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네이버 포스트 네이버 밴드 유튜브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BEAUTY

BEAUTY

건성, 지성, 중성, 복합성 피부 타입별 세안제 추천 리스트

‘바르는 것보다 지우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은 건강하고 아름다운 피부를 위한 불문율. 내 피부 상태와 상황에 맞는 클렌징 제품을 사용해 건강한 피부로 가꾸는 방법을 소개한다.

On February 21, 2020

/upload/woman/article/202002/thumb/44159-402797-sample.jpg

메이크업 상태별 클렌징

클렌징을 여러 번 하느냐, 한 번만 하느냐는 피부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메이크업을 진하게 한 경우라면 한 번의 클렌징으로 제대로 다 지우기 어렵다. 두꺼운 메이크업이나 색조 화장을 한 상태라면 이중 클렌징을 하면 도움이 된다. 화장을 하지 않았거나 가볍게 한 경우에는 이중 세안이 필요하지 않지만 그래도 기본적인 클렌징은 해야 한다. 즉 피부 상황에 맞춰 클렌징 방법의 선택이 필요한 것.

쿠션 팩트, 베이스 등 피부 메이크업만 한 경우

내추럴하게 자외선 차단을 겸한 비비크림이나 쿠션 팩트, 메이크업베이스만 얇게 바른 뒤 화장을 한 경우나 자외선차단제만 발랐더라도 적절한 클렌징이 필요하다. 자외선차단제에는 대부분 워터프루프 성분이 함유돼 있고 비비크림, 쿠션 팩트와 같은 제품은 발림성이 좋게 하기 위해 오일이 함유됐기 때문이다. 즉 색조 화장을 하지 않았더라도 클렌징 로션을 사용해 미지근한 물로 피부에 남아 있는 오일 잔여물을 녹이듯 세안하는 것이 피부 표면의 유·수분 밸런스를 유지하고 피부에 무리를 주지 않는 세안 방법이다.

풀 메이크업, 컬러 메이크업을 한 경우

피부가 얇고 대사가 더딘 눈가는 자극에 민감하고 건조에 취약한 부위. 아이 메이크업이 제대로 지워지지 않으면 잔주름이나 색소침착의 원인이 되며 비립종과 같은 트러블이 생기게 되므로 아이 메이크업 전용 리무버로 클렌징하는 것이 필수다. 그런 다음 오일 타입 클렌저로 1분 정도 모공에 묻은 때와 화장 잔여물, 노폐물이 지워지도록 부드럽게 마사지하며 클렌징한다. 기름 성분을 닦아낸 뒤 스팀 타월을 이용해 얼굴 전체의 모공을 다시 한 번 열어준 뒤, 폼 클렌저를 이용해 모공 속 잔여물을 말끔하게 제거한다. 세안이 끝나면 메이크업 잔여물이 남아 있지 않도록 화장솜에 토너를 적셔 가볍게 닦아내는 것으로 마무리한다.

취침 전 세안법

1 메이크업 잔여물과 미세먼지, 피부 대사 잔여물 등을 모두 제거할 것. 피부 잔여물은 모공을 막아 피부 트러블의 원인이 되고 다음 단계 기초 제품의 침투율과 흡수율을 떨어뜨린다.

2 손가락 끝을 사용해 얼굴을 부드럽게 씻을 것. 화장을 하거나 각질이 두껍다고 지나치게 강한 압력을 주거나 매일같이 모공 브러시를 사용하면 오히려 피부는 건조해지고 민감해진다.

3 미온수로 여러 번 헹궈 세안제를 완전히 제거할 것.

4 필요 이상 여러 번 세안하지 말 것. 피부 타입에 따라 적절히 세안하는 것이 좋다. 필요 이상의 세안은 피부를 건조하게 만든다.

5 술을 마신 날에는 피부 온도가 상승해 모공이 열리므로 세안은 필수. 미지근한 물로 깨끗하게 세안한 뒤 찬물로 마무리한다. 피지 분비가 많은 경우에는 스크럽제를 이용해 각질을 제거하고 수분과 영양을 충분히 공급해야 다음 날 트러블이 나지 않는다.


