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네이버 포스트 네이버 밴드 유튜브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ISSUE

ISSUE

윤석열의 50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제20대 대통령 취임을 앞두고 있다. 당선 후 취임까지 50일간의 행보를 짚어봤다.

On April 26, 2022

3 / 10
/upload/woman/article/202204/thumb/50818-486057-sample.jpg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제20대 대통령에 당선된 지 4월 20일 현재 40여 일이 지났다. 5월 10일 취임을 앞두고 윤석열 당선인은 우선순위를 정해놓고 ‘윤석열 정부 출범 전 사전 작업’에 주력하는 분위기다. 당선 직후 용산으로의 청와대 이전에 집중하더니 그 후 외교 현안 챙기기, 국무총리와 주요 부처 장관 및 기관장 인사를 진행하며 민생을 챙기기 위한 시스템 구축에 힘을 쏟는 모습이다. 윤석열 당선인의 당선 후 취임하기까지 50일의 주요 행보를 우선순위대로 정리해봤다.

3 / 10
/upload/woman/article/202204/thumb/50818-486058-sample.jpg

(왼쪽/오른쪽 하단) 윤 당선인은 결국 용산 국방부로 집무실을 이전한다. (오른쪽 상단) 4월 8일 오후, 서울 용산 국방부청사에 작업자들이 국방부 이전 작업을 하고 있다.

(왼쪽/오른쪽 하단) 윤 당선인은 결국 용산 국방부로 집무실을 이전한다. (오른쪽 상단) 4월 8일 오후, 서울 용산 국방부청사에 작업자들이 국방부 이전 작업을 하고 있다.

1 광화문 아닌 용산으로, 직접 나서 브리핑

3월 10일 새벽 대선 결과가 나온 직후부터 윤석열 당선인은 ‘청와대 이전’을 추진했다. 당초 공약은 대통령 집무실 광화문 이전이었지만, 보안과 행정 부처의 추가적인 이전 비용 등을 고려할 때 용산이 더 효과적이라는 판단 아래 빠르게 움직였다. 제왕적 대통령으로부터 벗어나겠다는 윤 당선인의 의지가 강했다.

현재 청와대의 주인인 문재인 정부와 더불어민주당은 불편한 내색을 내비쳤다. 청와대에서는 실무진이 “안보 빈틈이 발생할 수 있다”고 우려했고, 더불어민주당은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청와대 집무실 이전이 최대 1조원 가까이 들 수 있다며 혈세 낭비라고 비판했다.

여론도 흔들렸다. 여론조사업체 리얼미터가 3월 14일부터 18일까지 전국 만 18세 이상 2,521명에게 윤 당선인 국정 수행 전망을 조사한 결과 긍정 평가가 52.7%로 부정 평가 41.2%보다 10%p 넘게 앞섰지만, 용산 집무실 이전만큼은 달랐다. 3월 18일 조사에서는 찬성 47.1%, 반대 48.5%로 오차 범위 내에서 부정 평가가 긍정 평가를 역전하기도 했다.

하지만 윤석열 당선인은 정면 돌파를 선택했다. 당선 이후 용산 국방부 건물로의 대통령 집무실 이전을 놓고 고심했던 윤 당선인은 용산 이전 확정 후, 직접 언론 앞에 섰다. 3월 20일, 윤석열 당선인은 기자회견에서 45분 동안 직접 조감도를 앞에 두고 이전 계획을 설명하고, 기자들과 질의응답을 하며 적극적으로 응했다. 국민 여론을 고려하지 않았다는 비판을 고려해 실무자가 아니라 윤 당선자가 직접 국민에게 설명하는 자리로 준비했다는 게 대통령직인수위원회(이하 ‘인수위’) 측의 설명이었다. 실제로 윤 당선인은 기자들의 질문에도 근처에 있던 실무진에게 묻거나 답을 넘기지 않고, 본인이 직접 설명하거나 해명하며 답변을 주도했다.

