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네이버 포스트 네이버 밴드 유튜브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LIFESTYLE

LIFESTYLE

내 아이 첫 교육, 엄마들이 주목한 우촌초등학교

초등 교과과정만으로 준원어민급 영어 실력의 소유자를 배출하는 사립 명문 ‘우촌초등학교’. 소수 인원을 선별해 글로벌 리더로 성장시키는 이들만의 특별한 교육에 대하여.

On October 13, 2021

3 / 10
/upload/woman/article/202110/thumb/49310-468658-sample.jpg

 

글로벌 리더를 육성하는 학교

고대 로마의 시인 호라티우스는 "교육은 사람의 타고난 가치에 윤기를 더해준다"고 말했다. 교육의 첫 단추라고 할 수 있는 초등학교 교육이 중요한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을 것이다. 1965년에 개교한 우촌초등학교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글로벌 명문 사립 초등학교답게 리더로 자라날 인재를 육성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수능 영어가 절대평가로 전환되면서 중·고등학교에서는 영어 학습에 대한 부담감이나 비중이 줄어들고 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오히려 학부모들 사이에서는 초등학생 때 영어 학습 기반을 좀 더 탄탄하게 다져놓아야 한다는 위기의식이 강해지고 있다. 국제학교나 외국인학교는 국적 문제와 감당하기 어려운 학비가 고민이고, 공립 초등학교에 보내자니 코로나19 탓에 수업 손실에 대한 걱정이 앞서는 게 현실이기 때문.

교육적으로 어려운 상황 속에서 다시 학부모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곳이 바로 사립 초등학교다. 실시간 온라인 수업을 원칙으로 하고, 최대한의 등교 수업을 확보하기 위해 최선을 다한다는 평가를 받고 있어 사립 초등학교 진학을 고려하는 학부모가 늘게 된 것이다.

그중에서도 영어 방과후 교육이 확실하게 자리 잡아 학부모들에게 큰 신뢰를 얻고 있는 학교가 바로 우촌초등학교. 졸업생 학부모들이 "학생들의 영어 구사력만큼은 우촌초등학교가 국내 최고"라고 인정할 정도다.
 

우촌 교육의 핵심 'U21 프로젝트'

미국에서 시작된 21세기 교육 혁신 운동인 P21에서 영감을 받은 U21(Uchon21) 프로젝트. 미래의 글로벌 리더로 성장할 인재를 육성하기 위한 프로젝트로 21세기에 맞는 학습 모델, 교재, 교육 환경을 제공해 학생들의 창의력, 소통 능력, 협동심, 리더십, 사고력, 여기에 국제 시민의식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국제적으로 소통이 가능한 교육을 위해 학습 모델로 삼은 것은 국제 바칼로레아 프로그램(IB)의 초등 프로그램인 PYP(Primary Years Program)이다. 21세기를 향한 다양한 주제에 대한 고찰은 물론 고전을 통한 철학적 사고 훈련과 다양한 문화·예체능 활동 등으로 더 많은 경험을 할 수 있도록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이러한 교육에 맞는 학습 환경을 위해 반마다 원어민 보조교사를 배치하고 수업 특성에 따라 교실 내에 설치된 이중 분리벽을 이용해 소그룹 수업을 하기도 한다. 소그룹으로 진행되는 수업의 가장 큰 장점은 꼼꼼한 피드백과 학생 수준에 맞는 수준별 학습 지도가 가능하다는 점이다.

또한 우촌초등학교는 적극적으로 최첨단 정보통신기술(ICT,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을 활용해 코로나19로 인한 줌 수업, 온라인 수업을 실시간 수업으로 진행하고 학습 과제, 독서 관리 등은 최신 온라인 앱과 프로그램을 활용해 학생과 교사, 학부모가 함께 연결돼 공유할 수 있도록 한다.
 

3 / 10
/upload/woman/article/202110/thumb/49310-468659-sample.jpg

 

우촌초의 언어문화 강화 프로그램 'LCEP (Language & Cultural Enrichment Program)'

우촌초등학교는 교과과정에 포함된 교육뿐 아니라 학교생활에서 영어를 모국어만큼 자연스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도모한다. 2011년 개관한 우촌 영어도서관은 우촌초등학교 영어 교육의 핵심으로 자리 잡았다.

온라인 프로그램을 활용해 학생들은 자신의 독해 이해도를 알아볼 수 있고, 독해 이해도에 따라 원어민 도서관 선생님의 도움을 받거나 학생이 직접 책을 선정해 읽을 수 있다. 온라인에서 제공하는 '북퀴즈'를 통해 자신이 읽은 책과 관련된 퀴즈를 풀어보고 정해진 점수를 통과할 경우 포인트를 받는다.

