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최근 검색어 모두 지우기
네이버포스트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통합 검색

문화
더 보기+

2021 DDP디자인페어 개막

에디터
양한나
사진제공
서울디자인재단
2021.10.22

디자이너와 제조 분야 소상공인이 협업해 세상에 없던 디자인 제품을 새롭게 선보이는 국내 최대 디자인 전문 비즈니스 런칭쇼 ‘2021 DDP디자인페어’가 개막했다. ‘Wonderful Life- 일상을 아름답게 만들면 삶은 행복해집니다’라는 주제를 담은 이번 전시에서는 디자이너 소상공인 협업 제품을 만날 수 있는 콜라보관, 중소 디자인 스튜디오의 제품을 선보이는 런칭관, 디자인 트렌드를 선도하는 기업들의 Design Thinking(디자인 씽킹)을 엿볼 수 있는 트랜드관 총 3개관이 관람객들을 맞이한다.

3 / 10
/upload/best/article/202110/thumb/49391-469497-sample.jpg

ⓒ서울디자인재단

ⓒ서울디자인재단

2년 만의 오프라인 전시인만큼 참여자들과 관람객들의 설렘으로 가득한 현장에서는 1인 가구, 반려 동물, 홈 오피스, 친환경 상품을 주제로 한 콘텐츠들이 눈에 띈다.

3 / 10
/upload/best/article/202110/thumb/49391-469498-sample.jpg

ⓒ서울디자인재단

ⓒ서울디자인재단

64개의 중소 디자인 스튜디오들이 참여한 런칭관은 코로나19로 인해 변화한 집콕 생활과 독립적인 라이프스타일을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소소한 행복을 가져다 줄 제품들로 꾸며졌다. 홈 다이닝, 키친, 펫, 가드닝, 아웃도어 등 개인의 취미 생활을 더욱 돋보이게 할 신제품들도 놓치지 말고 눈여겨 보자.

3 / 10
/upload/best/article/202110/thumb/49391-469499-sample.jpg

ⓒ서울디자인재단

ⓒ서울디자인재단

디자인의 미래를 만난다는 콘셉트의 트랜드관에는 코웨이, 새턴바스, 나아바 등 디자인 트렌드 선도 기업 9개사가 함께 한다. 웰니스 시대 식물 공기 정화 솔루션 기업 나아바는 포레스트 에어 샤워를 콘셉트로 하여 자연의 공기를 나만의 공간에서 삼림욕 하듯 즐길 수 있도록 했다. 트랜드관에서는 기업 제품을 직접 체험해 보며 해당 기업의 디자인 가치를 직접 느껴볼 수 있으니 여유 있는 관람 시간을 두고 직접 즐겨보기를 추천한다.

3 / 10
ⓒ서울디자인재단

ⓒ서울디자인재단

  • ⓒ서울디자인재단ⓒ서울디자인재단
  • ⓒ서울디자인재단ⓒ서울디자인재단
  • ⓒ서울디자인재단ⓒ서울디자인재단

디자인의 가능성을 보여주는 소상공인과 디자이너 매칭 106팀이 5개월 동안의 협업 결과물을 전시하는 DDP디자인페어의 핵심이다. 콘크리트, 종이, 플라스틱과 같은 소재 전문 기업과 디자이너들의 협업을 비롯하여 3D프린팅 기술로 제작한 내 체형에 딱 맞는 1인용 의자 ‘The Butterfly’(스튜디오플라스틱XJH스튜디오), 폐기물을 줄일 수 있는 골판지 가구 ‘Workshop스툴’(스튜디오페시X페이퍼팝), 재택근무 홈오피스족을 위한 ‘파이프 스탠드’(메이크메이크X황덕기술단) 등 변화된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한 다양한 제품이 저만의 개성을 뽐내며 관람객을 기다리고 있다.

106개팀의 협업 결과물 중 1차 큐레이터 심사, 2차 시민투표, 3차 디자인 전문가 심사를 거쳐 DDP디자인페어 베스트디자인어워드 우수작으로 선정된 7개의 제품을 만나보자.  


 DDP디자인페어 베스트디자인어워드 7 

  • 가구

    ⓒ서울디자인재단

    ⓒ서울디자인재단

    ⓒ서울디자인재단

    Studio PLASTIC x JH studio

    나비의 미세하면서도 역동적인 동세를 모티브로 디자인 했다. 특히, 팔걸이와 등받이 연결부의 고차 곡면 디자인에 신경썼다. 기존 생산체제로는 어려운 부분이 있었으나 3D 프린팅으로 구현하여 선보일 수 있게 되었다.

