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

INTERVIEW MORE+

문빈에 대하여

감성적이고 상상을 좋아하며 정의는 승리한다고 믿는 남자. 문빈의 세계를 유영했던 하루.

UpdatedOn April 27, 2022

/upload/arena/article/202204/thumb/50812-486016-sample.jpg

슬리브리스 톱 렉토, 슈즈 후망, 실버 링·네크리스·브레슬릿 모두 크롬하츠, 팬츠 스타일리스트 소장품.

/upload/arena/article/202204/thumb/50812-486017-sample.jpg

프린트 톱 앤 드뮐미스터, 팬츠 리바이스, 왼손 검지 링 크롬하츠 제품.

사과를 정말 잘 깎더라.
사과 깎으며 촬영한 건 처음이다.(웃음) 오늘 촬영은 색다른 시도였다.

최근 아스트로 멤버 윤산하와의 유닛 활동을 마무리 지었다.
앨범 콘셉트 관련해 깊은 대화를 나눴고, 우리 의견이 많이 반영된 앨범이어서 제대로 보여주고 싶었다. 결과적으론 무척 뿌듯하다.

앨범 콘셉트에 대한 영감은 어디서 얻었나?
평소 영화나 웹툰, 드라마에서 얻는다. 이를테면 영화 <콘스탄틴>에서 키아누 리브스의 퇴마사 캐릭터에서 영감을 받아 앨범에 그 느낌을 녹여낸다. 인상적인 캐릭터나 장면을 봤을 때, 음악적으로 풀어내기도 한다.

어릴 적 문빈은 어떤 아이였나?
야채를 싫어하는 소심한 아이였다. 엄마가 싸준 김밥의 내용물은 모조리 걷어내고 김이랑 밥만 먹었다. 김밥은 소금 간이 돼 있잖나. 그걸 좋아했다.

어린 나이에 모델 활동을 시작했고, 자연스레 연예계에 발을 담갔다. 그렇기 때문에 못 이룬 꿈이 있나?
글쎄. 초등학교 2학년 땐 검사(검 다루는 사람)가 꿈이었다. 그 뒤로는 한 번도 꿈에 대해 깊이 생각한 적이 없다. 그런 생각을 할 겨를이 없었다고 하는 게 맞겠지. 어렸을 때 청주에서 살았는데, 학교 끝나면 한 시간 달려 서울로 촬영하러 가는 게 일상이었다. 그래서 꿈이랄 게 없었다. 하지만 도전해보고 싶은 꿈은 있다. 경찰관이나 소방관처럼 명예롭고 정의를 위해 싸우는 직업. 정말 막연한 꿈이겠지만.(웃음)

정의구현파인가?
그런 거 좋아한다. ‘정의는 승리한다!’

/upload/arena/article/202204/thumb/50812-486012-sample.jpg

슬리브리스 톱·그린 쇼츠·스트라이프 팬츠·벨트·스트라이프 가방·이어링·슈즈 모두 프라다, 색감이 오묘한 선셋 인어 거스트 화병 김준용 작가 작품.

/upload/arena/article/202204/thumb/50812-486018-sample.jpg

알록달록한 카디건 쿨 티엠 by 무이, 블랙 레더 팬츠 쿠어, 펄이 화려한 부츠 돌체앤가바나, 이어링 프라다 제품.

아스트로 활동에도 충실하지만, 코미디나 로맨스 등 연기도 선보였다. 해보고 싶은 캐릭터는 뭘까?
사이코패스 같은 역할을 해보고 싶다. 나는 정의 구현파이지만, 가끔 영화 속 빌런들이 이해될 때가 있다. 마블에서 빌런이 정의로울 때도 있고, 그런 그들을 응원하고 싶어질 때도 있잖나. 그리고 ‘히스 레저’의 연기를 좋아한다. 그의 영화를 무척 감명 깊게 봤거든. <다크 나이트>에서의 연기는 잊기 힘들다.

최근 홀딱 빠진 영화가 있다면?
<스파이더맨: 노 웨이 홈>. 세 명의 스파이더맨이 모두 등장할 때 전율이 흐르더라. 눈물도 흘렸고.

마블에서 최고로 애정하는 캐릭터는 단연 스파이더맨인가?
그렇지. 정감 있는 캐릭터다. 친근한 영웅 같은 느낌? 엉뚱한데 똑똑하고, 그런 점이 히어로가 아닌 우리와 비슷하게 느껴진다.

평소 글을 자주 쓴다던데, 에세이는 얼마나 모았나?
1백30편 정도?

