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네이버 포스트 네이버 밴드 유튜브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LIFESTYLE

LIFESTYLE

#오늘 뭐 먹지? 감자

이맘때쯤이면 베란다 한구석에 자리한 감자 한 상자는 흔한 풍경이다. 6월 햇감자는 특히 탐스럽고 보드라운 식감이 일품이다. 감자볶음, 감자조림, 감자탕 등 익숙한 요리도 좋지만 쿡스타그래머들이 특별하게 즐기는 감자 요리법도 참고하자.

On June 18, 2018


대지의 사과, 감자

여름 감자는 토실하게 살이 올라 푹 쪄서 먹으면 포슬포슬하고 부드러운 식감이 으뜸이다. 맛뿐 아니라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한 영양 덩어리다. 비타민 C, 비타민 B₁, 비타민 B₂ 등 필수 비타민을 함유해 '대지의 사과'라는 별명을 지닌 감자는 유럽의 국민 채소다. 짭조름한 맛을 좋아하는 한국인에게도 건강한 식재료인데, 감자가 함유한 칼륨 성분이 나트륨 배출을 돕기 때문이다. 칼로리도 낮아 다이어트 중인 사람에게도 추천한다. 이 밖에 철분, 마그네슘 등 미네랄도 듬뿍 담겨 있어 입맛 없고 지치는 여름에 활기를 불어넣는다. 감자를 고를 때는 표면에 흠이 적고 매끈한 것을 선택하고 싹이 나거나 푸르스름한 빛을 띠는 것은 피한다. 감자를 오래 보관할 때는 바람이 통하는 서늘한 장소에 둔다.



입맛 돋우는 감자 생채 샐러드

"아삭아삭한 생감자에 새콤달콤한 드레싱을 더한 샐러드 한 접시면 더위로 잃었던 입맛을 되찾을 수 있어요. 식전 애피타이저로 가볍게 먹거나 고기 요리에 곁들여도 좋아요. 감자를 손질할 때 물에 충분히 담가 전분기를 빼면 풋내가 덜 나고 아린 맛을 없앨 수 있답니다."

재료
감자 1개, 오렌지 1/2개, 화이트 와인·포도씨유 1큰술씩, 설탕 2작은술, 레몬즙 1작은술, 소금 1/4작은술, 절임 양념(레몬즙·설탕 1작은술씩, 소금 약간)

만드는 법
1 감자는 껍질을 벗기고 가늘게 채 썬 뒤 찬물에 20분간 담가 전분기를 뺀다. 2 ①의 감자채를 한 번 헹궈 물기를 뺀 뒤 절임 양념을 분량대로 넣어 버무린다. 3 오렌지는 즙을 내고 화이트 와인, 설탕, 레몬즙, 소금을 넣어 고루 섞는다. 설탕과 소금이 다 녹으면 포도씨유를 넣어 섞는다. 4 ②의 감자채를 그릇에 담고 ③의 드레싱을 뿌린다.

김유경은…

김유경은…

인스타그램에서 '콤마테이블'로 활동하는 푸드 디자이너. 두 아이의 엄마로 가족의 건강을 생각한 채식 위주의 로푸드 레시피를 소개하고 있다.

@commatable



유럽식 감자전 연어뢰스티

"뢰스티는 포슬포슬한 식감의 감자에 다양한 토핑을 올려 구운 스위스의 감자전이에요. '뢰스티'는 '굽다'라는 뜻의 독일어에서 유래한 말로, 감자를 강판에 갈아 팬에 굽고 취향대로 다채로운 식재료를 곁들이는 음식이죠. 특히 감자와 궁합이 좋은 딜, 연어, 크림치즈와 함께 먹으면 영양 만점, 맛도 만점이에요."

재료
감자 2개(400g), 연어 100g, 크림치즈 3큰술, 다진 딜 약간, 소금 1작은술, 식용유 적당량, 발사믹 소스(올리브유 1큰술, 발사믹 식초·레몬즙 1작은술씩)

만드는 법
1 껍질을 벗긴 감자를 강판에 성글게 갈아 찬물에 담가둔다. 2 ①의 감자를 건지고 남은 물은 전분을 가라앉힌 뒤 윗물만 버린다. 3 건져둔 감자와 바닥에 가라앉은 전분을 함께 고루 섞는다. 4 ③의 감자에 다진 딜과 소금을 넣어 섞고 식용유를 넉넉하게 두른 팬에 굽는다. 5 노릇하게 구운 감자 위에 연어, 크림치즈를 얹는다. 6 먹기 직전에 분량의 재료로 만든 발사믹 소스를 뿌려 낸다.

문희정은…

문희정은…

'문스타테이블'이라는 닉네임의 푸드 디렉터. 생기발랄한 레시피로 수많은 댓글과 '좋아요' 세례를 받는다. 최근 <문스타테이블 홈파티>를 출간했다.

@moon_stargram



영국의 품격 치킨 셰퍼드 파이

"셰퍼드 파이는 매시트포테이토를 올려 구운 영국식 파이로 맛이 담백해요. 전통적인 방식은 양고기 또는 쇠고기를 속 재료로 쓰고 보통 치킨스톡에 끓여내 담백한 맛을 즐기지요. 토마토소스를 가미하면 아이 입맛에도 맞아 가족 모두 맛있게 먹을 수 있는 요리가 완성돼요."

재료 
닭고기 500g, 양파·당근 1개씩, 삶은 완두콩·토마토소스·치킨스톡 1컵씩, 양송이버섯 6개, 다진 마늘 1/2큰술, 밀가루 3큰술, 우유 1/2컵, 감자 5개, 소금·후춧가루·올리브유 약간씩

만드는 법
1 감자를 끓는 물에 삶아 껍질을 벗기고 으깬다. 중간에 우유, 소금, 후춧가루를 넣고 골고루 섞어 매시트포테이토를 만든다. 2 양파, 당근, 양송이버섯은 잘게 깍둑썰기한다. 3 닭고기는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4 중간 불로 달군 팬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다진 마늘과 ③의 닭고기를 넣어 볶는다. 닭고기가 어느 정도 익으면 밀가루를 넣어 한 번 더 볶는다. 5 ④에 ②의 채소와 삶은 완두콩, 토마토소스, 치킨스톡을 넣고 20분간 저어가며 걸쭉해질 때까지 끓인다. 6 오븐 용기에 ⑤를 담고 매시트포테이토를 평평하게 올린다. 7 200℃로 예열한 오븐에 넣어 30분간 구워 완성한다.

홍서우는…

홍서우는…

<요리하기 좋은 날, 오늘의 요리>의 저자로 인스타그램 '홍서우테이블'과 카카오스토리 '오늘의 요리' 등에서 재기발랄한 레시피를 소개하고 있다.

@seou_table

CREDIT INFO

에디터
복혜미
사진
박충열,김유경,문희정,홍서우
스타일링
문인영(101RECIPE)
2018년 06월호

2018년 06월호

에디터
복혜미
사진
박충열,김유경,문희정,홍서우
스타일링
문인영(101RECIP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