인수위 관계자는 “윤 당선인은 ‘권력의 상징’인 청와대를 벗어나 국민과의 접점을 더 많이 만들겠다는 의지가 강하다”며 “과거 대통령들이 청와대로 들어가면서 보통 국민의 시선과 여론을 읽지 못하고 측근들에게만 둘러싸여 있다 보니 민심을 놓쳤다고 생각하는 것 같다”고 풀이했다. 인수위 내부에서조차 “여론을 고려해 신중하게 하자. 청와대로 먼저 들어간 뒤 이전을 추진하자”는 의견이 있었지만, 윤 당선인의 의지가 강했다는 후문이다. 윤 당선인은 브리핑에서도 “결단하지 않으면 제왕적 대통령제에서 벗어나기 어렵다”며 집무실 이전의 필요성과 의지를 강조했다.

대통령 집무실 이전과 관련해 용산 국방부 청사를 직접 답사하고 있는 윤석열 당선인.

대통령 집무실 이전과 관련해 용산 국방부 청사를 직접 답사하고 있는 윤석열 당선인.

대통령 집무실 이전과 관련해 용산 국방부 청사를 직접 답사하고 있는 윤석열 당선인.

하지만 마냥 분위기가 긍정적이지만은 않았다. 문재인 정부는 용산 이전 예산을 놓고 반대 의사를 표출했다. 윤 당선인과 문재인 대통령의 회동 이후 분위기가 다소 누그러드는 듯했지만, 정부는 인수위 측이 요구한 예비비 금액을 검토한 결과 “큰 틀에서는 문제가 없지만 안보 관련 위기관리 시스템 등 실무적 추가 검토와 확인이 필요하다”며 국무회의 상정을 보류하기도 했다.

이에 문재인 대통령이 “최대한 빨리 임시 국무회의를 열어 조속히 처리하라”고 지시해 이날 임시 국무회의가 열렸고, 정부는 용산 이전을 위한 예비비 지출안을 의결했다. 총금액은 360억원가량으로 위기관리센터·경호종합상황실 등 안보 시설을 구축하는 데 116억원, 일반 사무실 공사비와 전산 서비스 시스템 등에 101억원을 지출한다. 대통령 관저로 사용할 예정인 한남동 육군참모총장 공관 리모델링 비용 25억원도 반영했다.

인수위 측은 용산 집무실이 완성되면 국민과 소통을 더 쉽게 할 수 있을 것이라는 입장이다. 국민의힘 관계자는 “대통령 집무실 이전 과정에서 윤 당선인의 업무 처리 스타일이 ‘추진력이 있다’는 것이 확인된 뒤부터 국민의힘 내부에서는 ‘맺고 끊는 게 정확한 타입’이라는 내부 평이 생겼다”며 “동시에 의원들과의 접촉면을 넓히면서 국회의원 0선인 윤 당선인이 당 내부에서 장악력이 생기고 있다”고 평가했다.

2 미국 중심의 외교 안보 챙기기

용산으로 대통령 집무실 이전을 직접 밀어붙이면서 좋게 표현하면 추진력을 보여줬던 윤석열 당선인. 당선 직후 여론이 마냥 긍정적이지만은 않은 상황임을 고려, 외교 현안에서 적극적인 목소리를 내놓기 시작했다.

특히 행보를 보면 미국과의 혈맹을 최우선하는 윤 당선인의 외교 기조가 그대로 드러나고 있다는 평이다. 동시에 문재인 대통령 당선 직후와 대조되는 지점도 주목받고 있다.