책으로 출간해도 되겠다.
그래도 한 2백 편은 있어야 가능하지 않을까? 만일 책으로 만든다면, 그림도 배워서 글 옆에 내 그림을 삽입해도 좋을 것 같다.

감정 표현하는 걸 좋아하나?
좋아한다기보다 그저 기록하는 거다. 그날의 공기, 분위기, 감정을 녹여내는데, 다만 직접적으로 표현하진 않는다. 다른 사물에 비유한다. 이를테면 오늘의 감정을 푸릇한 나무에 빗대어 표현할 수 있겠지?

그러한 창작 습관이 활동에 영향을 주기도 하나?
그렇지. 아스트로로서든, 문빈으로서든. 글을 쓸 때, 메타포에 의미를 응축하기 위해 늘 상상한다. 그런 상상력이 무대에 설 때도 큰 도움이 되고, 연기할 때도 그렇다. 상상을 워낙 즐기는데,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때도 물론 있다.

어떤 때인가?
공상에 너무 깊이 빠지면 최악의 상황까지 떠올리게 된다. 불안을 느끼면 멈춰야 하는데, 계속 떠올라 실수할 때도 있다. 중요한 일에 집중을 못한다든지. 그런 면이 부정적이지만 상상을 멈추기엔 긍정적인 부분이 더 크다.

실제 모험에 뛰어들기도 하나?
반반이다. 도전할 때도 있지만, 아예 시도조차 안 하기도 한다. 부적합하다는 생각이 들면 안 하려고 한다. 정말 하기 싫은 건 죽어도 안 한다.(웃음)

변화를 선호하는 편은 아닌가 보다.
애매하다. 변화가 싫지는 않다. 근데 변하지 않고 보존해야 하는 것도 분명 존재한다고 믿는다. 되게 웃기지? 내 성향이 그런 것 같더라. 현재를 살아가고 있지만 과거 없이는 현재도 없고, 현재가 없다면 미래도 없으니. 다 중요한 것 아닐까. 그런 생각 때문에 변화하고자 하는 마음과 보존하고자 하는 마음이 공존한다.

영상 인터뷰 때 엿들었다. 우리 모두는 완벽할 수 없다고 말했지.
맞다. 예전의 나는 완벽주의 성향이 강했다. 완벽주의자로 사는 건 너무 힘들었다. 하루 종일 실수한 것만 떠올랐다. 그걸 생각한다고 나아지는 것도 아닌데. 완벽해지기 위해 발버둥치려니 시간이 부족하더라. 만족할 만큼 충분한 시간이 없는데 해결만 바란다면, 그건 요행일 뿐이잖나. 내려놓을 줄도 알아야 한다. 완벽하게 준비하면 좋지만, 아쉬운 부분은 항상 남으니까.

내려놓으니 한결 편해졌나?
시야가 훨씬 넓어진 것 같다. 안이 아닌 밖도 볼 줄 알고, 사람들의 말에도 더 귀 기울인다. 그들이 정말 괜찮다고 하면 괜찮은 줄도 안다. 시간도 덜 낭비한다. 남는 시간을 내가 좋아하는 것들로 채울 줄도 알게 됐으니까. 닥친 일에만 집중하다 보면 숲을 못 본다.

/upload/arena/article/202204/thumb/50812-486015-sample.jpg

이너 셔츠ㆍ니트 모두 발렌티노 제품.

/upload/arena/article/202204/thumb/50812-486014-sample.jpg

슬리브리스 톱 아크네 스튜디오, 슈즈 보테가 베네타, 플로어 램프 모두 쉘위댄스, 팬츠 스타일리스트 소장품.

앞으로 수많은 모험이 닥칠 텐데 어떻게 헤쳐 나갈 건가?
모험을 대비할 수 없다면 몸으로 부딪쳐야겠지. 처음은 힘들더라도 금세 적응할 거라 믿는다. 연차가 쌓이니 그런 질문을 자주 하더라. ‘연차를 채울수록 새롭게 얻는 건 무엇’인지. 그 질문에 대한 답을 고민해봤는데, 새롭게 무언가를 얻는 것보다는 점차 감각이 무뎌진다는 게 결론이었다.

감각이 무뎌진다는 게 어떤 의미인가?
새로운 것에 더욱 잘 적응한다는 의미다. 거의 모든 것을 경험했고 이젠 익숙해졌으니까. 무대 위에서 덜 예민하고 더 자연스럽다.

두려운 건 뭔가?
무력감이 제일 무섭다. 내가 아무것도 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 상상만 해도 두렵다.

