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네이버 포스트 네이버 밴드 유튜브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LIFESTYLE

LIFESTYLE

오늘뭐먹지? #한라봉

비타민 C가 풍부하고 당도가 높아 겨울철 천연 비타민제로 꼽히는 한라봉이 ‘컴백’했습니다. 꼭지가 톡 튀어나온 모양이 마치 한라산을 연상시킨다 해서 ‘한라봉’이라 불리는 이 과일은 면역력 강화와 피로 해소, 감기 예방에 특효라지요? ‘쿡스타그램’으로 인기를 얻고 있는 인플루언서들에게 한라봉 요리를 주문했습니다. 어떤 요리가 피드에 올랐을까요?

On December 08, 2016

겨울철 비타민의 보고, 한라봉

 



12월부터 3월까지, 한겨울에 출시돼 봄까지 사랑받는 과일 한라봉은 일조량이 풍부하고 기온이 따뜻한 지역에서 잘 자라는 특징이 있기 때문에 주로 제주도를 비롯해 전라남도에서 특산물로 생산되고 있다. 비타민 C와 강력한 항산화제인 카로티노이드(carotinoid) 성분이 풍부해 겨울철 감기 예방에 좋을 뿐 아니라 노화를 방지하고 피로 해소에 뛰어난 효능이 있다. 특히 한라봉은 여성들에게 인기가 좋다.

과육 100g당 48kcal로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 식품으로 으뜸이며 콜라겐 형성력도 뛰어나 기미나 주근깨 예방 등 피부 미용에 탁월한 효능을 선사하니 말이다. 여러모로 다이내믹한 효능을 지닌 한라봉을 구입할 때는 껍질이 얇고 노란빛이 도는 것이 맛이 좋다. 껍질이 들뜨거나 주름이 많은 것은 신맛이 강하거나 싱거우며 푸르스름한 부분이 많을수록 푸석하고 즙이 적어 맛이 없으니 피하는 것이 좋다.

 

연말 파티의 메인 디시, 한라봉닭오븐구이

3 / 10
/upload/woman/article/201612/thumb/32772-195172-sample.jpg

 

 

재료
생닭(닭볶음탕용) 1kg, 양송이버섯·통마늘 10개씩, 한라봉·양파·당근 1개씩, 셀러리 2줄기, 버터·소금 1큰술씩, 올리브유·버터·후춧가루 약간씩

만들기
1 닭은 깨끗이 씻어 물기를 빼고 소금 1/2큰술과 후춧가루로 밑간한다.
2 한라봉은 베이킹소다와 식초로 문지른 뒤 물에 담갔다 헹구고 반으로 잘라 얇게 슬라이스한다. 당근과 양파, 셀러리는 한입 크기로 자른다. 양송이버섯은 반으로 자르고 통마늘은 윗부분을 자른다.
3 중간 불로 달군 팬에 올리브유를 넉넉히 두르고 ①의 겉면을 노릇하게 굽다가 버터를 둘러 살짝 더 굽는다.
4 ③에서 닭을 꺼내고 남은 기름에 올리브유를 살짝 두른 뒤 한라봉을 제외한 ②의 채소를 한데 넣어 소금 1/2큰술과 후춧가루로 간을 해 볶는다.
5 오븐용 내열 용기에 닭과 채소, 한라봉을 담고 포일로 감싼 다음 200℃로 예열한 오븐에서 40분 동안 익힌다.

'홈 파티의 메인 요리를 고민하고 있다면 한라봉닭오븐구이 어떠세요? 소금과 후춧가루로만 간을 한 닭고기에 시큼한 레몬 대신 달달하고 새콤한 한라봉을 슬라이스해서 같이 구우면 시트러스 향이 은은하게 배어 고기의 풍미를 살려준답니다. 손님 초대 요리는 물론 와인 안주로 ‘강추’하고 싶은 메뉴예요'

 

홍서우는…
인스타그램에서 ‘홍서우테이블 (@seou_table)’로 2만5천여 명의 팔로어를 보유한 요리연구가 겸 포토그래퍼. <요리하기 좋은 날, 오늘의 요리>의 저자로 인스타그램 외에도 카카오스토리 등의 채널에서 레시피를 소개하고 있다.