윤 당선자는 당선이 확정된 직후인 3월 10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의 통화를 시작으로 외교 행보에 나섰다. 다음 날인 3월 11일에는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 3월 14일에는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와 전화 통화를 통해 북한 비핵화 공조 필요성에 대해 논의했다. 이후에도 호주, 인도, 베트남 정상과 통화했지만 위치적으로나 경제적으로 중요한 중국은 우선순위에 없었다. 시진핑 주석으로부터 당선 직후 축전을 받은 게 전부였다. 미국이 중국과 갈등 국면인 점을 고려해 신중하게 순서를 정했다는 분석이 나온 이유다. 앞서 윤 당선인은 대선 전 후보 TV 토론에서 당선 시 주변국 정상들과의 만남 우선순위를 묻는 질문에 미국, 일본, 중국, 북한 순으로 답하기도 했다.

실제로 중국의 시진핑 주석과의 전화 통화는 대선 보름여 만에 이뤄졌는데 통화에서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MB) 발사 직후 한반도 긴장 완화에 대한 의견을 나눈 것으로 알려졌다. 통화 역시 북한의 미사일 발사 실험 이후 성사될 만큼 윤 당선인 측에서 ‘후순위’로 놓고 있었던 것으로 전해진다. 5년 전 문 대통령과는 차별화되는 행보이기도 하다. 문 대통령은 당선 첫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전화 통화를 한 뒤, 두 번째 전화 상대로 시진핑 주석을 고른 바 있다.

미국의 주요 동맹국을 중심으로 하는, 한미동맹 확대 버전의 혈맹 외교라는 윤석열 당선인의 외교 안보 지향점이 드러나고 있다는 평이다. 실제로 윤 당선인은 3월 10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으로부터 당선 축하 전화를 받은 자리에서 20분간 통화하며 한미동맹 강화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4월 초에는 국민의힘 박진 의원을 단장으로 한 한미정책협의대표단을 미국에 파견해 차기 정부와 바이든 미 행정부의 한미동맹·한반도 문제·동아시아 정책 방향에 대해 의견을 교환토록 했다. 이후 박진 의원을 차기 외교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하며, 미국과의 관계를 중심으로 외교정책을 재편하겠다는 뜻도 내비쳤다. 중국뿐만 아니라 북한과의 관계도 달라질 것으로 보인다. 미국과 유엔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공조하에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를 추진해야 한다는 게 윤석열 당선인의 공약. 당선 이후 북한의 군사적 도발에는 문재인 정부와 다르게 강한 어조의 입장을 내놨다.

북한이 3월 24일 평양 순안비행장에서 ICBM 1발을 동해상으로 고각 발사해 자발적으로 핵실험과 ICBM 시험발사를 중단하겠다고 한 모라토리엄(유예) 선언을 4년 만에 깨뜨리자 윤 당선인은 페이스북에 “북한에 엄중하게 경고한다. 도발로 얻을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고 비판했다.

그 후 4월 7일에는 주한미군 평택기지(캠프 험프리스)를 방문했는데, 이는 매우 이례적인 행보이기도 했다. 대통령 당선인이 국군이 아니라 주한미군 군부대를 먼저 방문한 경우는 이번이 처음이었기 때문. 한미동맹의 결속력을 높이고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에 대한 억제 및 대응 태세를 강화하겠다는 의지이기도 했다.  

3 / 10
/upload/woman/article/202204/thumb/50818-486060-sample.jpg

지난 3월 16일 윤 당선인이 점심 식사를 위해 안철수 인수위원장 등과 함께 식당으로 이동하고 있다.

지난 3월 16일 윤 당선인이 점심 식사를 위해 안철수 인수위원장 등과 함께 식당으로 이동하고 있다.

3 코로나19+경제 살리기 위한 밑그림 제안

3월 14일,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는 서울 남대문시장 상인들과 만난 윤 당선인. 용산 이전 현안이 한창이던 3월 18일 첫 인수위 전체 회의에서 “영세 자영업자·소상공인분들에 대한 신속한 손실보상과 더불어 방역·의료 문제 등을 중점적으로 다뤄주시길 당부드린다”고 강조했다.

