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네이버 포스트 네이버 밴드 유튜브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WELLSENSE

WELLSENSE

WE클리닉 조애경 원장님과 비타민에 대한 궁금증 파헤치기!

우리 몸이 올바르게 작용하도록 도와주는 물질인 ‘비타민’. 건강에 필수적인 역할을 하는 비타민을 제대로 알고 섭취하고 있는 것일까? 그동안 궁금했던 비타민에 대한 모든 것을 알아보자.

On October 04, 2023

/upload/woman/article/202310/thumb/54594-522724-sample.jpg

비타민, 어디까지 알고 있나요?

지난 5월, 웰니스 콘텐츠와 체험단을 전문적으로 다루는 웰니스 서비스 ‘웰센스(WELLSENSE)’가 <우먼센스> 홈페이지 내에서 오픈했다. 웰센스 고민백과 시리즈 2탄에서는 <우먼센스> 유저들이 질문한 비타민에 대한 궁금증을 가정의학과 전문의이자 WE클리닉 대표원장인 조애경 원장이 직접 풀어주었다. 100개가 넘는 다양한 질문 중 베스트로 선정된 질문들로 일상 속에서 익숙하지만 자세히는 몰랐던 비타민에 대한 해답을 제시했다. 비타민의 종류, 부작용, 복용 시간, 자신에게 맞는 비타민 추천 등 알고 나면 더욱 올바르게 복용할 수 있는 비타민에 대한 정보들을 살펴보자.

조애경 WE클리닉 대표원장

조애경 WE클리닉 대표원장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및 이화여자대학교 의과대학 외래교수
대한가정의학과 의사회 재무이사, 대한의학레이저학회 심사이사
<깐깐 닥터 조애경의 W 뷰티>
<조애경 다이어트 주스> 등 저서 다수
MBN 시사·교양 <천기누설>, MBC 시사·교양 <기분 좋은 날> 자문 활동 등 방송과 매거진의 의학 분야에서 다양하게 활동 중

웰센스 서비스를 통해 선정된 베스트 비타민 고민

제대로 알고 먹어야 하는 비타민 복용법

Q NICKNAME 류나이
단일 비타민은 챙겨 먹기가 힘들고, 멀티비타민은 별로 효과가 없다고 들었는데 사실인가요? 멀티비타민과 단일 비타민 중 어떤 게 더 효과가 좋을까요?
멀티비타민은 누구에게나 부족하기 쉬운 영양소를 나이, 성별 등에 맞게 영양 섭취 권장량 기준으로 적절하고 고르게 복합한 것이에요. 하지만 흡연, 다이어트, 식생활, 가족력, 질환 등 영양이나 섭식 상태의 차이를 생각해야 해요. 이런 경우 자신의 부족 영양과 과잉 영양의 정도에 따라 맞춤형 영양 처방이 필요하므로 전문가와 상담 후 처방받는 게 좋아요.

Q NICKNAME 격한매력
현재 종합비타민과 단일 비타민을 같이 먹고 있는데 중복되는 성분이 있어요. 영양제를 과다 섭취하면 부작용이 생길까요?
보통 영양제의 ‘권장 섭취량’은 이 정도의 수치로 최소 복용하는 것을 권장하는 의미입니다. 최대 관용량이 있긴 하지만 많이 섭취한다고 해도 최대 관용량을 넘기기가 쉽지 않아요. 비타민 E의 여성 성인 권장량은 8mg, 최대 관용량은 1,000mg으로 100배 이상의 용량에 해당해요. 결론은 영양제를 과다 복용한다고 해도 대체로 부작용이 생기지 않는다고 볼 수 있어요.

Q NICKNAME 민제이로한
현재 생각날 때마다 비타민을 복용 중인데, 비타민마다 챙겨 먹는 시간이 다르다고 들었습니다. 비타민마다 적정 복용 시간이 있나요? 언제 챙겨 먹어야 더 좋은 건지 궁금합니다.
영양제는 영양소에 따라 복용 시간 궁합이 존재해요. 미네랄은 위산이 분비돼야 흡수가 빠르고, 지용성 비타민은 기름기나 지방이 있을 때 흡수가 잘돼요. 고용량 비타민 C는 아스코르빈산염 형태라면 빈속에 복용하는 것이 좋은데 이는 음식을 먹으면 위산이 나오고 아스코르빈산염을 중화하기 때문이죠. 즉, 영양제별 복용 시간을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공복 복용 엽산, 비타민 B12, 철분, 유산균, 비타민 C 등 식후 복용 지용성 비타민, 오메가-3 지방산 등의 필수지방산, 칼슘 식후 복용 시 부작용 감소 비타민 B군, 철분, 아연, 칼슘

영양제 초보자에게 추천하는 비타민

Q NICKNAME 안졸리나
50대 여성에게 맞는 비타민을 추천해주세요. 멀티비타민을 섭취 중인데 1가지만 먹어도 되는지, 추가로 추천해줄 만한 비타민이 있을까요?

