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네이버 포스트 네이버 밴드 유튜브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LIVING

LIVING

홈 메이드 그릭 요거트 레시피

맛있고 건강한 메뉴의 대명사, 그릭 요거트. 직접 만들기부터 그릭 요거트를 활용한 요리의 레시피까지 소개한다.

On April 21, 2023

그릭 요거트는?

우유와 유산균, 2가지 재료로 만들 수 있는 그릭 요거트. 미국 건강 매거진이 세계 5대 건강식품으로 선정하면서 본격적으로 국내에 소개됐다. 그리스 등 지중해 연안 지역에서 전통 방식으로 만들어 먹던 요거트를 가리키며, 장 건강과 면역력 증진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릭 요거트는 2가지 방법으로 만들 수 있다. 우유를 발효시킨 후 유청을 거르는 여과 방식과 우유를 오래 끓여 농축률을 높인 후 발효하는 농축 방식이다. 우리에게 익숙한 그릭 요거트는 대부분 여과 방식으로 만들며, 수분을 제거하므로 질감이 단단해 맛도 일반 요거트보다 진하다.

그릭 요거트 만들기 with 요거트 메이커

1 요거트 메이커 설명서대로 플레인 요거트를 완성한다.
2 발효한 요거트를 꺼내 냉장실에 넣어 1~2시간 냉각시킨다.
3 큰 그릇의 주둥이에 면포를 올린 후 고무줄로 가장자리를 단단하게 묶는다.
4 냉각시킨 요거트를 넘치지 않게 주의하며 ③에 붓는다. 뚜껑을 닫고 다시 냉장실에 넣어 4~6시간 동안 유청을 제거한다.
5 볼 위에 채반을 올린 후 면포째 꺼낸 그릭 요거트를 넣고, 주걱으로 면포에 붙은 그릭 요거트를 모두 긁은 후 면포를 여민다.
6 잘 여민 면포에 접시를 올리고, 그 위에 무거운 물건을 놓는다. 그대로 냉장실에 넣어 8~10시간 동안 유청을 제거한다.
7 유청을 제거한 후 면포를 펼쳐 주걱으로 그릭 요거트를 긁어모으고, 면포를 말아 힘껏 유청을 짠다.
8 완성한 그릭 요거트는 유리 용기에 옮겨 담은 후 냉장실에 보관한다. 하루 정도 지나면 질감이 더 단단해진다.

/upload/woman/article/202304/thumb/53474-512589-sample.jpg

쫀득한 식감, 무화과 그릭 요거트

재료
플레인 요거트 900~1,000ml, 건무화과 130~150g, 시나몬 가루 1g, 스테비아 20g, 물 100ml, 레몬 즙 15ml

만들기

1 건무화과는 꼭지를 제거하고 잘게 썬다.
2 냄비에 무화과, 시나몬 가루, 스테비아, 물을 넣고 끓인다.
3 끓어오르면 레몬 즙을 넣고 진득한 상태가 될 때까지 8~10분간 중간 불에서 졸인다.
4 완전히 식힌 후 밀폐 용기에 담아 냉장 보관한다.
5 큰 그릇 위에 면포를 올린 후 고무줄로 가장자리를 묶는다. 그 위에 플레인 요거트 1/3 분량, ④의 무화과 콩포트를 2~3큰술 넣는다. 같은 과정을 2회 반복한다.
6 그릇의 뚜껑을 닫고, 1차 유청 제거 후 2차 유청 제거 순으로 진행한다.

