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네이버 포스트 네이버 밴드 유튜브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LIVING

LIVING

평가단이 직접 써보고 픽한 인공지능 가전

사용자의 환경과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스스로 움직이는 인공지능 가전. 우리의 생활이 더욱 편안해지는 스마트홈 가전을 모았다.

On January 18, 2020

TEST PLAN

집 안 곳곳에서 우리 생활을 더욱 편리하게 해주는 인공지능 가전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 스마트폰으로 언제 어디서나 원격 제어할 수 있음은 물론이고, 단순히 집을 청소하거나 공기를 청정하게 케어해주는 것에 그치지 않고 스스로 주변 환경을 파악하고 학습해 자동으로 작동한다. 주부들의 수고를 덜어주고 사람을 위해 생각하는 인공지능 가전. <우먼센스> 평가단은 어떤 제품들을 살펴보았고, 어느 제품을 선택했을까?


1 캐리어 더 프리미엄 AI 에어로 18단 에어컨
냉난방은 물론 공기 청정, 제습 기능을 갖춘 사계절 가전. 사용자의 취향에 따라 18단계로 바람 세기를 조절할 수 있다. 빅데이터 기반의 프리미엄 AI 에어 케어 시스템이 스스로 실내 온도, 습도 등을 분석해 맞춤형 실내 환경을 조성한다. 4백만원대.
디자인 ★★★★ 창조성 ★★★★★ 사용감 ★★★☆ 기능성 ★★★★ 구매 의향 ★★★☆

2 윈코 스마트 AI 가습기
10단계로 분무량을 조절할 수 있고, 사용 중에도 제품 상부를 통해 쉽게 물을 보충할 수 있다. 수중 중금속 이온을 제거해주는 제올라이트 필터를 거친 물이 가습된다. 전용 앱을 통해 주변 습도 상태를 실시간으로 체크할 수 있고, 스마트 모드를 설정하면 사용 환경의 습도를 감지 및 판단해 자동으로 작동한다. 7만원대.
디자인 ★★★★ 창조성 ★★★☆ 사용감 ★★★★ 기능성 ★★★★ 구매 의향 ★★★★

3 웅진코웨이 액티브액션 공기청정기 IoCare
0.02㎛의 미세 입자를 99.9% 제거하는 4단계 필터 시스템으로 초미세먼지는 물론, 냄새까지 제거해준다. 실시간으로 우리 집 공기 질 패턴을 분석·학습을 통해 오염 상황을 미리 예측해 스스로 적정 청정 모드를 가동하는 인공지능 기술을 적용했다. 스마트폰으로 모니터링과 제품 작동 및 조절도 가능하다. 월 렌털료 3만9천원대.
디자인 ★★★☆ 창조성 ★★★★ 사용감 ★★★★ 기능성 ★★★★☆ 구매 의향 ★★★☆

4 아이클레보 지니(G5)
자이로 센서와 17개의 센서가 집 안 내 이동 거리를 기억하고 계산해 최적의 청소 방법과 동선을 정한다. 지그재그, 2회 반복, 좁은 공간 집중 청소 등 사용자 편의에 따른 4가지 청소 모드를 지원하며, 원하는 스케줄을 앱으로 지정하면 알아서 청소한다. 30만원대.
디자인 ★★★☆ 창조성 ★★★★ 사용감 ★★★★ 기능성 ★★★★★ 구매 의향 ★★★★★


5 LG DIOS 인덕션 와이드존 전기레인지
마텐스 경도 10의 견고함을 갖춘 미라듀어 소재를 적용한 인덕션 전기레인지. 잠금 버튼, 조리 시간 설정 타이머, 잔열 표시 등 14가지 안전 기능을 갖췄다. IoT 기능을 탑재해 원격으로 스마트폰으로 화구 상태를 확인하고 끄거나 출력을 낮출 수 있다. 2백만원대.
디자인 ★★★☆ 창조성 ★★★★ 사용감 ★★★☆ 기능성 ★★★★★ 구매 의향 ★★★☆

6 기가지니 버디 AI 인공지능 스피커
360도 무지향성 마이크로 주방, 거실, 방 등 어느 각도에서나 정확하게 음성을 인식한다. 기상 시간 설정, 팟캐스트 듣기, 요리 레시피 서비스 등, IT 장비 사용에 어려움을 느끼는 어른들도 음성만으로 편리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10만원대.
디자인 ★★★ 창조성 ★★★★ 사용감 ★★★☆ 기능성 ★★★★ 구매 의향 ★★★★


