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

FASHION MORE+

The Details

크게 봐야 보이는 시계의 세계.

UpdatedOn January 06, 2023

3 / 10
/upload/arena/article/202301/thumb/52783-506661-sample.jpg

 


까르띠에

발롱 블루 드 까르띠에

◦ 케이스 지름 42mm
◦ 18K 로즈 골드 케이스
◦ 네이비 블루 앨리게이터 스트랩
◦ 오토매틱 무브먼트 칼리버 1847MC
◦ 시, 분, 초, 날짜 표시
◦ 2천만원대


역사가 긴 시계 회사는 두 종류로 나눌 수 있다. 케이스에서 시작했느냐, 무브먼트에서 시작했느냐. 전자는 케이스를 만들고 무브먼트를 납품받으며, 후자는 무브먼트를 납품하거나 거기에 케이스를 씌워 시계를 만든다. 까르띠에는 케이스에서 시작했다. ‘보석의 왕, 왕의 보석’이라는 이름처럼 까르띠에는 케이스 디자인과 콘셉트가 남다른 시계를 만들어왔다. 산토스와 탱크가 그랬고 요즘 출시하는 제품들도 그렇다. 발롱 블루도 그렇다. 크라운을 시계 케이스 안에 가둬버린다는 건 보석상이 아니고서는 하기 쉽지 않은 발상이다.

시계를 이루는 각 요소에 세공이 많이 들어갈수록 고급 시계다. 까르띠에 발롱 블루 다이얼도 한 예다. 이 시계에는 피자 조각 모양의 미세한 물결무늬가 새겨져 있다. 이런 무늬를 기요셰라 부른다. 전용 기계로 금속 표면에 무늬를 내어 장식한다. 표면 무늬가 없는 다이얼보다 더 많은 공정이 들어간 건 확실하다. 또 하나의 디테일 포인트는 날짜 표시창을 표기하는 구멍이다. 다이얼에 구멍을 내면 세로면이 생긴다. 이 면을 처리하는 방법론도 고급 시계의 숙제다. 까르띠에는 발롱 블루의 날짜창 가장자리를 비스듬하게 돌려 깎아 마감했다.

3 / 10
/upload/arena/article/202301/thumb/52783-506660-sample.jpg

 


예거 르쿨트르

리베르소 트리뷰트 듀오페이스 캘린더

◦ 케이스 가로세로 29.9×49.4mm
◦ 핑크 골드 케이스
◦ 가죽 스트랩
◦ 매뉴얼 무브먼트 칼리버 853
◦ 시, 분, 날짜, 두 가지 시간대, 낮/밤, 요일, 월, 문페이즈 표시
◦ 3천6백80만원


고급 손목시계는 왜 비쌀까. 가격이 높아질수록 복잡하고 정교한 디테일을 선보이기 때문이다. 본인의 기호와 계산에 따라 그걸 지켜보는 것도 현대사회의 호사스러운 취미다. 예거 르쿨트르는 고급 시계 회사 중에서도 무브먼트 설계에 노하우를 가졌다. 다양한 자사 무브먼트를 만들어 세계적인 고급 시계에 납품한 전력이 있다. 지금 보는 리베르소 듀오페이스도 예거 르쿨트르가 잘 만들 수 있는 시계다. 사진에 보이는 문페이즈 말고 시계 뒷면도 다른 시계로 이루어졌기 때문이다. 무브먼트 제작에 강점이 있으니 구현되는 콘셉트다.

예거 르쿨트르 문페이즈 다이얼 역시 일정 수준 이상으로 세공되었다. 그 증거는 달의 차고 이지러짐을 보여주는 문페이즈다. 다이얼에 단차를 두어 한 층 밑에 문페이즈 표시창을 배치하고, 달의 움직임을 보여주기 위해 다이얼에 구멍을 냈다. 이런 디테일은 저가형 시계에서 찾아보기 힘들다. 파란색 밤하늘 페인트는 반사가 없으나 달을 보여주는 금색 판은 확연히 반짝인다. 그 주위로 날짜를 알려주는 별도 핸즈가 보인다. 이 핸즈의 끝부분을 초승달 모양으로 처리하고 그걸 붉게 칠한 것도 모두 디테일이다.

3 / 10
/upload/arena/article/202301/thumb/52783-506663-sample.jpg

 


불가리

옥토 피니씨모 크로노그래프 GMT

◦ 케이스 지름 43mm
◦ 스테인리스스틸 케이스
◦ 스테인리스스틸 브레이슬릿
◦ 오토매틱 무브먼트 칼리버 103467
◦ 시, 분, 초, 크로노그래프, 두 번째 타임존 표시
◦ 2천2백70만원


21세기 고급 손목시계를 디자인으로 봤을 때 가장 의미 있는 모델은 불가리 옥토 피니씨모가 될 것이다. 일단 보수적인 드레스 워치의 개념을 모두 만족시키기 때문이다. 얇은 케이스 두께, 바 인덱스, 가느다란 시침과 분침. 이건 파텍필립 칼라트라바부터 이어지는 고급 드레스 워치의 조건이다. 동시에 불가리 옥토 피니씨모는 얇은 시계라는 디자인을 현대의 눈으로 해석했다. 발전한 금속 가공 기술을 백분 활용해 기존에 없던 문법으로 얇고 넓은 시계를 만들었다. 이 시계를 좋아할지는 개인 자유다. 다만 이 시계에 눈이 간다면 대안은 없다.