건조하고 각질이 들뜨는 상태 #건성피부컨디션

건조한 피부 상태에 메이크업을 했다면 1차로 유분은 물론 수분 함량도 높은 클렌징 로션이나 크림, 클렌징 오일로 메이크업을 지우고 가볍게 세안한다. 피부를 보호해주는 피지막이 손상되지 않도록 클렌징 폼이나 약산성의 저자극성 세안제를 사용하되 손바닥에서 충분히 거품을 낸 다음 부드럽게 30~40초 정도 마사지하듯 문지른다. 씻어낼 때도 뜨거운 물은 피지막을 과도하게 제거할 수 있으므로 피하고, 미지근한 물로 세안한 뒤 마지막에 차가운 물로 패팅하면 피부에 생기가 돈다. 세안을 마치면 수분이 증발하기 전에 바로 보습 케어를 하는 것은 필수.

3 / 10
시오리스 클렌즈 미 소프틀리 밀크 클렌저 정제수 대신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한 유기농 제주 유자 추출물을 61% 함유한 순하고 부드러운 로션 타입 밀크 클렌저. 미세먼지까지 93.9% 씻어주는 세정력을 검증받았다. 200ml 1만9천2백원.

시오리스 클렌즈 미 소프틀리 밀크 클렌저 정제수 대신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한 유기농 제주 유자 추출물을 61% 함유한 순하고 부드러운 로션 타입 밀크 클렌저. 미세먼지까지 93.9% 씻어주는 세정력을 검증받았다. 200ml 1만9천2백원.

  • 시오리스 클렌즈 미 소프틀리 밀크 클렌저 정제수 대신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한 유기농 제주 유자 추출물을 61% 함유한 순하고 부드러운 로션 타입 밀크 클렌저. 미세먼지까지 93.9% 씻어주는 세정력을 검증받았다. 200ml 1만9천2백원.시오리스 클렌즈 미 소프틀리 밀크 클렌저 정제수 대신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한 유기농 제주 유자 추출물을 61% 함유한 순하고 부드러운 로션 타입 밀크 클렌저. 미세먼지까지 93.9% 씻어주는 세정력을 검증받았다. 200ml 1만9천2백원.
  • 리리코스 깊은 바다 소금 클렌징 워터 피부 진정과 정화에 도움을 주는 원료로 알려진 하얀 바다 소금을 함유한 약산성의 흡착 클렌징 워터. 320ml 2만2천원. 리리코스 깊은 바다 소금 클렌징 워터 피부 진정과 정화에 도움을 주는 원료로 알려진 하얀 바다 소금을 함유한 약산성의 흡착 클렌징 워터. 320ml 2만2천원.
  • 비알티씨 안티 폴루션 클렌징 오일 순한 식물성 오일과 독자적인 특허 성분을 담아 클렌징 후에도 땅김 없이 촉촉한 피부를 유지해주는 오일 클렌저. 320ml 3만원. 비알티씨 안티 폴루션 클렌징 오일 순한 식물성 오일과 독자적인 특허 성분을 담아 클렌징 후에도 땅김 없이 촉촉한 피부를 유지해주는 오일 클렌저. 320ml 3만원.
  • 쓰리(THREE) 클렌징 오일 에센셜 오일의 면역계 강화 작용으로 피부 방어력을 높이고 피부 스트레스 해소에도 효과적인 오일 클렌저. 유화 과정 없이 빠르고 깨끗하게 클렌징된다. 185ml 5만원. 쓰리(THREE) 클렌징 오일 에센셜 오일의 면역계 강화 작용으로 피부 방어력을 높이고 피부 스트레스 해소에도 효과적인 오일 클렌저. 유화 과정 없이 빠르고 깨끗하게 클렌징된다. 185ml 5만원.
  • 이브롬 by 라페르바 클렌징 오일 캡슐 일회용 캡슐에 담겨 있는 클렌징 오일로 워터프루프 마스카라를 포함한 모든 피부 불순물을 유화하면서 세정해준다. 식물성 오일 블렌드가 캡슐에 함유돼 있어 땅김 없이 편안하다. 50캡슐 62.5ml 11만원. 이브롬 by 라페르바 클렌징 오일 캡슐 일회용 캡슐에 담겨 있는 클렌징 오일로 워터프루프 마스카라를 포함한 모든 피부 불순물을 유화하면서 세정해준다. 식물성 오일 블렌드가 캡슐에 함유돼 있어 땅김 없이 편안하다. 50캡슐 62.5ml 11만원.