7 노비타 IoT 비데
통신사 관계 없이 전용 앱을 이용해 사용할 수 있는 인공지능 비데. 노즐 청소나 필터 교체 주기 등을 전문가의 관리 없이도 스마트폰으로 실시간 관리할 수 있다. 물줄기 세기부터 노즐 위치까지 최대 3명까지 개별 세팅이 가능하다. 외출할 때는 절전 모드, 집에 돌아올 때는 온열 기능을 원격으로 제어할 수 있다. 31만9천원.
디자인 ★★★☆ 창조성 ★★★★ 사용감 ★★★★★ 기능성 ★★★★ 구매 의향 ★★★★


LIVING TESTER'S COMMENT

<우먼센스> 평가단 8명이 작성한 인공지능 가전 품평기. 생활에 편의를 제공하는 인공지능 가전을 각자의 라이프스타일에 맞게 테스트했다. 꼼꼼하게 살펴보고 고심한 뒤 자신만의 상위권 제품을 뽑았다.

살림꾼 워킹맘 김태영

스마트홈으로 연동되는 가전이 편리하지만 기존 가전 대비 가격 차이가 큰 경우 고민하게 된다. 합리적인 가격대의 인공지능 가전을 찾고 있다.

BEST 1 캐리어
"제습, 공기 청정 기능이 있어 여름뿐만 아니라 사계절 내내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 유용한 것 같다. 우리 집 환경에 맞춰 스스로 작동하는 점이 편리하고 신기하다."

BEST 2 LG 디오스
"2개의 화구를 합쳐 대형 화구처럼 사용할 수 있어 요리할 때 편리하다. 아이가 만지는 위험을 대비해 작동을 멈추는 등 다양한 안전 기능이 가장 마음에 든다."

K-QUEEN 8기 김은정

우연한 기회에 집 안 가전과 스마트 플러그를 연결해 사용하는 스마트홈 프로그램을 경험해본 후 스마트홈 가전에 더욱 관심이 생겼다.

BEST 1 LG 디오스
"원격으로 화구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이 가장 마음에 든다. 매번 가스 상태를 확인하지 않아도 되고 실수로 놓칠 수 있는 안전 사고의 확률을 줄일 수 있다."

BEST 2 노비타
"위생 관련 제품은 관리할 때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한데, 스마트폰으로 모니터링하고, 실시간으로 관리할 수 있어 안심이 된다."

리빙 아트 디렉터 김윤영

맞벌이 부부로 집에 있는 시간이 많지 않다. 스마트폰으로 연동되고 스스로 작동하는 사물인터넷 기술을 적용한 가전에 관심이 많다.

BEST 1 아이클레보
"청소기를 직접 돌리기엔 애매한 시간에 퇴근할 때가 많다. 요일·시간별로 원하는 스케줄을 세팅해주면 알아서 청소해주는 예약 청소 기능이 가장 마음에 든다."

BEST 2 윈코
"가전답지 않은 심플한 디자인이라 집 어느 곳에 두어도 잘 어울린다. 아로마 오일을 사용해 디퓨저로도 사용할 수 있고, 제올라이트 필터로 깨끗한 물만 분무해준다."

<우먼센스> 에디터 이채영

실내 공기 질에 신경을 많이 쓴다. 가습기나 공기청정기 등에 관심이 많은데, 예비 육아맘이라 더욱 똑똑한 제품으로 바꾸고 싶다.

BEST 1 윈코
"초음파식 가습기가 미세먼지 이슈에서 안전할 수 없다는 기사를 봤다. 윈코 가습기는 유해 물질을 흡착하는 제올라이트 필터를 사용해 안심이 된다."

BEST 2 캐리어
"열에어컨 1대로 사계절 내내 사용할 수 있어 효율성이 좋다. 여행이나 명절 등으로 장기간 집을 비워도 집 안 공기를 모니터링하고 작동시킬 수 있다."

K-QUEEN 8기 박현진

LG전자 연구원으로 일하다 보니 최근에는 스마트홈으로 연동되는 가전을 많이 사용하고 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구매할 예정이다.

BEST 1 아이클레보
"가끔 청소하기 귀찮거나 힘들 때는 로봇청소기를 사용하고 싶다. 낙하를 스스로 감지하거나 다양한 청소 모드를 지원하는 등 스마트한 기능에 가성비가 좋은 제품 같다."

BEST 2 LG 디오스
"가스레인지는 유해 가스가 걱정돼 요리할 때마다 환기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이 제품은 IoT 기능을 탑재해 거실이나 외부에서도 스마트폰을 통해 원격으로 이용할 수 있다."

포토그래퍼 이대원

<우먼센스> 패션·뷰티·라이프스타일 사진을 담당하는 텐 스튜디오의 포토그래퍼. 라이프스타일 시장의 신제품 소식과 트렌드에 발 빠르다.

