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네이버 포스트 네이버 밴드 유튜브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BEAUTY

BEAUTY

피부별 맞춤 안티에이징 솔루션

습관만 고쳐도 해결된다는 목주름 케어 솔루션

내 피부에 필요한 안티에이징 케어는 무엇일까? 나이, 계절, 환경에 따라 시시각각 변화하는 피부 컨디션에 맞춘 스킨케어 솔루션을 Q&A를 통해 확인해보자.

On May 28, 2020

3 / 10
/upload/woman/article/202005/thumb/45094-414528-sample.jpg

 

/upload/woman/article/202005/thumb/45094-414530-sample.png

Q 목에는 왜 빨리 주름이 생기나?
피부보다 빠른 속도로 노화가 진행되는 부위가 바로 목이다. 피부는 크게 표피, 진피, 피하지방으로 이뤄져 있고 그 아래에 근육이 위치하는데, 표피층은 부위에 따라 두께가 다르다. 눈꺼풀이 가장 얇고 손바닥이나 발바닥은 두꺼우며 평균 0.1mm 내외다. 진피층은 콜라겐과 엘라스틴 등 탄력섬유로 구성되며, 피하지방층은 외부로부터 충격을 방어해 내부를 보호하며 영양을 저장하고 온도를 유지하는 역할을 한다. 주름은 이러한 표피, 진피, 피하지방, 근육의 노화와 과다 사용으로 생긴다.

특히 목의 피부는 진피층과 피하지방층이 얇고 피지선이 상대적으로 적어 건조하며, 근육층도 적은 데 비해 하루에도 여러 번 고개를 돌리고 구부리는 등 운동량이 많아 노화가 빨리 진행되는 것. 또 햇볕에 잘 노출되는 부위인데 소홀히 관리하기 쉬워 광노화로 인해 주름이 더 잘 생긴다.

특히 20대 후반부터 목 피부는 서서히 탄력이 감소하고 잔주름이 생기다가 30대가 되면 주름의 수가 늘고, 40대에는 굵은 주름이 자리 잡는다. 대개 얼굴에 비해 신경을 많이 안쓰는 편이라 목주름의 진행 속도는 매우 빠른 편이다.

Q 얼굴과 목주름에 각각 다른 제품을 사용해야 할까?
굳이 목주름 케어 제품을 따로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 다만 데일리 스킨케어 제품을 바를 때 얼굴에 바르는 만큼 목과 데콜테 라인까지 함께 바를 것. 목과 눈가, 입가의 피부는 피지선이 적어 건조에 취약하므로 보습력이 좋은 제품이나 링클 케어 전용 제품을 사용하면 좋다.

3 / 10
/upload/woman/article/202005/thumb/45094-414529-sample.png

 

(왼쪽부터)
이니스프리 자연발효 에너지 넥 크림 EX 제주 콩 발효 추출물과 발효 오일이 함유돼 목 피부를 탄탄하고 힘있게 가꿔준다. 80ml 1만8천원.
설화수 탄력 넥 크림 연약한 목 피부의 주름을 완화해 젊은 목 피부를 선사하는 넥 크림. 60ml 8만원.
아이오페 레티놀 엑스퍼트. 0.1% 고함량 레티놀을 함유해 눈가 주름, 팔자 주름, 목주름 부위를 집중적으로 케어해준다. 30ml 8만원대.
달바 화이트 트러플 안티 링클 크림 화이트 트러플 2.9%, 저분자 펩타이드가 피부에 영양을 공급하고 주름을 개선해준다. 50ml 6만4천원.

목주름을 유발하는 원인은?

REASON 1 자세

올바르지 못한 자세는 목주름의 중요한 원인이 된다. 목은 다른 부위보다 근육이 별로 없어 피부를 잡아주지 못하고 쉽게 처지기 때문에 잘못된 자세로 생긴 주름이 쉽게 자리를 잡는다.

SOLUTION 틈틈이 목을 상하좌우로 길게 스트레칭해 목 근육을 이완시키는 것이 좋다. 또 입을 "이~" 하고 힘주어 벌렸다 풀었다 하면서 얼굴에서 목으로 이어지는 근육인 '플라티즈마'를 스트레칭하면 주름 예방에 효과적이다.

REASON 2 베개의 높이

잠잘 때 너무 높은 베개를 베면 혈액순환을 방해할 뿐만 아니라 목 근육이 긴장된 상태로 오래 지속돼 목주름을 만드는 원인이 된다.

SOLUTION 높지 않은 베개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누웠을 때 정면과 측면 방향으로 목이 수평에서 크게 어긋나지 않은 각도가 되는 베개를 선택할 것. 목이 앞으로 너무 숙여지거나 뒤로 젖혀지는 베개는 목주름을 유발한다.

REASON 3 자외선 및 건조

다른 부위에 비해 목의 피부는 약한 편이면서도 쉽게 노출되고 외부 자극도 많이 받는 부위라 주름이 쉽게 생긴다. 진피층과 피하지방이 얇아 쉽게 건조해지며 피부 또한 얇은 편인데, 피부 노화의 최대 적인 자외선이 목 피부의 콜라겐과 엘라스틴을 파괴하고 변성시켜 목주름을 만든다.

SOLUTION 외출할 때는 반드시 목 부위까지 자외선차단제를 꼼꼼히 바르고 모자나 양산을 사용해 자외선으로부터 목 피부를 보호한다.

REASON 4 세안

세안할 때 목 부위는 꼼꼼하게 씻지 않는 경우가 많다. 이때 목 피부에 각질이나 노폐물이 쌓이면 목 피부 노화의 원인이 되는 것. 또 목욕을 하면서 때수건으로 심하게 자극하는 것도 목 피부의 손상을 야기해 피부가 얇아지면서 탄력이 떨어져 주름이 쉽게 생기는 원인이 된다.

SOLUTION 목은 외부에 노출돼 땀과 노폐물뿐만 아니라 먼지, 오염 물질이 쌓이기 쉬운 부위이므로 비누나 클렌저 거품으로 꼼꼼하게 닦아낸다.

CREDIT INFO

에디터
송정은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도움말
조애경(WE클리닉원장)
2020년 05월호

2020년 05월호

에디터
송정은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도움말
조애경(WE클리닉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