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네이버 포스트 네이버 밴드 유튜브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LIVING

LIVING

슬기로운 집생활 레이어드 홈

단순한 주거의 기능을 넘어 다양하게 변화하는 집에 우리는 살고 있다. 코로나19 시대 새로운 집의 발견, ‘레이어드 홈(Layered Home)’에 대하여.

On August 06, 2021

3 / 10
/upload/woman/article/202108/thumb/48759-462293-sample.jpg

아이를 위한 스터디&플레이룸.

아이를 위한 스터디&플레이룸.


벌써 2년째, 코로나19는 우리의 일상을 완전히 바꿔놓았다. 그중에서도 집의 역할은 코로나19 이전과 이후로 나뉠 만큼 변화했다. 온전히 주거와 휴식의 기능을 담당했던 집은 이제 재택근무가 필요한 홈 오피스, 홈 스터디, 운동을 위한 홈트레이닝, 다양한 취미 생활을 즐길 수 있는 홈캠핑이나 홈 카페 등의 기능을 하는 공간으로 그 개념이 확장됐다. 이렇게 집의 기본 기능에 새로운 기능, 즉 레이어가 겹겹이 더해진 현상을 ‘레이어드 홈’이라 말한다.

더라움 인테리어 박지연 대표는 “코로나19 이전에도 다양한 직업군과 라이프스타일이 형성됨에 따라 집에 부가적인 기능을 더한 공간이 존재했습니다. 코로나19로 밖보다는 집에 머물러 달라는 메시지가 강해지면서 레이어드 홈은 대세로 자리 잡게 됐는데요, 집이 꼭 넓어야만, 공간이 다양해야만 레이어드 홈을 완성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최근에는 모듈 가구나 집 안팎 구분하지 않고 사용하는 아웃도어형 가구, 다양한 분위기를 연출해주는 인테리어 소품 등으로 손쉽게 레이어드 홈을 완성할 수 있죠. 먼저 우리 가족의 거주 형태와 취향을 파악하고 꼭 필요한 기능이 무엇인지 우선순위를 정한다면 작더라도 각자에게 필요한 공간을 충분히 레이어드할 수 있습니다”라고 말한다.

최근 집을 고치는 사람들은 집에서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구조와 인테리어를 변경하는 경우가 많다. 슬라이딩 도어를 설치해 공간을 분리하거나 소파와 TV를 놓았던 전형적인 거실의 역할은 사라진 지 오래. 모듈 소파 등의 가구를 들이거나 테이블만 놓아 카페처럼 꾸미고 밤에는 영화를 보는 공간으로 변신하는 등 멀티스페이스로 활용하는 이들도 많다.

레이어드 홈이 확산되면서 인테리어와 가구뿐 아니라 가전의 소비 형태도 변하고 있다. 예전에는 외식 한 번으로 해결했다면 ‘홈스토랑’을 통해 근사한 요리를 집에서 만들어 먹는다. 오븐이나 와인셀러 등을 갖추는 이들이 많아졌고 집에서 취미 생활을 즐기는 사람들도 늘었다. 음악이나 영화 감상을 위해 수준 높은 음향을 즐길 수 있는 스피커나 빔 프로젝터 등 프리미엄 가전의 수요도 증가하고 있다. 주거를 넘어 무한하게 확장하는 집. 나의 아이덴티티를 표현해줄 수 있는 즐거운 집생활을 시작해보자.
 

/upload/woman/article/202108/thumb/48759-462294-sample.jpg

침실 옆 발코니에 붉은 벽돌을 시공하고 간단한 캠핑용품을 놓아 연출한 홈캠핑 공간.

/upload/woman/article/202108/thumb/48759-462298-sample.jpg

고정적인 거실의 기능보다 반려동물과 취미를 위한 공간으로 꾸민 거실 인테리어.

/upload/woman/article/202108/thumb/48759-462299-sample.jpg

벽 선반과 테이블을 놓아 작업 공간으로 사용하는 거실.

/upload/woman/article/202108/thumb/48759-462300-sample.jpg

알파룸을 서재로 활용한 인테리어. 집에 잘 쓰지 않는 컬러를 과감히 선택하면 색다른 공간으로 연출하기 좋다.

/upload/woman/article/202108/thumb/48759-462295-sample.jpg

집 한편에 연출한 홈 카페 인테리어. 디자인 체어와 아트. 포스터만으로도 멋스러운 홈 카페를 연출할 수 있다.

/upload/woman/article/202108/thumb/48759-462297-sample.jpg

발코니를 확장해 낮에는 아이들의 놀이 공간으로, 밤에는 영화관으로 변신하는 멀티 공간.

/upload/woman/article/202108/thumb/48759-462296-sample.jpg

자투리 공간을 활용한 미니멀한 오피스 공간.

 

3 / 10
집에 거는 그림 하나만으로도 나만의 갤러리를 연출할 수 있다. 흐드러지게 핀 하얀색 장미꽃이 가득한 사진을 담은 스웨덴 디자인 브랜드 파인 리틀 데이의 아트 포스터. 7만5천원 데이글로우.

집에 거는 그림 하나만으로도 나만의 갤러리를 연출할 수 있다. 흐드러지게 핀 하얀색 장미꽃이 가득한 사진을 담은 스웨덴 디자인 브랜드 파인 리틀 데이의 아트 포스터. 7만5천원 데이글로우. 