이후 경제 살리기, 민생 챙기기에 집중하기 시작했다. 3월 21일에는 경제6단체장과 도시락 오찬을 하며 “기업이 더 자유롭게 판단하고 자유롭게 투자하고 성장할 수 있게 제도적 방해 요소를 제거하는 것이 정부가 해야 할 일”이라며 친기업 정부가 될 것임을 시사했다.

부동산 이슈도 챙기기 시작했다. 3월 25일, 인수위의 국토교통부 업무 보고 현장에 예고 없이 등장해 “현 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집값 상승을 부추겼다”고 지적했다. 이후 규제 완화 방침을 강조했는데, 인수위는 다주택자 양도세 중과 한시 배제 방침을 확정했다. 지방 발전도 챙기기 시작했다. 4월 6일 전국 시도지사협의회 간담회에 참석, 지방 발전 방안을 논의했다. 윤석열 당선인은 간담회에서 “지역 균형 발전은 국민 모두가 어디에 거주하시든 공정한 기회를 누릴 수 있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전국 시도지사에는 여야가 없다. 새로운 정부에서 본격적인 지방 중심의 시대를 열겠다”고 강조했다.

대구·경북(TK)을 시작으로 지역 순회에도 나섰다. 특히 4월 12일에는 대구 달성군 사저에서 머물고 있는 박근혜 전 대통령과 만나 적폐 수사로 얽힌 ‘악연’을 털어내기도 했다. 국민 통합을 위한 행보였다는 분석이다. 그보다 앞선 4월 3일에는 제주4·3 희생자 추념식에 참석했다. 보수 정당 출신 대통령 가운데 4·3 추념식에서 희생자의 넋을 기린 것은 윤 당선인이 처음이다. 여야와 진보·보수 진영을 가리지 않는 국민 통합을 추진하겠다는 취지로 풀이된다.

윤석열 당선인과 가까운 법조인은 “윤 당선인은 경제나 안보 이슈에 대해서는 보수적일지 몰라도 사회나 정치 사안에 대해서는 진보적인 시선을 견지하고 있는 사람”이라며 “과거 국민의힘에서 다가가지 않았던 이슈들에 대해서도 다른 태도와 행보를 보일 것”이라고 풀이했다.  

 국민의힘 관계자는 “대통령 집무실 이전 과정에서 윤 당선인의
업무 처리 스타일이 ‘추진력이 있다’는 것이 확인된 뒤부터 국민의힘 내부에서는
‘맺고 끊는 게 정확한 타입’이라는 내부 평이 생겼다”고 말했다. 

3 / 10
/upload/woman/article/202204/thumb/50818-486061-sample.jpg

 

4 주요직 임명은 ‘능력 위주’로

함께 정부를 꾸려갈 국무위원(총리, 장관)들을 추리는 작업도 4월부터 이뤄지기 시작했다. 4월 3일, 먼저 새 정부 초대 국무총리 후보로 한덕수 전 총리(73세)를 지명했다. 윤 당선인은 “민관을 아우르는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내각을 총괄하고 조정하면서 국정 과제를 수행해나갈 적임자”라고 지명 이유를 밝혔다.

한덕수 후보자는 화려한 이력을 가지고 있다. 경기고와 서울대 경제학과를 나온 이른바 ‘KS 라인’ 출신이다. 하버드대 경제학 석·박사 학위도 갖고 있다. 행정고시 8회로 1970년 공직에 입문했다. 경제기획원(현 기획재정부), 상공부(현 산업통상자원부)에서 주로 경력을 쌓았다. 이후 초대 외교통상부 통상교섭본부장, 청와대 경제수석, 부총리 겸 재정경제부 장관을 거쳐 노무현 정부 말기 총리에 임명됐다. 한 후보자를 선택하는 데 있어 “정치적 색깔이 아니라 능력을 봤다”는 게 인수위 안팎에서 나오는 설명이다. 윤 당선인도 한 후보자를 소개하는 자리에서 “정파와 무관하게 오로지 실력과 전문성을 인정받아 국정의 핵심 보직을 두루 역임하신 분”이라고 언급했다. 국회 인사청문회를 통과한다면 2007년에 이어 ‘재수’ 총리를 하게 된다.

