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인스타그램 네이버포스트 카카오 스토리 유튜브 네이버TV캐스트 블로그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DECO & ITEM

DESIGN GOODS

건축가의 의자

On June 19, 2018

여러 면에서 의자는 작은 건축이나 다름없다. 구조적인 디자인과 사용자를 생각한 훌륭한 오브제란 의미다. 그런 이유에서일까. 많은 건축가들은 앞다투어 자신의 디자인 DNA를 담은 의자를 디자인해왔다. 집 안에 두면 곧 작품이 되는, 세기의 건축가들이 디자인한 매력적인 의자들을 소개한다.

/upload/living/article/201806/thumb/38885-314374-sample.jpg

1 LC4 프랑스의 건축 거장 르 코르뷔지에(Le corbusier)는 완벽한 균형을 이루는 의자들을 디자인했다. LC 4는 강철로 만든 튜브를 사용하면서도 미니멀한 디자인으로 완성됐다. 크리에이티브 랩 by 카시나.
2 Marshmallow Chair 코코넛 의자를 디자인하기 전, 지금의 조지 넬슨(George Nelson)을 만들어준 것은 바로 마시멜로 소파. 약 250mm의 원형 쿠션 18개와 프레임만으로 만들어진 이 의자는 실험적이면서도 사용자의 편의를 해치지 않는 디자인의 이상향으로 평가받는다. 780만원 인노바드 by 허먼밀러.
3 Womb Chair 유려한 곡선과 위트 있는 디자인으로 유명한 미국의 건축가 에로 사리넨(Eero Saarine)은 “몸을 둥글게 말아 쉴 수 있는, 베개로 가득한 바구니처럼 만들어달라”는 클라이언트의 요청에 대해 이런 디자인으로 대답했다. 960만원대 두오모 by 놀.
4 Coconut Chair 건축가이자 디자이너 조지 넬슨 미국의 가구 역사에 모더니즘이라는 불씨를 전달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열대과일을 연상케 하는 위트 있는 디자인은 “디자인은 더도 덜도 아니고 무언가를 연결하는 과정이다”라는 말을 남긴 그의 철학을 엿볼 수 있다. 1200만원대 스페이스로직 by 허먼밀러.

 

 

 

/upload/living/article/201806/thumb/38885-314375-sample.jpg

5 Armchair 402 핀란드의 화폐에도 새겨진 건축가이자 디자이너인 알바 알토(Alvar Alto)가 1933년 밀라노 트리엔날레에서 발표한 의자. 등받이가 약간 기울어져 있어 바른 자세로 편안한 휴식을 취할 수 있다. 팔걸이의 나무는 세월이 지남에 따라 사용자의 몸에 맞춰 변형되기 때문에 시간이 지날수록 더 완벽한 균형감을 자랑한다. 337만원 루밍 by 아르텍.
6 Barcelona Chair 미스 반 데어 로에(Mies van der Rohe)의 바르셀로나 체어는 아이콘에 가깝다. “less is more”라는 말을 남긴 미니멀리스트답게, 그는 이 의자에 자신의 디자인 철학을 응집해놓았다. 1100만원대 두오모 by 놀.
7 Standard Chair 엔지니어, 건축가 그리고 디자이너였던 장 프루베(Jean Prouv). 그의 다양한 직업에서 오는 다양한 상식들이 이 의자에 그대로 적용되어 있다. 무게중심을 의자 뒷다리에 배치함으로서 시각적, 과학적 안정감을 높였다. 65만원 루밍 by 비트라.
8 Easy Edges side Chair 일상에서 쉽게 만날 수 있는 재료로 독특한 구조를 가진 디자인을 선보이는 건축가 프랑크 게리(Frank Gehry)가 1972년 디자인한 체어. 판지라는 일반적인 재료로 견고하고 편안한 의자를 만들었다. 119만원 루밍 by 비트라.
9 LC3 르 코르뷔지에가 디자인한 안락의자. 강철 프레임을 사용해 2개의 팔걸이가 있는 안정적인 형태감이 특징이다. 연결부가 없는 4개의 쿠션은 완벽에 가까울 만큼 견고하다. 크리에이티브 랩 by 카시나.

여러 면에서 의자는 작은 건축이나 다름없다. 구조적인 디자인과 사용자를 생각한 훌륭한 오브제란 의미다. 그런 이유에서일까. 많은 건축가들은 앞다투어 자신의 디자인 DNA를 담은 의자를 디자인해왔다. 집 안에 두면 곧 작품이 되는, 세기의 건축가들이 디자인한 매력적인 의자들을 소개한다.

CREDIT INFO

기획
박민정 기자
취재협조
놀(www.knoll.com), 두오모(duomokorea.com), 루밍(www.rooming.co.kr), 비트라(www.vitra.com), 세컨드뮤지오(www.secondmuseo.com), 스페이스로직(www.spacelogic.co.kr), 아르텍(www.artek.fi), 인노바드(www.innovad.co.kr), 카시나(www.cassina.com), 크리에이티브 랩(www.crlb.co.kr), 허먼밀러(www.hermanmiller.com)

LIVINGSENSE STUDIO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