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인스타그램 네이버포스트 카카오 스토리 유튜브 네이버TV캐스트 블로그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SPECIAL

나의 첫 예술 작품

초보 컬렉터를 위한 컬렉팅 노하우

On May 02, 2022

아트 시장의 뜨거운 열기에 동참하고 싶지만,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해야 하는지 모르겠다면? 전문가들의 컬렉팅 노하우를 종합한 가이드를 참고해보자.

작품을 구입하고 싶다면 여기!

미술 작품을 구입하는 루트는 대개 1차, 2차 마켓으로 구분한다. 1차 마켓은 딜러를 통하거나 갤러리 혹은 아트페어에서 직접 구입하는 방식이고, 2차 마켓은 옥션을 통해 구입하는 것이다. 두 방식의 가장 큰 차이는 1차 마켓에서 구입하면 그 수익은 작가와 갤러리에 돌아가고, 2차 마켓은 작품을 경매에 내놓은 소유자와 옥션사에 판매 수익이 돌아간다는 것.

컬렉팅할 때 꼭 알아야 할 Keyword

  • KEYWORD
    01

    아트 딜러
    클라이언트가 작품을 선정하고 구입할 수 있게 작가와 연결해주는 사람. 갤러리에 소속되어 일하기도 하지만 프리랜서로 활동하기도 한다. 보통 인맥을 통해 딜러를 소개받거나, 소속 갤러리가 없는 작가의 작품을 구입하기 위해 딜러를 수소문해 찾는다. 믿을 만한 딜러를 찾는 게 쉽지는 않지만 컬렉터의 취향을 잘 이해하고 개인적인 컨설팅이 가능하기 때문에 적임자를 만나면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갤러리에서 작품을 구입하면 작품 가격에 수수료가 포함되어 있지만, 개인 딜러를 통해 구매할 경우는 수수료가 발생한다.

  • KEYWORD
    02

    갤러리
    갤러리의 목표는 좋은 작가를 발굴하고 알려서 작품을 판매하는 것. 연예 기획사에서 연예인 아티스트를 관리하는 방식과 비슷하다. 특별한 서비스가 제공되는 경우가 아니면 대부분의 갤러리 전시는 무료로 관람할 수 있고, 작품을 구입하려면 소속 작가의 전시가 열릴 때 작품을 구입하거나 갤러리 전속 작가의 작품 리스트를 문의하면 된다. 하지만 원한다고 항상 구입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갤러리는 작가와 작품의 가치를 떨어뜨릴 위험이 있는 컬렉터에게는 작품을 팔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오랫동안 거래한 VIP를 신뢰하고, 첫 거래하는 컬렉터라면 수집 히스토리를 요구하기도 한다. 갤러리에서 작품을 소장하고 있더라도 선착순으로 작품을 판매하지 않으니, 좋은 작품을 구입하기 위해서는 갤러리와 꾸준히 소통하며 믿을 만한 컬렉터라는 점을 어필해야 한다.  

  • KEYWORD
    03

    아트페어
    아트 열풍이 불면서 아트페어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한국국제아트페어(키아프), 아트부산, 화랑미술제 등이 국내 대표 아트페어다. 장점은 국내외 유수 갤러리의 소장품을 한 공간에서 보고 비교할 수 있다는 것. 첫 컬렉팅을 앞두고 있다면 아트페어를 찬찬히 둘러보고 자신의 취향을 파악해보는 것도 추천한다. 최근 1, 2년 사이 아트페어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해외 유명 갤러리도 참가하는 경우가 많아 더욱 볼거리가 풍성해졌다. 작품 구매는 원하는 작가의 작품을 소장하고 있는 갤러리에 직접 문의하면 된다. 최근엔 작품을 구매하기 위해 오픈런하는 풍경까지 연출되고 있으니, 정말 소장하고 싶은 작품이 있다면 줄 설 각오로 임할 것.

  • KEYWORD
    04

    경매
    경매는 2차 마켓으로, 경매사는 작가를 관리하지 않고 작품만 거래한다. 우리나라는 서울 옥션, 케이옥션이 대표적인 경매사로 오프라인과 온라인 경매를 모두 진행하고 있다. 경매사마다 홈페이지에 진행 일정을 명시하고 있으니 경매사를 통해 작품을 구입하고 싶다면 관련 홈페이지에 들어가 뉴스를 수시로 확인해야 한다. 경매 일정이 정해지면 경매일 1~2주 전부터 프리뷰 전시를 진행해 실물도 확인할 수 있다. 오프라인 경매에 참여하려면 경매일에 현장 경매에 참석하거나, 미리 전화나 서면으로 최고가를 제출하면 경매사가 대리 응찰을 해준다. 온라인 경매는 경매 개시 전 원하는 작품의 희망가를 홈페이지를 통해 경매사에 제출하면 당일 기준 최고가를 제시한 사람에게 낙찰된다.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출품작이 다르기 때문에 미리 확인할 것.

컬렉팅을 시작할 때 알아두면 좋은 팁

취향에 맞는 갤러리와 작가도 마음에 담아두었고, 통장도 든든히 채워 이제 정말 컬렉팅을 시작해도 될 것 같은 그때. 초보 컬렉터들이 공통적으로 갖게 되는 궁금증이 있다. 고가의 작품을 후회 없이 구입하고 마음껏 향유하고 만족스럽게 리세일하기 위해 컬렉터가 알아두면 좋은 정보들을 모았다.

