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

REPORTS MORE+

읽으면 빠진다

가을이어서 소개하는 게 아니다. `월드 클래스`급으로 재미있는 소설들이 나왔기 때문이다

UpdatedOn October 05, 2012




 

1. <지킬 박사와 하이드 씨의 이상한 사례>
로버트 루이스 스티븐슨, 부북스
지킬 박사와 하이드 씨를 모르는 사람은 없다. 하지만 로버트 루이스 스티븐슨의 원작 소설을 읽었다는 사람을 만나긴 어렵다. 이 책은 굉장히 얇으니 난독증이 있는 사람이라도 도전해볼 만하다. 1886년에 인간의 두 자아에 대해 썼다는 게 놀랍다. 인간의 이중성을 소름 끼치게 묘사했다.
 

같이 읽으면 좋은 책
<인간 실격> 다자이 오사무, 민음사  인간의 추잡한 내면과 나약함을 맞닥뜨릴 수 있는 몇 안 되는 좋은 기회다.
<밝은 모퉁이 집> 헨리 제임스, 문학과지성사  스티븐슨과 헨리 제임스, 살아생전에 알았다면 친구가 되었을 거다. 아, 죄송. 둘은 실제로 친구였다.

 

2. 빅토르 펠레빈, 문학동네
러시아에서 아무나 붙잡고 물어봐라. 지금 누가 가장 뜨거운 인물인지. 퉁명스러운 그들이 대답을 안 해줄 것 같아 말하는데, 바로 빅토르 펠레빈이다. 포스트 소비에트 러시아에서 젊은 세대들이 어떤 가치관의 혼란으로 살아갔는지 궁금하다면 단연 이 책을 읽어야 한다. 이런 말까지 쓰고 싶진 않았지만 <타임>은 그를 이렇게 평했다. “사이키델릭한 나보코프.”
 

같이 읽으면 좋은 책
<절망> 블라디미르 나보코프, 문학동네  <타임>의 평이 맞는지 확인해야 하니까. 
<죄와 벌> 표도르 도스토옙스키, 민음사  이 세 권이면 어디 가서 러시아 문학 모른다고 무시받진 않을 거다.

 

3. <두 도시 이야기> 찰스 디킨스, 펭귄클래식코리아
출판계의 어이없는 진실 중 하나는 찰스 디킨스의 작품 중 상당수가 제대로 번역돼 출간되지 않았다는 거다. 드디어 <두 도시 이야기>가 완역돼 출간됐다. 크리스토퍼 놀런이 “<다크 나이트 라이즈>는 <두 도시 이야기> 그 자체다”라고 말했다던데 그건 잘 모르겠고, 프랑스 혁명을 배경으로 찰스 디킨스가 가난한 서민에 대한 애정을 가장 응축적으로 표현한 작품인 건 맞다. 
 

같이 읽으면 좋은 책
<목로주점> 에밀 졸라, 열린책들  출간 당시에는 외설성 때문에 엄청난 비난을 받았다. 그 수위를 확인해보자.
<고리오 영감> 오노레 드 발자크, 민음사  서민을 주제로 한 소설을 언급할 때, 고리오 영감을 빼놓으면 섭섭하다.

 

4. <럼 다이어리> 헌터 S. 톰슨, 마티
어떤 사람은 그를 ‘곤조 저널리즘’(취재 대상에 적극적으로 개입해 쓰는 주관적인 글쓰기)의 개척자로 알고 있을 거다. 어떤 사람은 자료에서 본 하와이안 셔츠와 반바지로 그를 기억할 거다. 어떤 사람은 조니 뎁이 숭배하는 작가로 그를 알고 있을 수도 있겠다. 드디어 출간된 <럼 다이어리>에서 픽션과 보도 기사를 섞은 신경질적인 톰슨의 문체를 확인할 수 있다.

 같이 읽으면 좋은 책
<라스베이거스의 공포와 혐오> 헌터 S. 톰슨, 마티  톰슨이 곤조 저널리즘의 형식을 완성한 작품.
<인 콜드 블러드> 트루먼 카포티, 시공사  톰슨도 카포티보다는 한 수 아래다. 이보다 더 뛰어난 보도 소설은 없다.

 

5. <흘러라 내 눈물, 경관은 말했다> 필립 K. 딕, 플라북스
필립 K. 딕은 그는 평생 편집증과 고독, 정신분열과 피해망상에 시달렸다. 그는 1971년 정신병원에 입원했는데 만약을 대비해 입원하기 직전 변호사에게 맡겨둔 원고가 바로 이 책이다. 인간의 자유와 사상을 통제하는 사회 밑에서 자신의 실존을 증명하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사람에 대한 이야기로, 당시 닉슨 정권에 대한 은유로 읽을 수 있다.

