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네이버 포스트 네이버 밴드 유튜브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LIFESTYLE

LIFESTYLE

시장에 가면│네 번째

도시 한복판에서 느끼는 바다 내음, 중부시장

입맛 없을 때, 혹은 요리하기가 부담스러울 때 건어물만큼 효자 식재료도 없다. 어떻게 조리해도 짭조름한 게 밥반찬으로 제격이다.

On October 14, 2013

새벽이 되면 어김없이 먼 바다의 건어물이 이곳으로 모인다. 국내 최대 규모의 건어물 시장인 중부시장은 전국 각지에서 생산된 싱싱하고 질 좋은 상품이 모여 정확한 시세를 반영해 빠른 속도로 전국으로 유통된다. 도매시장이므로 마트에서 파는 가격보다 훨씬 저렴하며, 바다에서 채취한 해조류가 제일 먼저 입고되는 곳도 여기다. 멸치 한 가지만 보아도 크기와 산지에 따라 종류가 수십 가지. 대부분의 점포에서 원산지와 가격을 표기해놓아 쇼핑하기 편하고 맛보기용이 따로 마련되어 부담 없이 먹어본 뒤 구매하면 된다. 지하철 5호선 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 7번 출구 또는 을지로4가역 7·8번 출구로 나오면 찾을 수 있다. 도매는 새벽 1시부터 4시까지 운영되며 소매는 오후 6시 이후 대부분의 상점이 문을 닫으며 일요일은 쉰다.
문의_02-2267-5617, www.jungbusijang.co.kr

완두콩 식이섬유와 비타민 C가 풍부해 콩 중의 왕. 모양이 둥글며 탄력 있고 짙은 녹색을 띠는 것이 좋다. 완두콩은 딱 2주 정도만 수확하는 농작물이기 때문에 의식하지 않으면 구입할 시기를 놓칠 수도 있다. 1kg 5천원.

멸치·오징어채·북어채 멸치는 상품마다 염도가 조금씩 다르므로 직접 먹어보고 고른다. 북어채는 누렇고 살이 연한 것이 좋고, 오징어채는 표백하지 않아 붉은빛이 도는 것을 구입한다. 멸치 1근 7천원, 북어채 1근 1만원, 오징어채 1근 1만4천원.

굴비 조기를 말린 것으로 비늘이 촘촘하며 눈이 선명한 것을 고른다. 중부시장의 여러 골목 중 한 곳에 굴비 전문 가게들이 모여 있는데, 이곳에서 굴비 엮는 작업을 직접 한다. 굴비 1두름 1만7천원.

돌미나리 잎이 싱싱하고 줄기가 굵지 않으며 깨끗한 것으로 고른다. 중부시장의 건어물 상점 곳곳에 자리한 채소 상점에서 구입할 수 있다. 1봉지 3천원.

5월 제철 식재료로 차린 밥상

오사리멸치감자조림
재료
오사리멸치 40g, 감자(중간 크기) 2개, 간장 2큰술, 올리고당 3큰술, 물 1컵, 참기름·후춧가루 약간씩
만들기 1_멸치는 내장과 머리를 제거한 다음 마른 팬에 볶아서 식힌다. 2_감자는 껍질을 벗기고 사방 3cm로 깍둑썰기해 찬물에 담근다. 3_냄비에 ②의 감자와 간장, 올리고당, 물을 넣고 자작하게 조린다. 4_감자가 익으면 ①의 멸치를 넣고 간이 잘 배도록 섞은 다음 불을 끈다. 5_기호에 따라 참기름과 후춧가루를 넣는다.

완두콩오징어채전
재료
완두콩 1/2컵, 오징어채 30g, 청·홍고추 1/2개씩, 달걀 1개, 밀가루 3큰술, 물 1/4컵, 소금·식용유 약간씩
만들기 1_완두콩은 껍질을 벗겨 씻은 다음 달걀과 같이 블렌더에 넣고 곱게 간다. 2_오징어채는 따뜻한 물에 불린 뒤 잘게 썰고, 고추도 송송 썬다. 3_믹싱볼에 ①과 ②의 재료를 넣고 밀가루, 소금, 물을 넣어 반죽한다. 4_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③의 반죽을 한 숟가락씩 올려 앞뒤로 노릇하게 굽는다.

굴비찌개
재료
굴비(중간 크기) 4마리, 무 1/2토막, 청·홍고추 1개씩, 양파 1/3개, 대파 1/5대, 애호박 1/5개, 다시마(5×5cm) 2장, 물 3컵, 고추장·다진 마늘 1/2큰술씩, 고춧가루·액젓 1큰술씩, 후춧가루 약간
만들기 1_굴비는 비늘을 제거한 뒤 앞뒤로 칼집을 넣고, 무는 사방 3cm로 깍둑썰기한다. 2_냄비에 물과 다시마, 고추장, 고춧가루, 무를 넣고 끓인다. 다시마는 거품이 나면 건진다. 3_호박은 도톰하게 반달썰기하고, 양파는 굵게 채 썬다. 고추와 대파는 어슷하게 썬다. 4_②의 무가 익으면 굴비와 애호박을 넣은 뒤 액젓으로 간을 맞춘다. 5_④의 국물 맛이 충분히 우러나면 마늘, 양파, 고추, 대파, 후춧가루를 넣고 한소끔 더 끓여 낸다.

돌미나리북어채초무침
재료
돌미나리 100g, 북어채 25g, 양파 1/4개, 청·홍고추 1/2개씩, 식초 1큰술, 양념(액젓·식초 1큰술씩, 설탕·깨소금 1/2큰술씩, 참기름·다진 마늘 1작은술씩)
만들기 1_깨끗하게 씻은 돌미나리를 식초를 넣은 찬물에 4분 정도 담갔다가 물기를 뺀 뒤 3cm 길이로 썬다. 2_북어채는 씻은 뒤 물기를 빼고 상온에서 10분간 두었다가 3cm 길이로 자른다. 3_양파는 곱게 채 썰고, 고추는 어슷하게 썬다. 4_믹싱볼에 분량의 양념 재료를 넣어 섞은 뒤 북어채와 돌미나리, 고추, 양파를 넣어 함께 무친다.

CREDIT INFO

기획
이미주
사진
김연지
요리
김외순
2013년 05월호

2013년 05월호

기획
이미주
사진
김연지
요리
김외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