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네이버 포스트 네이버 밴드 유튜브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ISSUE

ISSUE

여름방학을 기다리는 엄마 VS 여름방학이 두려운 엄마 솔직 토크(3)

여름방학을 통한 체력 보충과 취미 활동

여름방학을 기다리는 엄마 VS 여름방학이 두려운 엄마의 ‘2023년 내 자녀 여름방학 플랜’에 관한 솔직 토크.

On July 02, 2023

/upload/woman/article/202306/thumb/53963-517188-sample.jpg

“한창 성장기인 아이들은 잠을 푹 잘 자는 것이 중요해요.
따라서 방학 때는 잘 먹고 잘 자는 생활 습관을 실천하는 것이 좋아요.
아무 생각 없이 멍하게 있는 시간도 필요하고요.”

<오늘의 대담자>
곽 여사 44세, 회사원, 중1 아들 엄마
심 여사 47세, 전업주부, 고1 딸과 중2 아들 엄마
박 여사 42세, 초등학교 교사, 초3 딸 엄마

선생님이 그렇게 말씀하시니 이번 여름방학에는 더 열심히 책 읽기를 시켜야겠네요.(웃음) 학원 공부도 중요하지만, 이번 여름방학에는 아이가 취미 활동을 많이 할 수 있도록 하려고요. 아이가 음악을 좋아해 실용음악을 전공하고 싶다는 이야기를 한 적도 있어요. 보컬 레슨과 기타 레슨을 받으면서 스트레스도 풀고 자신의 진로에 대해 좀 더 진지하게 고민할 수 있는 시간을 주고 싶어요. 학원 수업이 끝나면 무조건 매일 한두 시간씩 검도와 PT도 시킬 계획이에요. 그러다 보니 여름방학에 아이에게 들어가는 학원비가 만만치 않아 항상 가계부는 적자예요.

저도 이번 여름방학에는 아이 체력 보강에 신경 쓰려고 해요. 아이가 운동을 싫어하는데 공부하려면 역시 체력이 뒷받침돼야 하더라고요. 그나마 좋아하는 운동이 수영이라 방학하면 아침마다 수영을 하게 할 생각이에요. 여름방학 동안 한의원에 가서 자세 교정을 받게 하고요. 여름방학에는 아이의 건강을 체크하는 것도 중요해요. 보통 방학 때 치아 교정, 피부과 치료, 자세 교정 등 학기 중에 시간 내기 힘든 건강관리와 필요한 치료를 집중적으로 하죠.

저는 제주도에서 아이와 다양한 공방 체험을 하려고 해요. 아이가 손으로 만드는 걸 좋아해 도자기 만들기, 염색, 뜨개질 등을 배워볼 생각이에요. 그리고 승마 체험도 해보려고요. 저는 아이가 다양한 활동을 해본 다음에 자신이 좋아하는 취미를 찾기 바라죠. 공부하다 지쳤을 때나 잠깐의 휴식 시간에 게임하고 넷플릭스만 볼 게 아니라 악기를 연주하거나 뭘 만들거나 하는 방법으로 스트레스를 풀면 좋겠어요.

저도 같은 생각이에요. 아이가 어릴 때부터 미술관이나 박물관에 자주 데리고 다녔더니 지금도 전시회에 저랑 함께 가는 걸 좋아해요. 전시를 보고 식당에 가서 맛있는 식사를 하는 게 우리 모자가 주말을 보내는 방식이에요. 근사한 식당에 데려가면 제가 일부러 항상 아이에게 말해요. 네가 이런 걸 자주 경험해봐야 나중에 아내와 아이들과 함께 즐길 수 있다고요. 올 여름방학에도 아이와 함께하는 시간을 자주 가지려고 해요. 멀리 여행은 못 가지만 찾아보면 서울 도심에서도 즐길 거리가 많아 참 다행이에요.

한창 성장기인 아이들은 잠을 푹 잘 자는 것이 중요해요. 우리 반 아이들을 봐도 그렇고 늦게 자는 게 습관이 된 아이가 많아요. 부모의 생활 패턴에 맞추다 보니 그렇게 되는 거죠. 잠이 부족한 아이는 학교생활에서도 쉽게 지치고 힘들어해요. 우리 아이도 일찍 자는 편이 아니라 저 역시 반성을 많이 하죠. 제주도에 가서는 무조건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는 습관을 갖도록 노력하려고 해요. 중고등학생도 방학 때만이라도 잠을 푹 잤으면 좋겠어요. 방학 때는 잘 먹고 잘 자는 생활 습관을 실천하는 것이 좋아요. 아무 생각 없이 멍하게 있는 시간도 필요하고요.

돌이켜보면 우리 어렸을 때도 방학 계획은 거창하게 세우지만 개학 전날 방학 숙제도 다 하지 못해 밤을 새워 하던 기억이 나요. 엄마가 돼 맞이하는 자녀의 방학도 마찬가지가 아닐까 싶어요. 지나고 나면 항상 목표에 도달하지 못했더라고요. 방학 계획을 좀 느슨하게 세울 걸 너무 아이를 힘들게 한 건 아닌지 반성할 때도 있어요. 또 한편으로는 이렇게라도 하지 않으면 아이들이 해이해질까 봐 염려스러워요. 방학조차 입시에 맞춰야 하는 현실이 마음 아프죠. 이번 여름방학에는 모든 아이가 마음 편하게 진짜 휴식 시간을 가졌으면 해요. 물론 공부도 하면서요.(웃음)


‘내 아이 여름방학 플랜’ 어떻게 세우고 계시나요?

진행 기간 6월 2일~13일 우먼센스 홈페이지 방문 독자 대상


엄마 입장에서 아이의 여름방학이 기다려지는가?
아니다 23.6%
그렇다 52.9%
매우 아니다 17.6%
매우 그렇다 5.9%

자녀의 이번 여름방학 계획은?
학습 23.5%
국내외 가족 여행 47.1%
취미 활동 17.6%
타 도시 한 달 살기5.9%
운동 5.9%

방학 중 집중 학습 예정이라면, 주된 공부 방법은?
학원 29.4%
스스로 공부 47.1%
할 수 있는 모든 것 23.5%

CREDIT INFO

기획
하은정 기자
취재
박현구(프리랜서)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2023년 07월호

2023년 07월호

기획
하은정 기자
취재
박현구(프리랜서)
사진
게티이미지뱅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