관료로 일할 때는 자기만의 색깔이나 정책이 강하지 않지만, 통상 분야에서만큼은 ‘개방’을 강조하는 대표적인 시장주의자로 풀이된다. 통상교섭본부장 시절인 1998년, 수입차에 대한 한국 정부의 시장 개방 노력을 알리겠다며 관용차를 스웨덴 사브 차량으로 바꾼 사례는 개방론자인 한 후보자를 설명하는 좋은 사례다. 노무현 정부 당시 총리로 임명될 때는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마무리 투수’ 역할을 전담하기도 했다.

그 후 발표한 18명의 장관 후보자까지, 윤 당선인의 선택 기준은 단연 ‘능력 중심’이다. ‘서울대 출신, 50~60대, 영남 지역 출신, 남성’으로 정리가 가능하다. ‘서오남(서울대·50대·남성)’ 혹은 ‘영육남(영남·60대·남성)’, ‘남영동(남성·영남·서울대 동문)’의 신조어가 회자됐다. 한덕수 총리 후보자와 18명의 장관 후보자 중 서울대가 10명으로 과반을 차지했을 정도다. 윤 당선인이 나온 서울대 법학과 동문이 5명(원희룡 국토교통부, 박진 외교부, 권영세 통일부, 한동훈 법무부,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후보자)이나 포함됐다. 지역이나 여성 안배를 위한 인사는 없었다.

그중에서도 가장 화제가 되는 인사는 단연 한동훈 법무부 장관 후보자다. 윤 당선인이 한 후보자를 법무부 장관 후보자로 깜짝 발표하자마자 더불어민주당은 “대국민 선제타격이자 대국회 선전포고”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윤 당선인은 “파격 인사가 아니”라며 능력을 강조했지만 한동훈 후보자를 놓고 ‘정치적 후계자가 된 셈’이라는 평까지 나온다.

이 밖에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 역시 논란이 계속돼 윤 당선인을 곤혹스럽게 하고 있다. 딸과 아들 두 자녀의 의대 편입 및 아들의 병역 4급 판정을 둘러싸고 의혹이 쏟아지며 보수 언론에서도 ‘사퇴 필요성’을 거론하고 있다. 정호영·한동훈 장관 후보자 모두 윤 당선인과 개인적 인연이 있는 탓에 ‘검증 부족’이라는 비판도 제기되고 있다. 

3 / 10
/upload/woman/article/202204/thumb/50818-486062-sample.jpg

윤 당선인이 지난 4월 10일 8개 부처의 초대 내각 명단을 발표하고 있다.

윤 당선인이 지난 4월 10일 8개 부처의 초대 내각 명단을 발표하고 있다.

5 “소통 피하지 않을 것이다” 잇따른 천막 방문

초반 용산 이전 강행 추진 때부터 ‘불통’이라는 비판이 제기됐던 윤석열 당선인. 이후 언론과의 접촉을 피하기는커녕 오히려 적극적으로 나서며 소통을 추진하고 있다. 대선 이후 서울 통의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사무실 앞에서 별도의 자리 없이 바닥에서 기사를 송고하는 기자들을 위해 ‘천막 기자실’을 마련한 뒤 적극적으로 기자실을 찾고 있다.

윤 당선인은 천막 기자실이 설치된 3월 23일 이후 모두 4차례 기자실을 찾았다. 건물 1층에 마련한 브리핑룸을 찾은 횟수(2회)보다 많다.

