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네이버 포스트 네이버 밴드 유튜브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WELLSENSE

WELLSENSE

건강하고 아름다운 가슴, 올바른 브래지어 선택부터

여자의 가슴은 20대 중반부터 임신과 출산 그리고 중력으로 인해 변화한다. 매일같이 늙어가는 가슴을 보고만 있을 것인지, 일상 속 케어와 운동, 올바른 속옷 착용으로 건강하고 아름다운 가슴을 만들 것인지는 선택에 달렸다.

On October 28, 2019

3 / 10
/upload/woman/article/201910/thumb/43088-388781-sample.jpg

 

 


가수 설리의 '노브라' 일상 사진과 가수 '마마무' 멤버 화사의 "브래지어는 액세서리다"와 같은 소신 발언은 브래지어 착용에 관한 무수한 논란을 불러일으켰고 노브라가 옳든 옳지 않든 이슈를 넘어 보다 중요한 메시지를 남겼다. 남에게 보이는 가슴보다 중요한 건 있는 그대로의 자연스러움, 그리고 가슴에 대한 여자들의 긍정적인 시선으로의 변화가 바로 그것. 즉 '자기 몸 긍정주의(Body Positive)'가 많은 여성의 인식 속에 자리 잡은 것이다. 노브라 논란은 결국 우리로 하여금 우리의 가슴을 한 번 더 생각하고 관심을 갖게 된 계기가 됐다.

육안으로 볼 때 가장 이상적인 가슴 모양은 유방의 양측이 균형을 이뤄 쇄골 중간에 움푹 들어간 부분과 양쪽 유두가 정삼각형을 이룬 가슴. 성형외과의 미의 기준상 이런 가슴을 아름답다고 보며, 더 구체적으로는 유두를 중심으로 윗가슴의 볼륨은 45%, 아랫가슴의 볼륨은 윗가슴보다 더 풍만한 55%일 때 아름다운 가슴이라고 한다.

풍성하고 봉긋한 가슴 모양도 중요하지만 우리의 가슴은 지금 이 시간에도 볼륨과 탄력을 잃어가고 있다는 사실을 놓쳐서는 안 된다. 가슴을 늙게 만드는 주된 요인은 임신과 비만, 흡연, 다이어트, 유전적 요인이 가장 큰데 여자 나이 30세 이후라면 가슴이 처지는 주요 요인 중 단 한 가지도 겪지 않은 사람은 드물 터. 즉 우리 모두 20대 때보다 현저히 저하된 탄력과 볼륨으로 처진 가슴일 가능성이 높다. 그렇다고 두 손 놓고 있을 수는 없는 일. 일상 속 브래지어 착용법, 마사지, 운동의 도움을 받아 가슴을 이루는 지방과 이를 받쳐주는 쿠퍼 인대를 보호하고 관리하면 어느 정도 가슴 노화를 늦출 수 있다.

브래지어로부터 자유를!

육안으로 볼 때 균형미를 갖추고 건강한 가슴을 지키기 위해서는 지금 내 가슴에 맞는 브래지어를 입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단순히 가슴을 모아주고 볼륨을 더해준다는 광고 카피에 혹해 내 가슴 모양과 크기에 맞지 않는 불편한 브래지어를 착용하고 있는 건 아닌지 되돌아볼 일이다.

지금 착용하고 있는 브래지어는 어떤가? 가슴 밑과 옆쪽이 불편하거나 가슴이 답답하진 않는가? 최근 본 가슴에 관한 다큐멘터리 내용을 요약해보면 우리가 바라는 봉긋하고 균형미를 갖춘 아름다운 가슴은 브래지어가 만들어주지 않는다는 것. 실험 결과 하루 종일 브래지어를 착용한 가슴과 유두는 정상적인 가슴 모양이 아닌, 비대칭의 변형된 유방 모양이 되는 것으로 관찰됐다.

이후 한 달 동안 노브라로 지낸 가슴을 다시 확인했을 때 브래지어를 착용하지 않은 한 달 동안 유방 양쪽이 균형을 이뤄 브래지어를 착용했을 때보다 아름다운 가슴 모양이 됐다. 첫 브래지어를 착용한 이래 임신과 출산을 겪고 처지는 가슴을 더 이상 처지지 않게 하기 위해서는 타이트한 브래지어는 필수이고, 와이어로 힘 있게 가슴 모양을 받쳐주어야 한다는 굳건한 믿음이 있던 에디터는 뒤통수를 세게 얻어맞은 기분이다. 내 가슴에 맞지 않는 브래지어는 가슴의 비대칭과 변형을 유발하고 가슴 주변에 많이 분포된 림프선과 혈관을 압박해 신경, 혈류, 호르몬의 흐름을 막아 몸의 순환을 방해하기까지 한다니 브래지어의 올바른 선택과 착용 시간이 중요한 것이 틀림없다.

