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

LIFE MORE+

The Critique

바우하우스 1백 년이 남긴 것

UpdatedOn June 27, 2019

1919년 4월 1일 독일 중부 튀링겐주의 주도 바이마르에 설립된 예술종합학교 바우하우스의 목표는 ‘위대한 건축 예술의 날개 아래 예술을 통합하는 것’이었다. 건축을 기반으로 공예, 회화, 조각, 디자인 등 다양한 예술 활동을 벌이며 예술 역사의 한 획을 그은 바우하우스가 설립 1백 주년을 맞았다. 이들이 탄생시키고, 남기고, 지금까지 이어온 것은 무엇일까.

CONTRIBUTING EDITOR 강예솔

현실 속의 신화 창조

바우하우스 학교가 설립된 해를 외우는 건 의외로 쉬웠다. 대한민국이 일제에 항거한 3.1운동이 일어난 해와 같은 1919년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1백 주년이 되는 3.1운동을 기념하며 우리나라가 역사와 정체성을 다시금 정립하는 것처럼, 세계 예술과 디자인계는 지난 한 세기를 지배했던 바우하우스와 모더니즘의 사조를 다시금 꺼내어 들여다보고 있다. 그렇다고 1백 년 전에 생겨난 바우하우스를 골동품 취급하지 않는다. 비록 14년이라는 짧은 교육 기간이었다 하더라도 이들이 잘 짜놓은 커리큘럼과 소신은 몇 세대를 거치고, 수천 킬로미터의 국경을 넘어서까지 여전히 세상 속 모더니즘의 대명사로 불리고 있기 때문이다.

바우하우스는 먼지가 앉을 새도 없이 건축가, 화가, 장인, 수공예가뿐만 아니라 음악, 연극, 요가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 창조적 영감을 주는 계몽으로 발전되었다. 그리고 그렇게 쌓이고 탄생한 유산은 거의 묵시록에 가까웠다. 우리는 오늘도 이들이 구축한 도시 환경 시스템에 속해 그들이 추구한 양식의 건물에서 생활하고, 기능주의적 주방에서 요리를 하고, 기계 생산된 의자에 앉아 일한다. 이케아, 레고, 무지와 같은 브랜드는 바우하우스에서 추구한 디자인의 목적을 신뢰하며 발전했다. 구글은 바우하우스의 폰트 타입을 사용하고, 애플 제품들은 이들의 조형 철학 안에서 정제되며, 실리콘밸리 IT업계의 UI에는 칸딘스키의 흔적들이 담겨 있다. 또한 일부 명상가들은 칸딘스키가 1926년 집필한 《Point and Line to Plane》를 비롯한 바우하우스 무브먼트 조형에 따라 요가와 명상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만큼 먼지 쌓일 일 없이 지속된 바우하우스는 더욱 더 유명해졌고 신화화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러나 21세기를 살아가고 있는 우리는 아직도 건축과 사물에 대한 이들의 조형 철학과 형태미의 ‘순수성’에 국한되어 바라보는 관점에서 탈피할 필요가 있다. 신화가 아닌 현실에서 바우하우스는 생존과 사회 결핍에 대한 시대정신을 위한 투쟁에 가까웠다. 선생과 학생은 궁핍했고, 심지어 다양한 나치 선전 미술을 발표하며 나치 문화의 완성도를 높이는 데 기여한 적도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바우하우스는 기술적 가능성의 대대적인 변화에 대응해 예술적 감수성, 교육 및 사회적 이념의 놀라운 합성물이라는 것은 분명하다.

21세기의 합성물은 어떨까? ’생산’에서 ‘소비’에 대한 과제에서 현재는 어떤 주제로 넘어갔을까. 인간과 환경 사이에서. 기술과 인공지능 사이에서. 과학과 문명 사이에서. 우리가 묻고, 그 의미를 읽어내는 수준에서. 3.1운동과 바우하우스와 같은 혁신과 계몽의 공동체적 운동이 다시금 발현된다면 우리의 신세계가 펼쳐질 것이다. “유토피아 만세!”

WORDS 김한규(르시뜨피존 대표)

역사상 가장 섹시했던 디자인 학교

가장 ‘잘나갈 때’ 모습만 보여주고 기억하고 싶은 것. 인간의 보편적 감성이 아닐까 싶다. 그런데 ‘지우고 싶은 흑역사’라는 표현이 사람에게만 적용되는 것은 아닌 듯싶다. 올해 탄생 1백 주년을 맞이한 바우하우스를 보면 말이다. 20세기 디자인의 대명사로 불리는 이 디자인 학교는 예술과 기술을 통합한 기능주의 양식으로 한 세기 이상 명성을 떨쳤다. 그런데 사실 대중의 인식 속에 각인된 바우하우스의 모습은 가장 찬란했던 데사우 시절에 국한된 것이다. 반면 학교가 시작된 바이마르 시절은 상대적으로 주목받지 못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 시기 바우하우스는 현실과 이상 간 괴리 때문에 갈팡질팡하는 청춘과 닮았다.

