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

INTERVIEW MORE+

작은 아씨들의 엄지원

엄지원은 올해를 꽉 채워 보냈고, 우리에겐 <작은 아씨들>이라는 황홀한 경험이 남았다.

UpdatedOn December 03, 2022

  -17th A-AWARDS-  

 PASSION + UHM JIWON 

/upload/arena/article/202212/thumb/52521-504207-sample.jpg

배색 디테일 더블브레스트 벨벳 재킷 조르지오 아르마니 제품.

/upload/arena/article/202212/thumb/52521-504208-sample.jpg

파이핑 디테일의 울과 실크 혼방 재킷·실크 와이드 팬츠·고트스킨 미들 힐·램스킨 장갑 모두 조르지오 아르마니 제품.

최근 LA 여행을 다녀왔죠?
<작은 아씨들> 촬영 끝나자마자 해외 여행을 하고 왔어요. 돌아온 지 얼마 안 돼서 시착 적응 중이에요.

필라테스, PT 등 운동도 열심히 한다고 들었어요. 여행을 비롯해 외부 활동에서 에너지를 얻는 편인가요?
그런 시기가 있는 것 같아요. 지금은 작품과 떨어져서 회복하는 시즌이라 생각해요.

여행은 어땠나요?
배우가 된 지 20년 정도 됐으니. 전작의 캐릭터와 이별하는 데 나름의 노하우가 생겼어요. 그중 하나가 여행이에요. 물리적으로 완전히 다른 환경에 가면 빨리 떨쳐내게 되더라고요.

올해를 돌아보면 어때요?
<작은 아씨들>로 기억되는 해가 아닐까요. 처음 대본을 읽은 순간부터 마지막 촬영까지, 굉장히 사랑한 작품이에요. 그런데 배우가 애착을 가지는 것과 대중적인 사랑을 받는 건 다른 일인데, 두 가지가 일치했다는 점에서 기쁘죠.

3 / 10
/upload/arena/article/202212/thumb/52521-504206-sample.jpg

배색 디테일 더블브레스트 벨벳 재킷·배색 디테일 벨벳 롱스커트·고트스킨 미들 힐 모두 조르지오 아르마니 제품.

배색 디테일 더블브레스트 벨벳 재킷·배색 디테일 벨벳 롱스커트·고트스킨 미들 힐 모두 조르지오 아르마니 제품.

/upload/arena/article/202212/thumb/52521-504209-sample.jpg

울과 모헤어, 캐시미어를 혼방한 패치워크 스웨터·버진 울 롱스커트 모두 조르지오 아르마니 제품.

 

“작품에 임할 때만큼은 맡은 캐릭터와
뜨겁게 사랑하는 것 같아요.”

 

원상아는 초반 분량이 적기도 했고, 출연 결정 당시 받은 대본은 5부 정도의 내용만 다뤘다고 들었어요. 정서경 작가도 배우가 초반에 자신이 드러나지 않는 캐릭터를 맡는다는 건 쉽지 않은 결정이라며 고마움을 표한 적 있고요.
70~80퍼센트 확률로 대본을 읽자마자 출연 결정을 해요. 당연히 회사나 여러 논의할 것이 있지만, 결심은 처음 대본을 만난 순간 하는 것 같아요. 초반에 원상아의 분량이 많지 않지만, 매력적인 인물이라 생각했고, 배우로서 표현할 수 있는 것들이 떠올랐어요. 사실 정서경 작가님의 대본이 너무 재밌었어요. 제 역할을 떠나서 5부까지만 봐도 <작은 아씨들>의 완성도가 높았고, 좋은 작품인 건 확실하니 해보자 마음먹었죠. 김희원 감독님과도 협업해보고 싶었고요.

엄지원과 <작은 아씨들> 원상아의 궁합은 어땠나요?
잘 맞은 것 같아요. 사실 상아는 복잡한 인물이라, 연기하기에 재밌으면서도 까다로웠어요. 갑자기 총을 던진다거나, 조절을 잘 못하면 캐릭터의 중심이 흐트러질 수 있겠다 생각이 들었어요. 좋은 연기를 하려면, 그 인물을 잘 이해해야 하는데, 다행히 상아라는 사람의 마음을 이해할 수 있었어요. 사실 상아는 저와 완전히 성격이 다른 인물이라 어려울 법도 했는데, 그를 이해하고 연기하는 과정이 힘들지 않았어요.

