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네이버 포스트 네이버 밴드 유튜브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FASHION

FASHION

복잡한 운동화 선택, 러닝 코치에게 물어보세요!

On October 09, 2023

/upload/woman/article/202310/thumb/54625-522997-sample.jpg

김재성
현)아식스 러닝 코치
현)아식스 강남직영점 스태프
전)국가대표 마라톤선수
전)서울시청 마라톤선수
기록 하프마라톤 1시간 5분, 풀코스 마라톤 2시간 18분

매장에서 운동화를 살 때 보통 디자인을 고른 뒤 신발 사이즈를 말합니다. 구매 시 사이즈만 알면 충분할까요?
사이즈가 가장 우선이지만, 발볼 너비 또한 운동화 선택 시 매우 중요한 체크 사항입니다. 많은 분이 간과하고 말하지 않는 또 다른 정보 중 하나는 운동화 용도예요. 예를 들어 운동 종목, 운동 장소와 걷고 달리는 거리 및 속도, 목표 거리 또한 운동화 선택에 큰 변수로 작용하는 중요한 정보입니다.

사이즈만으로 운동화를 구매할 경우 어떤 단점이 있나요?
사이즈는 브랜드마다 기준이 다르고, 심지어 같은 브랜드라도 모델별로 사이즈가 다르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운동화 표면인 갑피 소재가 전부 다르기 때문인데, 미세한 차이지만 색상에 따라서도 염색 과정이 달라 발이 예민한 편이라면 착화감 차이까지 느끼기도 합니다. 따라서 운동화를 구매할 때는 최소한 두 사이즈를 두고 비교하며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이즈 외 추가로 알면 좋은 발 정보는 무엇인가요?
조금 어려운 개념일 수 있는데, 사람의 발은 착지할 때 충격 분산을 위해 발을 안쪽으로 기울이는 내전이라는 현상이 일어납니다. 그리고 사람마다 내전의 유형이 달라 그에 맞는 운동화를 선택하면 훨씬 편안한 걷기와 달리기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 형태인 과내전은 발등이 낮거나 평발을 가진 사람에게 나타나는 현상으로, 평소 발이 안쪽으로 잘 꺾이거나 신발 안쪽이 많이 닳는 경우에 해당됩니다. 두 번째 형태는 중립으로 어느 한쪽의 기울임 없이 안정적으로 착지하는 타입입니다. 이 경우 운동화 선택의 폭이 넓습니다. 마지막인 외전은 발등이 높은 형태로 발이 바깥쪽으로 자주 꺾이는 사람입니다. 평소 신발 바깥쪽이 닳는 편이라면 외전 형태에 해당합니다.

자신의 발 특징을 정확히 알고 신발을 구매하면 어떤 장점이 있나요?
많이 걷고 달리는 사람에게 자주 발생하는 물집이나 발톱 멍 등의 방지는 물론이고 족저근막염과 무지외반증 등 다양한 질환을 초기에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발이 편하기 때문에 신체의 피로감을 줄이고 운동 효율을 더욱 높일 수 있습니다.

3 / 10
/upload/woman/article/202310/thumb/54625-522998-sample.jpg

 

자신의 발이 가진 특징을 어떻게 알 수 있나요? 그에 따라 추천받는 운동화도 많이 다른가요?
평발과 무지외반증은 육안으로 충분히 확인할 수 있어요. 하지만 과학적인 측정과 그 결과를 바탕으로 건강한 운동을 실천하고 싶다면 병원 또는 스포츠 브랜드에서 운영하는 발 계측 서비스를 이용해볼 것을 추천합니다. 특히 브랜드에서는 3D 발 계측기를 통해 정확한 발 사이즈와 모양은 물론이고 앞에서 설명드렸던 내전 유형 분석과 고객에게 맞는 최적의 운동화 추천까지, 모든 서비스를 원스텝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제가 일하고 있는 아식스의 경우 발 사이즈와 발볼 너비에 따라 D(기본형), 2E(와이드), 4E(엑스트라 와이드)로 선택 범위가 완전히 달라집니다. 또한 내전 수치도 측정할 수 있어 과내전은 젤 카야노, 외전은 젤 님버스 등 타입별로 모델을 추천받아 바로 신어볼 수 있습니다.

운동화를 고를 때 특별히 고려해야 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운동할 때 발과 다리에 가해지는 충격을 흡수하는 쿠셔닝 기능을 따져봐야 합니다. 다만 쿠션이 과하면 지지력이 떨어지고 흔들림으로 인해 피로감을 유발할 수 있어 안정성이 강화된 운동화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신의 발 모양을 보완해주지 않거나 반대되는 유형의 운동화는 운동 시 피로감이 가중되고 부상 위험 또한 높아질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만약 발이 예민한 편이고, 평발과 같이 특이한 점이 있다면 전문가의 의견을 따라주길 바랍니다.

운동 목적에 따라 신발을 다르게 신는 것이 중요할까요?
러닝을 예로 들면 단거리는 딱 맞게, 중거리는 약간 여유 있게, 장거리는 꽤 여유 있게 사이즈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경량화는 속도를 높일 수는 있지만 부상 위험이 크기 때문에 생활 운동을 위한 운동화가 필요하다면 무게감 있는 안정화를 선택하세요. 트레일화 또한 산의 난이도별로 밑창과 발목의 안정성을 따져보는 것이 좋고, 운동을 마친 뒤에는 리커버리화로 바꿔 신어 발의 피로를 푸는 것도 추천합니다. 걷기와 러닝, 단거리와 장거리, 도로와 산 등 운동하는 환경과 조건은 모두 다릅니다. 자신의 발에 잘 맞는 사이즈를 선택하듯 착용 목적에 맞게 기능이 분류된 운동화를 신는 것은 선택이 아닌 필수임을 기억하세요.

현명한 운동화 구매란 무엇일까요?
최근 ‘장비발’이라는 이유로 운동 초보자도 최상급의 운동화를 신고 운동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가격이 합리적인 운동화도 장점이 많기 때문에 걷기 또는 단거리 운동을 계획하고 있다면 중저가의 가격대부터 신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중요한 것은 자신의 발 사이즈와 모양을 잘 파악해 그에 걸맞은 운동화를 구매하는 것입니다. 단점을 부각시키는 운동화는 운동 효율 저하와 부상 위험은 물론 족저근막염 등의 질병을 유발한다는 사실을 잊지 마세요.

CREDIT INFO

에디터
이설희
사진
김재성, 게티이미지뱅크
2023년 10월호

2023년 10월호

에디터
이설희
사진
김재성, 게티이미지뱅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