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카카오 스토리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60 min

팽누아

On April 29, 2014

  • 주재료

    강력분 226g, 통밀가루 113g, 헤이즐넛가루 75g, 황설탕 35g, 소금 4g, 카놀라유·버터 25g씩, 물 182g, 생이스트 13g

  • 충전물

    아몬드 슬라이스·호두 30g씩

  • 토핑

    꿀 적당량

만들기

 

|

50분 이내

  1. 1. 사전 준비
    아몬드와 호두를 오븐에 살짝 굽거나 마른 팬을 달궈 약한 불에서 살짝 볶는다.

    2. 반죽하기
    1 강력분과 통밀가루, 헤이즐넛가루, 황설탕, 소금은 체에 곱게 내린다.
    2 반죽기나 볼에 따뜻한 물을 붓고 생이스트를 넣어 잘 푼다.
    * 물의 온도는 사람 체온 정도가 적당하다.
    3 ②의 볼에 ①의 가루를 붓고 카놀라유, 버터를 더해 반죽한다. 반죽기를 사용할 경우 저속으로 1분가량 돌리다가 고속으로 올려 4~6분간 반죽한다. 손반죽을 할 경우 반죽이 어느 정도 뭉쳐지면 작업대에 올려 치대듯 반죽한다.
    4 반죽에 어느 정도 힘이 생기고 표면이 보들보들 매끄러워지면 아몬드 슬라이스와 호두를 넣어 저속으로 1분가량 돌린다.
    5 반죽을 꺼내 작업대 위에서 살짝 둥글린다.

    3. 1차 발효
    1 반죽을 볼에 담고 온도 32℃, 습도 80%의 발효실에 넣어 50분간 발효한다. 발효실이 없으면 끓인 물을 용기에 담아 오븐에 넣고 그 옆에 반죽 담은 볼을 함께 넣고 문을 닫아 50분가량 발효한다.

    4. 분할 및 벤치 타임
    1 반죽이 1.5~1.8배 부풀어 오르면 125g씩 분할한다. 달걀을 쥔 듯한 손 모양을 만들어 반죽을 감싸 작업대 바닥 위에서 살살 둥글린다.
    2 둥글린 반죽을 팬에 올리고 젖은 면포 등을 씌어 20분간 벤치 타임을 갖는다.

    5. 가스 빼기 및 성형
    1 반죽을 손바닥으로 살짝 두드려 가스를 뺀 뒤 넓적하게 만든다.
    2 반죽의 위 반절을 아래로 부드럽게 말아 여물리는 끝 부분을 손가락으로 누르며 안으로 밀어 넣는다.
    3 반죽의 양 끝을 손바닥으로 살짝 누르고 작업대 위에서 살살 밀어 끝을 뾰족하게 만든다. 반죽이 럭비공처럼 타원형 모양이 되도록 뾰족한 끝을 잡아 봉합 면 쪽으로 밀어 넣고 손가락으로 살짝 누른다.
    4 봉합 면이 위쪽으로 오게 한 뒤 터지지 않도록 손가락으로 다시 꾹꾹 아물리고 작업대 위에서 전체적으로 살살 굴려 모나지 않고 부드러운 모양을 만든다.
    5 오븐 팬에 덧밀가루를 뿌린 뒤 봉합 면이 아래쪽에 오도록 올린다.

    6. 2차 발효
    1 오븐 팬을 온도 32℃, 습도 80%의 발효실에 넣어 45분간 발효한다. 발효실이 없으면 끓인 물을 용기에 담아 오븐 안에 넣고 그 옆에 반죽 담은 볼을 함께 넣고 문을 닫아 45분가량 발효한다.

    7. 쿠프 내기 및 굽기
    1 반죽이 1.5배가량 부풀어 오르면 가운데에 깊게 쿠프를 낸다. 쿠프를 낸 자리에 꿀을 적당히 뿌려 흘린다.
    2 위 불 170℃, 아래 불 165℃로 오븐을 예열한 뒤 17분간 굽는다. 온도와 시간은 오븐에 따라 조절한다.
    3 오븐에서 빵을 꺼내 식힘 망에 옮겨 30분 이상 식힌 뒤 먹는다.

Credit Info

디지털 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