원상아는 자타 공인 올해의 악역이에요. 배우로서 이 인물을 구체화하며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 건 무엇인가요?
첫 번째는 외형. 딱 보면 느껴지는 인상을 잘 만들고 싶었어요. 저는 상아가 옷도 잘 입고 예쁘면 좋겠다 생각했어요. 헤어, 메이크업이나 소품을 선정하는 데 공을 들였죠. 저는 상아가 못된 짓을 하지만 악역이라 생각하지 않고 임했어요. 감정에 솔직하고, 명석한 여자라고 생각했죠. 사람의 마음을 잘 읽고, 자신의 아픔은 드러내지 않는 똑똑한 사람. 뻔한 악역처럼 보이기 싫었달까? 과한 감정을 발산할 때도 있지만, 사람으로서의 사랑스러움이나 매력은 풍성하게 만들고 싶었어요. 평소보다 높은 톤으로 연기했어요. 날아다니는 나비처럼요.

원상아에 대해 정서경 작가와 어떤 이야기를 나눴나요? <헤어질 결심> <비밀은 없다> <아가씨> <박쥐> <친절한 금자씨> 등 입체적이고 멋진 여자 캐릭터를 그려온 만큼 기대감도 있었나요?
감독님과 작가님은 제가 <작은 아씨들>을 안 할 줄 알았대요.(웃음) 왜 제게 제안했는지 묻자, “지원 씨가 상아를 제일 잘할 수 있을 것 같아서요”라고 하셨어요. 막상 해보니, 상아도, 감독님도, 작가님도 합이 너무 잘 맞더라고요.

/upload/arena/article/202212/thumb/52521-504210-sample.jpg

파이핑 디테일의 울과 실크 혼방 재킷·램스킨 장갑 모두 조르지오 아르마니 제품.

3 / 10
/upload/arena/article/202212/thumb/52521-504205-sample.jpg

비스코스와 실크 혼방의 컬러 블록 블루종·셔링 밑단 벨벳 블라우스·램스킨 그린 스커트 모두 조르지오 아르마니 제품

비스코스와 실크 혼방의 컬러 블록 블루종·셔링 밑단 벨벳 블라우스·램스킨 그린 스커트 모두 조르지오 아르마니 제품

작품을 고르는 기준은요?
작품마다 다른데, 대본을 읽으면 결심이 확 서요. 주관과 직관의 영역이라 어떻게 설명해야 할지 어렵네요. 감이죠, 감. ‘내가 하면 잘할 수 있겠는데?’라는 확신이 들 때. 막상 해보면 마음처럼 잘 안 될 때도 있지만, 더 나은 연기를 위한 과정을 좋아해요. 작품에 임할 때만큼은 맡은 캐릭터와 뜨겁게 사랑하는 것 같아요. 연애가 그렇잖아요. 좋아하는 사람을 만나면, 눈에 그 사람밖에 안 들어오고. 작품이 끝나면, 이별한 기분. 생각보다 금방 잊히는 사람도 있고, 오래 생각나는 사람도 있고.

더 해보고 싶은 작품도 있나요?
멜로를 하면 좋겠어요. 이제 멜로를 잘할 수 있는 나이가 아닌가 생각이 들거든요. 아직 멜로를 안 해봤어요. 안 해본 걸 하는 걸 좋아하고요. 아, 사극도 아직 못 해봤네요. 두 장르는 언젠가 해보면 좋겠어요.

멜로도 사극도 제안을 받았을 법한데요?
그랬으면 했겠죠. 멜로 요소가 있었는데, 그걸 멜로라 해석하지 않은 걸 수도 있고요.(웃음) 모든 배우가 그렇듯, 차기작을 고를 때 신중한 편인데, 여러 가지 고민이 있어요. 최근 몇 년간 멜로 영화의 수가 확 줄어들기도 했고요. 연기는 해석 능력과 표현 두 가지가 중요하잖아요. 해석을 잘해도 기술이 부족하면 좋은 연기로 이어지기 어렵듯, 두 가지가 조화로울 때 훌륭한 연기를 할 수 있다 생각하는데, 이제 저는 멜로 작품에 대한 해석과 표현을 전보다 더 잘할 수 있겠다 생각이 들어요.

/upload/arena/article/202212/thumb/52521-504203-sample.jpg

블랙 라인석 자수를 더한 프린지 디테일 드레스·블랙 스팽글 디테일 레깅스 모두 조르지오 아르마니 제품.

/upload/arena/article/202212/thumb/52521-504214-sample.jpg

스와로브스키 자수 메시 톱·기하학적인 형태가 돋보이는 메탈 드롭 이어링 모두 조르지오 아르마니 제품.

최근 K-콘텐츠가 세계적인 성과를 이룬 사례가 늘었어요. OTT 플랫폼도 다양하고 대중화되었고, 장르도 다채로워졌고요. 배우로서 이런 시류는 어떻게 다가오나요?
기술력이 발전하며 SF나 다양한 비주얼적 요소의 구현이 용이해진 것 같아요. 그리고 이번 LA 여행에서도 느낀 건 K-콘텐츠의 파급력이에요. 가요만큼 영화, 드라마도 현지인에게 인기더라고요. 할리우드 영화는 유명해진 지 오래됐고, 한때는 일본, 홍콩 영화가 붐이었다가, 이제는 한국이 그 흐름을 탄 것 같아요.

