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네이버 포스트 네이버 밴드 유튜브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ALL

ALL

새해를 개운하게 시작하는 필라테스 홈트

새해 계획 중 꾸준한 운동과 건강관리가 있다면, 필라테스 홈트와 함께 새해 운동을 시작해보자. 나이가 들수록 꼭 필요한 근력 운동은 물론 하루를 개운하게 시작할 수 있는 필라테스 홈트를 K-QUEEN 9기 유은형 씨에게 물었다.

On January 24, 2021

/upload/woman/article/202101/thumb/47107-440899-sample.jpg


Q 자기소개 부탁합니다.
안녕하세요, K-QUEEN 9기 유은형입니다. 아들 둘을 키우며, 현재 프리랜스 필라테스 강사로 일하며 학교와 공공기관에 출강하고, 주부 모델로도 활동하고 있어요.

Q 운동을 시작한 계기가 있나요?
사실 저는 운동과 거리가 먼 사람이었어요. 큰 키에 통통한 몸을 20대 내내 유지하던 중 대학 졸업 후 항공사에 입사하기 위해서는 다이어트가 필수였는데, 그때 처음 시작했던 운동이 바로 요가와 필라테스였어요. 체중 감량뿐만 아니라 자세 교정이 되면서 몸이 아프지 않고 재미와 매력을 느껴 자격증을 취득해 필라테스 강사로 활동하게 됐습니다.

Q 근력 강화, 재활, 몸매 교정 등 필라테스의 분야가 점점 세분화되고 있는데, 주력 분야는 뭔가요?
최근 들어 필라테스 시장이 커지면서 필라테스의 목적도 다양화되는 추세예요. 클래식 팔라테스, 재활 필라테스, 골프 필라테스 등 필라테스 종류가 다양한데 저는 근력 강화에 집중해 가르치는 편이에요. 전신 근력을 강화하면 바른 자세와 군살 없는 예쁜 보디라인을 만들 수 있기 때문이죠. 그리고 하체 운동을 집중 공략하는 편인데, 그중 으뜸은 힙 운동이죠. 엉덩이 근육은 미적인 아름다움뿐만 아니라 실생활을 넘어 모든 운동에 바탕이 된다고 할 정도로 그 중요성이 크기 때문이에요. 나이 들어도 탄탄하고 예쁜 엉덩이를 가지고 싶다면 제가 소개해드리는 운동을 꼭 따라 해보세요.

Q 일상 속 홈트가 왜 중요하다고 생각하나요?
운동은 삶의 질을 높이는 데 정말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해요. 요즘엔 여러 명이 모여 운동하는 헬스장이나 실내 운동 시설을 이용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홈트레이닝이 필수죠. 특히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으면서 운동할 수 있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근력 운동을 통한 근육 강화와 스트레칭을 하면서 몸을 이완하는 것이 삶에 활력을 주거든요. 다이어트, 면역력 관리, 자세 교정, 체력 증진 등 운동의 베네피트는 다양하지만, 무엇보다 건강한 정신과 마음으로 삶의 질이 운동하기 전과 후로 달라진다는 것을 말씀드리고 싶어요.

Q 평소 어떤 운동을 하나요?
하체 운동을 좋아하는 편이라 스쿼트나 런지 동작을 자주 하는 편이에요. 그리고 집 앞 산책로에서 한 시간씩 조깅하는 걸 좋아하는데, 코로나19로 많은 것이 바뀌는 바람에 요즘은 집에서 점프 스쿼트, 버피 테스트 같은 심장박동 수 올리는 운동을 즐겨하고 있어요. 최근에는 예쁜 어깨 라인이 갖고 싶어 집에 있는 가정용 철봉을 이용해 턱걸이 동작을 하면서 등과 어깨 라인 만들기에 집중하고 있고요.

/upload/woman/article/202101/thumb/47107-440906-sample.jpg

규칙적인 운동으로 출산 후에도 탄탄하고 건강한 몸을 유지하는 유은형 씨.