50대는 호르몬이 급격하게 줄어들면서 호르몬 부족 증세로 고생이 시작되죠. 기본적으로 갱년기 여성을 위해 나온 멀티비타민을 추천해요. 이 외에 단일 영양제를 추천한다면 신진대사를 높여주고 독소를 배출시키는 데 도움을 주는 ‘프로바이오틱스’와 골밀도와 면역력을 높여주는 ‘비타민 D’를 꼽을 수 있습니다. 개인의 가족력이나 질병에 따라 오메가-3, 항산화제 등 추가 선택이 권장될 수 있습니다.

Q NICKNAME Adrian
얼마 전에 건강검진을 받았는데 비타민이 너무 부족하다고 합니다. 특히 비타민 D요. 영양제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 비타민 D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은 뭐가 있을까요?

비타민 D는 비타민을 넘어 호르몬이라고 할 정도로 그 기능을 높이 평가하고 있어요. 햇빛을 통해 비타민 D를 얻을 수 있지만 일조량이 많지 않을 때는 영양제로 비타민 D 섭취를 추천하기도 해요. 일상 속에서 얻을 수 있는 방법으로는 햇볕 쬐기는 물론 비타민 D의 함량이 높은 강화우유, 치즈, 생선, 말린 표고버섯을 함께 먹는 것을 추천합니다.

조심하세요! 비타민 주의 사항

Q NICKNAME 팬더는내친구
당뇨약, 고지혈증약 등 약과 비타민을 같이 먹어도 괜찮을까요?

자신의 질병을 관리하는 약과 영양제는 상관관계가 있습니다. 나이아신 보조제는 혈당 수치를 상승시키며, 비타민 E는 심혈관 질환에 위험을 상승시킬 수 있어 당뇨 환자는 주의가 필요해요. 전반적으로 당뇨에는 식이섬유, 크롬, 마그네슘, 비타민 B군 등의 영양소를 추천하고, 고지혈증에는 식이섬유, 오메가 지방산, 나이아신 등이 도움이 될 수 있어요.

Q NICKNAME CEON
흡연자에게 오히려 안 좋은 비타민 성분이 있다는데 사실인가요?

베타카로틴제가 함유된 영양제는 부작용으로 흡연자의 폐암 발생을 증가시킬 수 있어요. 이 성분 외에는 흡연으로 인한 영양소 소모가 많기 때문에 비흡연자보다 여러 영양제의 필요량이 증가한다고 볼 수 있어요.

Q NICKNAME 오마담
여러 가지 영양제를 한 번에 먹으면 속이 더부룩한 느낌을 받는데 영양제도 위에 부담을 줄 수 있나요? 어떻게 먹어야 위에 부담을 덜 줄 수 있을까요?

기능성 위장 장애를 겪고 있다면 비타민 B군을, 마그네슘 결핍으로 인한 위장 장애라면 비타민 B5· B6·B12 등의 보충이 필요해요. 만성위염 환자라면 비타민 C의 농도가 감소된 경우가 있어 비타민 C를 섭취하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질병이 없다면 심리적으로 알약이 클 때 소화가 안 되는 것처럼 느끼는 경우가 있으니 한 번에 많은 양을 먹기보다 한 알씩 섭취하면 소화의 부담을 덜 수 있어요.

<우먼센스>의 웰니스 서비스 ‘웰센스(WELLSENSE)’와 함께 하세요!

<우먼센스>의 웰니스 서비스 ‘웰센스(WELLSENSE)’와 함께 하세요!

건강하고 행복한 여성들의 라이프 큐레이션 서비스, ‘웰센스(WELLSENSE)’에서는 다양한 콘텐츠와 방대한 제품에 대한 리뷰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지속적으로 웰니스 체험단 응모, 베스트 리뷰어 이벤트, 전문가 고민 상담 코너 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생기와 활력이 넘치는 당신의 라이프스타일을 위해 <우먼센스>의 웰센스 서비스와 함께 하세요!

CREDIT INFO

에디터
정서윤
사진
인물 제공, 게티이미지뱅크
2023년 10월호

2023년 10월호

에디터
정서윤
사진
인물 제공, 게티이미지뱅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