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네이버 포스트 네이버 밴드 유튜브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LIVING

LIVING

한우를 먹는 1101명에게 선물의 행운이!

11월 1일 한우 먹는 날

올해로 13회째를 맞은 11월 1일 한우데이. 매해 다양한 이벤트와 행사로 점점 그 열기가 뜨거워지는 한우데이가 올해에는 코로나19 등의 방역 상황을 고려해 풍성한 온라인 이벤트로 채워진다. 한우를 사랑하는 이라면 놓치지 말아야 할 한우데이 행사를 소개한다.

On October 30, 2020

3 / 10
/upload/woman/article/202010/thumb/46411-432164-sample.jpg

 

 

1101명에게 푸짐한 경품과 한우사랑상품권 할인까지!

'한우 플렉스' 온라인 이벤트

올해로 13회째를 맞은 '11월 1일 대한민국이 한우 먹는 날'을 맞이해 한우플렉스 이벤트가 열린다. 한우데이라고도 불리는 '11월 1일 대한민국이 한우 먹는 날'은 한우를 사랑하는 국민에게 보답하고, 한우 농가의 자긍심을 높이기 위해 2008년 제정됐다.우리 민족과 5000년을 함께한 민족의 자존심이자 세계 유일한 유전자원인 한우로 전 국민이 함께하는 한우 축제를 만들자는 취지다.

전국한우협회와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는 매해 11월 1일을 국민과 함께하는 축제의 장이자 추석과 설 명절 사이 하나의 민족 명절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각종 이벤트와 할인 행사를 총집중한다.

한우숯불구이축제로 기억되던 '11월 1일 대한민국 한우 먹는 날'은 비대면 소비 확산 등 유통 환경 변화와 방역 상황을 고려해 올해는 '한우 플렉스' 온라인 이벤트를 진행한다.

응모방법은 11월 1일부터 21일까지 한우를 구매한 영수증과 한우고기사진을 응모페이지에 인증하는 것. 특히, 10월 29일부터 11월 8일까지 전국 대형마트 및 농협 하나로마트, 한우인증점 등에서는 한우를 약 25~40% 할인 판매할 계획이다. 업체별 할인행사 기간과 할인율은 이벤트 페이지와 전국한우협회 홈페이지 등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우고기 구매이벤트와 함께 SNS를 활용한 한우 플렉스 이벤트도 진행된다. 같은 기간내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에 한우구매'#11월1일 #한우FLEX #2020대한민국이_한우먹는날'등의 해시태그를 달고 게시물을 올리면 된다. 한우 구매인증 및 SNS 이벤트에서는 추첨을 통해 총 1,101명에게 황금송아지(111g, 1명), 의류관리기(2명), 김치냉장고(3명), 태블릿PC, 한우세트 등의 경품을 지급한다.

제로페이에서 11월 2일부터 30일까지 한 달간 한우사랑상품권을 20% 할인된 금액에 판매하는 이벤트도 진행한다. 한우사랑상품권은 우리한우판매점에서 한우를 구입하거나 식사권으로 사용할 수 있다. 사용이 가능한 지역별, 테마별 우리한우판매점 정보는 '한우유명한곳' 사이트에서 알 수 있다.

김홍길 전국한우협회장은 "우리나라 역사와 함께하는 한우는 대한민국 농업의 기둥이자 문화유산이기 때문에 국민들의 더욱 큰 관심과 사랑이 필요하다"며 "11월 1일 한우 먹는 날만큼은 온 국민이 한우를 부담 없이 맛보고 소비자와 한우 농가 모두가 즐겁고 행복한 날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3 / 10
'11월 1일 대한민국이 한우 먹는 날'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 김홍길 전국한우협회장(2019년).

'11월 1일 대한민국이 한우 먹는 날'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 김홍길 전국한우협회장(2019년).

  • '11월 1일 대한민국이 한우 먹는 날'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 김홍길 전국한우협회장(2019년).'11월 1일 대한민국이 한우 먹는 날'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 김홍길 전국한우협회장(2019년).
  • 소비자들에게 한우를 직접 구워주는 모습(김홍길 전국한우협회장, 배우 남궁민).
소비자들에게 한우를 직접 구워주는 모습(김홍길 전국한우협회장, 배우 남궁민).
  • 서울 성동구 살곶이공원에서 열린 한우숯불구이축제(2018).
서울 성동구 살곶이공원에서 열린 한우숯불구이축제(2018).
  • 서울시청 앞에서 열린 한우 먹는 날 행사(2015).서울시청 앞에서 열린 한우 먹는 날 행사(2015).

