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네이버 포스트 네이버 밴드 유튜브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ISSUE

ISSUE

일하고 싶은 주부들의 자투리 시간 활용법

육아와 가사를 위해 직장을 떠난 주부들의 고민은 더 이상 ‘경력 단절’이 아니다. 자기에게 주어진 시간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활용해 고수익을 창출하느냐에 더 관심이 많다. 직장에서 미처 발휘하지 못했던 자신의 역량을 십분 발휘해 전문가로 거듭나고 있는 주부들의 찐 알바 이야기.

On January 17, 2024

3 / 10
/upload/woman/article/202401/thumb/55289-529300-sample.jpg

 

대행 서비스

대행 서비스는 현대사회에서 많은 사람에게 필요한 서비스로 자리 잡았다. 등하원 돌봄 및 교육 패키징, 당근 대행 알바 등 사람들의 다양한 요구와 필요에 부응하는 서비스라 할 수 있다.

➒ 등하원 돌봄 및 교육 패키징

‘맘시터’, ‘째깍악어’ 등 등하원 돌봄 및 교육 패키징 서비스는 학부모들의 업무와 가사 부담을 덜어주고 학생들에게 안전하고 유익한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등장했다. 이 서비스는 학생들의 등하원 돌봄과 교육을 한데 묶어 패키지 형태로 제공해 학부모들이 더욱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돌봄 시간에는 자녀들을 안전하게 학교까지 동행해주고, 교육 시간에는 전문가들이 학습 지도와 보조 교재를 활용해 학생들의 학습을 돕는다. 이를 통해 학부모들은 업무에 집중할 수 있고, 학생들은 안전하고 체계적인 교육을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실제로 많은 학부모가 육아 경험이 있는 주부를 선호하는 상황. 따라서 사회생활 경험이 없는 대학생 시터보다 사회생활 경험과 육아 경험이 풍부한 젊은 주부가 더 높은 급여를 책정받는 경우가 늘고 있다.

➓ 당근에서 다 해드림

당근 대행 알바는 바쁜 현대인의 일상생활을 보조하기 위한 서비스로 인기를 얻고 있다. 다양한 업무를 대신 수행하는 형태로 이뤄지는데, 실제로 당근에서 ‘김밥 좀 사다달라’, ‘애인 선물을 대신 사다달라’와 같은 대행 업무를 종종 확인할 수 있다. 바쁜 사람들은 시간과 노력을 절약하고, 주부들은 짬 나는 시간을 활용해 당근 대행 서비스를 제공하며 부수익을 올린다. 단순히 누군가의 ‘심부름’이라 생각하면 자존감이 떨어지기도 하지만 모든 일은 생각하기 나름. 내 동네에서 큰 시간 투자 없이 몇만원씩 벌 수 있는 일이라 공고를 내는 즉시 마감될 만큼 인기 부업이다.

⓫ 협찬도 받고 돈도 벌고

체험단은 기업들이 제품이나 서비스의 품질 홍보와 개선을 위해 활용하는 대행 서비스다. 체험단 회원들은 기업에서 제공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체험한 후에 리뷰나 피드백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기업은 제품의 개선이나 마케팅 전략의 수정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주부들은 소비자들에게 신뢰성 있는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동시에 수익을 얻을 수 있다. 이 같은 체험단 활동을 할 수 있는 플랫폼 역시 늘어나는 추세다. 블로그나 유튜브, 인스타그램을 통해 체험단 활동을 할 수도 있고, 맘카페와 같은 커뮤니티를 통해 진행도 가능하다. 최근에는 주부 체험단 리스트를 보유한 홍보 대행사에서 직접 연락을 취하기도 한다. 브랜드와 제품에 따라 체험단 금액이 달라지는데, 최근에는 건당 10만원 이상의 고수익을 거둘 수 있는 명품 체험단도 등장했다.


 나도 일하고 싶다! 

일을 해도 걱정, 안 해도 걱정이 많은 게 세상살이다. 주부들에게 경제활동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물었다.
진행 기간
2023년 11월 10~17일


현재 경제활동을 하고 있나?
YES 64.5%

NO 35.5%

(경제활동을 하고 있다면) 어떤 유형의 경제활동인가?
계약직 9.1%
부업 13.6%
정직원 9.1%
프리랜서 27.3%
사업자 13.6%
아르바이트 27.3%

(경제활동을 하지 않는다면) 재취업, 아르바이트 등 경제 활동을 원하나?
그렇다 100%


결혼 후에도 내 관심사나 역량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한 적이 있나?
관심 없다 6.5%
없다 25.8%
있다 67.7%

경제활동을 하고 싶은(혹은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가정경제에 도움 41.9%

내 인생에 대한 불안감 29.1%
자기 계발 29%

선호하는 업무 유형은?
아르바이트 19.4%
사업 3.2%
재택 22.6%
프리랜서 25.8%
출근 29%

다시 직장으로 돌아가는 것에 대해 어떤 걱정을 하나?
일과 가정 사이에서 양립을 지키기가 어렵다 35.6%

잘 적응할 수 있을지 모르겠다 24.4%
회사에 민폐를 끼칠까 봐 걱정이다 15.6%
사람을 상대하기가 두렵다 8.9%
얼마나 일하게 될지 장담할 수 없다 8.9%
가족들에게 미안하다 6.7%

CREDIT INFO

기획
하은정 기자
취재
이예지(프리랜서)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2024년 01월호

2024년 01월호

기획
하은정 기자
취재
이예지(프리랜서)
사진
게티이미지뱅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