BEST 1 기가지니
"사운드가 좋아 스피커로도 사용하기 좋다. 퇴근 후 손가락 하나도 움직이기 싫을 때 음성 명령만으로 집 안 가전을 작동시킬 수 있고, 음성 인식도 꽤 정확한 편이다."

BEST 2 아이클레보
"좁은 공간을 집중 청소하거나 모서리만 청소하는 등 다양한 청소 모드가 있어 활용도가 높다. 배터리가 부족하면 자동으로 충전하기 때문에 편리하다."

리빙 스타일리스트 정재성

리빙 스타일리스트로 성능은 물론, 디자인이 좋은 가전을 선호한다. 사무실과 집에서 동시에 활용할 수 있는 제품이면 더욱 좋다.

BEST 1 코웨이
"강력한 공기 청정 기능과 더불어 작고 심플한 디자인도 마음에 든다. 모션 센서가 내 동작을 감지해 공기를 청정해주고 사각지대까지 관리해주니 더욱 편리하다."

BEST 2 기가지니
"휴대하기 좋은 크기로 장소를 옮겨가며 사용하기 좋다. 날씨, 일정, 정보 검색부터 라디오, 레시피 등 다양한 기능이 있고 같은 통신사라면 TV에도 연결할 수 있다."

초보 육아맘 방다영

남편이 출근 후 혼자 아이를 돌본다. 내가 신경 쓰지 않아도 도움을 줄 수 있는 인공지능 가전에 점점 더 관심이 생긴다.

BEST 1 노비타
"종전에도 렌털 서비스로 비데를 이용했다. 노비타 제품은 실시간으로 관리할 수 있어 더욱 좋고, 자라날 아이에게도 건강한 배변 습관을 길러줄 수 있을 것 같다."

BEST 2 코웨이
"번거롭게 위치를 옮기지 않아도 상하좌우로 회전하며 실내 공기를 케어해준다. 특히 자동 모드에서 3분 이상 고오염이 지속되면 자동으로 상하 회전 기능이 작동한다."


<우먼센스> 평가단의 선택! 아이클레보 지니(G5)

내가 집에 있거나 없거나 언제든 일손을 덜어줄 수 있는 인공지능 가전. <우먼센스> 평가단은 똑똑하면서 가성비 좋은 아이클레보 로봇청소기에 큰 관심을 보였다. 전용 앱을 통해 청소 예약이 가능하고, 실시간 음성 안내로 로봇청소기 상태를 파악할 수 있다는 점, 자동 충전 기능 등의 편리성을 장점으로 꼽았다.

 

<우먼센스> 라이프스타일 평가단의 선택 포인트

1 청소기의 기본은 청소력
IEC 국제 표준 테스트 시험 환경에서 쌀알, 종이 가루, IEC 샌드를 뿌려놓고 흡입력을 측정한 결과, 쌀알 기준 99%의 흡입력을 보였다(마룻바닥에서 터보 작동 시). 아이클레보는 흡입력을 터보·일반·물걸레 모드 총 3단계로 조절해 상황에 맞게 설정할 수 있다. 특히 반려동물을 키우는 집에서는 터보 모드로 설정하면 말끔하게 털 청소를 할 수 있다.

2 앱을 통한 원격 제어
퇴근 전, 손님이 올 때 등 급하게 집을 청소해야 하는 상황은 물론이고 집 밖에서 전용 앱으로 청소 시간 설정이 가능하며, 청소 궤적, 청소 면적, 소요 시간 등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요일, 시간 등 원하는 일정을 지정하면 스스로 움직여 집 안을 말끔히 청소한다.

3 사용자 편의에 따른 청소
지그재그로 움직이며 청소하거나 2회 반복, 2×2m 구역을 설정해 해당 구간 집중 청소, 벽을 따라 모서리 청소 등 상황에 따라 알맞은 모드를 선택할 수 있다. 또한 문턱과 매트를 만나도 자동으로 넘어 다니며 청소를 진행하고, 17개의 장애물 감지 센서로 장애물을 피한다. 손이 닿지 않는 가구 밑도 말끔하게 청소해주며 고무 범퍼가 둘려 있어 가구 손상을 최소화한다.

CREDIT INFO

에디터
이채영
사진
박충열, 게티이미지뱅크
제품협찬
기가지니(080-515-9000), 노비타(1588-6560), 윈코(070-7812-9990), 아이클레보(1566-3292), LG전자(1544-7777), 웅진코웨이(1588-5200), 캐리어(1588-8855)
2020년 01월호

2020년 01월호

에디터
이채영
사진
박충열, 게티이미지뱅크
제품협찬
기가지니(080-515-9000), 노비타(1588-6560), 윈코(070-7812-9990), 아이클레보(1566-3292), LG전자(1544-7777), 웅진코웨이(1588-5200), 캐리어(1588-88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