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네이버 포스트 네이버 밴드 유튜브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WELLSENSE

WELLSENSE

강미지 원장님이 전하는 월경에 대한 궁금증 파헤치기

한 달에 한 번 찾아오는 월경은 우리 몸이 건강하다는 신호다. 하지만 월경전증후군이나 월경통으로 많은 여성이 고통스러워하고 건강에 대한 걱정을 하기도 한다. 건강한 몸을 유지하고 있다는 신호 중 하나인 ‘월경’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봤다.

On November 20, 2023

/upload/woman/article/202311/thumb/54896-525828-sample.jpg

여자라면 피할 수 없는 월경

<우먼센스> 홈페이지에서는 웰니스 콘텐츠와 체험단을 전문적으로 다루는 웰니스 서비스 ‘웰센스(WELLSENSE)’를 만날 수 있다. 웰센스에서는 여성들의 건강에 대한 고민과 궁금증을 전문가와 함께 해결해보는 고민백과 시리즈를 진행하고 있다. 세 번째 시리즈는 바로 ‘월경’! 여자라면 누구나 겪어야 하지만 그 증상과 아픔이 제각각인 월경에 대한 질문은 그 어느 때보다 다양하게 쏟아졌다. <우먼센스> 유저들이 질문한 월경에 대한 궁금증을 여노피산부인과의원 산부인과 전문의이자 대표원장인 강미지 원장이 직접 답했다. 100개가 넘는 다양한 질문 중 폐경, 월경통에 대한 다양한 궁금증, 월경으로 보는 건강 등 궁금한 질문에 대해 자세하고 친절하게 답변해 주었다.


강미지 여노피산부인과의원 대표원장

강미지 여노피산부인과의원 대표원장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원 졸업
가톨릭대학교 산부인과학교실 전문의·외래교수
대한산부인과학회 정회원
대한여성회음성형학회 정회원
대한불임학회 정회원
대한산부인과초음파학회 정회원
대한폐경학회 정회원


<우먼센스>의 웰니스 서비스 ‘웰센스(WELLSENSE)’와 함께하세요!

<우먼센스>의 웰니스 서비스 ‘웰센스(WELLSENSE)’와 함께하세요!

건강하고 행복한 여성들의 라이프 큐레이션 서비스, 웰센스에서는 다양한 콘텐츠와 방대한 제품에 대한 리뷰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지속적으로 웰니스 체험단 응모, 베스트 리뷰어 이벤트, 전문가 고민 상담 코너인 ‘고민백과’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생기와 활력이 넘치는 당신의 라이프스타일을 위해 <우먼센스>의 웰센스 서비스와 함께하세요!

 

웰센스 서비스를 통해 선정된 베스트 월경 고민

초경부터 폐경까지

NICKNAME 아은
Q 배란 조절형 피임약을 복용하면 배란을 하지 않는데, 그러면 폐경이 늦춰지나요?
경구피임약 복용, 결혼 유무 등은 폐경 시기에 영향이 없습니다. 다만 출산 경험이 많을수록 폐경이 늦다는 보고는 있습니다.

NICKNAME 멋진걸멋진사나이
Q 중2 딸의 월경 기간이 3~4일 정도 되는데 양이 너무 적어서 걱정입니다. 정상인가요?
초경 이후 일정 시기 동안은 시상하부-뇌하수체-난소로 이어지는 호르몬 축(axis)이 미성숙한 상태라서 월경량 또는 월경 기간이 비정상적으로 불안정할 수 있습니다. 다만 6개월 이상 비정상 월경 패턴이 지속될 때는 생활 리듬 평가, 선천성 난소종양 확인 등을 위해 반드시 산부인과 전문의의 진료를 받기 바랍니다.

NICKNAME 알맹이
Q 40대가 되니 월경량이 줄었어요. 폐경이 오려는 걸까요?
초경이 시작된 때에 비해 월경량이 감소하는 것처럼 느껴지면 먼저 체크해야 할 것은 월경주기입니다. 규칙적인 월경주기에 월경 기간과 양만 감소한 것이라면 난소의 기능 저하나 조기 폐경을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다만 월경량이 급격히 감소하거나 월경주기 변화, 조기 폐경 가족력, 자궁 또는 난소 수술을 받은 과거력이 있다면 간단한 혈액검사로 조기 폐경을 진단해 난소 기능을 정확히 평가해보는 게 좋습니다.