 

피부가 번들거리는 상태 #지성피부컨디션

피지 분비량이 많아 더러운 오염 물질과 먼지가 피부에 잘 달라붙기 쉬워 클렌징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유분이 많은 크림 타입보다 산뜻한 클렌징 워터나 젤을 사용하고 클렌징 폼으로 이중 세안을 해 무엇보다 깨끗하게 비워내는 것에 신경 써야 한다. 또 주 1~2회 정도 스팀 타월을 이용해 모공을 연 뒤 딥 클렌징을 하는 것도 잊지 말 것. 세안 후 충분히 헹구고 찬물로 가볍게 패팅하면 모공이 일시적으로 수축돼 피지가 적어지므로 효과적이다. 이마, 턱, 코 등 T존 부위는 딥 클렌징으로 세심하게 씻어내고 세안 후에는 반드시 보습제를 충분히 바른다.

3 / 10
록시땅 클렌징 밀크 메이크업 리무버 유기농 무화과와 꿀이 함유된 리치하고 크리미한 텍스처의 클렌징 밀크. 워터프루프 메이크업도 순하고 부드럽게 지워준다. 200ml 3만2천원.

록시땅 클렌징 밀크 메이크업 리무버 유기농 무화과와 꿀이 함유된 리치하고 크리미한 텍스처의 클렌징 밀크. 워터프루프 메이크업도 순하고 부드럽게 지워준다. 200ml 3만2천원.

  • 록시땅 클렌징 밀크 메이크업 리무버 유기농 무화과와 꿀이 함유된 리치하고 크리미한 텍스처의 클렌징 밀크. 워터프루프 메이크업도 순하고 부드럽게 지워준다. 200ml 3만2천원. 록시땅 클렌징 밀크 메이크업 리무버 유기농 무화과와 꿀이 함유된 리치하고 크리미한 텍스처의 클렌징 밀크. 워터프루프 메이크업도 순하고 부드럽게 지워준다. 200ml 3만2천원.
  • 세안전과 세린쑥 릴리프 클렌징폼 인진쑥 추출물을 담아 피부에 쌓인 노폐물과 각질, 피지를 부드럽게 세정하고 칙칙한 피부에 생기를 주어 맑은 안색으로 가꿔준다. 150g 9천9백원. 	세안전과 세린쑥 릴리프 클렌징폼 인진쑥 추출물을 담아 피부에 쌓인 노폐물과 각질, 피지를 부드럽게 세정하고 칙칙한 피부에 생기를 주어 맑은 안색으로 가꿔준다. 150g 9천9백원.
  • 유리아쥬 미셀라 클렌징 워터 센서티브 클렌징과 함께 보습 효과를 선사하는 클렌징 워터. 자극받은 피부 진정과 수분 증발 차단 효과로 보습제 없이도 촉촉하고 부드럽게 클렌징할 수 있다. 250ml 2만8천원. 유리아쥬 미셀라 클렌징 워터 센서티브 클렌징과 함께 보습 효과를 선사하는 클렌징 워터. 자극받은 피부 진정과 수분 증발 차단 효과로 보습제 없이도 촉촉하고 부드럽게 클렌징할 수 있다. 250ml 2만8천원.
  • 드오캄 제주 품은 탄탄 미셀라 클렌징 워터 미셀라 입자가 메이크업과 노폐물을 효과적으로 흡착하고 제주산 녹차·청귤 등의 추출물이 피지와 모공 케어에 도움을 준다. 500ml 2만원.드오캄 제주 품은 탄탄 미셀라 클렌징 워터 미셀라 입자가 메이크업과 노폐물을 효과적으로 흡착하고 제주산 녹차·청귤 등의 추출물이 피지와 모공 케어에 도움을 준다. 500ml 2만원.
  • 아벤느 젠틀 클렌징 무스 폼 부드러운 미셀라 거품의 저자극 클렌저로 10가지 최소 성분만 담아 피부에 자극이 적다. 피부와 유사한 솝프리 약산성 pH 5.5로 피부 pH 밸런스와 천연 보습 보호막을 유지해준다. 50ml 1만원.아벤느 젠틀 클렌징 무스 폼 부드러운 미셀라 거품의 저자극 클렌저로 10가지 최소 성분만 담아 피부에 자극이 적다. 피부와 유사한 솝프리 약산성 pH 5.5로 피부 pH 밸런스와 천연 보습 보호막을 유지해준다. 50ml 1만원.