겨울철 헬시 푸드, 한라봉연어스테이크

3 / 10
/upload/woman/article/201612/thumb/32772-195171-sample.jpg

 

 

재료
생연어(구이용) 300g, 그린빈 5~6개, 한라봉 2개, 딜·소금·통후추·카놀라유 약간씩, 한라봉소스(한라봉 2개(한라봉즙 1컵), 화이트 비니거 2큰술, 소금·한라봉제스트·꿀 1큰술씩)

만들기
1 한라봉 1개는 베이킹소다와 식초로 문지른 뒤 물에 담갔다 헹구고 필러로 껍질을 가늘고 얇게 벗겨 한라봉제스트를 만든다. 한라봉 1개는 반으로 잘라 슬라이스한다.
2 소스 재료의 한라봉은 반으로 잘라 스퀴저로 즙을 내 냄비에 담고 나머지 소스 재료를 모두 넣고 끓인다.
3 연어는 면포에 올려 물기를 제거한 뒤 달군 팬에 카놀라유를 두르고 노릇하게 굽다가 으깬 통후추와 소금, 딜, 소스에 사용하고 남은 한라봉제스트 중 일부를 뿌리고 앞뒤로 굽는다.
4 연어가 어느 정도 익으면 슬라이스한 한라봉과 그린빈을 넣고 좀 더 굽는다.
5 불을 끄기 직전에 ②의 소스를 붓고 남은 한라봉제스트를 뿌린다.

'겨울 제철 과일인 한라봉은 과즙이 풍부하고 당도도 높은데 칼로리는 낮은 편이라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과일이에요. 한라봉에는 비타민 C가 풍부하잖아요? 오메가-3 지방산인 DHA, EPA 성분과 단백질이 풍부한 연어와 함께 먹으면 피로 해소와 체내 순환에 도움을 주죠. 신체 활동이 줄어드는 겨울철 건강식으로 좋답니다'

 

문희정은…
2만여 명의 인스타그램 팔로어를 거느린 ‘문스타테이블(@moon_stargram)’의 운영자. SNS에 생기발랄한 레시피와 요리 사진을 올리는 순간 수많은 댓글이 올라오고 ‘좋아요’ 수가 한없이 많아진다.


분위기 내기 좋은 술 한잔, 한라봉모히토

3 / 10
/upload/woman/article/201612/thumb/32772-195173-sample.jpg

 

 

재료
탄산수 150ml, 골드럼 50ml, 한라봉 1개, 애플민트 잎 8~10장, 설탕 2큰술, 미지근한 물·각얼음 약간씩

​만들기
1 굴한라봉은 베이킹소다와 식초로 문지른 뒤 물에 담갔다 헹구고 믹서에 갈아 체에 걸러 즙을 낸다.
2 유리잔에 미지근한 물을 담고 설탕을 넣어 녹인다.
3 절구나 그릇에 애플민트 잎 5~6장을 넣고 으깨 ②에 넣는다.
4 ③에 골드럼과 탄산수를 붓고 각얼음을 넣어 고루 섞은 뒤 남은 애플민트 잎으로 장식한다.

'연말 파티에 빠질 수 없는 게 바로 술이죠. 한 해를 정리하는 모임인 만큼 ‘부어라 마셔라’ 하는 파티가 아니라면 가볍게 한라봉모히토는 어떨까요? 새콤달콤한 한라봉은 고기나 파스타와도 잘 어울려서 요리의 감칠맛을 살려주는 감초가 될 거예요. 술을 못 마시는 여성분들은 골드럼 대신 탄산수를 더 넣어 무알코올로도 즐길 수 있고요'

 

유수경은…
인스타그램 ‘모스+솔이네집이야기(@mos_story)’를 운영하며 5만4천여 명의 팔로어를 보유했다. 킨포크 테이블을 연상케 하는 감성적인 음식 사진과 아이를 위한 건강한 요리 레시피가 모든 이의 공감을 산다.

CREDIT INFO

기획
김은혜 기자
사진
김정선, 문희정, 유수경, 홍서우
2016년 12월호

2016년 12월호

기획
김은혜 기자
사진
김정선, 문희정, 유수경, 홍서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