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욱 하는 내 아이 ‘인성’ 바로잡기

우는 일 없이 방긋방긋 마냥 천사 같던 아이가 어느 순간 버럭 소리를 지르기 시작하더니 사이렌인 양 고함을 멈추지 않는다. 대체 왜 이러는 걸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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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가 고함을 지르면 대다수 부모는 아이의 감정보다는 ‘소리치는 행동’에 초점을 맞춘다. 그래서 “조용히 해!”라며 더 큰 소리로 야단을 쳐 행동을 말리곤 하는데 이는 오히려 상황을 악화시킬 가능성이 높다. 아이의 행동을 바로잡으려면 왜 소리를 지르는지 그 ‘원인’을 먼저 파악해야 한다.

아이들은 만 2세 무렵 자아가 형성되기 시작하면서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고픈 욕구가 강해진다. 하지만 언어 구사 능력이 아직 서투르므로 원하는 바를 이야기하기 위해, 즉 의사소통 수단으로써 소리를 지르는 경우가 많다.

반면에 3세 이후부터는 감정 표현 수단으로 활용하는 경우가 대다수. 감정 조절이 미숙하고 표현이 서툴러 극심한 좌절이나 분노 등을 느낄 때 소리를 질러 불만을 표출하는 것이다.

만일 아이의 기질이 온순한 편인데 갑자기 소리를 지르기 시작했다면 최근 아이에게 어떠한 환경적 변화가 있었는지 살펴볼 것. 이는 부모의 관심을 끌려는 심리적 동기나 스트레스로 인한 행동일 수 있으므로 스트레스의 원인을 줄이면 비교적 수월하게 행동이 교정된다.

PART 1
소리 지르는 아이 대처 매뉴얼

소리를 지르는 아이에게 단호하게 ‘안 돼’라고 가르칠 수 있는 시기는 만 3세 이상으로, 이때부터 사회 규칙에 대한 개념이 생기기 때문이다. 대부분 시간이 흐르면 자연스레 사라지는 행동이므로 과민반응을 보일 필요는 없다. 하지만 아이가 5세 전후로 소리 지르는 행동이 심해지거나 지속된다면 심리검사를 받아보는 게 바람직하다.


1 지나친 관심은 금물
아이가 처음 소리를 지르면 부모는 낯선 모습에 깜짝 놀라 지나친 관심을 보인다. 아이의 행동을 제지하기 위해 귀를 막거나, 함께 소리를 지르거나, 과장된 표정을 짓는 부모도 더러 있다. 하지만 이러면 아이는 ‘내가 소리를 지르니까 엄마 아빠가 좋아하는구나’라고 생각해 더 큰소리를 내기 쉽다. 아이가 소리를 지를 때는 우선 상황을 파악한 뒤 큰일이 아니면 별다른 관심을 보이지 않음으로써 ‘부모가 좋아하지 않는 행동’임을 분명히 알려주자.

2 단호한 태도를 취한다
말로 자신의 의사를 충분히 표현할 수 있음에도 계속 소리를 지른다면 그것이 아무 소용이 없다는 걸 깨닫게 해줘야 한다. 단호한 목소리로 “안 돼. 소리 지르지 않고 말하면 그때 들어줄 거야”라고 짧게 말하되 아이가 조용하게 원하는 바를 말했을 때는 그 즉시 요구를 들어주고 칭찬해준다.

3 소리의 크기를 개념화해 알려준다
어린아이는 목소리가 ‘크다’, ‘작다’ 등에 대한 개념이 부족하므로 숫자를 통해 소리의 크기를 알려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가령 1은 귓속말, 2는 가까이에서 이야기하기, 3은 마주보고 서서 이야기하기, 4는 한 걸음 떨어져 이야기하기 등 미리 숫자와 그에 해당하는 목소리의 크기를 정해두는 것. 그다음 “지금은 4로 말하면 너무 크니까 1로 말하자. 1이 귓속말이었지?” 식으로 말해 평소 아이가 목소리의 크기 차이를 인지할 수 있게 도와준다.

 

PART 2
내 아이 인성 키워주는 4가지 키워드


▶KEYWORD 1 생각하기 -> 효
효란 엄마 아빠를 걱정하고 도와주는 능력이다. 여기의 핵심 키워드는 ‘걱정’이다. 여기서 걱정은 타인에 대한 염려, 관심, 돌봄 등으로 해석하면 된다. 다시 말해 아이들에게 효란 자신을 사랑해주는 엄마 아빠에 대한 염려와 관심 그리고 돌봄의 능력이다. 여기에는 부모의 돈을 소중히 여길 줄 아는 능력도 포함된다. 엄마가 밥상을 차려 주면 ‘엄마, 힘들게 돈 버셔서 이렇게 맛있는 거 먹게 해주셔서 고맙습니다’라는 생각을 가질 수 있게 하는 것, 또 학원을 보내주면 “학원 보내주셔서 고맙습니다”라고 말 한마디 하는 게 효의 기본이다. 아프면 참지만 말고 가끔은 아이에게 말해보자. 고사리 손으로 이마를 짚어주고 엄마에게 괜찮으냐고 말을 걸며 아이도 효를 느끼고 배운다.

