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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님-시터님의 갈등 어떻게 해결하나요?

돌봄에 관한 궁금증, 대한민국 대한민국 No.1 아이돌봄 연결 플랫폼 맘시터와 No.1 육아 콘텐츠를 만드는 베스트베이비가 함께 고민해드립니다. 다른 사람은 어떻게 육아 하고 있는지 궁금할 수 밖에 없는 것이 바로 육아인데요. 부모님과 시터님이 궁금해하는 부분을 콕콕 짚어 설문조사를 통해 다른 사람들은 어떻게 생각하는지 들여다봅니다.

기획
맘시터, 베스트베이비 공동기획
에디터
양한나
디자인
김다은
사진
이미지투데이
2021.08.31
3 /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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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느 예능프로그램에서 출연진과 출연진의 아이를 돌보는 시터님의 갈등이 그대로 노출되며 논란을 일으킨 적이 있습니다. 방송 후, 부모님과 시터님의 갈등에 대한 네티즌들의 다양한 의견이 쏟아졌습니다. 해당 방송은 부모님과 시터님이 서로 이해하고 화해하는 모습을 보여주며 끝을 맺었는데요. 방송되지 않는 진짜 현실에서는 어떨까요?

아이를 두고 출근하는 워킹맘들의 경우, 아이를 믿고 맡길 수 있는 시터님을 구하는 것이 하늘의 별 따기라고들 합니다. 시간, 생활습관, 양육 방식, 일하는 방식 등 맞춰가야 할 부분이 많기 때문인데요. 무엇보다도 내 아이를 맡기는 만큼 신뢰할 수 있는 분이어야 하므로 더더욱 꼼꼼히 확인해야 할 사항들이 많아집니다.

이렇게 어렵게 구한 시터님이더라도 시간이 지나면서 갈등이 생기기도 합니다. 이런 경우, 잘 해결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맘시터 부모님 및 시터님 회원 대상으로 8월 18일(수)부터 22일(일)까지 ‘부모님과 시터님 갈등, 어떻게 해결하는지’를 물었습니다.

 

■ 우리 아이 봐주는 시터님과 갈등, 어떻게 해결하나요?

(맘시터 부모님 회원 대상 설문조사)

 


 

맘시터 부모님 회원 대상 설문에서 ‘시터님과 가장 많은 갈등을 겪은 항목은 무엇인가요?’라는 질문에 일하는 방식(37.9%)이 가장 높은 응답을 보였습니다. 그 뒤로 양육 방식/의사소통 방식(13.8%), 생활 습관/시간 약속(10.3%), 시급, 주급, 월급 등 비용(6.9%)을 선택한 응답이 차례로 이어졌습니다.

그렇다면 ‘시터님과의 갈등시 불만이나 요구 사항은 어떻게 전달했을까요?’ 가장 많은 응답은 대면 방식 : 대화(43.8%)였습니다. 불만을 말하지 않고 꾹 참는다(27.6%)는 응답도 꽤 많은 응답을 받았습니다.

‘시터님과 갈등 해결을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대면 방식 : 대화(58.6%), 불만을 말하지 않고 참은 점(20.7%)이 나와 갈등의 전달 방식과 해결 방법에 대면을 통한 대화 방식을 선호하는 부모님들이 많음을 나타냈습니다.

‘시터님에게 불만이나 요구 사항을 전할 때 사용한 표현 방식’은 좋은 점과 바꿔주었으면 하는 내용을 함께 표현한다는 응답이 가장 많았고(48.3%), 불만 사항을 콕 집어 이야기하기 보다 에둘러 표현한다는 응답(41.3%)이 그 뒤를 이었습니다.

하지만 ‘의견을 전달한 방법과 표현방식이 효과적이었다고 생각하느냐’는 물음에는 그렇다는 것과 잘 모르겠다는 답변이 같은 응답률(48.3%)을 기록했는데요.

부모님들이 시터님들에게 ‘갈등이나 불만 사항을 전달하고 표현한 방식 이후 갈등의 해결 정도’를 물었을 때, 100% 해결되었다(13.8%), 합의점을 찾았다(20.7%) 반면, 서로의 방식을 맞춰 나가는 중이다(27.6%), 갈등 해결이 되지 않았다(20.7%), 서로의 입장 차이를 이해하는 것으로 그쳤다(17.2%)는 것과 같이 갈등 해결이 진행 중이거나 되지 않았음을 나타내는 응답률 또한 높았는데요. 이는 갈등을 전하는 방법과 표현 방식의 효과성을 확신하지 못하는 부모님들이 많다는 것을 드러냈습니다.

‘부모님들이 시터님에게 요구나 불만 사항을 전달할 때 가장 우려했던 점’은 무엇이었을까요? 의견 전달 후, 아이에 대한 시터님의 태도 변화에 대한 우려(44.8%)가 가장 컸으며, 시터님의 그만둔다는 의견 표출(34.5%)이 그 뒤를 이었습니다.

이러한 우려할 점이 있음에도 ‘시터님과 새로운 갈등 발생 시 선택한 방식을 그대로 유지할 것’이라는 응답률이 72.4%를 보여 아이 부모님이 시터님에 대한 불만 사항이나 갈등이 있을 때, 의사 표현을 확실히 하고자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 돌보는 아이 부모님에게서 받은 불만 사항, 어떻게 대응해야 하나요?

(맘시터 시터님 회원 대상 설문조사)

 


 

그렇다면 ‘시터님들이 돌보는 아이 부모님에게 전달받은 불만 사항’은 무엇이었을까요? 양육 방식(18.1%), 생활 습관(14.6%), 의사소통/일하는 방식(9%), 시급, 주급, 월급 등 비용(8.3%)을 기록해 부모님들이 시터님들에게 전달하는 불만 사항과 비슷한 순서의 응답률을 보였습니다.

시터님들은 대면 방식 : 대화(48.6%)로 불만 사항을 전달받은 경우가 가장 많았으며 . ‘부모님으로부터 요구나 불만 사항을 전달받았을 때 의견을 수용하고 태도를 바꾸려고 했다(44.4%)’는 수용적 입장이 높은 응답률을 기록했습니다.

‘부모님과 시터님의 갈등’을 주제로 한 설문 조사 결과, 공통으로 갈등 해결을 위한 가장 중요한 요소로 ‘대화’를 꼽았습니다. 서로의 입장 차이가 분명한 갈등이 발생할 경우, 상대방의 입장에서 이해하고 해결하기 위해서는 대화를 통한 원활한 소통이 전제되어야 함을 의미하는데요. 혹시 앞으로 부모님-시터님 갈등이 발생할 경우 꼭 이 점을 기억하고 서로 대화해보세요. 소통을 통한 서로의 입장과 마음을 알아주는 것으로 갈등은 원만하게 해결될 수 있습니다.

돌봄에 관한 궁금증, 대한민국 대한민국 No.1 아이돌봄 연결 플랫폼 맘시터와 No.1 육아 콘텐츠를 만드는 베스트베이비가 함께 고민해드립니다. 다른 사람은 어떻게 육아 하고 있는지 궁금할 수 밖에 없는 것이 바로 육아인데요. 부모님과 시터님이 궁금해하는 부분을 콕콕 짚어 설문조사를 통해 다른 사람들은 어떻게 생각하는지 들여다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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