토와 올리브, 물을 넣고 센 불에 3분간 끓인다.
    4 팔팔 끓으면 중간 불로 낮춰 10분간 더 끓인다.
    5 쌀이 고슬고슬하게 익을 때까지 끓인 다음, 불을 끈 상태에서 5~10분간 뜸 들인다.

최인서 한의사

최인서 한의사

분당 청담부부한의원 대표원장으로 한의사 최초로 머슬마니아 톱4에 입상했다. 피트니스 모델이라는 ‘부캐’ 덕분에 자연스럽게 다이어트 환자 진료를 많이 하고 건강한 삶을 통해 체중 감량을 할 수 있는 방법들을 제안한다. 최근 건강하고 요요 없는 다이어트와 기초대사량을 올리는 스트레칭법 등을 담은 <체질 맞춤 다이어트>라는 책을 냈다.

CREDIT INFO

에디터
이채영, 문하경
사진
레드 골드 프롬 유럽 제공
도움말
최인서(청담부부한의원 원장), 한지혜(키친소노마 대표)
2022년 01월호

2022년 01월호

에디터
이채영, 문하경
사진
레드 골드 프롬 유럽 제공
도움말
최인서(청담부부한의원 원장), 한지혜(키친소노마 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