 

큰 트러블 없이 편안한 상태 #중성피부컨디션

별다른 트러블이 없는 피부 상태라면 가벼운 타입의 클렌징 워터나 젤·로션·오일 타입을 모두 사용해도 좋다. 먼저 클렌징을 하기 전 반드시 손을 씻어 오염된 손이 피부에 자극을 주지 않게 하는 것이 기본. 클렌징 제품의 거품을 내어 부드럽게 마사지하듯 바른 다음 가볍게 세안한다. 피부는 아침에는 좋았다가 저녁에 거칠어질 수도 있고 번들거릴 수도 있다. 따라서 피부에 트러블이 없는 상태라도 세심한 관찰과 케어가 필요하다는 점을 잊지 말 것.

3 / 10
록시땅 페이스 솝 유기농 무화과와 꿀이 함유된 페이셜 솝. 팜 오일이 단 한 방울도 함유되지 않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물에 닿는 순간 생기는 크리미한 비누 거품으로 가볍게 세안할 수 있다. 80g 2만4천원.

록시땅 페이스 솝 유기농 무화과와 꿀이 함유된 페이셜 솝. 팜 오일이 단 한 방울도 함유되지 않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물에 닿는 순간 생기는 크리미한 비누 거품으로 가볍게 세안할 수 있다. 80g 2만4천원.

  • 록시땅 페이스 솝 유기농 무화과와 꿀이 함유된 페이셜 솝. 팜 오일이 단 한 방울도 함유되지 않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물에 닿는 순간 생기는 크리미한 비누 거품으로 가볍게 세안할 수 있다. 80g 2만4천원. 록시땅 페이스 솝 유기농 무화과와 꿀이 함유된 페이셜 솝. 팜 오일이 단 한 방울도 함유되지 않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물에 닿는 순간 생기는 크리미한 비누 거품으로 가볍게 세안할 수 있다. 80g 2만4천원.
  • 아떼 어센틱 핑크 비타 포밍 클렌저 핑크 비타민 콤플렉스를 함유해 클렌징만으로도 맑고 생기 있는 피부로 가꿔주는 비건 인증 클렌저. 180ml 3만6천원. 아떼 어센틱 핑크 비타 포밍 클렌저 핑크 비타민 콤플렉스를 함유해 클렌징만으로도 맑고 생기 있는 피부로 가꿔주는 비건 인증 클렌저. 180ml 3만6천원.
  • 아더마 엑소메가 콘트롤 2in1 클렌저 아더마의 독점 성분인 레알바Ⓡ오트 플랜틀릿 추출물을 함유해 클렌징 자체가 주는 자극이 적은 클렌저. 200ml 2만8천원.아더마 엑소메가 콘트롤 2in1 클렌저 아더마의 독점 성분인 레알바Ⓡ오트 플랜틀릿 추출물을 함유해 클렌징 자체가 주는 자극이 적은 클렌저. 200ml 2만8천원.
  • 설화수 순행클렌징폼 수분을 가득 머금은 거품이 피부 노폐물은 없애고 촉촉함은 유지해주는 마일드 클렌징 폼. 200ml 3만7천원. 설화수 순행클렌징폼 수분을 가득 머금은 거품이 피부 노폐물은 없애고 촉촉함은 유지해주는 마일드 클렌징 폼. 200ml 3만7천원.
  • 순식물성 이영애 화장품 스노우볼클렌저 코코넛을 주성분으로 만든 세정제로 조밀한 거품과 유기농 곡물의 영양소가 피부를 맑고 깨끗하게 씻어내 생기와 탄력을 선사하는 	고영양 페이셜 클렌저. 85g 1만8천5백원. 순식물성 이영애 화장품 스노우볼클렌저 코코넛을 주성분으로 만든 세정제로 조밀한 거품과 유기농 곡물의 영양소가 피부를 맑고 깨끗하게 씻어내 생기와 탄력을 선사하는 고영양 페이셜 클렌저. 85g 1만8천5백원.