그 외에도 다양한 독서 인센티브로 학생들의 긍정적인 독서 환경을 마련하고 있다.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기부 활동을 계획하고 실천하는 '영어독서마라톤'도 의미있는 프로그램이다. 영어책을 독서한 시간만큼의 액수를 기부하는 것으로 독서와 선행이라는 좋은 전통을 이어가는 것.

또 한 학기 동안 진행된 수업과 행사 등 학생들의 일반적인 학교생활을 담는 <우촌타임스>를 발간한다. 학생들이 신문 제작에 직접 참여하며 학생 기자단이 취재하고 작성한 다양한 기사와 글이 실린다. 1년에 1번 발간하는 전교생이 모두 참여한 영어 에세이집도 우촌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 특별함이다.
 

문제 해결 능력도 다른 우촌초등학교

우촌초등학교는 꿈을 갖고 스스로 공부하는 어린이, 몸과 마음이 튼튼하고 자기 관리를 잘하는 것은 물론 남을 배려하고 섬기는 학생이 되도록 교육한다. 소그룹 활동을 통해 아이들 각각에 맞는 배움 중심의 개별화 교육을 진행하고 자유롭게 질문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해 '먼저 묻는 아이'로 육성한다.

4~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는 국제 무대에서 리더로 성장하는 데 필요한 자질을 배울 수 있는 리더십 교육도 진행한다. 학년별 특성을 살린 독서 교육으로 의사소통 능력과 자기 표현력이 향상되도록 하며 잠재된 창의성을 계발하는 데 도움을 준다.

코딩 교육을 통해서는 프로그램을 배우는 것은 물론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하는 과정을 거치며 문제 분석력과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을 배운다. 컴퓨터 활용 능력과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는 컴퓨팅 사고력을 기르고 SW 교육을 통한 피지컬 컴퓨팅으로 미래 지식사회의 리더가 될 수 있도록 교육한다.

또 체육, 과학, 음악, 미술 등은 교과 전담제로 운영해 심미적 감성 영역을 키우는 교과 교육의 전문성을 높인다. 코로나19 때문에 어려움이 있지만, 학년별 교육과정과 연계해 다양한 체험학습도 진행한다. 1학년은 부자녀 캠프, 2학년은 숲속 문화 체험, 3학년은 생태 과학 체험, 4학년은 역사 탐방, 5학년은 제주도 탐사, 6학년은 해외 탐사를 통해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다.
 

전 학년, 중국어까지 탄탄하게

영어뿐 아니라 각 학년별로 정확하고 체계적인 중국어 교육을 진행하여 기초를 튼튼하게 다질 수 있도록 교육한다. 중국의 문화, 풍속, 인문지리, 역사 등을 통해 중국어는 물론 중국이라는 나라를 바로 알고 이해도를 높일 수 있다.

각 학년별 중국어 수업 내용
1학년

1 가족, 숫자, 음식 등 연령과 밀접한 생활 주제를 통한 중국어 학습
2 중국어 발음기호 한어병음 59개 학습
3 다채롭고 흥미로운 고사성어 이야기로 올바른 인성교육

2학년
1
생활 주제와 계절에 따른 말하기 중심의 재미있는 중국어 학습
2 중국어 발음기호 한어병음 59개를 외워 말하고 쓰기
3 한자의 생성과 구성 원리 등을 통한 문자의 이해와 창의적 문자 학습

3학년
1 중국어 발음의 구성 및 자모의 정확한 표기와 발음, 성조 훈련
2 그림과 생활 회화를 통한 발음, 성조 활용 등 중국어 회화 학습
3 고사성어, 고전, 역사 이야기 등 인성에 기반을 둔 언어문화 교육

4학년
1
중국어 발음의 정확한 표기와 숙달된 발음 훈련 및 어휘 습득
2 아동 어휘와 문장 활용을 중심으로 한 구문 이해 및 말하기 훈련
3 간단한 중국어 문장 번역 연습과 쓰기 훈련

5학년
1
연령에 알맞은 생활 회화 습득을 통한 정확한 발음·읽기 훈련
2 중국어 단어와 문장을 활용해 자기 생각 중국어로 말하기
3 한중 번역 훈련과 자신과 관련된 간단한 중국어 글쓰기

6학년
1 중등 생활 중국어 교재에 포함된 단어 약 320개 (HSK 2급 단어 300개)
2 중국 초등학교 국어 교재에 수록된 동시, 당시, 명문을 스스로 유창하게 읽기
3 자신과 관련된 생활 속 표현을 말하고 중국어로 쓰기
 

아이들이 행복한 학교

21세기 멀티미디어 시대를 살아가는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춘 교육 환경을 조성한다. 디지털 콘텐츠 생산과 관련된 경험을 제공하는 우촌초등학교.

