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최근 검색어 모두 지우기
네이버포스트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통합 검색

Q&A
더 보기+

시터님 계약서, 어떻게 작성하셨나요?

돌봄에 관한 궁금증, 대한민국 No.1 아이돌봄 연결 플랫폼 맘시터와 No.1 육아 콘텐츠를 만드는 베스트베이비가 함께 고민해드립니다. 다른 사람들은 어떻게 하고 있는지 궁금할 수밖에 없는 것이 바로 육아인데요. 부모님과 시터님이 궁금해하는 부분을 콕콕 짚어 설문조사를 통해 다른 사람들은 어떻게 생각하는지 들여다봅니다.

기획
맘시터, 베스트베이비 공동기획
에디터
허영은
디자인
김다은
사진
이미지투데이
2021.10.22

조건에 맞는 시터님을 힘들게 찾았지만, 넘어야 할 산이 하나 더 있습니다. 바로 ‘계약서’입니다. 아이돌봄 계약서는 정해진 양식이 없고 내용도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부모님과 시터님 모두 계약서 작성에 어려움을 느낍니다. 때문에 계약서를 작성하지 않는 분들도 있죠. 아이돌봄 계약서에는 급여와 업무 시간, 업무 범위와 내용, 계약 해지 사항, 기타 협의사항 등 여러 내용이 복잡하게 들어가기 때문에 부모님과 시터님의 충분한 협의가 필수입니다.

어떻게 하면 부모님과 시터님 모두가 만족하는 계약서를 작성할 수 있을까요? 아이돌봄 계약서로 고민하는 부모님과 시터님을 위해 설문조사를 진행했습니다. 10월 7일부터 11일까지 맘시터 부모님과 시터님 회원에게 아이돌봄 계약서 작성에 대한 경험과 생각을 물어봤습니다.

3 / 10
/upload/best/article/202110/thumb/49396-469573-sample.jpg

 


■ 아이돌봄 계약서, 작성하셨나요?

(맘시터 부모님 회원 대상 설문조사)

 

맘시터 부모님 회원에게 ‘아이돌봄 계약서를 작성했는지’를 물어봤습니다. 생각보다 많은 부모님들이 작성하지 않았다(82.4%)라고 응답했습니다. ‘계약서를 작성하지 않은 이유’에는 단기간 근무 가능한 시터님을 구해서(25.2%), 계약서 조항에 어떤 내용을 기입해야 하는지 몰라서(22.1%), 돌봄 환경에 맞는 계약서 양식을 찾기가 어려워서(15.3%), 시터님이 요청하지 않았기 때문에(13%), 계약서에 명시할 조항보다 구두로 협의할 사항이 많아서(12.2%) 등 여러 가지 응답이 나왔습니다. 그러나 계약서 양식과 내용에 대한 답이 높은 응답률을 보여 부모님들이 계약서 작성 시 무엇을 어려워하는지를 알 수 있었습니다.

아이돌봄 계약서를 작성한 부모님 회원들에게 ‘계약서 작성은 누가 먼저 제안했는지’를 물어봤습니다. 부모님이 제안했다(89.3%)는 응답이 시터님이 제안했다(10.7%)보다 훨씬 높게 나왔습니다. ‘계약서를 작성한 시점’은 면접 이후 돌봄 활동 조건과 내용을 조율하고 작성했다(85.7%)는 응답이 높아 부모님 대부분이 돌봄 활동 전에 계약서를 조율하고 작성하고 있었습니다.

‘계약서를 작성한 이유’에 대해서는 구두 협의와 달리 계약서는 역할이 명확해지고 책임감이 더 들 것 같다(35.7%)라는 응답이 제일 높았고, 이어서 상호 간의 업무 신뢰를 위해서(28.6%), 계약서 작성은 당연한 것이라고 생각해서(21.4%), 서로 다른 생각을 명확하게 짚어볼 수 있어서(14.3%) 순으로 나왔습니다.