특히 천막 기자실이 설치된 당일 천막 기자실에 들러 소탈한 대화를 나눴다. 취임한 이후 김치찌개를 끓여 기자들과 함께 식사를 하겠다는 약속도 이 자리에서 나왔다. 자연스레 윤석열 당선인 외에 핵심 인수위 인사들도 천막 기자실을 방문하기 시작했다. 천막 기자실은 인수위의 ‘사랑방’이 됐다. 안철수 위원장, 장제원 대통령 당선인 비서실장뿐만 아니라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 등도 천막 기자실을 먼저 찾아 인사하기도 했다.

윤 당선인이 박근혜 전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과는 다른 소통을 할 것인지 관심이 가는 대목이다. 윤 당선인은 천막 기자실에서 ‘소통 롤모델’로 김대중·노무현 전 대통령을 꼽기도 했다. 윤 당선인은 “기자실에 제일 자주 가신 분이 김대중·노무현 전 대통령 두 분인데, 5년 임기 동안 100회 이상 가셨다고 한다. 한 달 평균 두 번 정도는 가셨다”고 말하며 “가급적 기자들을 자주 만나겠다”고 덧붙였다.

대통령 집무실이 위치할 서울 용산구 국방부 본관(신청사) 1층에 기자실을 마련하는 것도 ‘언론을 피하지 않겠다’는 윤 당선인의 의지가 반영됐다는 후문이다.

인수위 관계자는 “기존 청와대에서는 기자실이 아예 다른 건물에 있어 대통령 집무실에 누가 방문하는지, 누가 보고를 하는지 확인할 수도 없었다면 이제는 집무실 건물에 드나드는 사람들을 기자들이 직접 보고 취재할 수 있도록 해 ‘감시와 견제’를 받겠다는 취지가 1층 기자실의 이유”라며 “단순히 기자실만 방문하는 데 그치지 않고 집무실 앞에 위치한 용산공원에서 국민과의 만남 등을 통해 민심을 듣는, ‘기존에 없던 대통령의 모습’을 보여줄 것”이라고 설명했다. 

3 / 10
/upload/woman/article/202204/thumb/50818-486063-sample.jpg

 

6 복잡했던 나이 셈법도 통일

법적·사회적 나이 계산법을 ‘만 나이’ 기준으로 통일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인수위는 4월 11일 브리핑을 통해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세는 나이’, ‘만 나이’, ‘연 나이’ 계산법을 모두 사용하고 있어 법적·사회적 나이 계산법이 통일되지 않아 국민이 사회복지서비스 등 행정서비스를 받거나 각종 계약을 체결 또는 해석할 때 나이 계산에 대한 혼선·분쟁이 지속돼 불필요한 사회·경제적 비용이 발생해왔다”며 ‘만 나이’로 통일하는 안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인수위는 우선 민법과 행정기본법에 만 나이 계산법 및 표기 규정을 마련해 법령상 민사·행정 분야의 만 나이 사용 원칙을 확립한다는 계획이다. 이후 현재 연 나이 계산법을 채택하고 있는 개별법의 정비도 추진할 예정이다. 인수위 관계자는 “만 나이 사용이 일상생활에서 정착되면 특정 연령을 기준으로 법령이 적용되거나 행정·의료서비스가 제공될 때 국민의 혼란이 최소화된다”고 설명했다. 윤 당선인은 대선 후보 시절 만 나이 기준 통일 공약을 제시한 바 있는데, 취임이 가까워질수록 ‘일상생활 속 변화’를 추진하고 있다는 평이 나온다.

