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네이버 포스트 네이버 밴드 유튜브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LIFESTYLE

LIFESTYLE

오늘 뭐 먹지? #토마토

시원한 토마토를 잘라 설탕을 솔솔 뿌리고 한입 가득 베어 물면 더위가 냉큼 물러갈 것 같습니다. 7월부터 탱글탱글 익어가는 제철 토마토는 맛은 물론, 영양도 만점입니다. ‘쿡스타그램’으로 인기를 얻고 있는 인플루언서들에게 빨간 토마토 요리를 주문했습니다.

On July 24, 2018

 

'빨간 맛' 토마토

7월부터 9월까지 제철을 맞은 토마토를 고를 때는 과실이 크고 단단한 것이 좋다. 무엇보다 토마토는 잘 익을수록 즉, 붉은 빛깔이 선명하고 균일할수록 싱싱하고 맛이 좋다. 토마토는 칼슘을 보존하는 비타민 K는 물론, 피부 탄력을 유지하고 멜라닌 색소를 억제하는 비타민 C, 체내 염분을 배출하는 칼륨 등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한 슈퍼 푸드지만 그 인기의 핵심은 라이코펜이다. 라이코펜은 토마토를 빨갛게 하는 성분으로 몸속 활성산소를 배출시켜 노화을 예방하는 효능이 뛰어나다. 특히, 여름을 맞아 다이어트를 고민하고 있다면 식사 전 토마토를 살짝 데쳐 먹는 것을 추천한다. 수분과 식이섬유가 많아 포만감이 들고 체내 염분을 몸 밖으로 배출해 부기에도 효과를 볼 수 있다. 깨끗하게 씻은 토마토에 십자로 칼집을 낸 뒤 끓는 물에 데쳐 껍질을 벗겨내고 조리하면 식감과 영양을 모두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


 

든든한 아침 식사 토마토컵오믈렛

"토마토와 궁합이 좋은 올리브 오일, 달걀, 우유 등을 함께 곁들여 먹는 오믈렛은 건강한 아침 식사로 최고예요. 토마토 속을 파낸 뒤 재료를 가득 채우고 치즈도 듬뿍 올려 먹음직스럽게 오븐에 구우세요. 상큼한 과즙과 함께 맛있고 예쁜 오믈렛이 뚝딱 완성!"

재료
토마토 5개, 양파 1/2개, 양송이·달걀 3개씩, 베이컨 60g, 우유 1/3컵, 바질잎 5장, 청양고추 1개, 소금·후춧가루·올리브 오일 약간씩, 모차렐라치즈 100g, 마늘 2쪽, 체다 치즈 1장, 핫 소스 적당량

만드는 법
1 토마토는 꼭지 부분을 슬라이스한 뒤 속을 파내어 컵 모양을 만든다. 2 양파, 베이컨, 바질잎, 청양고추는 다지고 양송이와 마늘은 슬라이스한다. 달걀과 우유는 함께 휘핑한다. 3 달군 팬에 올리브 오일을 두른 뒤 ②의 마늘을 볶는다. 4 ③에 베이컨, 양파, 양송이 순으로 넣고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을 맞춰 볶는다. 5 ④에 달걀물을 붓고 다진 청양고추와 바질잎을 넣은 다음 한 방향으로 잘 젓는다. 6 달걀이 몽글몽글해지면 불을 끄고 ①의 토마토 컵 안에 채워 넣어 모차렐라치즈와 슬라이스한 체다 치즈를 얹는다. 7 170℃로 예열한 오븐에 ⑥의 토마토 컵을 넣어 7~8분간 굽는다. 8 취향에 따라 핫 소스를 곁들인다.

문희정은…

문희정은…

'문스타테이블'이라는 닉네임의 푸드 디렉터. 생기발랄한 레시피로 수많은 댓글과 '좋아요' 세례를 받는다. 최근 <문스타테이블 홈파티>를 출간했다.

