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인스타그램 네이버포스트 카카오 스토리 유튜브 네이버TV캐스트 블로그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SHOP

한옥부터 70년 된 주택까지, 힙한 구옥 개조 카페 6

On December 14, 2021

하루가 멀다 하고 새로운 건물이 들어서는 서울. 늘 새것을 좇는 이 도시에서 용케도 매력적인 구옥을 찾아내 신묘한 공간으로 탄생시킨 카페들이 있다. 100년 된 한옥부터 70년 된 주택까지, 구옥의 놀라운 변신을 보여주는 요즘 카페 6.

3 / 10

 

70년 된 주택의 대변신

온고지신

샤로수길 한쪽에 자리한 카페 ‘온고지신’에 들어서면 익숙함과 새로움이 동시에 밀려오는 경험을 할 수 있다. 한쪽엔 고즈넉한 분위기의 좌식 테이블이, 다른 한쪽엔 트렌디한 디자인의 입식 테이블이 자리한다. 70년 된 구옥을 개조한 이곳은 옛것을 익혀 새것을 안다는 ‘온고지신(溫故知新)’의 뜻처럼 오래된 집의 변신을 통해 우리 고유의 문화를 멋스럽게 선보이는 공간이다. 직접 블렌딩한 티와 전통 떡을 모티프로 만든 감각적인 디저트는 서양식 메뉴에 익숙한 이들에게도 각광받는 메뉴로 자리 잡았다.

대표메뉴 인절미 같지만 입에 넣는 순간 녹아 내리는 디저트 메뉴 온고아이스, 레몬에 진저와 페퍼민트 향이 어우러진 블렌딩 티.
위치 서울시 관악구 관악로14길 101(봉천동)
운영시간 매일 낮 12시~오후 10시

 

3 / 10

 

Ouf! Quelle journée!

우프커피

평범한 주택가에 50년 넘게 자리해 있던 구옥이 ‘세상 힙한’ 카페로 탈바꿈했다. 보기만 해도 기분이 좋아지는 밝은 컬러로 가득한 ‘우프커피’가 바로 그 주인공. 이곳의 슬로건 ‘Ouf! Quelle journée!(와! 정말 멋진 날이에요!)’에 걸맞게, 무채색으로 가득한 주택가 한가운데에서 노란색과 초록색으로 무장한 채 멋진 존재감을 드러낸다. 지붕을 받친 현대식 서까래가 하늘이 보이는 통유리와 만나 묘한 매력을 뿜어낸다.

대표메뉴 밀가루가 들어가지 않는 바스크 치즈케이크, 얼그레이 크림을 얹은 우프크림라테, 수제 레몬청과 팬지 꽃 시럽으로 만든 에이드.
위치 서울시 은평구 응암로21가길 8(응암동)
운영시간 화~토요일 오전 11시~오후 9시, 일요일 오전 11시~오후 8시(월요일 휴무)

 

3 / 10

 

살아온 시절이 머무는 공간

컴오프

40년 전부터 자리를 지키며 많은 이들 의 삶을 지켜본 주택이 미드센추리 모던 콘셉트의 카페로 다시 태어났다. 수작업으로 만들어진 오래된 나무 천장은 왠지 모를 향수를 불러일으키며 포근하고 따뜻한 분위기를 연출한다.

대표메뉴 직접 구운 펌킨 파이, 향긋한 스카치 라테.
위치 서울시 송파구 백제고분로45길 21-7(송파동)
운영시간 매일 낮 12시~오후 10시

 

3 / 10

 

한 세기를 견뎌낸 아름다운 집

풀오브파운드

100년의 시간을 품은 한옥에서 마시는 커피 맛이 궁금하다면, ‘풀오브파운드’를 방문해보자. 처마의 색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레드 컬러는 강렬한 한편 차분하게 자리 잡은 서까래는 고요하고 서정적이다. 골목 안쪽에 깊숙이 자리하지만 여기저기 크고 작게 나 있는 창 덕분에 답답함 없이 편안하게 머물 수 있다. 주인장의 어머니가 매일 만드는 정성 가득한 디저트들은 이곳을 방문한다면 반드시 맛봐야 할 인기 메뉴.

대표메뉴 어머니의 사랑이 담긴 피스타치오 라즈베리 케이크, 다크 초콜릿의 맛을 품은 얼그레이 카페라테, 직접 만든 크림을 얹은 크림라테.
위치 서울시 종로구 사직로12길 1-2(내자동)
운영시간 월~토요일 오전 11시~오후 10시, 일요일 낮 12시~오후 8시

 

3 / 10

 

50년 된 구옥의 이국적인 변신

로우머

지은 지 얼마 되지 않은 연립주택으로 가득한 망원동 골목을 굽이굽이 걷다 보면 크림처럼 부드러운 컬러를 입은 오래된 구옥이 나타난다. ‘로우머’는 구옥이 주는 편안함과 안정감에 반해 50년은 족히 되었다는 주택을 덜컥 계약하고 카페로 변신시켰다. 한국과 미묘하게 닮은 부분이 있는 모로코에서 영감을 받아 이국적인 라탄 소품을 곳곳에 배치해 여행지에 온 듯한 느낌을 연출했다. 이곳의 대표 메뉴 역시 모로코의 감성을 담아내기 위해 우유와 샷 사이에 갈색 층을 내 사막을 표현했다고.

대표메뉴 라테의 부드러움과 연유의 달콤함이 만난 로우머 라테, 플랫 화이트 위에 크림을 올린 로우머 크림라테.
위치 서울시 마포구 월드컵로13길 55-26(망원동)
운영시간 매일 오전 11시~오후 10시

 

3 / 10

 

다시 태어난 순백의 구옥

필살기

뚝섬 근처의 주택가와 상점가, 그 사이 어딘가를 걷다 보면 골목 한쪽에 자리한 새하얀 주택을 발견할 수 있다. 이곳에 가면 옛것을 최대한 보존하면서도 도심과 조화를 이루고자 했던 주인장의 노력을 느낄 수 있는데, 구옥 특유의 작은 마당은 물론 별채와 다이아몬드형 창문까지 모두 그대로 보존한 채 공간을 탈바꿈시켰다. 2층으로 올라가면 실내는 물론 테라스 자리도 이용할 수 있는데, 구옥의 정취를 느끼며 귀여운 마당까지도 한눈에 내려다볼 수 있다.

대표메뉴 고소함 가득한 코코넛 커피, 달콤 쌉싸름한 매력의 아인슈페너, 직접 만든 가츠산도.
위치 서울시 성동구 상원길 48-1(성수동1가)
운영시간 매일 오전 11시~오후 9시

하루가 멀다 하고 새로운 건물이 들어서는 서울. 늘 새것을 좇는 이 도시에서 용케도 매력적인 구옥을 찾아내 신묘한 공간으로 탄생시킨 카페들이 있다. 100년 된 한옥부터 70년 된 주택까지, 구옥의 놀라운 변신을 보여주는 요즘 카페 6.

CREDIT INFO

에디터
장세현
포토
엄승재

LIVINGSENSE STUDIO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