바우하우스가 태어난 1919년은 불안과 기대, 좌절과 변화에 대한 갈망이 교차하던 시기였다. 러시아 10월 혁명으로 유럽 전역이 요동쳤고 제1차 세계대전은 씻기 힘든 상흔을 남겼는데 특히 패전국 독일은 그 정도가 심했다. 바이마르 공화국은 난관 극복을 위해 고심해야 했고 바우하우스가 그 해법이었다. 이들은 전쟁배상금 탕감과 대국굴기를 위해 해외 무역이 필수라 생각했고 제품 경쟁력을 높이는 디자인 능력의 제고가 그 열쇠라고 생각했다. 30대의 젊은 교장 발터 그로피우스는 야심만만했다. 새 시대에 걸맞은 창의적 팔방미인을 길러내는 곳. 바우하우스가 표방하는 바였고 그 이상에 공감한 학생, 공예가, 예술가들이 몰려들었다. 분석과 종합을 목표로 이뤄진 기초조형 수업은 가히 혁신적. 체육, 음악 수업을 포함한 커리큘럼은 이들이 바라는 전인적 인재상을 방증했다.

그러나 바우하우스의 그림자는 빛보다 짙었다. 시의 예산 지원은 턱없이 부족했고 이를 충당하기 위해 학생들은 산학 활동은 물론 육체노동에도 가담해야 했다. 기초조형 수업을 전담한 요하네스 이텐은 신지학에 심취해 신비주의적인 체험을 강조했는데 이를 따르는 추종자가 상당수 생겨 학교의 골칫거리가 됐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1923년 연 첫 전시가 저조한 성적을 내자 바우하우스의 입지는 크게 흔들렸다. 위기에 몰린 바우하우스에 손을 내민 것은 데사우시였다. 소재를 옮긴 바우하우스는 성장하는 공업 도시의 계획에 맞춰 커리큘럼을 재편했고 이후 폐교 전까지, 아니 폐교 후에도 탄탄대로를 걸었다.

이들이 이룩한 기술과 예술의 통합은 미국으로 건너가 모던 디자인의 모태가 됐고 라슬로 모호이너지가 정비한 기초조형 수업은 오늘까지도 디자인 대학의 필수 코스로 쓰인다. 이렇게 보면 바이마르 시절의 바우하우스는 본편을 위한 프롤로그에 불과하다는 생각도 든다. 하지만 그 설익은 순간들 없이 과연 지금의 바우하우스가 존재할 수 있었을까? 흔히 바우하우스가 오늘날 미친 가장 큰 영향력은 디터 람스, 애플로 이어지는 미니멀리즘 디자인이라고 이야기한다. 하지만 사실 바우하우스의 진가는 수많은 미술 대학의 교본이 된 거침없는 실험 정신에 있는 것 아닐까? 급진적이고 무모했던 청춘의 학교. 1백 년이 흐른 바우하우스를 여전히 ‘섹시하게’ 느껴지게 만드는 요인이다.

WORDS 최명환(월간 <디자인> 에디터)

 

<아레나옴므플러스>의 모든 기사의 사진과 텍스트는 상업적인 용도로 일부 혹은 전체를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링크를 걸거나 SNS 퍼가기 버튼으로 공유해주세요.

KEYWORD

CREDIT INFO

CONTRIBUTING EDITOR 강예솔
WORDS 김한규(르시뜨피존 대표), 최명환(월간 〈디자인〉 에디터)

2019년 06월호

MOST POPULAR

  • 1
    괴짜 자동차
  • 2
    모유 수유와 럭셔리
  • 3
    스타와 메가
  • 4
    BEFORE SUNSET
  • 5
    An URNAB Explorer With RADO

RELATED STORIES

  • LIFE

    연기 없는 저녁

    아이코스는 ‘IQOS Together X’ 이벤트를 통해 어떤 말을 건네고 싶었을까? 그 이야기 속에는 꽤 진지하고 유쾌한 미래가 있었다.

  • LIFE

    아메리칸 차이니즈 레스토랑 4

    한국에서 만나는 미국식 중국의 맛.

  • LIFE

    가자! 촌캉스

    지금 이 계절, 촌캉스를 떠나야 할 때.

  • LIFE

    봄의 공기청정기

    미세먼지가 걱정스러운 계절이라 모아본 오늘날의 공기청정기 4종.

  • LIFE

    꽃구경도 식후경

    눈과 입 모두 즐거운 식도락 봄나들이.

MORE FROM ARENA

  • FASHION

    文房四友

    갈고닦기 위한 문방사우와 새하얀 화이트 골드 주얼리의 조우.

  • LIFE

    지금 가장 거대한 사진들

    사진의 시대, 이미지는 파도처럼 우리의 시선을 쓸고 지나간다. 이따금 해일처럼 우리의 정신까지 집어삼키는 거대한 이미지들이 몰려온다. 2020년대의 시작을 알리는 지금, 세계에서 가장 주목받는 신진 포토그래퍼들을 모았다.

  • FASHION

    TROPICAL VIBE

    유쾌하고 이국적인 여름의 상징들.

  • INTERVIEW

    더 보이즈의 세 소년

    지지 않는 태양처럼 뜨겁고 선명한 더보이즈의 현재, 주연, 선우와 보낸 한낮.

  • AGENDA

    소리와 이미지의 섬

    <아일랜드(Island)>는 판화가 최경주, 트럼페터 이동열이 함께 만든 아티스트 북이다. 서울과 헬싱키 그리고 탈린에 이르기까지 물리적인 시차를 두고 이미지와 소리를 오래도록 엮었다.

FAMILY SI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