3 / 10
/upload/woman/article/202110/thumb/49310-468662-sample.jpg

 

  • 초대형 LED 화면 배경의 최첨단 대강당

    우촌초등학교는 최근 대강당에 초대형 LED 화면을 배경으로 사용할 수 있는 최첨단 시설을 마련했다. 학생들이 이 무대를 배경으로 연극, 뮤지컬, 합창, 오케스트라 등의 공연을 마음껏 펼치는 것은 물론 평생 기억에 남을 멋진 장면을 만들 수 있는 시설이다. 초고화질의 LED 디스플레이를 활용해 자유자재로 배경을 변경할 수 있고 전문가 수준의 공연에 쓰이는 음향 시스템과 무대 컨트롤 스테이지를 갖췄다.

  • 맛있는 영양 만점 한 끼 급식

    우촌초등학교의 또 다른 자랑거리 중 하나는 바로 급식. 정성과 균형 잡힌 영양, 여기에 맛까지 더한 집밥 같은 급식으로 유명하다. 서울교육청에서 지정한 '2021년도 학교급식 우수실천사례 운영학교'로 지정됐는데, 지정된 23개교 중 사립학교는 단 2곳, 그중에서도 초등학교는 우촌초등학교가 유일하다. 친환경 식자재 사용 비율도 86%로 교육청에서 권장하는 70%보다 훨씬 높다. 식품 알레르기가 있는 학생에게는 대체식을 제공하고, 육류는 국내산 무항생제 1등급 이상을 사용한다. 학생들의 입맛에 맞게 매운맛과 순한 맛, 잡곡밥과 쌀밥 중 선택할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밥과 국, 김치 외에 3가지의 반찬과 후식이 제공된다.

  • 믹싱과 마스터링까지, 레코딩 스튜디오

    학생들이 아티스트나 프로듀서 또는 음악 마케터 역할을 경험해볼 수 있는 녹음 스튜디오 장비를 갖춰 최신 녹음 소프트웨어 교육이 가능한 시설. 스튜디오에서 사운드 스테이지를 운영하거나 프로듀싱하는 방법을 익히는 데 도움이 된다. 오케스트라 연주를 원음에 가깝게 녹음할 수 있으며 학생들의 노래 공연 등을 전문 음반 녹음 수준으로 제작하는 것도 가능하다. 학생들의 온라인 콘서트, 직접 녹음한 영어 동화 읽기, 로고송 제작, 작사·작곡 등에 광범위하게 활용할 예정이다.

  • 영상 콘텐츠 제작 가능한 시네마 스튜디오

    국내 어떤 학교에서도 보기 힘든 수준의 멀티미디어 방송 스튜디오 시설로 교내 방송은 물론 U(chon)-tube 송출이 가능한 전문 스튜디오 시설이다. 이곳에서 학생들은 온·오프라인 영상 편집 강의를 들을 수 있고 미디어 크리에이터 교육과 활동을 지원받을 수 있다. 동영상을 직접 만드는 과정을 통해 촬영 및 기술적인 측면을 분석하는 능력도 습득한다. 단편영화나 연극, 학급 소개 영상 등을 자유롭게 만들어볼 수 있다.

졸업생 미니 인터뷰

"우촌초에서의 경험은 중학교에서 큰 도움이 된다"

졸업생 유지수(2021년 우촌초 졸업생. 청심국제중학교 1학년)

2021년 2월 우촌초등학교를 졸업하고 현재 청심국제중학교에 다니고 있는 유지수 학생을 만났다. 영어를 모국어처럼 사용할 수 있었던 우촌초의 학습 환경은 국제중에 진학해 큰 도움이 되고 있다.

현재 국제중학교에 재학 중이죠. 네. 영어에 특화된 국제중학교이기 때문에 일반 중학교와 차별화된 교육을 받을 수 있어요. 진학을 위해 영어 위주로 공부를 했죠. 우촌 도서관에서 읽었던 영어책과 학교 영어 시간에 배웠던 내용을 복습했던 것이 많은 도움이 됐어요.