한계를 느꼈던 순간이 있나?
2020년이었던 것 같다. 그때 처음 쉼에 대한 갈망이 생겼다. 어릴 때부터 활동해서 그런지 쉬고 싶었다. 기대에 부응해야 한다는 강박관념도 컸다. 부담감에 사로잡혔고 나도 모르게 스스로를 혹독하게 대한 탓도 있었다.

휴식기가 마음의 짐을 내려놓게 된 터닝 포인트였겠네.
그때부터 버리는 연습을 했다. 그 연습도 성공적이진 못했다. 쉬라고 비워준 시간에 보컬 수업을 다녔으니까. 그러다 진짜 쉬어보자 마음먹고 근처 복싱장에 등록했다. 한 달간 복싱을 배웠다. 밥 먹고 싶으면 먹고, 자고 싶으면 자고, 그렇게 살았더니 나쁘지 않더라. 정신도 정화되었고 많이 회복했다. 강인한 육체를 가져도 정신이 약하면 안 된다. 버릴 건 버려야 한다.(미소)

문빈에게 용기 주는 말은 어떤 것이 있나?
위로의 말들. ‘괜찮아, 잘했어, 충분해.’ 몇 글자 안 되는 단어지만 그 단어들이 주는 힘은 대단하더라.

오늘, 스스로에게 어떤 말을 해주고 싶나?
힘내고, 고생했다.

/upload/arena/article/202204/thumb/50812-486013-sample.jpg

리본 매듭 셔츠 송지오, 손에 든 네크리스 돌체앤가바나 제품.

<아레나옴므플러스>의 모든 기사의 사진과 텍스트는 상업적인 용도로 일부 혹은 전체를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링크를 걸거나 SNS 퍼가기 버튼으로 공유해주세요.

KEYWORD

CREDIT INFO

Editor 정소진
Photography 김참
Stylist 정윤경
Hair 최보라(오버마스)
Make-up 한아름(오버마스)

2022년 05월호

MOST POPULAR

  • 1
    새로 오픈했습니다
  • 2
    가구 보러 왔습니다
  • 3
    크기별로 알아보는 골프 에센셜 백 4
  • 4
    과감함과 귀여움
  • 5
    라면 러버 모여라

RELATED STORIES

  • INTERVIEW

    <아레나> 5월호 커버를 장식한 배우 송중기

    단단한 눈빛이 돋보이는 송중기의 <아레나> 5월호 커버 공개!

  • INTERVIEW

    그녀의 음악은 우리 가슴을 녹일 뿐

    4개 국어 능력자, 싱어송라이터, 인스타 음악 강자… 스텔라장을 수식하는 말들은 많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그녀의 음악은 우리 가슴을 녹인다는 사실이다.

  • INTERVIEW

    우리가 기다리던 소수빈

    데뷔 8년 차 소수빈은 지난해 <싱어게인3>으로 처음 TV 카메라 앞에서 노래를 불렀다. 지금 보고 있는 사진 역시 그의 첫 번째 단독 화보다. 하지만 소수빈은 이미 우리가 기다리던 스타의 모습을 하고 있었다.

  • INTERVIEW

    발렌시아가 사커시리즈, 설영우와 함께한 <아레나 옴므 플러스> 화보 공개

    설영우의 색다른 매력이 담긴 <아레나> 화보 미리보기

  • INTERVIEW

    나를 궁금해해줬으면 좋겠다

    드라마 <눈물의 여왕>으로 돌아온 곽동연과 연기 이야기를 나눴다. 그는 내내 유쾌했고 기백이 있었다. 작품이 끝날 때마다 방명록 한 권을 완성하는 기분이라는, 2024년 곽동연의 첫 방명록.

MORE FROM ARENA

  • INTERVIEW

    '이승윤 이라는 이름' 이승윤 화보 미리보기

    이승윤, 자유분방한 무드의 구찌 화보와 인터뷰 공개. “이제는 커버곡이 아닌 제 노래를 들려드리고 싶다”

  • LIFE

    술 한 컵 받으세요

    알싸하며 달콤하다. 다층적인 술로 빚은 아이스크림 8.

  • LIFE

    워케이션을 위한 파라다이스

    해외여행 중 미처 끝내지 못한 업무가 머릿속을 스친다면 워케이션(Worcation)에 최적화된 호텔, ‘크라운 플라자 푸꾸옥 스타베이’를 고민 없이 추천한다.

  • LIFE

    인싸의 조건

    소셜 미디어에서 전개되는 각종 챌린지. 그 영향력이 꽤 크다.

  • FASHION

    MOMENT CAPTURE

    찰나의 순간에 포착한 신발들.

FAMILY SITE