Q 하루에 운동은 몇 시간 정도 하나요?
오전에 필라테스 스튜디오에서 개인 운동을 30분~1시간 정도 꾸준히 하고 있어요. 고강도 운동은 아니고 스트레칭 위주로 하는 편이에요. 그리고 집에서도 유튜브를 보며 홈트를 하는데, 최근에는 #티파니운동에 푹 빠져 있어요. 허리 운동에 효과적인 데다 신나게 할 수 있는 운동이라 재미있게 따라 하기 좋아요. 꼭 확인해보세요.

Q K-QUEEN이 되기 위해 어떤 관리를 했는지 궁금해요.
K-QUEEN 9기는 다른 해와 달리 디자이너 브랜드의 옷을 입고 주제별 프레젠테이션 발표로 심사가 이뤄져 스피치 연습과 체중 감량이 가장 중요했던 것 같아요. 몸을 만드는 일은 단시간에 이뤄지지 않기 때문에 거의 매일 운동했죠. 필라테스 외에 자주 했던 운동은 타바타 운동법으로 짧은 시간 동안 고강도의 운동 효과를 볼 수 있어 대회를 앞두고 집중적으로 했어요. 그리고 식단은 제가 먹는 걸 좋아하는 편이라 철저하게 하진 못했지만, 야식을 줄이고 매끼 양보다 적게 먹었더니 대회 당일 3kg이 감량됐더라고요.

Q K-QUEEN이 되고자 한 이유는 뭔가요?
육아맘 6년 차, 그리고 복직해 일을 시작한 지 2년이 돼가요. 일상에 익숙해져 육아와 운동 외에 새로운 자극이 필요했어요. 그래서 무언가에 도전해야겠다 결심했는데 우연히 <우먼센스> K-QUEEN 대회를
알게 돼 지원하게 됐죠. K-QUEEN 대회를 통해 인생에 있어 다시 한번 도전 의식과 성취감, 소중한 추억을 얻어 출전하기 참 잘했다 싶어요.

Q 30대, 40대, 50대 나이대별로 이상적인 몸매와 꼭 필요한 운동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30대 중반 넘어가면 여자는 해마다 0.6kg이 증가한다는 논문을 본 적 있어요. 기초대사량이 떨어지기 때문인데, 나이대별로 이상적인 몸매를 위해 공통적으로 해야 하는 운동은 하체 운동이라고 생각해요. 나이가 들면서 가장 쉽게 살이 빠지는 부분도 하체고, 하체가 약해지면 퇴행성 관절염이라든지 각종 만성질환에 노출될 확률이 높아지거든요. 하체 운동은 다른 부위보다 조금만 노력하면 금방 튼튼한 근육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오늘부터 스쿼트, 런지, 자전거 타기, 등산 등 근력 운동과 유산소운동을 적절히 병행하는 걸 추천해요.

Q 앞으로의 계획은요?
새해에는 필라테스 스튜디오를 오픈해서 평소 관심 있었던 실버 필라테스를 활성화하고 싶어요. 보통 필라테스는 젊은 나이대의 사람들을 위한 운동이라고 생각하는데, 사실 나이와 성별 상관없이 모두에게 필요한 운동이 필라테스거든요. 특히 오랜 세월 잘못된 자세로 인해 체형이 변형되어 점점 퇴행하는 신체를 바로 잡는데 꼭 필요한 운동이죠. 연령대가 있으신 분들도 충분히 재미있게, 자신이 생각한 대로 몸을 움직이고 바르게 사용할 수 있도록 소개하는 것이 앞으로의 제 목표에요.

새해를 개운하게 시작하는 필라테스 스트레칭!

