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네이버 포스트 네이버 밴드 유튜브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LIFESTYLE

LIFESTYLE

친환경 농산물 1번지

전라남도 친환경 농산물로 차린 제철 건강 밥상

국내에서 친환경 농산물 재배 지역 중 첫 번째로 손꼽히는 전라남도. 넓은 임야와 온난한 자연환경 등 농업이 발달하기 좋은 조건을 갖춘 전라남도가 더 나아가 친환경 농산물 재배로도 국내 1위를 달리고 있다. 올겨울 전라남도 친환경 농산물로 차린 제철 밥상으로 가족의 건강을 챙겨보자.

On November 05, 2018

/upload/woman/article/201810/thumb/40379-340633-sample.jpg

 

  • 전라남도 친환경 재배 무화과로 만든
    구운 배추 무화과 소스 샐러드

    재료 배추속대 300g, 무화과 4개, 황금송이버섯 100g, 생표고버섯 2개, 아스파라거스 8개, 베이비채소 150g, 식용유 약간, 무화과 소스(무화과 3개, 생바질잎 3장,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 4큰술, 설탕·레몬즙 2큰술씩, 간장 1큰술)

    만드는 법
    1 잘 익은 무화과를 씻어 꼭지 부분을 잘라내고 가로로 얄팍하게 슬라이스한 뒤 팬에 올려 설탕과 레몬즙, 간장을 넣고 조리듯이 익힌다. 한 김 식혀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과 다진 생바질잎을 넣고 고루 섞어 무화과 소스를 만든다.
    2 배추속대는 씻은 뒤 칼을 뉘여 가로로 5cm 크기로 썰고, 황금송이버섯은 작은 송이로 떼고, 생표고버섯은 큼직하게 슬라이스한다. 아스파라거스는 길게 다듬는다.
    3 뜨겁게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생표고버섯, 황금송이버섯, 배추속대, 아스파라거스를 차례로 구워 낸다.
    4 무화과는 세로로 4등분해 팬에서 살짝 굽는다.
    5 접시에 ③의 구운 채소 버섯, 베이비채소를 섞어 담고 구운 무화과를 올린다.
    6 ①의 무화과 소스를 끼얹어 낸다.

  • 전라남도 친환경 재배 배추로 만든
    표고버섯배추찜

    재료 배추 1통, 생표고버섯 8개, 영양부추 200g, 쑥갓 50g, 들기름 1큰술, 소금 적당량, 된장찜 양념장(된장 4큰술, 애호박 1/3개, 양파 1/2개, 청양고추 2개, 꿀 2큰술, 쌀뜨물 1컵), 소금물(소금 2큰술, 물 3컵)

    만드는 법
    1 배추는 세로로 길게 4등분한 뒤 소금물에 담가 15분 정도 살짝 절인다.
    2 생표고버섯은 갓 부분만 얄팍하게 채 썰어 들기름에 버무린다.
    3 영양부추는 다듬어 씻어 3cm 길이로 썰고 쑥갓은 짧게 끊어놓는다.
    4 애호박과 양파, 청양고추는 아주 잘게 다져 된장과 꿀에 버무려 냄비에 넣고 볶다가 쌀뜨물을 붓고 끓여 걸쭉한 된장찜 양념장을 만든다.
    5 절인 배추를 건져 생표고버섯과 영양부추를 켜켜이 넣고 김이 오른 찜기에 올려 20분간 푹 찐다.
    6 찐 배추는 적당한 크기로 썰어 된장찜 양념장을 찍어 먹는다.

친환경 농산물 구분법

'유기농 인증 마크'는 유기합성농약과 화학비료를 일절 사용하지 않고 재배한 농가에 주는 인증을 말한다.

 

유기합성농약과 화학비료를 일절 사용하지 않고 재배한 농가에 주는 인증


 


유기합성농약은 사용하지 않되 화학비료는 권장량의 1/3이내로 사용해 재배한 농가에 주는 인증

CREDIT INFO

진행
김수영(프리랜서)
사진
김동환
요리
이보은(쿡피아)
자료제공
농협전남지역본부
2018년 11월호

2018년 11월호

진행
김수영(프리랜서)
사진
김동환
요리
이보은(쿡피아)
자료제공
농협전남지역본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