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네이버 포스트 네이버 밴드 유튜브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WELLSENSE

WELLSENSE

똑 따서 꿀꺽, 마시는 비타민 효능과 섭취법

똑 따서 꿀꺽 마시면 피로 안녕! 제대로 알고 마시면 이로운 고영양 액상 비타민 B의 무궁무진한 세계

On December 07, 2023

/upload/woman/article/202312/thumb/55028-527098-sample.jpg

비타민 B의 인기가 뜨겁다. 그중에서도 액상과 정제 형태를 한 번에 담은 이중 복합 제형의 고함량 제품이 특히 인기인데, 기존에 없던 새로운 패키지가 주는 신선함과 간편한 휴대, 손쉽게 먹을 수 있다는 장점까지 더해 최근 선물용으로도 크게 사랑받는 중이다.

우리가 흔히 먹는 기능성 영양제에 이러한 이중 복합 제형을 가장 먼저 선보인 곳은 바로 독일 건강기능식품 기업 오쏘몰로 우리가 잘 아는 바로 그 ‘오쏘몰 이뮨’이다. 과거 해외 직구를 통해서만 구매할 수 있었던 이 제품은 2020년 동아제약이 국내에 공식 론칭하며 큰 인기를 끌었고, 이후 국내 여러 제약사는 물론 헬스케어 기업에서도 신제품을 잇따라 출시, 현재 마시는 고함량 비타민 B 시장의 무한 경쟁이 시작됐다. 그렇다면 고함량 비타민 B 제품들은 정말 피로 해소에 효과가 있을까?

피로 해소에 특효! 비타민 B군

우리는 매일 육체적·정신적 노동은 물론 스트레스와 수면 부족에 시달린다. 그 와중에 음주나 흡연까지 더해지면 신체는 방전될 수밖에 없다. 즉, 우리 몸에 비타민 B군이 부족하면 근육 속 피로를 발생시키는 젖산이 축적되는데, 그 과정에서 육체 피로는 물론 체력 저하와 무력감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다. 더 큰 문제는 피로와 스트레스, 음주, 흡연 등의 환경에 노출되면 비타민 B군이 더 쉽게 고갈된다는 것. 1999년 영국 왕립의학협회가 발표한 ‘만성피로 증후군 환자의 비타민 B 상태’ 연구에 따르면, 만성피로 환자군의 특징 중 하나로 비타민 B군 결핍이 존재한다고 한다. 이처럼 일상 속 만성적인 피로감으로부터 벗어나기 위해서는 비타민 B를 매일 보충해야 한다.

고용량 비타민 B의 효능

최근 마시는 수액이라고도 불리는 고용량 비타민은 전문가의 권고 사항을 충족한 제품일까? 전문가들은 비타민 B군이 체내에서 합성되지 않기 때문에 음식 섭취와 함께 영양제를 추가로 복용할 것을 권고한다. 또한 비타민 B군은 하나라도 부족할 경우 또 다른 비타민 B의 결핍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한 가지가 아닌 복합제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고 말한다. 마지막으로 수용성인 비타민 B는 필요 이상의 용량을 섭취해도 몸에 축적되지 않고 소변으로 배출되므로 우리 몸이 필요한 만큼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고함량으로 섭취하는 것도 피로 해소를 위한 방법이 될 수 있다고 전한다.

고용량 비타민 B 올바른 섭취법

부산에서 약국을 운영하는 강소연 약사는 고용량 비타민 B 제품은 함량이 높은 만큼 복용 주의 사항을 숙지하는 것이 좋다고 말한다. “가장 흔한 부작용은 제품 섭취 후 나타나는 속쓰림, 더부룩함과 같은 위장 장애입니다. 이는 비타민 B3과 B6 또는 복합제에 포함된 미네랄(산화마그네슘, 칼슘)이 원인일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비타민 복용을 식후로 바꿔야 해요. 또 하나는 비타민 B6 과잉 섭취에 따른 부작용입니다. 주된 증상은 화끈거림, 가려움증 등인데 이 경우 현재 먹는 제품의 비타민 B6 함량을 체크한 후 낮은 함량의 제품으로 교체할 것을 권합니다.”

잘맞는 최적의 제품을 섭취하면 만성피로 개선에 해답을 줄 고함량 비타민 B. 중요한 것은 함량에 따른 자신의 신체 변화를 세밀히 살펴보는 것이 아닐까. 자신에게 맞는 제품을 선택해 올바르게 복용한다면 피로 해소는 물론 건강한 일상을 영위할 수 있을 것이다.

고용량 비타민 B, 체크 포인트

1 에너지 결핍을 예방하고 피로를 개선하고 싶다면 비타민 B 영양제를 추가 섭취 하는 것이 도움이 돼요.
2 빈속에 섭취하면 울렁거림, 속쓰림 등의 위장 장애를 유발할 수 있으니 식후 섭취를 권하며, 그래도 증상이 지속될 경우 용량을 줄여보세요.
3 제품 함량에 따른 자신의 신체변화를 세밀히 살펴보며 복용을 이어가세요.

CREDIT INFO

에디터
이설희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참고자료
서울대학교병원, 세브란스병원, 약학정보원, 오창약국 김진태 약사
2023년 12월호

2023년 12월호

에디터
이설희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참고자료
서울대학교병원, 세브란스병원, 약학정보원, 오창약국 김진태 약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