K-콘텐츠만의 특별함, 세계적 기대를 받고 있는 현재 상황을 어떻게 보나요?
한국 배우들은 표현력이 좋은 것 같아요. 그런 장점이 해외에서도 흥미롭게 보이는 것 같아요. 산업적으로 보면 해외 블록버스터급 대규모 예산의 영화보다 적은 제작비로 수준 높은 작품을 만들 수 있다는 점도 메리트인 것 같아요. 봉준호, 박찬욱 감독 등 제작진들이 꾸준히 세계적으로 인정받은 것들이 쌓여서 이룬 성과가 아닐까 하고요.

목표는요?
<작은 아씨들>처럼 반하는 차기작을 만나고 싶죠. 배우로서 다음 작품을 하고 싶다고 느낄 때가 여러 가지로 회복된 상태인데, 회복이 안 되면 좋은 작품이 와도 미루고 싶더라고요. 내년에도 잘해봐야죠.

/upload/arena/article/202212/thumb/52521-504204-sample.jpg

스와로브스키 자수 메시 톱·라인석 자수 롱 스커트·기하학적인 형태가 돋보이는 메탈 드롭 이어링 모두 조르지오 아르마니 제품.

<아레나옴므플러스>의 모든 기사의 사진과 텍스트는 상업적인 용도로 일부 혹은 전체를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링크를 걸거나 SNS 퍼가기 버튼으로 공유해주세요.

KEYWORD

CREDIT INFO

Fashion Editor 이다솔
Contributing Editor 양보연
Photography 강혜원
Stylist 박세준
Hair 심성은(제니하우스)
Make-up 오윤희(제니하우스)

2022년 12월

MOST POPULAR

  • 1
    Beyond The World
  • 2
    그녀의 음악은 우리 가슴을 녹일 뿐
  • 3
    고급 시계 3라운드
  • 4
    UNFAMILIAR SUIT
  • 5
    Thinner

RELATED STORIES

  • INTERVIEW

    <아레나> 5월호 커버를 장식한 배우 송중기

    단단한 눈빛이 돋보이는 송중기의 <아레나> 5월호 커버 공개!

  • INTERVIEW

    그녀의 음악은 우리 가슴을 녹일 뿐

    4개 국어 능력자, 싱어송라이터, 인스타 음악 강자… 스텔라장을 수식하는 말들은 많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그녀의 음악은 우리 가슴을 녹인다는 사실이다.

  • INTERVIEW

    우리가 기다리던 소수빈

    데뷔 8년 차 소수빈은 지난해 <싱어게인3>으로 처음 TV 카메라 앞에서 노래를 불렀다. 지금 보고 있는 사진 역시 그의 첫 번째 단독 화보다. 하지만 소수빈은 이미 우리가 기다리던 스타의 모습을 하고 있었다.

  • INTERVIEW

    발렌시아가 사커시리즈, 설영우와 함께한 <아레나 옴므 플러스> 화보 공개

    설영우의 색다른 매력이 담긴 <아레나> 화보 미리보기

  • INTERVIEW

    나를 궁금해해줬으면 좋겠다

    드라마 <눈물의 여왕>으로 돌아온 곽동연과 연기 이야기를 나눴다. 그는 내내 유쾌했고 기백이 있었다. 작품이 끝날 때마다 방명록 한 권을 완성하는 기분이라는, 2024년 곽동연의 첫 방명록.

MORE FROM ARENA

  • VIDEO

    마블 히어로, 데상트 세계로 들어오다.

    당신의 가슴을 뜨겁게 만들었던 마블 히어로들이 데상트만의 감성으로 재구성되어 귀환한다. 마블 코믹스만의 독특한 사운드 그래픽을 중심으로, 캡틴 아메리카, 헐크, 아이언맨, 스타로드 등 마블을 대표하는 히어로 그래픽을 살펴보자.

  • LIFE

    여름의 담배

    여름에 더위를 식혀줄 담배가 있다. 달콤하고 깔끔한 뒷맛을 자랑하는 던힐의 여름 한정판 ‘루비 부스트’가 떠오르는 날씨다.

  • FASHION

    Home Alone

    온전히 나만을 위한 바캉스 가이드.

  • FASHION

    SUIT YOURSELF

    엉뚱발랄, 시의적절, 반전, 귀여움. 배우 최우식과 커스텀멜로우 수트에 적합한 단어들.

  • FASHION

    New Jeans, 요즘 데님

    ‘주목’할 수밖에 없는 새 시즌 리드미컬한 데님의 변주.

FAMILY SI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