NICKNAME 유니야
Q 내막에 붙은 근종 때문에 미레나 시술을 했어요. 미레나가 생리를 안 하게 하는 거라 혹시 갱년기에 나타나는 부작용이 있을까요?
미레나의 대표적인 부작용으로는 3~6개월 정도 지속되는 부정 출혈, 복통이나 요통, 두통, 유방통이 있습니다. 그 밖에 일시적인 수분 저류 현상으로 부종이 생기고 체중이 증가하기도 합니다. 여드름과 다모증, 탈모 역시 미레나가 함유한 레보노르게스트렐 호르몬 때문에 나타날 수 있는 드문 부작용입니다. 보통은 미레나를 하고 있는 동안 나타나는 부작용이고 미레나 장치를 제거한 갱년기에 갑자기 생기지는 않습니다.

나만 아는 고통, 월경통

NICKNAME 엔디
Q 20년 넘게 월경통 약을 복용 중입니다. 약 이외에 월경통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월경통의 원인은 자궁내막증, 자궁근종, 자궁내막용종, 골반염, 골반 유착, 자궁 기형 등에 따라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20여 년 동안 지속되는 월경통이라면 산부인과 전문의 진료 후 생리통을 유발하는 원인 질환에 따라 치료해야 합니다.

NICKNAME 살찐콩순이
Q 인스턴트식품이나 기름진 음식을 먹을 때 월경통이 더 심한 느낌인데 먹는 것과도 관계가 있나요?
월경통은 자궁내막에서 증가된 프로스타글란딘이 월경혈 배출을 위한 자궁 근육 수축을 유발함에 따라 자궁에 피가 통하지 않는 허혈성 통증입니다. 역류된 월경혈과 프로스타글란딘은 변비나 더부룩함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이 때문에 월경 중에는 가급적 빵, 떡, 면류, 고지방식을 피하고 신선한 채소와 섬유질이 풍부한 식단이 도움이 됩니다.

NICKNAME 라라디
Q 월경전증후군을 조절하며 일상을 살아갈 수 있는 방법이 궁금합니다.
월경전증후군은 배란 이후 분비되는 프로게스테론의 과민성과 연관된 것으로 보고돼 있습니다. 피임약이나 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SSRIs)로 알려진 항우울제 모두 일부 효과는 있지만 무기력감, 수면장애, 성욕 저하 같은 부작용을 고려해야 합니다. 신체 증상 없이 기분장애만 있다면 스트레스를 줄이고 과음, 카페인·탄수화물 과다 섭취 등을 피하는 식습관이 중요합니다.

월경으로 보는 건강

NICKNAME ally1214
Q 월경혈 색으로 판단할 수 있는 건강 신호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월경혈은 자궁내막으로부터 탈락한 순간에는 선홍색을 띠지만 점차 시간이 지나 자궁 밖으로 배출돼 산소와 결합하거나 질(Vagina) 내부에서 산소와 결합하면 산화된 갈색 또는 검은색으로 변합니다. 월경량이 적을수록 질에 머물러 있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검은색인 경우가 많습니다. 다만 생리불순이나 부정 출혈, 과소월경에 따라 검은색 출혈이 보인다면 산부인과 전문의의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NICKNAME 모쓰
Q 질염을 치료한 후 월경량이 늘어난 것 같아요. 월경량이 어느 정도여야 건강한 건가요?
질염이 심하거나 만성적인 경우 골반염이나 자궁내막염일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이 경우 염증조직 간 유착 가능성이 커지기도 하고 염증성 월경혈이 역류하면서 장운동성을 떨어뜨리면 하복부 통증이나 더부룩한 느낌 등 월경 전·중·후 불쾌감이 심해집니다. 월경혈의 약 3분의 2는 자궁내막 조직이고, 약 3분의 1은 혈액입니다. 보통 정상 월경 기간은 2~6일인데 생리대를 3시간 이상 주기로 교체할 정도이면서 하루 3~5개, 월경 기간에 총 20~21개를 사용하면 정상입니다.

NICKNAME 킴킴
Q 자궁의 혹은 왜 자꾸 생겼다 없어졌다 하는 건가요?
자궁내막의 용종은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 자극으로 초경 이후 지속적으로 성장해 일정 크기 이상에서는 비정상적인 부정 출혈이나 월경 과다, 생리통, 빈혈 같은 합병증을 유도합니다. 에스트로겐 수용체에 의존적인 자궁내막용종은 유전적·환경적 요인의 영향으로 발생합니다. 규칙적인 수면 습관을 유지하고 패스트푸드, 폭식, 스트레스 등을 피하며 정기적인 산부인과 검진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CREDIT INFO

에디터
이채영
사진
인물 제공, 게티이미지뱅크
2023년 11월호

2023년 11월호

에디터
이채영
사진
인물 제공, 게티이미지뱅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