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네이버 포스트 네이버 밴드 유튜브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PEOPLE

PEOPLE

당신의 편, 이수지 변호사입니다

이수지 이혼 전문 변호사(법무법인 창경)가 여러 가지 이유로 이혼을 망설이는 이들에게 위로의 메시지를 건넨다. “하루 종일 울다 가도 괜찮다”라고.

On October 29, 2022

/upload/woman/article/202210/thumb/52276-500683-sample.jpg

Q베테랑 이혼 전문 변호사의 입장에서 의뢰인이 이혼을 잘하려면 어떻게 하면 될까요?
좋은 변호사를 만나야죠.(웃음) 사실 제가 수백 건이 넘는 상담을 진행하면서 깨달은 것이 있다면, 의뢰인이 이혼을 잘한다는 건 단순히 ‘소송에서 이기는 것’만이 아니라는 점입니다. 생각보다 많은 변호사가 이혼소송에서 공격방어방법에만 집중하죠. 솔직히 고백하자면 저 또한 그런 변호사였던 것 같습니다. 학창 시절부터 로스쿨까지 늘 치열하게 살았고 일등을 놓치지 않기 위해 독하게만 살아온 때문인 것 같기도 합니다. 그러다 성공 사례가 많아지고 스스로 자신감이 넘쳐흐를 무렵, 문득 무언가 놓치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소송을 승소로 마무리한 이후 지친 의뢰인의 표정이 눈에 들어왔어요. 그토록 원하던 승소였지만, 의뢰인은 수년간 소송이라는 지독한 고통 속에서 버텨왔기에 승소가 이긴 것이 아니라 그저 고된 일의 끝 정도로만 느껴진 거죠. 그때부터 저는 이혼을 잘한다는 선택지에 승소 이외에 다른 것을 두기 시작했습니다. 바로 의뢰인의 진정한 평안과 행복입니다. 이혼은 결국 행복을 위해 나아가는 길입니다. 적어도 이혼 전문 변호사로서 제가 본 이혼의 정의는 그렇습니다. 그래서 저는 이혼 전문 변호사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조정이나 합의도 적극적으로 권유하고 있습니다. 제 가장 큰 소임은 의뢰인의 인생을 이전과는 다르게 만드는 것이니까요.

Q대학교, 로스쿨 모두 수석으로 졸업한 후 국내 3대 대형 로펌에서 일하다가 독립해 이혼 전문 변호사로 성공적인 커리어를 밟고 있는데요, 안정적인 대형 로펌을 나와 독립을 결심하게 된 배경은 무엇인가요?

사실 저도 여느 수석 졸업자들과 마찬가지로 처음에는 자연스럽게 대형 로펌에서 변호사 생활을 시작했고, 꽤 오랫동안 대기업을 위한 대형 사건 위주의 일을 했어요. 그러면서도 항상 내면에는 의뢰인에게 좀 더 가깝게 다가가고 싶다는 소망이랄까 열정이 있었습니다. 그러다 우연히 지인의 가사사건을 맡아 수행했는데, 의뢰인이 사건이 다 끝난 후에 이런 말을 했어요. “변호사님이 내 편이라 너무 좋았다. 그때부터 내 인생이 바뀌었다”라고요. 전 사실 변호사 일을 그저 내가 반드시 해결해야 하는 임무로 생각하고 있었던 것 같아요. 최선을 다해 열심히 했지만 뭔가 하나가 빠져 있었던 거죠. 그러다가 그 이혼소송을 마무리한 뒤 의뢰인이 제 손을 잡고 눈물을 펑펑 흘리는데 그때 제 마음에 큰 울림이 있었습니다. 비로소 내가 변호사로서 인생을 걸어볼 만한 길을 찾았다는 느낌을 받았어요. 이후 이혼 전문 변호사로서 주체적으로 의뢰인의 곁에 더 가까이 가고자 마음 맞는 변호사들과 함께 법무법인 창경을 설립했고, 지금은 창경 가사전담센터에서 가사전담 변호사로 열심히 일하고 있습니다.

Q이혼하는 이들에게 이혼 전문 변호사로서 전하고 싶은 조언이 있을까요?
이혼을 준비하는 단계는 크게 세 단계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이혼하겠다는 마음을 먹는 단계입니다. 이혼할 수 있는 용기와 자립심을 내면화해야 하는 단계죠. 두 번째는 이혼을 앞두고 이혼소송을 위한 증거를 수집하는 단계입니다. 이혼소송을 원하지 않는다면 더욱 이혼소송을 철저히 준비해야 합니다. 그래야만 빠른 합의이혼이 가능합니다. 세 번째는 실제 소송 과정입니다. 이혼 전문 변호사의 입장에서 조언한다면, 위 세 단계 모두 이혼 전문 변호사와 상담을 통해 나아가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혼 전문 변호사는 의뢰인보다 의뢰인의 상황과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더 정확히 짚어내기도 하거든요. 믿고 따라주면 좋겠어요. 가끔 이혼 전문 변호사 사무실에 찾아와 우는 것을 민망해하는 분도 있는데 그럴 필요 없습니다. 저는 의뢰인에게 제 앞에서 하루 종일 울다 가셔도 된다고 말합니다. 제가 더 깊이 의뢰인이 겪은 어려움과 처한 상황을 공감하고 소통해야 가장 좋은 결과가 나오니까요. 여러분은 혼자가 아닙니다. 여러분 앞에는 분명히 새롭게 펼쳐질 이전과는 다른 행복한 삶이 기다리고 있음을 저는 믿습니다. 

이수지 변호사 프로필
(전)법무법인(유한) 태평양 변호사
(현)법무법인 창경 파트너 변호사
(현)대법원 국선변호인
(현)사단법인 한국가족법학회 회원
(현)한국여성변호사회 정회원
(현)한국사진기자협회 고문변호사
(현)이화법조인회 법률상담위원
고려대학교 경영학과 수석 졸업
이화여자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수석 졸업
대한민국 심리상담사 1급 자격
문의 02-6207-7780

 

CREDIT INFO

진행
류창희(프리랜서)
2022년 11월호

2022년 11월호

진행
류창희(프리랜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