 같이 읽으면 좋은 책
<본 아이덴티티> 로버트 러들럼, 문학동네  정체성을 찾기 위해 노력하는 자로 제이슨 본보다 유명한 인물을 알지 못한다.
<화씨 451> 레이 브래드버리, 황금가지  책이 금지된 미래 사회를 그린 작품. 책을 닥치는 대로 읽어둬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6. <모자에서 튀어나온 죽음> 클레이튼 로슨, 피니스아프리카에
추리소설의 가장 섹시한 순간은, 문은 안에서 잠겨 있고 창문은 열었던 흔적이 없는 공간에서 시체가 발견됐을 때다. 밀실 살인 사건은, 우리를 화장실도 못 갈 만큼 꼼짝 못하게 만든다. 이 책은 이성에 바탕을 둔 추리 그리고 오컬트, 마술 등의 환상적인 요소가 마구 뒤섞여 있다. 

 같이 읽으면 좋은 책
<세 개의 관> 존 딕슨 카, 동서문화사  클레이튼 로슨과 존 딕슨 카는 생전에 밀실 트릭에 대해 자주 의논했었다. 이건 밀실 트릭에 관한 가장 뛰어난 책이다.
<마술사가 너무 많다>랜달 개릿, 행복한책읽기  마술사와 탐정의 활약상이라는 측면에서 비교해서 읽어볼 만하다.

 

 

<아레나옴므플러스>의 모든 기사의 사진과 텍스트는 상업적인 용도로 일부 혹은 전체를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링크를 걸거나 SNS 퍼가기 버튼으로 공유해주세요.

KEYWORD

CREDIT INFO

디지털 매거진

MOST POPULAR

  • 1
    만화책의 탄생
  • 2
    고르고 고른 신상 시계 4점
  • 3
    트리니티 파티
  • 4
    이희준이 할 수 있는 일
  • 5
    발리로 떠나는 이유

RELATED STORIES

  • ISSUE

    2022년의 2등을 위해 #2

    2022년은 특별한 해다. 2가 반복된다. 그리고 이건 12월호다. 2가 반복되는 해의 마지막 달이라 2등만을 기념하련다. 올해 각 분야의 2위들을 재조명한다.

  • ISSUE

    2022년의 2등을 위해 #1

    2022년은 특별한 해다. 2가 반복된다. 그리고 이건 12월호다. 2가 반복되는 해의 마지막 달이라 2등만을 기념하련다. 올해 각 분야의 2위들을 재조명한다.

  • ISSUE

    이란, 세 소녀

    히잡 시위를 계기로 이란은 정치적, 사회적, 경제적 혼란기를 겪고 있다. 혁명의 주체는 시민이고 시위대를 이끄는 이들은 히잡을 벗어던진 10대, 20대 여성이다. 세상은 혼란할지라도 일상은 계속되어야 한다. 이란의 10대, 20대 여성과 인스타그램 DM으로 짧은 대화를 나눴다. 혁명 속을 살아가는 소녀들의 이야기를 옮긴다.

  • ISSUE

    보이지 않는 공로

    영화 한 편엔 수없이 많은 제작자들의 정성과 노력이 담기지만 관객은 쉽게 알아차리지 못한다. 보이지 않는 곳에서 땀 흘리는 제작자들의 공로를 ‘제12회 해밀턴 비하인드 더 카메라 어워드’가 기린다.

  • ISSUE

    2022 Weekly Issue #2

    돌아보면 2022년 대한민국은 하루도 조용한 날이 없었다. 오미크론 확산부터 대선 이슈, 전쟁과 경제 이슈 등 매일이 격동의 나날이었다. 우리는 주 단위로 2022년을 돌아본다. 2022년 1월 첫째 주부터 11월 둘째 주까지 . 우리의 눈과 귀를 번뜩이게 한 국내외 이슈들을 짚는다.

MORE FROM ARENA

  • AGENDA

    코앞으로 다가온 자동차 AI

    현대자동차에는 카카오I가, 메르세데스-벤츠에는 인공지능 비서가 탑재될 예정이다. 조만간 운전을 하며 AI와 대화하는 모습이 익숙해질 터다.

  • REPORTS

    나도 백패커

    한번 해볼까? 무심코 덤볐다가 백패킹이라는 늪에 빠지고 말았다.

  • FASHION

    코트의 6가지 장면

    낭창하거나 직선적인, 어떤 것이든 포근하고 흡족한 코트가 걸린 여섯 가지 신.

  • VIDEO

    2020 A-Awards #김은희

  • FASHION

    중무장 아우터들: Double Breasted Coat

    혹한 대비가 필요한 12월, 보다 견고하고 멋지게 중무장할 수 있는 아우터들.

FAMILY SI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