우촌초등학교에서의 경험이 국제중학교에서 도움이 되나요? 우촌에서는 영어, 한국어 수업을 가리지 않고 PPT 발표, 모둠 활동 등이 일상적으로 이뤄져요. 중학교에 진학하면 친구들과 협동과 배려가 필요한 모둠 활동, PPT 발표 비중이 높아집니다. 다른 친구들은 처음 해보는 발표와 모둠 활동에 적응하지 못하고 힘들어했는데, 저는 쉽게 적응해 이해도와 학습 속도가 빨랐어요. 특히 영어에서는 에세이를 빼놓을 수 없어요. 우촌에서는 1학년 때부터 짧은 글쓰기를 연습하고 학년이 올라갈수록 심화된 글쓰기를 배우죠. 중학교에서 처음으로 본 수행평가가 영어 에세이 쓰기였는데 우촌에서 배운 에세이의 기본 요소가 몸에 배어 쉽게 쓸 수 있었어요.

졸업생으로서 우촌초등학교의 장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방과후 영어교육이요. 학급 인원이 적기 때문에 선생님들께 많은 질문을 할 수 있고, 배우는 데 어려움이 없도록 다방면에서 신경 써주셔서 자연스럽게 영어와 친해질 수 있었어요. 또 우촌초등학교에 다니는 학생들이 가장 좋아하는 것 중 하나는 급식이에요. 영양사 선생님이 날마다 맛있고 새로운 메뉴를 제공해주시기 때문에 균형 잡힌 점심을 맛있게 먹을 수 있어요.

 

/upload/woman/article/202110/thumb/49310-468657-sample.jpg

INTERVIEW
우촌초가 특별한 이유는 영어 교육에 있다

박철우 영어과 디렉터
우리나라 학부모들에게 영어 학습은 언제나 중요한 화두다. 우촌초등학교 영어 프로그램을 전체적으로 지휘하고 영어 교육의 발전 방향을 고민하는 박철우 영어과 디렉터에게 우촌초의 영어 교육에 관해 궁금한 점을 물어봤다.


영어 교육에서 학부모들이 원하는 부분이 많을 것 같습니다. 우촌초등학교의 경우 학부모들의 교육적 요구를 어떻게 반영하고 있나요? 영어를 자연스럽게 쓸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합니다. 한때 영어 마을이 붐을 일으킨 적이 있었는데 지금은 시들하죠. 영어를 실용적인 환경에서 사용한다는 구상은 좋았지만, 매번 찾아가는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번거로운 점이 많았습니다. 우촌초등학교에서는 학생이 등교하면서부터 원어민 선생님들과 인사하고 일상 대화를 하는 등 학교생활 속에서 충분한 영어 사용 기회를 가질 수 있습니다.

우촌초에 자녀를 둔 학부모들은 별도의 사교육으로 보충하지 않아도 영어 실력을 쌓는 것이 가능하다고 말하는데 비결이 무엇인가요? 현재 사교육 시장은 선행 학습에 치중하고 있는 편입니다. 초등학생에게 수능이나 토플, 텝스 등 수준을 한참 뛰어넘는 내용을 가르치는 아쉬운 상황이죠. 우촌초등학교는 초등학생의 모국어 이해 수준에 적합한 학년별 영어 교재를 꾸준히 개발하는 데 장기적인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자체 개발한 수업 교재를 학생들의 수준과 사회적 환경 변화에 맞춰 수시로 개편합니다. 다양한 주제와 영역을 탐구하는 리딩 교재와 라이팅 교재, 워크북 등 전반적인 교재의 개선 작업을 진행 중입니다. 마지막으로 아이비리그의 입학 포트폴리오에도 도움이 될 수 있는 예술 활동 경험이 가능한 시설과 교재, 강사진을 갖춰 영어 공연 예술 교재를 개발하고 이를 통해 학생들이 최첨단 시설에서 다양한 문화예술을 체험하고 직접 무대에 서는 경험도 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우촌초등학교가 지향하는 영어 교육의 핵심이 궁금합니다. 언어 습득의 핵심 시기인 초등학생 시절에 탄탄한 영어 기초를 쌓는 것입니다. '언어 습득의 핵심 시기(critical period) 이론'에 따르면 언어를 익히는 최적의 시기는 대략 5~12세라고 합니다. 바로 초등학생 시기와 일치하죠. 우촌초등학교는 영어 교육에서 21세기,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살아갈 학생들이 글로벌 리더로서 갖춰야 할 능력과 자신감을 기를 수 있도록 교육합니다. 중·고등학교의 영어 학습은 시험을 보기 위해 암기하는 데 그치는 게 현실입니다. 이런 면에서 영어 구사력은 초등학교 때 갖춰야 할 필수 능력이라고 할 수 있어요.