'한우 플렉스' 온라인 이벤트

참여 방법
1. 전국 대형마트와 농협 하나로마트, 한우 인증점 등에서 한우를 구매한 영수증과 한우 고기 사진을 이벤트 페이지에 응모.
2. '#11월1일 #한우FLEX #2020대한민국이_한우먹는날' 해시태그를 단 게시물을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에 업로드.
*이벤트 페이지는 네이버에 '한우먹는날' 검색, 혹은 전국한우협회홈페이지 www.ihanwoo.org에서 접속 가능

행사 내용 
응모한 이들 중 황금송아지(111g, 1명), 스타일러(2명), 김치냉장고(3명), 태블릿PC, 한우세트 등 1,101명에게 경품 지급
응모 일 11월 1일~21일 / 추첨 일 11월 30일 / 당첨자 발표 12월 1일 해당 이벤트 페이지에서 발표

3 / 10
/upload/woman/article/202010/thumb/46411-432169-sample.jpg

 

 

맛과 영양이 뛰어난 우리의 문화유산 한우

한우는 외래 품종과 혼혈 없는 순수한 집단으로 고유한 유전자 조성을 갖고 있으며 현재 보존되고 있는 토종 한우는 털색에 따라 황소, 칡소, 흑우, 백우로 나뉜다. 한우는 5000년 우리 민족과 함께해온 동반자이자 중요한 가축으로서 2006년 문화관광부에서 지정한 100대 민족문화 상징으로 선정됐다.
 

수입 쇠고기보다 맛과 영양에서 월등한 우리 한우

한우가 수입 쇠고기보다 더 맛있다고 느껴지는 건 단순한 기호의 차이가 아니다. 농촌진흥청 연구 결과에 따르면 한우에는 맛을 내는 성분이 더 많다.

특히 감칠맛을 내는 물질인 리보핵산이 풍부할 뿐만 아니라 단백질, 지방산과 티아민 등 다양한 풍미를 만드는 전구물질이 수입 쇠고기보다 많이 들어 있다. 단맛을 내는 글루코스 함량은 수입 쇠고기보다 2배 이상이며 신맛을 내는 젖산 함량은 낮다. 지방을 15~20% 정도 함유한 품질 등급이 높은 한우는 부드럽고 촉촉한 맛이 일품이다.

우리나라 고유의 유전자원인 한우는 한반도의 기후적 특성에 맞춰 최고의 맛과 풍미를 가지고 있다. 한우는 맛도 좋지만 우리 몸에 필요한 양질의 단백질이 풍부한 보양식이다. 또한 한우는 우리 몸에서 만들지 못하는 9가지 필수아미노산을 골고루 함유해 중요한 단백질 공급원이다.

성장호르몬을 유도하는 작용이 뛰어나 아이들의 키와 면역세포 성장에 관여하고 노화 방지, 골다공증 예방에 큰 도움을 준다. 동물단백질이 성인병을 유발한다는 건 오해다. 식물단백질보다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한 한우는 다이어트 효과를 높이고, 면역력을 높이는 데 필수적인 식품이다.

 

  • 한우의 지방은 몸에 좋은 지방!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몸에 좋지 않은 지방은 트랜스지방이다. 트랜스지방은 가공식품과 인스턴트식품에 주로 포함돼 있는데 한우에는 이런 트랜스지방이 없다. 대신 올리브오일에 많이 들어 있다고 알려진 올레인산이라는 양질의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다.

    한우의 올레인산은 고기의 풍미를 살리고, 피를 맑게 하고, 위장 기능을 좋게 하며 몸을 따뜻하게 해주어 심신을 안정시킨다. 또한 근육량을 유지해 성인병 발병을 줄이고 몸속 항체와 면역세포를 만들어주므로 한우는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이롭다. 또한 혈중의 나쁜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좋은 콜레스테롤을 올려 동맥경화와 심장병을 예방한다.

  • 고기를 구울 때 나오는 핏물은 바로 육즙!

    고기를 구울 때 나오는 핏물은 피가 아니라 단백질의 일종인 '미오글로빈'이란 물질이다. 미오글로빈은 일반적으로 근육을 붉게 보이게 하는 물질로 근육에 산소를 운반하는 역할을 한다.

    고기를 구울 경우 근육조직이 변형, 파괴되면서 안에 있는 미오글로빈과 지방 성분들이 붉은빛을 띠며 빠져나온다. 이때 나오는 미오글로빈은 기타 성분과 섞여 고기의 맛을 좌우하는 '육즙'이다. 한우의 피는 도축 과정에서 전부 제거되니 안심해도 된다.

CREDIT INFO

진행
강윤희
자료제공
사단법인 전국한우협회(www.ihanwoo.org)
2020년 11월호

2020년 11월호

진행
강윤희
자료제공
사단법인 전국한우협회(www.ihanwoo.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