/upload/woman/article/202304/thumb/53474-512590-sample.jpg

포만감 있는 한 끼, 머쉬룸 베이글 샌드위치

재료
2차 유청 제거한 플레인 그릭 요거트 100g, 베이글 1개, 선드라이드 토마토 20g, 블랙 올리브 3개, 미니 새송이버섯 30g, 알룰로스 3~5g, 바질 페스토 1/2큰술, 올리브유 1/2큰술, 소금·후춧가루·파슬리 가루 약간씩

만들기

1 선드라이드 토마토, 블랙 올리브는 큼직하게 썬다.
2 베이글은 가로로 2등분한 후 마른 팬에 올려 노릇하게 굽는다.
3 팬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미니 새송이버섯을 넣어 센 불에서 볶는다. 소금, 후춧가루, 파슬리 가루를 넣고 버섯이 살짝 노릇해질 때까지 볶아 그릇에 덜어 한 김 식힌다.
4 볼에 그릭 요거트, 알룰로스를 넣고 섞은 후 선드라이드 토마토, 블랙 올리브, ③의 버섯을 넣고 섞는다.
5 베이글 한쪽 면에 바질 페스토를 펴 바른다.
6 베이글에 ④를 올린 후 남은 베이글로 덮는다.

/upload/woman/article/202304/thumb/53474-512591-sample.jpg

상큼한 단맛, 피넛 버터 젤리 그릭 요거트

재료
플레인 요거트 900~100ml, 피넛버터파우더(또는 땅콩버터) 50~60g, 땅콩 분태 20g, 소금 약간, 라즈베리 콩포트 40~50g

만들기
1 볼에 플레인 요거트, 피넛버터파우더, 땅콩 분태, 소금을 넣고 섞는다.
2 큰 그릇에 면포를 올린 후 고무줄로 가장자리를 묶는다. 그 위에 ①의 피넛퍼터 요거트와 라즈베리 콩포트를 차곡차곡 담는다.
3 뚜껑을 닫아 1차 유청 제거 후 2차 유청 제거 순으로 진행한다.


<오늘부터 집에서, 그릭 요거트> 박현주(chobchop), 동양북스

<오늘부터 집에서, 그릭 요거트> 박현주(chobchop), 동양북스

<오늘부터 집에서, 그릭 요거트> 박현주(chobchop), 동양북스

 MINI INTERVIEW 

박현주(chobchop), <오늘부터 집에서, 그릭 요거트> 저자

언제부터 그릭 요거트에 관심을 갖게 됐나요?
2015년 터키와 그리스에서 현지 요거트를 먹어본 후 무첨가 그릭 요거트에 호기심이 생겼어요. 현지에서 그릭 요거트에 오이, 올리브, 토마토, 소금, 후춧가루, 꿀을 살짝 곁들여 먹었는데 정말 색다른 조합이어서 그 맛을 오랫동안 잊을 수 없었어요.

그릭 요거트는 좋은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꼽히고 있어요.
그릭 요거트는 원유를 농축해 만들어 일반 요거트보다 유산균이 약 20배 많이 함유돼 있어요. 유산균은 대부분 장내 유익균이라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줘요. 일반 요거트에 비해 탄수화물은 절반 정도로 적고, 당분과 나트륨도 낮을 뿐 아니라 농축된 단백질이 풍부해 포만감을 주죠. 건강한 식습관에 관심 많은 이들이 즐겨 찾는 이유입니다.

요거트 전문 숍이 꽤 많이 생기고 있어요. 그릭 요거트 트렌드는 어떻게 변하고 있나요?
과거 그릭 요거트는 기호식품이었지만 불과 몇 년 사이 눈에 띄게 달라졌어요. 크림치즈 대신 여러 가지 맛을 가미한 그릭 요거트를 스프레드해 만든 베이글, 마스카포네치즈 대신 그릭 요거트를 넣어 만든 티라미수, 생크림 대신 그릭 요거트를 활용해 만든 케이크 등 점점 대중적인 음식으로 확장되고 있죠. 이제 대중적이고 보편적인 식품으로 자리 잡아가는 단계라고 생각합니다. 지금보다 더 우리의 일상 속에서 자연스럽게 접할 수 있을 거예요.

CREDIT INFO

에디터
류창희(프리랜서)
사진
동양북스 제공
2023년 04월호

2023년 04월호

에디터
류창희(프리랜서)
사진
동양북스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