영어 구사력을 높이기 위해 어떻게 교육하고 있나요? 핀란드식 영어 교육법 중에 우리나라 영어 교육에도 적용하면 좋겠다는 부분이 있더군요. 핀란드어는 한글과 같은 우랄어군으로 영어 구사력에 불리한 점이 있는데도 세계 최상위권의 실력을 갖추고 있다는 점에 주목했습니다. 철저하게 실용적인 영어 수업 방식과 자신의 생각을 끊임없이 영어로 표현하게 하는 학습 과정이 큰 역할을 하고 있더라고요. 우리나라도 수능 영어 과목이 절대평가로 전환됐고 앞으로 우리 학생들에게 필요한 능력은 외국 대학교에서 수업을 듣거나 취업 후 국제적인 의사소통이 필요한 상황에서 영어를 사용하는 경우 등 소통 능력 중심의 영어 구사력이 중요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구체적으로 학년별 영어 교육과정이 궁금합니다. 저학년인 1학년과 2학년은 방과 후 영어 수업에서 파닉스, 영어 동요·연극 등을 통해 영어와 친숙해지고, 다양한 읽을거리와 멀티미디어를 통해 배운 내용을 독서 노트나 라이팅 노트에 스스로 표현하도록 합니다. 선생님들의 주기적이고 세심한 피드백이 진행돼 학부모들의 만족도가 높습니다. 고학년인 3학년부터 6학년 학생들은 각자의 영어 소통 능력에 자신감을 갖고 다양한 주제를 영어로 학습하며 자신과 세계를 탐구합니다. 이 시기는 학생들 각자의 세계관이 형성되는 시기인 만큼 학습 내용도 조금씩 많아지지만, 학생들 각각의 상황에 맞는 교사들의 지도와 피드백 덕분에 자유롭고 자기 주도적인 학습을 할 수 있습니다.

반마다 원어민 보조교사를 배치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맞아요. 학습에서의 기본은 모델링입니다. 학생들은 원어민 선생님을 보고 듣고 따라 하며 자연스럽게 영어로 소통하는 훈련을 하게 됩니다. 다른 문화권에서 오신 선생님과 함께 학교생활을 하면서 자연스럽게 세계시민으로서 첫걸음을 내딛게 된다고 생각합니다. 원어민 교사의 경우 미국, 영국에서 교육학을 전공했거나 TESOL, TEFL 등 교육 자격증을 소유하고 실전 경험이 풍부한 인재를 엄선해 선발하고 있습니다.

우촌초등학교만의 영어 교육이 삶에서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궁금합니다. 우촌초등학교 졸업생 대부분의 영어 실력은 국제학교에 진학해 영어로 수업을 들어도 큰 어려움을 느끼지 않을 정도의 수준이라고 판단됩니다. 모국어와 다른 언어를 번갈아가며 사용하는 환경을 통해 학생들은 언어에 국한되지 않고 자유롭게 학습 내용을 익히고, 선생님이나 친구들과 의사소통을 합니다. 이 과정에서 언어에 위축되지 않고 자신의 생각과 의견을 피력하는 자신감 있는 사람으로 성장하는 것이죠.
 

우촌 영어 교육 포인트 짚어보기

1 영어 사용 기회가 많은 교육 환경
학교에 등교하면서부터 원어민 선생님들과 일상을 보내며 학교생활 속에서 충분한 영어 사용 기회를 가질 수 있다. 단순 정보 전달 방식이 아닌 탐구 활동을 유도하는 수업 방식을 통해 자연스럽게 실질적인 영어 구사 환경과 동기부여 기회를 제공한다.

2 반마다 배치된 실력 있는 원어민 보조교사들
미국, 영국에서 교육학을 전공했거나 TESOL, TEFL 등 교육 자격증을 소유하고 실전 경험이 풍부한 원어민 교사를 반마다 배치해 실생활에서도 학생들과 교사가 자연스럽게 영어로 소통할 수 있도록 한다.

3 미래를 준비하는 영어 교육
국제화 시대와 2028년 논술형 수능 적용 검토 등의 변화에 대비해 장기적 안목을 갖고 영어 구사력과 영어 발표 능력 등을 향상시켜 국제적 리더십과 소통 능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는 데 초점을 맞춰 교육한다.

CREDIT INFO

에디터
김연주
박현구
사진
서민규
2021년 10월호

2021년 10월호

에디터
김연주
박현구
사진
서민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