‘계약서 이외 별도로 요청한 서류’에 대해서도 물어봤습니다. 주민등록등본(53.6%), 건강검진기록(42.9%), 주민등록증 사본(35.7%), 보건증(21.4%)이 1~4위를 차지했습니다. 다른 답변으로는 기타 자격증, 가족 연락처도 있었습니다. 이와 반대로 ‘시터님에게 요청받은 서류가 있는지’도 물어봤는데요. 없다(35.7%) 응답이 제일 많고, 주민등록증 사본(32.1%)과 주민등록등본(25%)이 그 뒤를 이었습니다. 기타 답변 중에는 코로나 시국을 반영한 백신 2차 접종여부 확인증도 있었습니다.

‘계약서 작성 시 가장 모호한 부분’을 물어본 질문에는 돌봄 환경에 맞는 계약서 양식을 찾는 것(25%)과 돌봄을 제외한 기타 가사 업무 등 시터님의 업무 범위와 내용(25%)이 동일한 응답률이 나왔습니다. 한편, 계약서에 서로 부탁할 내용을 포함해야 하는지(21.4%)와 시터님의 근무시간 확정(14.3%), 계약 해지 요건(10.7%) 등 모든 답변이 골고루 선택되었는데요. 이러한 응답 결과는 많은 부모님들이 계약서 내용을 정하는 데 어려워하고 있다는 사실을 증명합니다.

그렇다면, 부모님들은 ‘계약서 작성 시 가장 중요한 부분’은 무엇이라고 생각할까요? 계약서 작성 전, 협의를 통해 근무 조건을 정하고 동의하는 것(57.1%)이라 답했습니다. 이 밖에 근무 내용 외에 보조 조항에 대해서도 지키는 것(21.4%), 충실한 업무 수행에 대한 신뢰(14.3%), 계약서 조항을 그 내용대로 지키는 것(7.1%) 순으로 답변하여 무엇보다 시터님 간의 신뢰와 책임을 제일 중요하게 생각한다는 걸 알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복잡하고 어렵게 작성한 계약서. 잘 지켜지고 있을까요? 이 질문에는 80~90% 정도 지켜진다고 생각한다(64.3%), 100% 지켜진다고 생각한다(28.6%) 순으로 응답을 했습니다. 즉, 대부분의 부모님들이 계약서가 잘 이행되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 아이돌봄 계약서, 작성하셨나요?

(맘시터 시터님 회원 대상 설문조사)

 


 

시터님 회원들의 답변도 부모님과 비슷했습니다. 계약서를 작성하지 않은 시터님(83.6%)이 계약서를 작성한 시터님(16.4%)보다 훨씬 더 많았으며, ‘계약서 작성을 제안한 사람’에 대한 질문에도 부모님이 먼저 제안(70.2%)한 경우가 많았습니다. ‘계약서를 작성한 시점’ 역시 면접 이후, 근무 조건과 내용을 조율하고 작성(91.7%)한 시터님이 도중에 작성(4.8%)한 시터님보다 높은 비율을 차지했습니다.

한편, ‘계약서를 작성한 이유’에 대해서는 계약서 작성은 당연한 것이라 생각해서(36.9%)가 1위를 차지하며 부모님의 응답과는 다른 결과가 나왔습니다. 뒤를 이어 상호 간의 업무 신뢰를 위해(29.8%), 구두 협의와 달리 역할이 명확해지고 책임감이 더 들 것 같아서(22.6%), 서로 다른 생각을 짚어볼 수 있어서(7.1%) 순으로 응답이 나왔습니다. 계약서 이외 별도로 요청받은 서류’와 ‘시터님이 부모님께 요청한 서류’에 대한 응답도 부모님의 응답처럼 주민등록등본, 건강검진기록, 보건증이 상위를 차지했습니다.