브래지어 컵 사이즈 정확하게 알기

1 윗가슴둘레 측정
브래지어를 착용하지 않은 상태에서 정면으로 똑바로 서서 양손으로 가슴의 아랫부분을 받쳐 가슴 모양이 가장 균형을 이룰 때 유두점을 지나 측정한다.

2 밑가슴둘레 측정
브래지어를 착용하지 않은 상태에서 정면으로 바르게 서서 가슴 바로 아래 갈비뼈 부분을 측정한다.

3 / 10
/upload/woman/article/201910/thumb/43088-388789-sample.png

 

 

 

내 가슴에 맞는 브래지어 선택하기

노와이어, 노브라 이슈는 여자들의 속옷 쇼핑에도 영향을 미친다. 속옷 브랜드 비비안에서 2019년 1~5월 조사 결과 노와이어 브래지어 판매량이 전년 대비 12% 증가했으며, BYC에서는 2019년 6~7월 조사 결과 심리스 브래지어의 판매량이 전년 대비 239% 증가, 대형 쇼핑몰의 니플 패치 판매량도 24% 증가한 것이 흥미롭다. 이는 여자들이 더 이상 가슴을 답답하게 조이고 압박하는 브래지어가 아닌, 가슴을 편안하게 보호해주는 노와이어 브래지어와 브라렛을 선호하고 있음을 말해준다.

하지만 와이어 브래지어가 무조건 나쁜 것은 아니다. 가슴 모양에 따라, 상황에 따라 컵 모양, 와이어의 유무를 적절하게 선택해 브래지어를 사용해야 제대로 가슴 모양을 잡아줄 수 있기 때문. 가슴 모양과 사이즈별로 내 가슴에 필요한 브래지어를 선택하는 것만으로도 처지고, 퍼지고, 짝짝이인 가슴을 균형 있는 아름다운 가슴으로 만드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단, 취침 시에는 브래지어는 벗을 것. 가슴 주변에 있는 림프절은 독성 물질을 걸러주는 역할을 하므로 하루 종일 브래지어를 착용하면 림프의 순환을 방해해 유방암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커진다.

짝가슴, 분리형 패드 브래지어

양쪽 가슴 사이즈가 다른 '짝가슴'의 경우 분리형 패드가 있는 브래지어를 선택해 작은 쪽 가슴에 패드를 더해 양쪽 가슴의 사이즈를 맞추는 것이 좋다.

  • 비너스 VBR S905

    패드 탈착이 가능한 면 소재의 러닝 스타일. 3만9천원.

  • 비너스 VBR S903

    탈착 가능한 패드로 가슴의 밸런스를 맞추기 쉬운 도트 프린트 브라톱. 3만9천원.

처진 가슴, 컵 하단 패드 장착 브래지어

처진 가슴의 경우 컵의 높이가 높고 비스듬한 것으로 컵 아래쪽에 패드가 있어 가슴을 전체적으로 위로 올려주는 브래지어를 선택한다.

  • 비비안 BBM 몰드 풀컵 보정 브라

    두꺼운 어깨끈이 가슴을 효과적으로 올려주고 받쳐준다. 8만2천원.

  • 룰루레몬 에너지 브라

    탄력 있는 엘라스테인 원사와 브라컵이 가슴을 서포트해준다. 7만2천원.

퍼진 가슴, U자형 와이어 풀컵 브래지어

가슴이 크고 퍼진 경우 U자형 와이어가 있는 풀컵 브래지어를 선택해 가슴을 감싸고 와이어로 살을 모아 모양을 잡아주는 것이 가슴의 처짐을 방지하고 어깨의 통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 비비안 소프트핏 브라

    컵 밑받침부터 날개 전체에 적용된 스트레치 원단이 가슴을 모아준다. 7만5천원.

  • 비너스 VBR 0900

    편안한 착용감이 핵심인 브래지어로 가슴을 편안하게 감싸준다. 6만5천원.

밋밋한 가슴, 풀 패드 브래지어

가슴 주변에 만져지는 지방이 거의 없거나 밋밋한 가슴의 경우 컵 전체에 패드가 들어 있는 브래지어를 선택하고 흩어져 있는 지방을 가슴 쪽으로 끌어 모은다.

  • 룰루레몬 프리 투 비 브라

    작은 가슴을 볼륨감 있게 보여주는 스키니 백 스트랩 브라. 6만7천원.

  • 비너스 VBR 0885

    신축성 높고 폭신한 패드가 들어간 브래지어. 7만4천원.

CREDIT INFO

에디터
송정은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2019년 10월호

2019년 10월호

에디터
송정은
사진
게티이미지뱅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