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네이버 포스트 네이버 밴드 유튜브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BEAUTY

BEAUTY

손상모가 써야 할 샴푸는?

매일 감는 머리카락, 어떤 샴푸를 사용하고 있나요? 매일 다른 피부 컨디션을 위해 다양한 스킨케어를 사용하듯 두피도 그날의 상태와 컨디션에 따라 샴푸를 골라야 한다. 건강한 두피와 모발을 만들기 위해 알아야 할, 내 두피가 원하는 샴푸에 대하여.

On February 11, 2024

샴푸, 아직도 향만 맡고 사용하나요?

매일 사용하는 샴푸, 어떤 기준으로 사용하고 있나요? 향이 좋은 샴푸? 기능성 샴푸? 합리적인 가격대의 샴푸? 건성용 샴푸, 지성용 샴푸, 복합성 샴푸, 두피 전용 샴푸, 손상 모발 샴푸 등 다양한 조건 속 샴푸의 선택지는 넓고도 넓다.

그렇다면 샴푸를 고를 때 어떤 기준으로 골라야 할까? 두피의 상태에 따라? 모발의 상태에 따라? 샴푸 선택에 있어 두피와 모발 중 어떤 곳에 기준을 둬야 할지 모르겠다면 다음을 참고하자.

예를 들어 샴푸 후 얼마 지나지 않아 기름기가 올라오고, 오후가 되면 냄새도 나는 지성 두피지만 모발은 잦은 염색과 펌 같은 시술로 손상돼 가늘고 푸석한 상태다. 이런 두피와 모발에는 어떤 샴푸를 선택해야 할까? 지성 두피를 위한 샴푸? 아니면 손상된 모발 회복에 효과적인 샴푸? 헤어스타일리스트 권영은은 ‘4:3 샴푸 루틴’을 제안한다.

“샴푸 하나만 사용해야 한다는 고정관념을 버리세요. 두피도 피부와 같아서 두피 상태에 따라 그때그때 다른 샴푸를 번갈아 사용하는 것이 두피에 최적화된 샴푸 방법이에요. 위에 예를 든 두피와 모발의 경우 저라면 이렇게 샴푸를 선택하라고 제안할 것 같아요. “월·수·금·일요일은 지성 두피를 위한 샴푸를 사용하고 화·목·토요일은 손상된 모발을 복구하는 데 초점을 맞춘 샴푸를 사용해보세요. 지성용 두피를 위한 샴푸 또는 손상된 모발 전용 샴푸를 단독으로 사용하는 것보다 2개의 샴푸를 번갈아 사용하면 두피와 모발이 훨씬 건강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거예요.”

에디터는 샴푸와 트리트먼트를 가장 먼저 떠올렸다. 지성 두피 전용 샴푸와 손상된 모발 전용 트리트먼트를 사용하는 것과 샴푸 2개를 사용하는 것에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 왜 두피와 모발 케어의 가장 기본을 샴푸에 두는지 궁금했다.

“두피 컨디션에 맞춰 샴푸를 선택하고 모발 상태에 맞춰 컨디셔너나 트리트먼트를 사용하는 것도 방법이에요. 하지만 두피가 건강해야 모발이 건강해진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해요. 두피와 모발의 총체적인 회복을 위해서는 두피에서부터 관리가 시작될 때 모발도 따라오게 돼 있어요. 두피 컨디션에 직접적으로 관여하는 것은 트리트먼트보다 샴푸예요. 실제로 제 고객 중에 샴푸는 대충 마트에서 사서 사용하고 트리트먼트만 값비싼 걸 사용하는 분을 봤어요. 그럼 저는 이렇게 말하죠. 두피와 모발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 샴푸를 좋은 걸 사용하고, 트리트먼트는 저렴한 걸 사용해도 된다라고요. 모발 개선보다 두피 세정과 클리닉에 신경 쓰라고 말이죠.”

샴푸, 더 이상 헷갈려 하지 말자. 샴푸는 두피 상태에 맞춘 것과 모발 상태에 맞춘 것을 추가로 선택해 총 2개의 샴푸를 4일:3일 비율로 번갈아 사용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두피와 모발을 위한 샴푸 사용법이니 말이다.

/upload/woman/article/202402/thumb/55462-530791-sample.jpg

1 실크테라피 바이오본드 17 케라틴 샴푸 17가지 아미노산과 LPP 단백질 성분을 함유한 포뮬러가 손상된 모발에 모발 구성과 동일한 아미노산을 제공해 모발을 강화하고 손상 모발을 케어한다. 1회 사용만으로도 모발 속까지 단백질이 침투, 결합해 건강한 머릿결을 선사한다. 450ml 2만2천원.
2 아윤채 인리치 본딩 샴푸 손상된 모발 개선을 돕는 본딩 특허 성분이 함유된 집중 손상 케어 샴푸로 밀착감 있는 쫀쫀한 제형이 모발에 빈틈없이 안착해 보다 뛰어난 모발 손상 케어가 가능하다. 350g 3만8천원.
3 다비네스 누누 샴푸 극손상모 전용 고농축 샴푸로 녹색 등급의 천연 계면활성제와 천연 방부제를 사용해 민감한 두피는 물론 과도한 시술로 인한 손상모와 건조하고 부서지기 쉬운 모발에 영양분을 채워준다. 250ml 3만5천원.
4 필립비 러시안 앰버 임페리얼 샴푸 꿀을 닮은 고농축 제형의 11개 아미노산, 콩 단백질, 밀, 시어버터를 함유해 모발 한 올 한 올 풍부한 고보습을 선사해 마치 트리트먼트를 받은 듯 머릿결을 매끈하고 탄력 있게 가꿔준다. 355ml 26만원.

SOLUTION 손상모를 위한 SOS 트리트먼트 샴푸

손상된 모발을 케어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상한 머리카락 부위를 잘라내는 것. 하지만 데일리 샴푸와 샴푸 후 모발 손질 방법만 올바르게 재정립하면 모발의 더한 손상을 예방하고 보다 윤기 있고 부드러운 모발을 만들 수 있다. 손상 모발을 위한 샴푸를 선택할 때 포인트는 모발의 구성 성분인 단백질, 케라틴 등을 함유한 샴푸다. 끊어지고 갈라진 모발에 단백질의 풍부한 영양 성분을 채우고, 모발의 갈라진 큐티클을 붙이는 데 효과적인 케라틴 성분으로 손상된 큐티클을 개선할 것.

손상된 모발을 위한 홈 케어 팁
1_
샴푸를 바른 상태에서 주 2~3회 스팀 타월을 이용해 집중 케어한다.
2_두피는 미지근한 바람으로, 모발은 찬 바람으로 말린다.
3_모발의 건조함으로 인한 정전기는 추가 모발 손상을 불러일으킬 수 있으니 샴푸 후 헤어미스트나 오일 등을 사용해 모발이 건조해지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도 잊지 말 것.

✔ CHECK LIST

□ 푸석하고 건조한 머릿결이 고민이다.
□ 모발이 뚝뚝 끊기고 갈라진다.
□ 머릿결이 거칠어 보인다.
□ 샴푸만으로도 컨디셔닝 효과를 원한다.

CREDIT INFO

에디터
송정은
사진
박충열, 각 브랜드 제공
도움말
헤어스타일리스트 권영은, 보스피부과 원장 김홍석
2024년 02월호

2024년 02월호

에디터
송정은
사진
박충열, 각 브랜드 제공
도움말
헤어스타일리스트 권영은, 보스피부과 원장 김홍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