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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뭐 먹지?

#풋고추

On August 08, 2017 0

비타민, 무기질, 베타카로틴 등의 영양 성분이 풍부하고 아삭한 식감이 살아 있는 풋고추는 피로 해소와 활력 보충에 도움을 주는 여름철 보약 식품이다. 어떻게 요리해야 더 맛있을까? 쿡스타그래머들에게 풋고추 요리를 주문했다.

입맛 부활, 풋고추

뜨거운 여름 뙤약볕 아래 자라 영양이 풍부하고 아삭한 맛이 살아 있는 풋고추. 매일 3개씩만 섭취하면 하루에 필요한 비타민 C를 충족시킬 정도로 영양이 풍부하다. 풋고추에는 비타민 C를 비롯해 베타카로틴 등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데, 이 성분들이 활성산소 등 체내 독소와 노폐물의 배출을 돕고 노화를 예방한다. 또한 면역력을 높여주기 때문에 지치기 쉬운 여름에 생으로 먹으면 좋다. 풋고추의 매운맛을 내는 캡사이신 성분은 교감신경을 자극, 신진대사를 촉진해 칼로리 소모량을 늘리고 지방 분해를 돕는다. 풋고추는 완전히 익지 않은 연한 초록빛을 띠는 녹광과 꽈리처럼 쭈글쭈글하게 생긴 꽈리고추, 매운맛이 강하고 과피가 두꺼운 청양고추, 아삭아삭한 식감이 살아 있는 아삭이고추와 오이고추 등이 있다.

 

아삭하게, 풋고추물김치

재료 풋고추 25개, 밤 2개, 작은 무 1개(약 600g), 양파 1/2개, 배·당근 1/3개씩, 굵은소금 적당량, 김치양념(새우젓 3과 1/2큰술, 까나리액젓·매실청 2큰술씩, 다진 마늘 2작은술, 다진 생강 약간), 밀가루풀물(물 1L, 밀가루 1큰술), 절임양념(배즙 150ml, 소금 1큰술, 설탕 1작은술)

만드는 법 1 물과 밀가루를 냄비에 담아 잘 풀고 끓인 뒤 완전히 식혀 밀가루풀물을 만든다. 2 풋고추는 꼭지를 바짝 자르고 반으로 갈라 씨를 제거한 뒤 굵은소금을 뿌려 20분간 재운다. 3 무와 양파, 배, 당근, 밤은 깨끗이 손질한 뒤 채 썬다. 4 볼에 분량의 김치양념 재료를 한데 넣고 버무려 소를 만든다. 5 ②의 풋고추 속에 ④를 채운다. 6 ①에 분량의 절임양념 재료를 넣고 섞는다. 7 밀폐용기에 ⑤를 켜켜이 담고 ⑥을 부어 상온에서 하루 정도 숙성시킨 뒤 냉장 보관한다.

"풋고추 중에서도 많이 맵지 않은 아삭이고추로 만드는 물김치는 아이를 비롯해 온 가족의 지친 입맛을 달래주는 여름 밑반찬으로 으뜸이에요. 고추를 반으로 갈라 그 사이에 양념소를 채워 만드는 김치는 강원도 지방에서 많이 볼 수 있어요."

김유경은…

김유경은…

인스타그램에서 '콤마테이블'로 활동하는 푸드 디자이너. 두 아이의 엄마로 가족의 건강을 생각한 채식 위주의 로푸드 레시피를 소개하고 있다.
@commatable

 

한여름 밤 술안주, 그린칠리베이컨랩

재료 풋고추 6개, 베이컨 6줄, 닭가슴살 1쪽, 크림치즈·셰퍼드 페퍼 잭 치즈 4큰술씩, 올리브 오일·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만드는 법 1 닭가슴살은 소금과 후춧가루로 밑간을 하고 끓는 물에 살짝 데쳐 완전히 식힌 다음 잘게 찢는다. 2 볼에 ①과 크림치즈, 셰퍼드 페퍼 잭 치즈, 소금, 후춧가루를 한데 넣고 고루 섞는다. 3 풋고추는 반으로 갈라 씨를 제거한 뒤 그 속에 ②를 채워 베이컨으로 돌돌 만다. 올리브 오일을 바르고 후춧가루를 뿌린다. 4 200℃로 예열한 오븐에 ③을 넣고 25~30분 정도 굽는다.

"매콤하고 아삭한 고추에 짭조름하고 고소한 베이컨을 곁들여 오븐에 구우면 파티 메뉴는 물론 술안주로도 그만이에요. 잠이 오지 않는 열대야에 시원한 맥주와 함께 그린칠리베이컨랩을 곁들이면 풋고추의 비타민, 미네랄, 베타카로틴 등의 성분이 피로 해소에도 도움을 준답니다."

홍서우는…

홍서우는…

<요리하기 좋은 날, 오늘의 요리>의 저자로 인스타그램 '홍서우테이블'과 카카오스토리 '오늘의 요리' 등에서 재기발랄한 레시피를 소개하고 있다.
@seou_table

 

 

입맛 없을 때, 풋고추된장마요무침

재료 풋고추 2~3개, 검은깨 약간, 된장마요소스(마요네즈 4큰술, 들기름 2큰술, 된장 1큰술, 다진 마늘 1/2작은술)

만드는 법 1 풋고추는 먹기 좋은 크기로 송송 썬다(풋고추 중에서도 씹을 때 아삭한 식감이 살아 있는 오이고추와 당조고추를 추천한다). 2 볼에 분량의 된장마요소스 재료를 담아 고루 섞은 뒤 ①을 넣어 버무린다. 취향에 따라 고추냉이를 곁들여도 좋다. 3 그릇에 ②를 담고 곱게 간 검은깨를 뿌려 낸다.

"풋고추는 비타민 C를 다량 함유하고 있고 매운 캡사이신 성분이 다이어트에도 도움을 주죠. 짜지 않고 부드러운 맛의 된장마요네즈소스와 들기름을 함께 곁들이면 아삭한 고추와 궁합이 잘 맞습니다. 남녀노소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밑반찬으로도 추천해요."

 

문희정은…

'문스타테이블'이라는 닉네임의 푸드 디렉터. 생기발랄한 레시피로 수많은 댓글과 '좋아요' 세례를 받는다. 최근 <문스타테이블 홈파티>를 출간했다.
@moon_stargram

비타민, 무기질, 베타카로틴 등의 영양 성분이 풍부하고 아삭한 식감이 살아 있는 풋고추는 피로 해소와 활력 보충에 도움을 주는 여름철 보약 식품이다. 어떻게 요리해야 더 맛있을까? 쿡스타그래머들에게 풋고추 요리를 주문했다.

Credit Info

에디터
김은혜
사진
김정선, 문희정, 김유경, 홍서우

2017년 08월호

이달의 목차
에디터
김은혜
사진
김정선, 문희정, 김유경, 홍서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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