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네이버 포스트 네이버 밴드 유튜브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WELLSENSE

WELLSENSE

성인 예방접종, 챙기고 계신가요?

성인이 되면 예방접종으로부터 해방된다는 생각은 버릴 것. 어른일수록 더욱 꼼꼼히 챙겨야 하는, 2024년 새해맞이 성인 필수 예방접종 리스트 체크.

On January 17, 2024

/upload/woman/article/202401/thumb/55296-529338-sample.jpg

예방접종, 성인이 되면 끝?

기억을 더듬어보면 어릴 적 학교에서 단체로 예방접종을 하기 위해 친구들과 줄을 서거나, 어느 날 갑자기 부모님 손에 이끌려 병원에 가서 예방주사를 맞았던 일이 누구에게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어른이 되면, 코로나19 같은 예외적인 상황을 제외하곤 예방접종을 위해 병원을 찾는 일은 매우 드물다. 가벼운 권고에 그칠 뿐 강제되지 않는 수많은 예방접종은 말 그대로 먹고살기 바쁜 어른이 된 다음에는 건강에 특별히 관심을 기울이지 않는 이상 으레 잊고 살아가기 때문이다.

하지만 유아·청소년기에 빠짐없이 예방접종을 했다고 하더라도 시간이 지나면서 몸속의 면역력이 없어질 수 있다. 또한 “성인에게 문제가 되는 감염병이나 새로운 감염병에 대한 대비를 위해 어른이 돼서도 예방접종에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고 분당서울대학교병원 감염내과 송경호 교수는 말한다.

2024년 건강한 한 해를 보내기 위해 장성한 20~30대, 건강을 챙기기 시작하는 중장년, 황혼을 바라보는 노년에게까지 꼭 필요한 다양한 예방접종의 종류와 함께 그와 관련된 주의 사항까지 체크해보자.

대한감염학회에서 권고하는 성인 예방접종 체크포인트

1 여러 가지 백신을 같은 날 접종해도 되나요?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백신은 동시 접종(같은 날 2가지 이상의 백신을 서로 다른 부위에 접종하는 것)을 하더라도 예방 효과가 감소하거나 이상 반응이 증가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같은 날 여러 가지 백신을 동시에 접종하는 것은 가능합니다. 단, 각 백신을 1개의 주사기에 넣어 혼합해 투여하면 안 되며, 국소 이상 반응을 구분할 수 있도록 접종 부위를 2.5cm 이상 떨어뜨려 접종해야 합니다.

2 같은 날 동시에 접종하면 안 되는 백신이 있나요?
주사용 불활성화 콜레라 백신과 황열 백신의 동시 접종은 금기로 돼 있습니다. 두 백신을 동시에 접종하는 경우 황열 백신에 대한 면역반응이 감소하기 때문입니다.

3 예방접종 후 이상 반응이 생겼다고 판단되면 어떤 기관과 상의해야 하나요?
국가표준예방접종(National Immunization Program·NIP)에 해당되는 백신은 이상 반응이 생겼다고 판단될 때 질병관리청에 신고하기 바랍니다.

4 열이 날 때 예방접종을 못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백신을 접종할 수 없는 특정한 체온은 없습니다. 또한 급성 질환을 앓는 중에 백신을 접종하면 백신의 효능이 저하되거나 이상 반응을 증가시킨다는 증거는 없습니다. 다만 백신 접종 후에 발열과 같은 이상 반응이 나타나는 경우 중등도 이상의 질환을 앓는 환자의 처치에 혼선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발열을 동반하거나 중등도 이상의 급성 질환이 있는 사람은 질환이 호전될 때까지 예방접종을 미루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5 임신부나 수유부도 예방접종이 가능한가요?
임신부에게 생백신은 금기이며 사백신은 필요에 따라 접종할 수 있는데, 생백신의 경우 태아에게 바이러스가 전달될 수 있다는 이론적인 위험성 때문입니다. 이에 비해 사백신은 체내에서 증식하지 않기 때문에 태아에게 감염을 일으키지 않으므로 필요에 따라 임신부도 접종이 가능합니다. 임신부는 인플루엔자에 걸릴 경우 합병증이 발생할 위험이 높은 고위험군입니다. 따라서 사백신 중에서도 인플루엔자 백신은 인플루엔자 유행 시기에 임신 계획이 있거나 임신 중인 여성이라면 접종하는 것이 좋습니다.

6 백신 효과가 나타나려면 일반적으로 접종 후 얼마나 시간이 경과해야 하나요?
일반적으로 백신 접종 후 면역반응을 형성하기까지 2주가량 필요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실제로 백신 임상 연구 시 면역원성 평가를 위한 채혈을 할 때도 이와 같은 기간을 고려해 백신 접종 후 3~4주 시점에 채혈을 합니다.

CREDIT INFO

에디터
이설희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자료제공
분당서울대학교병원, 대한감염학회, 질병관리청, 예방접종도우미, 약학정보원
2024년 01월호

2024년 01월호

에디터
이설희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자료제공
분당서울대학교병원, 대한감염학회, 질병관리청, 예방접종도우미, 약학정보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