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

LIFE STYLE MORE+

가을밤을 건너는 법

기나긴 어둠이 찾아오는 때, 가을밤의 여행자를 위한 책과 음악, 장소와 유희를 제안한다.

UpdatedOn October 23, 2023

/upload/ktx/article/202310/thumb/54714-524023-sample.jpg

Event

 PM 06:00  어둠을 밝히는 장소

11월의 오후 6시는 해가 이미 저물고 어둠이 깊어지는 시간이다. 서늘한 바람이 불어오니, 걸음을 재촉해 환한 빛을 따라간다. ‘2023 대한민국 밤밤곡곡 캔들라이트 순회 콘서트’는 따스한 촛불을 켠 채 다채로운 라이브 공연을 펼치는 이벤트다. 지난 10월 강원도 강릉·인천·부산·대전에서 진행한 행사는 11월 4일 경남 진주·전북 전주, 11월 11일 경남 통영까지 야간관광 특화도시 일곱 곳을 거치며 긴 밤을 형형하게 밝힌다. 그런가 하면 한국서점조합연합회가 운영하는 ‘2023년 심야책방’은 11월에 이르러 대단원을 맞이한다. 폐점 시간을 연장하고, 서점별 특색이 드러나는 근사하고 아기자기한 프로그램을 기획해 야행성 애서가를 설레게 한다.
문의 feverup.com/ko/seoul/bambamgokgok(대한민국 밤밤곡곡)
www.kfoba.or.kr(한국서점조합연합회)


Music

 PM 08:00  달빛처럼 속살거리는 음악

흑건을 닮은 이 밤, 프랑스 출신 피아니스트 장마르크 루이사다의 피아노 독주 앨범 <오늘 밤 영화관에서(Au Cinema Ce Soir)>에 귀 기울여 본다. <달콤한 인생> <용서받지 못한 자> <연인들> <맨해튼> 등 선율을 들으면 누구나 알 법한 영화 사운드트랙을 섬세하면서도 편안하게 표현해 냈다. 트랙 중 <베니스에서의 죽음>의 ‘아다지에토’는 피아니스트 알렉상드르 타로가 편곡한 버전으로 들려 준다. 멜로디를 흥얼거리며 기분을 전환하고 싶을 땐 선과영의 <밤과낮>을 배경음악처럼 내내 틀어 두어도 좋겠다. 다정한 기타 반주와 달콤한 목소리가 마음을 간질이는 ‘달을 삼킨 밤’, “새벽을 잃고 나는 쓰네”라는 가사로 운을 떼는 인상적인 타이틀곡 ‘밤과낮’ 등 이 밤에 바친 듯한 열한 곡의 노래가 두 귀를, 마음을 간질인다.


Book

 PM 10:00  밤과 문장들

“기차 안에서 보낸 2박 3일, 그리고 엘렉트리치카라고 불리는 낡은 전차 안에서 바라보는 풍경들과 더불어 나는 춥다, 춥다, 춥다고 중얼거렸고 안드레이는 심상한 표정으로 창밖을 바라보고 있었다. 자작나무는 자작나무로, 설원은 설원으로 이어져 있었다.” 시인이자 소설가인 이장욱 작가의 산문집 <영혼의 물질적인 밤>은 우리를 눈 깜짝할 새 열차의 창가석에 데려다 놓는다. 덜컹거리는 객차와 낡은 침대, 도서관과 해변, 슈퍼마켓과 성당···. 여행의 감각을 환기하는 단어와 문장을 천천히 좇다 보니, 어느새 불안과 정념이 사그라든 맨 얼굴의 밤과 만나게 된다. 이 여정에 술을 더하면 어떨까. “인생 최초의 위스키 패스포트는 내게 지리산의 겨울밤이다. 낯선 이들과 따스히 함께 했던.” 정지아 작가의 음주 예찬 에세이집 <마시지 않을 수 없는 밤이니까요>는 훗훗한 알코올 기운으로 어둠을 뭉근하게 데운다.