그렇다면 시터님들이 ‘계약서 작성 시, 모호하다고 생각했던 부분’은 무엇이었을까요? 돌봄을 제외한 가사 업무 등 업무 범위와 내용(28.6%)이 가장 높은 응답률을 보였습니다. 한편, 부모님의 응답과 달리 계약 종료 일자 확정 여부(20.2%), 계약 해지 요건(17.9%), 임금과 휴가에 대한 사항(11.9%)이 높은 응답률을 보이며 부모님과 시터님의 관점 차이가 나타났습니다.

‘계약서 작성 시, 가장 중요한 부분’을 물어본 질문에서는 51.2%가 계약서 작성 전 서로 협의를 통해 근무 조건을 정하고 동의하는 것이라 답해 시터님도 협의와 동의를 중요하게 생각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뒤를 이어 충실한 업무 수행에 대한 신뢰(16.7%), 계약 종료 시까지 계약서를 그대로 지키는 것(15.5%), 근무 내용 외 보조 사항을 지키는 것(13.1%) 순으로 응답이 나왔습니다. 기타 답변으로는 휴일과 임금 조정에 대한 내용도 있었습니다.

부모님과 시터님이 협의하여 완성한 계약서. 과연 ‘시터님의 의견은 어느 정도 반영이 되었을까요?’ 대부분 반영됨(38.1%), 100% 반영됨(20.2%)이라는 답변이 합쳐서 반 이상을 차지했습니다. 대부분 반영되었지만 근무 범위와 내용, 임금과 휴가와 같은 몇몇 조항은 협의가 필요했다고 답한 시터님들도 있었습니다.

시터님들은 계약서가 어느 정도 지켜진다고 생각할까요? 80~90% 지켜진다(48.8%)와 100% 지켜진다(42.9%)가 비슷한 응답률을 보여 많은 부모님과 시터님이 계약서를 잘 지키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6%에 해당되는 시터님들은 업무 범위와 내용은 지켜지지만 출퇴근 시간 및 서로 부탁한 내용은 잘 안 지켜진다고 답해 부모님과 시터님의 입장 차이를 한 번 더 보여주는 대목이었습니다.

마지막으로 계약서를 작성하지 않은 시터님(83.6%)에게 ‘작성하지 않은 이유’에 대해 물어봤습니다. 예상외로 상대방의 요청이 없어서(54.4%)라는 응답이 제일 높았습니다. 기타 답변으로는 계약서 작성 여부를 몰랐다, 단기간 근무만을 했다, 구두로 정리했다 등이 나와 미작성 이유가 부모님보다 다양했습니다. 한편, 부모님이 많이 선택했던 응답인 어떤 내용을 기입해야 하는지 몰라서(6.1%)와 돌봄 환경에 맞는 계약서 양식을 찾기 힘들어서(3.7%)는 낮은 응답률을 보였습니다.

설문조사 결과, 계약서만큼은 부모님과 시터님의 생각 차이가 크다는 걸 알 수 있었습니다. 따라서 계약서 작성 시, 반드시 협의를 통해 내용을 정해야 할 것입니다. 동시에 부모님과 시터님 모두 ‘아이돌봄에는 신뢰와 책임감이 바탕이 되어야 한다’는 생각을 하고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계약서는 이런 공통된 생각을 견고하게 하고, 부모님과 시터님의 생각 차이를 조율하는 방법으로 신뢰 관계 형성에 도움을 줄 것입니다. 그에 따라 돌봄 환경에 맞는 계약서를 작성할 수 있도록 사회적인 인식과 체제가 정착되어야 할 것입니다. 

돌봄에 관한 궁금증, 대한민국 No.1 아이돌봄 연결 플랫폼 맘시터와 No.1 육아 콘텐츠를 만드는 베스트베이비가 함께 고민해드립니다. 다른 사람들은 어떻게 하고 있는지 궁금할 수밖에 없는 것이 바로 육아인데요. 부모님과 시터님이 궁금해하는 부분을 콕콕 짚어 설문조사를 통해 다른 사람들은 어떻게 생각하는지 들여다봅니다.

함께 볼만한 추천 기사
  • 마인드
  • Q&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