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카카오 스토리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강원도 강릉 두부만두떡국

On February 05, 2015 0

강원도 강릉 두부만두떡국

  • 주재료

    떡국 떡 200g, 손두부 ½모 육수 쇠고기(양지머리) 300g, 황태 1마리, 대파(푸른 잎 부분) 3대, 청주·국간장 2큰술씩, 소금 약간, 물 1L

  • 만두피

    밀가루(중력분) 1컵, 녹말가루 1작은술, 달걀흰자 1개분, 뜨거운 물 약간, 소금 ½작은술

  • 만두소

    다진 쇠고기·다진 돼지고기 50g씩, 배추김치 100g, 두부 ¼모, 부추 50g, 다진 파 2큰술, 다진 마늘·참기름 1작은술씩, 깨소금 1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고명 달걀 1개, 홍고추·대파 약간씩

만들기

4인분

|

1hr

  1. 1

    떡국 떡은 찬물에 헹군 뒤 30분 정도 물에 담가둔다.

  2. 2

    손두부는 사방 1.5cm 크기로 썬다. 황태는 적당한 크기로 자른 뒤 물에 담근다.

  3. 3

    냄비에 물을 붓고 끓인 뒤 핏물을 뺀 양지머리와 황태를 넣고 끓인다. 대파, 청주, 국간장으로 간해 은근하게 끓인 다음 황태살과 양지머리는 건져 식힌다. 냄비의 국물을 면포에 걸러 맑은 육수만 따로 보관한다.

  4. 4

    밀가루와 녹말가루는 체에 곱게 두세 번 내린다. 소금을 넣은 뜨거운 물을 밀가루에 조금씩 나눠가면서 붓는다. 달걀흰자의 알끈을 제거하고 체에 내려 곱게 푼 다음 밀가루에 넣고 뜨거운 에 익지 않도록 섞는다.

  5. 5

    반죽을 숟가락으로 잘 섞어서 날가루가 남지 않도록 손으로 치댄다. 반죽이 부드러워지면 젖은 면포를 덮어 숙성시킨다.

  6. 6

    만두소 재료의 배추김치는 속을 털어서 송송 썬 뒤 물기를 완전히 꼭 짠다. 두부도 면포에 싸서 물기를 제거하고 부추는 송송 썬다. 볼에 나머지 만두소 재료를 넣어 골고루 섞는다.

  7. 7

    숙성된 반죽을 밀대로 얇게 민 다음 직경 7cm의 동그란 틀로 찍어 만두피를 만든다.

  8. 8

    만두피에 만두소 한 숟가락을 넣은 뒤 벌어지지 않도록 잘 아물려 만두를 빚는다.

  9. 9

    달걀은 황백으로 지단을 얇게 부친 다음 채 썬다. 대파, 홍고추도 얇게 저며 채 썬다.

  10. 10

    냄비에 육수를 붓고 끓인 뒤 만두를 넣고 만두가 떠오르기 직전에 떡을 넣는다. 대파를 넣고 소금으로 간한 뒤 ②의 두부를 넣어 우르르 끓인다. 그릇에 만두, 두부, 떡을 고르게 담고 고명을 올린다.

  11. TIP

    삶아 건진 황태살과 양지머리는 잘게 찢어 고명으로 올려 먹어도 좋다.

강원도 강릉 두부만두떡국

Credit Info

디지털 매거진

0 Comment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