Drink

 AM 12:00  이 밤에 건배를

대리 만족에서 그치기 어려운 애주가에게 밤의 서정으로 빚어 낸 한국 술을 권한다. 오나이릭 브루어리가 선보인 프리미엄 전통주 ‘우주술’ 시리즈는 충남 예산 특산물인 사과를 증류주에 담가 오랜 시간 침출한 제품이다. 산뜻한 맛, 흐드러지는 향이 은하수를 닮은 오묘한 질감과 잘 어우러진다. ‘선셋’ ‘오로라’ ‘미드나잇‘ 세 종류를 마련했으니 골라 마시는 즐거움도 누린다. 강원도 홍천 찹쌀, 단호박, 누룩을 원료로 빚은 탁주 ‘만강에 비친 달’과 약주 ‘동몽’은 모두 전통주조 예술에서 양조했다. 은은한 달콤함과 감칠맛이 빼어나 가벼운 야식을 안주 삼는다면 풍미를 극대화해 즐길 수 있다. 이름과 맛에 모두 밤기운이 어른거린다.

<KTX매거진>의 모든 기사의 사진과 텍스트는 상업적인 용도로 일부 혹은 전체를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링크를 걸거나 SNS 퍼가기 버튼으로 공유해주세요.

KEYWORD

CREDIT INFO

editor 강은주

RELATED STORIES

  • LIFE STYLE

    레일을 누비는 새로운 희망, KTX-청룡

    지난 4월, KTX 개통 20주년 기념식에서 신형 고속열차 KTX-청룡이 공개됐다. 한국 철도 기술을 집약한 고속열차 탄생에 힘을 쏟은 이들과 이야기를 나눴다.

  • LIFE STYLE

    서촌이 그리는 색다른 한식

    고즈넉한 분위기와 함께 특별한 한식을 만끽한다. 서울 종로구 서촌의 퓨전 한식 음식점을 모았다.

  • LIFE STYLE

    모두 함께 '부처 핸섭'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서울국제불교박람회가 뜨거운 호응을 얻었다. 그 열기에 힘입어 개성 있는 굿즈가 계속 출시된다.

  • LIFE STYLE

    치열한 철도 인생, KTX와 함께 달린 시간

    고속철도 기술 분야 교관 요원으로 선발된 이래 KTX와 함께 달려온 최석중 차량본부 차량계획처장. 38년 철도 인생에 감사하며 다음 세대를 준비하는 그를 만났다.

  • LIFE STYLE

    모든 것은 마음이 하는 일

    2004년 4월 1일 KTX 개통 당시 첫 철도 승무원으로 활약한 이래 20년간 고객을 만나 온 이혜원 코레일관광개발 서울승무지사 승무팀장. 그는 오늘도 여전히 성장하기를 꿈꾼다.

MORE FROM KTX

  • LIFE STYLE

    미지의 김치를 찾아서

    서울 안국동 골목, 최적의 김치 숙성 온도인 6.5도를 상호로 삼은 한식 타파스 와인 바 ‘온6.5’가 들어섰다. 그곳에서 온갖 재료로 김치를 담그는 이승미 명인과 김치로 온갖 요리를 시도하는 이정수 셰프를 만났다.

  • TRAVEL

    가을날 궁궐의 초대

    덕수궁엔 돈덕전이, 경복궁엔 계조당이 다시 들어섰다. 오래되고도 새로운 매력, 서울의 궁궐로 떠난다.

  • LIFE STYLE

    말랑쫀득 떡의 변신

    명절을 맞아 네 명의 에디터가 떡을 활용해 만든 제품을 먹어 봤다.

  • TRAVEL

    빛, 랜턴 그리고 크리스마스

    필리핀 산페르난도는 이맘때 거대한 빛에 휩싸인다. 가장 밝고 아름다운 랜턴을 선정하는 자이언트 랜턴 페스티벌이 올해도 어김없이 돌아왔다.

  • CULTURE

    혁신에서 전통으로, 글렌모렌지

    글렌모렌지는 1843년 영국 스코틀랜드 하일랜드의 마을 테인에서 스카치위스키를 선보였다. 위스키 역사를 뒤흔들게 되는 작고도 거대한 시작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