또 아이가 효도하기를 기대한다면 내 부모에게도 효도하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 평소 아이가 있는 자리에서 부모님에게 안부 전화를 걸어보자. 물론 어색할 것이다. 하지만 내가 보여주지 않는 효도를 아이에게 기대해서는 안 된다는 걸 명심하자. 권위도 필요하다. ‘그저 재미있기만 한 친구’가 좋은 아빠가 아니라, ‘믿음 직한 친구’가 좋은 아빠다. 특히 권위는 아이가 효를 제대로 알고 행하도록 하기 위해 아빠 스스로가 지켜야 할 최후의 보루다.

▶KEYWORD 2 인사하기 -> 예
예절은 규칙을 지키는 것이다. 규칙 중 첫 번째는 인사 잘하기다. 이거 하나만 잘해도 인성교육에 있어 예절 덕목의 상당 부분이 해결된다. 아빠가 출근할 때 나와 인사를 하지 않고, 선생님에게 인사하지 않는 아이에게 예란 없다. 물론 인사도 ‘잘’ 하는 게 중요하다. 아이와 함께 있다가 인사성이 밝은 사람을 보면 한껏 칭찬해주자. 부모가 모범을 보이는 것도 좋다. 엘리베이터에서 어르신을 만나면 먼저 인사하는 모습을 보이는 식이다. 인사는 ‘잘’ 받는 것도 중요하다. 퇴근한 아빠를 본 아이가 조르르 달려와 “아빠, 다녀오셨어요?”라고 인사할 때 어떻게 받아줘야 할까? 몸은 조금 힘들더라도 “그래, 오늘 하루 재밌었어? 제일 재밌는 일이 뭐였어?” 식으로 사랑의 감정을 담아 온 힘을 다해 표현해야 한다.

▶KEYWORD 3 할 말 하기 -> 정직
정직은 누군가의 이익을 위해 필요한 게 아니다. 그 누구보다 자기 자신을 위해 중요하다. 스스로를 떳떳하게 하고 마음속의 자유를 느끼게 하는 기본적인 인성이다. 이를 위해 아이들에게 정직의 ‘타이밍’을 가르쳐야 한다. 정직이란 시간 싸움으로 빨리 자신의 책임을 인정하고 용서를 구하는 일이라고 알려주자. 정직은 그 어떤 가치보다 그 순간을 놓치면 복구하기 힘든 까닭이다. 거짓은 자신감을 빼앗고 진정한 자유를 박탈한다.

평소 아이 앞에서 거짓말하는 모습을 보이지 말자. 그것이 어쩔 수 없이 하는 하얀 거짓말일지라도 마찬가지다. 만약 아이가 거짓말을 했을 때는 분명히 짚고 넘어가야 한다. 윽박지르며 야단치라는 게 아니다. 아이가 사실을 털어놓을 수 있도록 시간적 여유를 충분히 주고 편하게 이야기할 만한 환경도 만들어줘야 한다.


▶KEYWORD 4 사과하기 -> 책임
아이들이 사과하기 힘들어하는 이유는 당당하게 사과하는 환경에서 자라지 못했기 때문이다. 따라서 누구나 실수할 수 있고, 넘어져도 다시 일어날 수 있다는 사실을 아이에게 알려주어야 한다. 아이가 당당하게, 그리고 충분히 실패를 경험하도록 옆에서 격려해주자. 그래야 진짜 잘못을 저질렀을 때 자신의 잘못을 겸허히 인정하고 진심으로 사과할 수 있는 용기를 배운다. 물론 스스로 잘못했음을 인정하고 말하는 건 어른에게도 쉽지 않은 일이다. 작은 문제가 생겼을 때 “죄송합니다”라고 말하는 어른의 모습을 보여주자. 부모의 이런 모습을 보고 자란 아이라면 분명 사과할 줄 아는 용기 있는 사람으로 성장할 것이다.

또한 사과를 잘하려면 자신의 책임이 무엇인지 분명히 알아야 한다. 그렇다면 책임은 어떻게 가르칠 수 있을까? 가장 쉬운 방법이 바로 ‘집안일’을 시키는 거다. 별 것 아닌 것 같지만 집안일은 아이에게 성취감을 느끼게 해주고 자립심과 책임감을 길러준다. 오늘부터라도 아이에게 소소한 집안일을 시켜보자. 이러한 작은 습관이 모여 결국 아이의 인성을 완성한다.

우는 일 없이 방긋방긋 마냥 천사 같던 아이가 어느 순간 버럭 소리를 지르기 시작하더니 사이렌인 양 고함을 멈추지 않는다. 대체 왜 이러는 걸까?

Credit Info

도움말
김범준(커뮤니케이션 전문가), 원민우(원민우아동청소년발달센터 원장)
사진
게티이미지뱅크(www.gettyimagebank.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