불가리 옥토 피니씨모는 그저 예쁜 시계가 아니다. 세심한 세공이 남다른 디자인을 빛낸다. 확대하면 안다. 가로면은 광이 없는 폴리싱으로, 세로면은 광이 나는 브러싱으로 마무리한 걸 알 수 있다. 층이 진 세로면의 두께는 1mm도 안 되는데도 반짝이는 폴리싱 처리를 했다. 불가리 옥토 피니씨모는 폴리싱과 브러싱을 적절히 배합해 너무 번쩍거리진 않으나 심심하지도 않을 만큼 반사광을 낸다. 이 모든 디테일은 설계와 생산 등 각 전문 분야 기술자의 노동의 산물이다.

3 / 10
/upload/arena/article/202301/thumb/52783-506662-sample.jpg

 


오메가

스피드마스터 크로노스코프 코-액시얼 마스터 크로노미터 크로노그래프

◦ 케이스 지름 43mm
◦ 스테인리스스틸 케이스
◦ 스테인리스스틸 브레이슬릿
◦ 매뉴얼 무브먼트 칼리버 9908
◦ 시, 분, 초, 크로노그래프, 두 번째 타임존 표시
◦ 1천1백80만원


시계를 잘 만든다는 것은 무엇일까. 오메가 스피드마스터를 확대해서 보면 알 수 있다. 이 시계는 주 다이얼과 크로노그래프 핸즈가 있는 서브 다이얼에 약간의 높이 차이가 있고, 색상도 다르다. 크로노그래프 핸즈와 주 다이얼과 가장자리의 인그레이빙도 모두 다르다. 서브 다이얼과 주 다이얼을 관통하는 태키미터 스케일도 있다. 두 다이얼은 높이에 차이가 있는데도 스케일의 라인이 딱 맞아떨어지며 이어진다. 당연한 거 아니냐고? 이 모든 것이 당연하게 느껴진다면 그만큼 고가 시계의 디테일에 눈이 익었다는 증거다.

이 시계의 가격은 1천1백80만원이다. 숫자만 보면 비싸다. 디테일을 보면 상당히 훌륭하다. 다이얼은 아주 정밀하게 세공됐다. 다이얼의 3, 4 등 숫자를 프린트가 아니라 금속 바를 만들어 붙였다. 시계 케이스에도 공을 들였다. 가로면은 폴리싱, 세로면은 브러싱 처리해 봤을 때 심심하지 않다. 오메가는 이렇게 시계를 만든다. 개인 기호에 따라 산만해 보일 수도 있다. 그러나 디테일을 하나씩 따졌을 때 오메가보다 가격 대비 세공이 많고, 각 세공의 완성도가 오메가처럼 높은 브랜드는 흔치 않다. 게다가 오메가는 무브먼트도 최신형이다.

<아레나옴므플러스>의 모든 기사의 사진과 텍스트는 상업적인 용도로 일부 혹은 전체를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링크를 걸거나 SNS 퍼가기 버튼으로 공유해주세요.

KEYWORD

CREDIT INFO

Editor 박찬용
Photography 박원태

2023년 01월호

MOST POPULAR

  • 1
    고급 시계 3라운드
  • 2
    배우 이영애가 들려주는 평소의 생각들(feat. 취미, 고민, 작품 그리고 돈까스)
  • 3
    Dingle Dangle
  • 4
    Very Big & Small
  • 5
    스타와 메가

RELATED STORIES

  • FASHION

    예술과 기술의 경지

    루이 비통은 지난 3월, 호화로운 태국 푸껫을 배경으로 새로운 하이 워치 & 하이 주얼리를 선보였다. 메종의 놀라운 공예 기술, 하이 워치메이킹의 정수가 깃든 혁신적인 패러다임에 대한 면밀한 기록.

  • FASHION

    클래식의 정수, 미니멀한 디자인의 수동 면도기 4

    면도를 일상의 작은 즐거움으로 만들어 줄 수동 면도기.

  • FASHION

    과감함과 귀여움

    튜더 펠라고스 FXD 알링기 에디션에서만 볼 수 있는 스포츠 시계의 매력.

  • FASHION

    SPRING, SPRING

    솟아오르는 스프링처럼 힘차게 생동하는 봄의 기운.

  • FASHION

    Thinner

    얇아서 우아한 시계들.

MORE FROM ARENA

  • INTERVIEW

    삼탈리아 빈티지

    소설가 박상의 새 소설 <복고풍 요리사의 서정>은 이탈리아 옆에 위치한 국가 삼탈리아를 여행한 김밥집 아들이자 파스타와 짜장면, 라멘을 전공한 시인 지망생 요리사 이원식의 일대기를 다룬다. 3백50페이지에 달하는 소설은 첫 장부터 책을 덮을 때까지 웃긴다. 한국에서 가장 웃기는 소설을 쓰는 박상은 몸개그가 자신 있다고 말했다.

  • LIFE

    공정한 칼날

    혈귀가 되면 강해질 수 있는데. 죽지도 않고. 그럼에도 나약한 인간으로 남아 기술을 정진하는 존재들이 있다. 그런 귀살대의 모습, 공정함을 선택한 친구들로 읽혔다. 시대가 공정하지 못하다고 느껴지는 요즘, 온 힘을 다해 칼날을 휘두르는 귀살대의 칼끝에 가슴이 슬쩍 찔린 것만 같았다. <귀멸의 칼날>로 시대를 반추한다.

  • LIFE

    손수 만든 물건 3

    아무나 가질 수 없는 물건을 제작해주는 스튜디오를 소개합니다.

  • FILM

    오늘의 소녀들

  • FASHION

    IN-GAME

    무엇이 게임이고 무엇이 현실일까. 해밀턴이 선보인 ‘파 크라이® 6 리미티드 에디션’.

FAMILY SI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