  • 조명

    ⓒ서울디자인재단

    ⓒ서울디자인재단

    ⓒ서울디자인재단

    메이크메이크 x 황덕기술단

    소재로 사용한 파이프의 특징을 이용하여 공용화가 가능한 힌지 링크 모듈 형태로 다양한 곳에서 사용 가능 할 수 있도록 했다. 높이와 각도 등을 사용자가 필요한 형태로 만들어 구현할 수 있다. 스탠드, 벽걸이, 플로어 타입으로 다양한 조합이 가능하며 단순한 선형의 요소로 전체적인 디자인을 완성했다.

  • 생활리빙

    ⓒ서울디자인재단

    ⓒ서울디자인재단

    ⓒ서울디자인재단

    라익디스 x 디자인스튜디오 임성묵

    인센스스틱(향)을 태우며 복잡한 생각을 비우고 중요한 한 가지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돕는 인센스홀더를 만들었다. 비우고 집중하는 모습을 ‘잔잔한 물결과 파도’에 비유하여 심플하고 유려한 외형과 밀도 있는 포인트가 조화롭도록 표현했다. 제품 자체가 하나의 오브제로서 어느 공간에서든 포인트가 될 수 있도록 하였으며, 금속 소재를 사용하여 이를 더욱 잘 나타나도록 구현했다.

  • 가구

    ⓒ서울디자인재단

    ⓒ서울디자인재단

    ⓒ서울디자인재단

    애프터미니츠 x 아우트로

    잊혀져 가는 전통 익선관을 모티브로 제작한 익선 다이닝 체어는 익선관이 간직하던 우아한 곡선과 매미의 날개를 닮은 형태 그리고 항상 함께 있는 망건이 의자의 필수 구성 요소로 녹아 들어있다. 박물관이나 드라마에서가 아닌 집에서 볼 수 있는 한 국 전통의 아름다운 모습을 생각하며 디자인했다.

  • 가구

    ⓒ서울디자인재단

    ⓒ서울디자인재단

    ⓒ서울디자인재단

    티티티티 x 기브앤테이크

    새로운 변화를 추구하는 이들의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모듈 가구 디자인 시리즈이다. 다양한 상황에서 편리하게 사용 가능하며, 어느 곳에 놓여도 적당한 높이와 쓰임새를 가진 가구를 만들었다. 시리즈 중 첫 선을 보인 것이 바로 테이블과 벤치 형태를 가진 이 제품이다. 다양한 형태를 가진 파츠들을 결합하여 사용자의 상황에 맞게 테이블, 식탁, 벤치, 책장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다. 곡선, 벽면을 따라 무한 맞춤 확장 설치가 가능하여 상업 공간이나 공공 공간에서도 폭 넓게 활용할 수 있다.

  • 생활리빙

    ⓒ서울디자인재단

    ⓒ서울디자인재단

    ⓒ서울디자인재단

    선의미도자기 x 스튜디오민들레

    성질이 다른 두 흙 고유의 감성을 살린 화기 세트로, 정제도니 실크 백자와 자연에 가까운 테라코타의 만남은 새로운 균형미를 발산한다. 그릇이 없는 테로코타만으로 된 화기는 상단에 백색 상감을 넣어 조형적 통일감을 주었다. 상단의 그릇을 분리할 수 있고, 높낮이가 다른 화병으로 리듬감을 구성하는 등 사용자의 용도에 따라 다양한 연출이 가능하다.

  • 조명

    ⓒ서울디자인재단

    ⓒ서울디자인재단

    ⓒ서울디자인재단

    인텐시브 x 세전사

    기하학적 아름다움을 극대화 하는 3D프린팅 가공기법을 통해 제작한 조명 제품이다. 기존 양산 공정에서는 볼 수 없었던 새로운 형태의 조명으로, 다면체의 중앙에 배치된 광원은 다면체 형태의 특성에 따라 사용자가 원하는 빛의 형태와 양을 제품을 기울여 조절하며 테이블 위에 놓거나 공중에 설치하는 등 사용자 편리에 따라 용이하게 활용할 수 있다.

 

온, 오프라인으로 동시 개막한 올해 DDP디자인페어의 오프라인 전시는 25일(월)까지 DDP 알림1관에서 진행된다. 디자이너와 소상공인의 매칭 스토리와 제품 개발 에피소드는 현장에서 제품별 QR코드를 찍거나 DDP디자인페어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함께 볼만한 추천 기사
  • 여행
  • 건강푸드
  • 여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