@moon_stargram


 

따뜻한 에너지 토마토강낭콩수프

"오래도록 뭉근하게 끓여낸 수프는 그 정성 때문인지 몸과 마음에 에너지를 불어넣어줘요. 특히 여름철 입맛 없을 때는 토마토수프가 제격이죠. 부드럽게 익힌 강낭콩이 포만감을 주어 든든한 한 끼로 충분하답니다."

재료
토마토(작은 것) 6개, 토마토 페이스트 4큰술, 강낭콩 150g, 양파 1/2개, 마늘 2쪽, 양송이 4개, 화이트 와인 2큰술, 베지터블 스톡(또는 치킨 스톡) 500~700ml, 소금·후춧가루·올리브 오일·파슬리가루 약간씩

만드는 법
1 강낭콩은 하루 저녁 물에 담가 불린다. 2 토마토는 십자 모양으로 칼집을 낸 뒤 끓는 물에 30초간 데쳐 바로 찬물에 담근다. 체에 걸러 껍질을 벗긴 뒤 큼직하게 자른다. 3 양파와 마늘은 다진다. 양송이 한 개는 다지고 나머지는 4등분한다. 4 냄비에 올리브 오일을 두르고 다진 마늘, 다진 양파를 넣고 볶는다. 5 마늘과 양파가 노릇해지면 토마토 페이스트와 다진 양송이를 넣고 볶다가 화이트 와인을 추가해 센 불에서 마저 볶는다. 6 알코올이 날아가면 ②의 토마토와 불린 강낭콩, 베지터블 스톡을 넣고 끓인다. 베지터블 스톡의 양은 농도를 보며 조절한다. 7 끓기 시작하면 중약불로 줄이고 50분~1시간 동안 끓인다. 8 소금, 후춧가루로 간하고 남은 양송이는 프라이팬에 구워 수프 위에 토핑한다. 9 파슬리 가루와 올리브 오일을 뿌려 낸다.

김유경은…

김유경은…

인스타그램에서 '콤마테이블'로 활동하는 푸드 디자이너. 두 아이의 엄마로 가족의 건강을 생각한 채식 위주의 로푸드 레시피를 소개하고 있다.

@commatable


 

여름 브런치 토마토샌드위치

"시원한 토마토를 듬뿍 넣은 토마토 샌드위치는 더운 여름 간단한 한 끼로 즐기기 좋은 메뉴예요. 토마토는 미리 얼음물에 한 시간 정도 담갔다가 사용하면 아삭한 식감이 살아나 더욱 맛있어요."

재료 
샌드위치 식빵 4개, 양상추 4장, 토마토 2개, 베이컨 4줄,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홀그레인 머스터드 2큰술, 올리고당 1큰술, 올리브 오일 1/2큰술

만드는 법
1 홀그레인 머스터드, 올리고당, 올리브 오일을 섞어 소스를 만든다. 2 샌드위치 식빵은 그릴에 노릇하게 굽는다. 3 토마토는 얇게 슬라이스한다. 4 양상추는 흐르는 물에 씻은 뒤 물기를 제거한다. 5 중간 불로 달군 팬에 베이컨을 바삭하게 굽는다. 6 ②의 식빵 한쪽에 소스를 얇게 바르고 양상추, 토마토, 베이컨 순으로 올린 뒤 식빵 한 개로 덮는다.

홍서우는…

홍서우는…

<요리하기 좋은 날, 오늘의 요리>의 저자로 인스타그램 '홍서우테이블'과 카카오스토리 '오늘의 요리' 등에서 재기발랄한 레시피를 소개하고 있다.

@seou_table

CREDIT INFO

에디터
복혜미
사진
박충열,문희정,김유경,홍서우
스타일링
문인영(101recipe)
2018년 07월호

2018년 07월호

에디터
복혜미
사진
박충열,문희정,김유경,홍서우
스타일링
문인영(101recip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