컬렉팅할 때 궁금한 것들 FAQ

  • QUESTION
    01

    작품을 구입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이 있다면?
    작품 보증서를 꼭 챙겨야 한다. 갤러리에서 작품을 구매하면
    당연히 챙겨주지만, 다른 경로로 구입한다면 보증서를 꼭 먼저 챙기자. 보증서란 영수증이자, 갤러리가 이 작품이 진품이란 것을 보증하는 증서. 특히 원로 거장 작가의 그림은 똑같이 그려서 사인까지 되어 있는 위작이 종종 있으니 정식 루트를 통해 구입할 것을 추천한다. 작가의 작품 사진, 제목, 사이즈, 재료, 갤러리 서명, 작가 서명이 잘 되어 있는지 확인할 것.

  • QUESTION
    02

    1차 마켓과 2차 마켓 중 어느 곳에서 사는 게 좋을까?
    어떤 마켓이 더 나은지 의견은 다양하지만, 그럼에도 검증된 작품을 살 수 있으니 옥션에서 구매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우선 갤러리처럼 작품을 볼 수 있고, 작품의 가격대도 공개돼 있다. 무명 작가의 경우에는 30만원대부터 200만원대까지 진입장벽이 낮은 가격에 컬렉팅을 경험할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이다.

  • QUESTION
    03

    원화가 아닌 판화를 구입하는 것도 가치가 있을까?
    컬렉팅 초보라면 판화를 먼저 구매해보는 것도 좋다. 작가에 대해 알아보고 좋아하지만 큰 비용이 부담스럽다면 에디션 넘버가 있는 판화도 충분히 소장품으로서 가치가 있다. 앞으로도 활발히 활동하고 비전이 있는 작가라면 리세일할 때도 판화의 가치가 올라간다는 장점도 매력적. 좋은 퀄리티의 판화를 들이는 일은 컬렉팅에 대한 감각을 익히는 데 큰 도움이 된다.  

  • QUESTION
    04

    작품을 되팔려면 어떤 방법이 있을까?
    갤러리에서는 특별한 경우가 아닌 이상 자신들이 판매했던 작품을 다시 구입하지 않는다. 리세일은 개인 딜러나 경매사를 통해 가능하다. 개인 딜러를 통해 판매하는 것은 믿을 만한 딜러를 찾아서 구매를 희망하는 사람을 찾아야 하는 단점이 있지만 딜러의 관리 하에 책임지고 판매해준다는 장점이 있다. 경매사에 작품을 되팔기 위해 위탁하면 경매사는 진품 여부와 낙찰 가능성을 판단하고 위탁을 결정한다. 그 후 경매사와 협의해 시작가를 정하고 경매 진행 후 낙찰되면 낙찰가에서 수수료를 제외한 금액을 받게 된다.

PLUS TIP

NFT 작품 컬렉팅 가이드
요즘 아트 신의 가장 핫한 화두는 바로 NFT. 대체 불가능한 토큰(Non-Fungible Token)의 약자인 NFT는 디지털 보증서라고 생각하면 쉽다. 한 작가의 이미지는 무한정 카피돼 디지털 세상을 돌아다녀도, 그 작품의 소유권자는 보증서를 가진 그 사람이라는 사실이 중요하다. 해당 파일이 리세일되거나 전시될 때 소유권자에 대한 기록이 남게 되며, 해당 작품을 SNS의 인증된 프로필로 사용하는 권리 등을 받을 수 있다. NFT 아트가 전통적인 예술과 다른 점은 작가가 직접 플랫폼에 작품을 팔 수 있는 활로가 넓어졌다는 것. 슈퍼레어(SuperRare), 니프티 게이트웨이(Nifty Gateway), 파운데이션(Foundation), 메이커스플레이스(MakersPlace) 등에 접속하면 작가가 판매하기 위해 업로드한 NFT 작품을 바로 구입할 수 있다. ‘라리블(Rarible)’, ‘오픈씨(OpenSea)’는 개인 간 NFT 거래가 이루어지는 플랫폼으로 온라인 갤러리 역할도 수행하고 있으니 언제든지 접속해 작품을 관람하고 구입할 수 있다. 단, 작품을 구입하기 전에 먼저 디지털 지갑을 만들어야 한다. NFT 거래는 이더리움 기반의 암호 화폐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디지털 지갑이 없다면 거래가 불가능하다. 메타마스크, 카이카스, 카카오클립, 팬텀 등 브랜드에서 디지털 지갑을 출시하고 있다. 디지털 지갑은 암호 화폐를 보관하고, NFT 작품 구매 이력 등이 기록돼 디지털 자산의 거래 내역을 다른 이들과 공유할 수도 있다.

아트 시장의 뜨거운 열기에 동참하고 싶지만,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해야 하는지 모르겠다면? 전문가들의 컬렉팅 노하우를 종합한 가이드를 참고해보자.

CREDIT INFO

에디터
〈리빙센스〉편집부

LIVINGSENSE STUDIO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