  • 집에 거는 그림 하나만으로도 나만의 갤러리를 연출할 수 있다. 흐드러지게 핀 하얀색 장미꽃이 가득한 사진을 담은 스웨덴 디자인 브랜드 파인 리틀 데이의 아트 포스터. 7만5천원 데이글로우.
집에 거는 그림 하나만으로도 나만의 갤러리를 연출할 수 있다. 흐드러지게 핀 하얀색 장미꽃이 가득한 사진을 담은 스웨덴 디자인 브랜드 파인 리틀 데이의 아트 포스터. 7만5천원 데이글로우.
  • 모듈 가구는 인테리어를 다양하게 연출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손 쉬운 아이템. 특히 거실에 고정적으로 위치한 소파를 모듈형으로 선택하면 언제든 거실을 멀티스페이스로 활용하기 좋다. 시원한 아쿠아 블루 컬러의 패브릭 소파는 팔걸이도 분리가 가능해 1인용부터 4인용까지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다. 3백56만9천원 에싸.모듈 가구는 인테리어를 다양하게 연출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손 쉬운 아이템. 특히 거실에 고정적으로 위치한 소파를 모듈형으로 선택하면 언제든 거실을 멀티스페이스로 활용하기 좋다. 시원한 아쿠아 블루 컬러의 패브릭 소파는 팔걸이도 분리가 가능해 1인용부터 4인용까지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다. 3백56만9천원 에싸.
  • 따로 서재나 작업 공간을 만들지 않아도 가구만으로 충분히 나만의 공간을 만들 수 있다. 분리 가능한 파티션으로 거실 한편에 작은 홈 오피스를 만들 수 있는 모드 3형 파티션 책상. 34만9천원 일룸. 따로 서재나 작업 공간을 만들지 않아도 가구만으로 충분히 나만의 공간을 만들 수 있다. 분리 가능한 파티션으로 거실 한편에 작은 홈 오피스를 만들 수 있는 모드 3형 파티션 책상. 34만9천원 일룸.
  • 반려동물과 함께 사용할 수 있는 소파 테이블. 테이블 하부에 해먹이 있어 고양이와 함께 사용하기 좋다. 19만9천원 일룸. 반려동물과 함께 사용할 수 있는 소파 테이블. 테이블 하부에 해먹이 있어 고양이와 함께 사용하기 좋다. 19만9천원 일룸.
  • 수면 무드등, 홈 파티 조명 등 다양하게 활용하기 좋은 LED 조명 벨라. 종 모양의 실루엣을 따라 부드럽게 퍼지는 빛이 무드 있는 공간을 연출해준다. 21만5천원 라문. 
수면 무드등, 홈 파티 조명 등 다양하게 활용하기 좋은 LED 조명 벨라. 종 모양의 실루엣을 따라 부드럽게 퍼지는 빛이 무드 있는 공간을 연출해준다. 21만5천원 라문.
  • 집 안팎 구분하지 않고 사용할 수 있는 아웃도어 가구는 레이어드 홈 연출에 도움을 준다. 등받이 각도를 조절해 햇빛을 즐길 수 있는 로마 선베드. 2백39만9천원 보컨셉. 집 안팎 구분하지 않고 사용할 수 있는 아웃도어 가구는 레이어드 홈 연출에 도움을 준다. 등받이 각도를 조절해 햇빛을 즐길 수 있는 로마 선베드. 2백39만9천원 보컨셉.
  • 선반 시스템은 공간을 분리하고 수납을 동시에 할 수 있어 효과적이다. 스페인 가구 브랜드 모블레스114의 TRIA36 주니어룸 시스템1은 다채로운 컬러로 인테리어에 포인트를 줄 수 있다. 3백77만원 까사미아. 선반 시스템은 공간을 분리하고 수납을 동시에 할 수 있어 효과적이다. 스페인 가구 브랜드 모블레스114의 TRIA36 주니어룸 시스템1은 다채로운 컬러로 인테리어에 포인트를 줄 수 있다. 3백77만원 까사미아.
  • 집에서 문화 생활을 즐기는 이들을 위한 하이엔드 가전도 레이어드 홈 시대의 새로운 가전 소비 트렌드. 베오사운드 레벨은 콘서트장이나 극장에서만 가능했던 높은 수준의 음향을 집 안 어디에서나 감상할 수 있는 무선 홈 스피커다. 첨단 음향 기술 액티브 룸 컴펜세이션 기능을 탑재하고 있어 실내 환경과 청취자의 위치를 분석해 최상의 사운드를 전달한다. 1백만원대 뱅앤올룹슨.집에서 문화 생활을 즐기는 이들을 위한 하이엔드 가전도 레이어드 홈 시대의 새로운 가전 소비 트렌드. 베오사운드 레벨은 콘서트장이나 극장에서만 가능했던 높은 수준의 음향을 집 안 어디에서나 감상할 수 있는 무선 홈 스피커다. 첨단 음향 기술 액티브 룸 컴펜세이션 기능을 탑재하고 있어 실내 환경과 청취자의 위치를 분석해 최상의 사운드를 전달한다. 1백만원대 뱅앤올룹슨.

CREDIT INFO

에디터
이채영
사진
각 브랜드 제공, 더라움 인테리어, 서울문화사 DB
2021년 08월호

2021년 08월호

에디터
이채영
사진
각 브랜드 제공, 더라움 인테리어, 서울문화사 D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