 

건조한데 번들거리는 복합적인 상태 #복합성피부컨디션

지성과 건성이 복합된 피부로 T존은 피지가 많고 눈 주위와 볼 주위 등 U존은 건조하고 각질이 일어나는 등 두 가지 이상의 피부 컨디션을 갖고 있을 때는 우선 유·수분 밸런스를 잘 맞춰주는 것이 급선무. T존 부위는 지성 타입 클렌저로 세안하고 주기적인 딥 클렌징을 하되 나머지 부분은 건성 타입 클렌저로 세안하고 눈 주위만 민감성 클렌저로 씻어낸다.

3 / 10
꼬달리 인스턴트 포밍 클렌저 99% 자연 유래 성분의 미세하고 부드러운 거품이 빠르고 산뜻하게 피부 노폐물을 제거하는 약산성 포밍 타입 클렌저. 50ml 1만2천원.

꼬달리 인스턴트 포밍 클렌저 99% 자연 유래 성분의 미세하고 부드러운 거품이 빠르고 산뜻하게 피부 노폐물을 제거하는 약산성 포밍 타입 클렌저. 50ml 1만2천원.

  • 꼬달리 인스턴트 포밍 클렌저 99% 자연 유래 성분의 미세하고 부드러운 거품이 빠르고 산뜻하게 피부 노폐물을 제거하는 약산성 포밍 타입 클렌저. 50ml 1만2천원. 꼬달리 인스턴트 포밍 클렌저 99% 자연 유래 성분의 미세하고 부드러운 거품이 빠르고 산뜻하게 피부 노폐물을 제거하는 약산성 포밍 타입 클렌저. 50ml 1만2천원.
  • 순식물성 이영애 화장품 모닝클렌저 순한 약산성 세정 성분이 노폐물을 깨끗이 씻어내고 폴리페놀, 플라보노이드 등 항산화 성분이 피부를 건강하게 보호해주는 폼 클렌저. 150ml 2만9천5백원. 순식물성 이영애 화장품 모닝클렌저 순한 약산성 세정 성분이 노폐물을 깨끗이 씻어내고 폴리페놀, 플라보노이드 등 항산화 성분이 피부를 건강하게 보호해주는 폼 클렌저. 150ml 2만9천5백원.
  • 끌레드벨 S.O.S 더스트 클린 딥 클렌저 메이크업과 노폐물뿐만 아니라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까지 세정해주는 딥 클렌저. 피부 보습과 탄력 개선, 피부 리프팅에도 도움을 준다. 100ml 2만8천원.끌레드벨 S.O.S 더스트 클린 딥 클렌저 메이크업과 노폐물뿐만 아니라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까지 세정해주는 딥 클렌저. 피부 보습과 탄력 개선, 피부 리프팅에도 도움을 준다. 100ml 2만8천원.
  • 로하셀 세이브 미 크림 폼 클렌저 약산성 클렌저로 촘촘한 크림 버블이 일반적인 노폐물은 물론 모공 속 미세먼지까지 세정해준다. 135ml 1만8천원. 로하셀 세이브 미 크림 폼 클렌저 약산성 클렌저로 촘촘한 크림 버블이 일반적인 노폐물은 물론 모공 속 미세먼지까지 세정해준다. 135ml 1만8천원.
  • 파머시 그린 클린 워터프루프 메이크업과 미세먼지 잔여물까지 제거하는 강력한 세정력의 촉촉한 텍스처로 세안 후에도 뛰어난 보습력을 자랑해 민감한 피부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200ml 7만2천원. 파머시 그린 클린 워터프루프 메이크업과 미세먼지 잔여물까지 제거하는 강력한 세정력의 촉촉한 텍스처로 세안 후에도 뛰어난 보습력을 자랑해 민감한 피부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200ml 7만2천원.

CREDIT INFO

에디터
송정은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도움말
조애경(WE클리닉 원장)
2020년 02월호

2020년 02월호

에디터
송정은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도움말
조애경(WE클리닉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