SNS로 소통 시작한 김건희

 SNS로 소통 시작한 김건희 

대선 일정 내내 공식 행보 없이 자중하는 모습을 보였던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배우자 김건희 여사. 대통령 취임식 한 달여를 앞두고 사회관계망서비스(SNS) 활동을 재개하며 사회 현안에 대한 메시지를 내놓기 시작했다. 김건희 여사는 지난 4월 9일 인스타그램에 고양이 학대 사건 관련 게시물을 공유했다. 경북 포항에서 일어난 고양이 학대 사건의 가해자를 처벌해달라는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 글 사진을 퍼 나르기도 한 김 여사는 “그동안 동물 학대 관련 수많은 청원이 올라갔고 열심히 (청원 게시 글을) 퍼 나르며 분노했지만 여전히 끝이 없는 싸움”이라고 적었다. 환경, 동물보호, 생명존중 등의 해시태그(#)도 함께 달았다. 공식 행보는 이보다 조금 앞선 4월 4일 시작됐다. 자신의 인스타그램 계정을 공개로 전환한 뒤, 반려묘 3마리를 24시간 공개되는 인스타 스토리에 올렸다. 같은 날, 김 여사가 집 앞에서 경찰견을 끌어안은 모습이 공개되면서 화제가 되기도 했다.

김 여사 본인이 지인 또는 직원으로 추정되는 이에게 회사(코바나컨텐츠) 대표로서 상장을 수여한 사진도 올라왔다. 손으로 직접 적은 듯한 상장에는 “위 사람은 평소 투철한 환경보호 정신으로 종이컵을 절약하고 텀블러를 사용하여 타의 모범이 되었으며, 이에 표창함”이라는 문구가 쓰여 있었다.

이처럼 동물보호와 텀블러 사용 등 사회 현안에 대한 메시지를 올리는 것을 놓고 ‘취임 후를 고려한 행보’라는 평이 나온다.

윤 당선인과 가까운 법조인은 “선거 전부터 김건희 여사에 대해 SNS 등을 통한 마케팅, 소통 능력이 좋다는 평이 있었다”며 “윤 당선인이 약속한 것처럼 영부인으로서 활동은 최소화하더라도 평소 김 여사가 관심이 있었던 환경과 동물권 관련 이슈에 대해서는 SNS뿐만 아니라 공개적인 활동을 나서지 않겠냐”고 내다봤다.

이 과정에서 김건희 여사가 신었던 3만원 상당의 흰색 슬리퍼가 화제가 되기도 했다. 경찰견을 안고 있는 사진 속 김 여사는 격식 없는 후드 티셔츠를 입은 편안한 차림의 수수한 모습이었는데, 당시 김 여사가 신은 것으로 알려진 흰색 슬리퍼는 온라인 판매 사이트에서 품절되기도 했다.

다만 공개적인 활동을 ‘보여주기식’으로는 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지난 3월 30일, 윤 당선인이 정순택 대주교와 만나 명동밥집 배식 봉사 활동을 할 때 김 여사 동행 여부가 실무진 차원에서 검토됐지만 윤 당선인의 반대가 강했다고 한다. 윤 당선인은 실무진의 제안에 대해 “보여주기식 동행에 동의할 수 없다”고 거절했다고 했다.

외교적인 행사에서 ‘영부인 역할’은 제한적으로 수행하더라도 보여주기식 행사 참여 등은 극히 제한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는 대목이다. 인수위 관계자는 “과거의 영부인과 다른 모습을 보여줄 것”이라며 “김건희 여사가 관심이 있는 이슈에 대해서는 공개 행보뿐만 아니라 SNS를 통해 본인의 의사를 표현할 수도 있겠지만 그 외의 영역에서는 김건희 여사가 크게 드러나지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김 여사 측 관계자도 언론에 “대통령 배우자로서 우리 사회에 기여하는 방안을 고민하고 있다”면서 “만일 공개 활동을 하게 된다면 거기에 초점을 맞출 것”이라며 신중한 의사를 내비쳤다.

CREDIT INFO

에디터
하은정
취재
서환한(프리랜서)
사진
일요신문·국회사진기자단·국민의 힘 제공
2022년 05월호

2022년 05월호

에디터
하은정
취재
서환한(프리랜서)
사진
일요신문·국회사진기자단·국민의 힘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