3 / 10
/upload/woman/article/202101/thumb/47107-440900-sample.png

 

#복근강화
복부 스트레칭

1, 2 천장을 바라보며 누운 상태에서 양손을 허벅지 옆에 나란히 두고 두 다리를 들어 올려 테이블 자세를 만든다. 이때 두 다리를 붙여 허벅지 안쪽을 꽉 조인다.
3 그 상태에서 번갈아가며 바닥을 터치하듯 내렸다가 들어 올린다. 10회씩 3세트 반복.
Tip 허리가 바닥에서 뜨지 않게 주의한다.

3 / 10
/upload/woman/article/202101/thumb/47107-440904-sample.png

 

#골반정렬
장요근 스트레칭

1, 2 무릎으로 선 자세에서 한 발을 앞으로 세우고 골반의 정렬을 바르게 한다.
3 앞으로 몸을 기울여 뒤쪽 다리의 서혜부가 스트레칭될 수 있도록 지그시 누른다. 스트레칭 끝 지점에서 15~30초간 유지한다. 이때 허리가 과하게 꺾이지 않도록 주의한다.

3 / 10
/upload/woman/article/202101/thumb/47107-440901-sample.png

 

#옆구리골반 #허리라인만들기
옆구리 스트레칭

1 무릎을 바닥에 대고 서서 한쪽 다리를 옆으로 뻗어 발가락이 바닥에 닿게 한다.
2, 3 양팔을 옆으로 나란히 올린 상태에서 옆구리가 자극되도록 한쪽 팔을 위로 쭉 뻗으며 몸을 기울인다. 5~8회 반복.
Tip 뻗은 다리 쪽 골반이 따라 올라가지 않도록 주의한다.

3 / 10
/upload/woman/article/202101/thumb/47107-440902-sample.png

 

#거북목교정 #굽은등교정
스완 동작

1 매트에 엎드린 자세로 두 다리를 골반 너비만큼 벌리고 팔꿈치는 접고 손바닥은 시선보다 조금 앞에 둔다.
2 호흡을 코로 깊게 마시고 내쉬는 숨에 복부에 강하게 힘을 주며 손바닥으로 몸통을 천천히 밀어 올려 상체를 일으킨다.
3 다시 호흡하며 천천히 팔꿈치를 접어 준비 자세로 돌아온다. 4~5회 반복.
Tip 허리를 최대한 바닥으로 누르는 힘을 유지하고 허리가 꺾이지 않는 각도까지만 상체를 올린다.

3 / 10
/upload/woman/article/202101/thumb/47107-440905-sample.png

 

#중둔근강화 #힙업 스탠딩
힙 익스텐션

1 어깨너비로 다리를 벌린 뒤 양손은 골반에 댄다.
2 한쪽 다리는 바닥에, 반대쪽 다리는 뒤로 보내 상태를 유지한다.
3 뒤로 보낸 다리를 엉덩이 높이까지 들어 올릴 때 상체는 살짝 숙이면서 바닥에 있는 다리의 무릎을 굽힌다. 상체를 세우며 뒤로 뻗었던 다리를 제자리로 원위치한다. 8회 반복.

3 / 10
/upload/woman/article/202101/thumb/47107-440903-sample.png

 

#하체근육강화 #코어근육강화
런지 스트레칭

1 허리를 바르게 세우고 턱을 당긴 뒤 어깨를 내린 자세를 만든다.
2 한쪽 발을 보폭 한 걸음 정도 앞으로 내딛는다. 이때 앞발의 무릎이 수직을 이루고 무릎이 발가락 앞으로 넘어가지 않도록 주의한다.
3 뒤에 위치한 발의 뒤꿈치를 세운 후 앞쪽과 뒤쪽에 위치한 무릎이 직각이 되도록 아래로 내려간다. 다시 제자리로 돌아올 때 발바닥으로 바닥을 밀어낸다는 느낌으로 올라온다. 8~10회 반복.




CREDIT INFO

에디터
송정은
사진
박충열
2021년 01월호

2021년 01월호

에디터
송정은
사진
박충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