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강릉 두부만두떡국
-
주재료
떡국 떡 200g, 손두부 ½모 육수 쇠고기(양지머리) 300g, 황태 1마리, 대파(푸른 잎 부분) 3대, 청주·국간장 2큰술씩, 소금 약간, 물 1L
-
만두피
밀가루(중력분) 1컵, 녹말가루 1작은술, 달걀흰자 1개분, 뜨거운 물 약간, 소금 ½작은술
-
만두소
다진 쇠고기·다진 돼지고기 50g씩, 배추김치 100g, 두부 ¼모, 부추 50g, 다진 파 2큰술, 다진 마늘·참기름 1작은술씩, 깨소금 1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고명 달걀 1개, 홍고추·대파 약간씩
- 1
떡국 떡은 찬물에 헹군 뒤 30분 정도 물에 담가둔다.
- 2
손두부는 사방 1.5cm 크기로 썬다. 황태는 적당한 크기로 자른 뒤 물에 담근다.
- 3
냄비에 물을 붓고 끓인 뒤 핏물을 뺀 양지머리와 황태를 넣고 끓인다. 대파, 청주, 국간장으로 간해 은근하게 끓인 다음 황태살과 양지머리는 건져 식힌다. 냄비의 국물을 면포에 걸러 맑은 육수만 따로 보관한다.
- 4
밀가루와 녹말가루는 체에 곱게 두세 번 내린다. 소금을 넣은 뜨거운 물을 밀가루에 조금씩 나눠가면서 붓는다. 달걀흰자의 알끈을 제거하고 체에 내려 곱게 푼 다음 밀가루에 넣고 뜨거운 에 익지 않도록 섞는다.
- 5
반죽을 숟가락으로 잘 섞어서 날가루가 남지 않도록 손으로 치댄다. 반죽이 부드러워지면 젖은 면포를 덮어 숙성시킨다.
- 6
만두소 재료의 배추김치는 속을 털어서 송송 썬 뒤 물기를 완전히 꼭 짠다. 두부도 면포에 싸서 물기를 제거하고 부추는 송송 썬다. 볼에 나머지 만두소 재료를 넣어 골고루 섞는다.
- 7
숙성된 반죽을 밀대로 얇게 민 다음 직경 7cm의 동그란 틀로 찍어 만두피를 만든다.
- 8
만두피에 만두소 한 숟가락을 넣은 뒤 벌어지지 않도록 잘 아물려 만두를 빚는다.
- 9
달걀은 황백으로 지단을 얇게 부친 다음 채 썬다. 대파, 홍고추도 얇게 저며 채 썬다.
- 10
냄비에 육수를 붓고 끓인 뒤 만두를 넣고 만두가 떠오르기 직전에 떡을 넣는다. 대파를 넣고 소금으로 간한 뒤 ②의 두부를 넣어 우르르 끓인다. 그릇에 만두, 두부, 떡을 고르게 담고 고명을 올린다.
- TIP
삶아 건진 황태살과 양지머리는 잘게 찢어 고명으로 올려 먹어도 좋다.
강원도 강릉 두부만두떡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